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아카소어게임즈 '삼국지워', 좋은 마필은 어떻게 얻나요? 육마에 대한 모든 것

작성일 : 2022.02.15

 

아카소어게임즈의 모바일 SLG '삼국지워'는 연맹 간 대규모 전투와 치열한 수싸움, 그리고 교묘한 정치가 곁들여지면서 진정한 전략 게임의 묘미를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적대 연맹 혹은 대결 구도에 있는 연맹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각 연맹의 구성원이 강력한 군단을 육성해야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에 따라 연맹원은 자신만의 개성넘치는 무장 조합을 만들어내거나 상성에 우위를 둘 수 있는 군단을 편성하고 육성하면서 앞으로 다가올 대규모 전투를 준비하게 된다.

군단의 전투력을 높이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무장 레벨업 및 돌파, 속성 분배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무장의 기본 능력치를 상승시키고 더욱 많은 병력을 통솔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스킬 강화와 추가 스킬 학습 등으로 각 무장의 역할을 부여하고 부족한 부분을 메울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무장 성장 요소 외에도 '육마'라는 시스템을 통해서 무장의 능력치를 더욱 상승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육마는 무장이 장착할 수 있는 마필을 육성하는 시스템으로, 다양한 경로를 통해 얻는 마필을 교배해 자신에게 필요한 능력치를 가진 말을 얻을 수 있다. 무장에게 마필을 장착하면 각 말이 가진 능력치를 적용받을 수 있기에 또다른 무장 성장 요소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획득한 마필은 시즌이 종료되더라도 유지되기에 매우 중요하다.

육마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요소일 뿐만 아니라, 좋은 마필을 얻기 위해서는 시스템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가 필요하기에 이용자들에게는 다소 어렵게 다가올 수 있다. 이에 게임조선에서는 육마를 통해 높은 능력치의 말을 얻는 방법과 높은 품질을 가진 마필을 획득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육마의 시작은 종마의 획득부터...

육마는 명망 레벨 17에 개방되며, 무장이 30레벨을 달성했을 때 각종 루트를 통해 얻은 마필을 착용할 수 있다.

육마는 숫말과 암말을 교배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기에 교배를 위한 종마를 얻어야 진행 가능하다. 마필을 얻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상인 구입과 정무 진행, 특정 시즌 미션 완수 등이 대표적이다. 상인은 일정 확률로 일반 마필을 판매하기에 상인탭을 통해 마필이 판매 목록에 있는지 매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정무 진행이다. 명망 18레벨 달성 이후에는 마필을 획득할 수 있는 정무 미션이 등장하게 되며, 해당 정무 미션을 통해서 마필을 확보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특정 시즌 미션 진행을 통해서 마필을 얻는 방법이 있는데, 시즌 미션 중 '한실유진'과 '형승지국'이 대표적이다.

한실유진 시즌 미션에서는 모금교위를 처치하고 보물지도를 얻을 수 있는데, 해당 보물지도가 안내하는 위치로 맵을 이동시켜 상자를 열면 일정 확률로 마필이 주어진다. 다음으로 형승지국 시즌 미션에서는 역참 토벌 시 마필 1마리를 확정적으로 제공하므로 놓치지 않아야 하는 미션이다.

■ 마필의 속성과 품질, 특기는 무엇?

단순히 마필을 얻었다고해서 무장에게 장착하는 것이 아니라, 육마를 통해서 높은 능력치와 품질을 가진 마필을 얻고 해당 마필을 무장에게 장착함으로써 전투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기에 육마, 즉 교배가 필요하다. 

위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얻은 수컷과 암컷 말은 육마탭에서 육성을 할 수 있으며 육마를 진행할 경우 단일 속성에 대한 능력치 강화, 혹은 품질 향상을 통한 다수의 속성 부여, 그리고 특기 속성 획득 등이 가능하다. 

마필이 보유할 수 있는 속성으로는 무력과 방어, 공속, 지력, 정치, 매력 등이 있으며 마필의 품질은 일반(흰색), 초급(초록색), 고급(파란색), 희귀(보라색), 고대(주황색)으로 나눠져 있다. 특히 희귀와 고대 품질의 마필은 특기를 가질 수 있는데, 특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와 같다. 

특기 설명
칼날 무력 +3.00
수비 방어 +3.00
명지 지력 +3.00
장족 공속 +3.00
전능 무력 +2.00/ 방어 +2.00/ 지력 +2.00/ 공속 +2.00
철벽 방어 +5.00
급봉 무력 +5.00
묘산 지력 +5.00
풍지 공속 +5.00
급속 전투 초반 20초 동안 공속 15포인트 증가
인내 전투 시작 20초 후 공속 15포인트 증가
건행 전투 중 25% 확률로 이동 불가 상태에 대한 면역
비호 전투 중 회피 확률 2.5% 증가
중답 치명타 또는 신산 시전 시 피해 5% 증가
기민 방어력 15포인트 감소하는 대신 공속 15포인트 증가
추격 궁병 공격 시 피해 5% 증가
금왕 적군 주장에게 주는 피해 5% 증가

단일 속성에 대한 능력치를 증가시키고 싶다면 동일한 속성의 마필을 교배하면 되며, 품질을 상승시키는 경우에는 다른 속성을 가진 마필을 교배하면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다. 앞서 마필의 품질 5종에 대해서 언급했는데, 일반 등급은 1개의 속성, 초급은 2개의 속성, 그리고 고급 품질부터는 3개의 속성을 가진다. 

품질을 상승시키고자 할 때에는 서로 다른 속성의 마필을 조합하면 된다고 설명했는데, 이는 각 품질의 마필이 가지는 속성 개수와 관련이 있다. 단일 속성을 가진 일반 품질 마필 2마리를 교배할 경우에 일정 확률로 2개의 속성을 보유한 초급 마필을 획득 가능하며, 고급 마필 2마리(ex. 수컷 공속/무력, 암컷 방어 속성 보유)를 교배하면 일정 확률로 3개 이상의 속성을 보유한 고급, 희귀, 고대 품질 마필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간략하게 볼 수 있는 표는 아래와 같다. 

  일반 초급 고급 희귀 고대
일반 일반 / 초급  -  -  -  -
초급 일반 / 초급 초급 / 고급   -  -  -
고급 일반 / 초급 / 고급  초급 / 고급 / 희귀 고급 / 희귀 / 고대  -  -
희귀 일반 / 초급 / 고급  초급 / 고급 / 희귀 고급 / 희귀 / 고대 고급 / 희귀 / 고대  -
고대 일반 / 초급 / 고급  초급 / 고급 / 희귀 고급 / 희귀 / 고대 고급 / 희귀 / 고대 고급 / 희귀 / 고대

■ 효율적인 육마의 방법은?

말 교배 시 종마의 초기 능력치가 매우 중요한데, 일반적으로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속성으로는 무력, 방어, 공속, 지력이 있으며, 해당 속성을 중심으로 종마를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다. 

일반적으로 종마의 능력치가 0.95 이상일 경우 좋은 1대 마필이라고 평가하고 있으며, 해당 마필 간 교배를 통해서 뛰어난 능력치를 가진 2세대, 3세대 종마를 확보하는 것을 추천한다. 서로 다른 속성을 가진 1대 종마 암수 한쌍을 얻었다면 이를 교배해 2대 종마를 얻으면 되며, 일정 확률로 2개의 속성을 가진 2대 마필(초급 품질)을 확보하게 된다. 이때 2개의 속성의 수치 합이 1.5 이상이면 3대 마필 생산을 위한 좋은 종마로 봐도 된다.

2개의 속성 수치 합이 1.5 이상인 2대 종마 암수를 획득한 후에는 3대 종마를 만들면 되는데, 이때 일정확률로 고급 이상의 품질, 즉 3개 이상의 속성을 보유한 마필이 탄생하게 된다. 3대 종마의 경우 서로 다른 3개의 속성 수치 합이 2 이상이라면 성공이라고 보면 된다. 

수치 합이 2 이상인 3대 종마를 확보했다면 해당 3대 종마를 낮은 세대의 종마와 교배해 조금씩 세대를 늘려가면서 능력치를 높여가면 된다. 세대수는 교배 시 두 마필 중 높은 세대 마필의 다음 세대로 태어난다. 예를들어 1세대와 3세대 마필을 교배하든, 3세대와 3세대 말을 교배하든 다음에 등장하는 마필은 4세대가 되는 것이다.

3대 종마 이후부터는 이전 세대보다 능력치의 합이 0.5 이상일 경우에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다.

단, 세대 수가 너무 차이나는 마필끼리의 교배는 지양해야 하는데, 이는 교배 시 소모되는 자원의 양 및 시간과 관련이 있다. 마필의 세대 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많은 시간과 자원이 소모되고, 교배한 마필의 재교배 대기 시간이 길어진다. 이를 단축시키기 위해서는 최대한 세대수가 낮은, 그리고 높은 속성을 가진 마필끼리 교배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이를 거듭하다보면 마필의 품질이 향상돼 여러 속성을 보유한 고급 이상의 마필을 획득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특기 속성도 얻게 돼 시즌이 바뀌더라도 두고두고 써먹을 수 있는 마필이 완성된다.

일부 이용자는 높은 속성의 종마를 얻기 위해서 단일 속성의 마필을 계속해서 교배해 높은 단일 속성의 1대 종마를 만들고 2대, 3대 종마를 만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이는 앞서 언급한 방법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소모하지만 더욱 좋은 마필을 탄생시키는 방법이기도 하다.

추가적으로 동일 연맹원 간의 마필 교배도 가능하며, 연맹 내에서 비슷한 세대의 마필끼리 교배를 통해서 높은 능력치와 품질을 가진 마필을 얻는 것도 효율적인 육마법이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시영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