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아카소어게임즈 '삼국지워', 최고의 무장조합은? 인기덱 10종 총정리

작성일 : 2022.02.07

 

삼국지 세계관을 배경으로 다양한 전략 전술을 펼칠 수 있는 아카소어게임즈의 모바일 SLG '삼국지워'는 무장 간 조합이 그 어떤 요소보다도 매우 중요하다.

시즌제로 진행되는 삼국지워는 시즌1을 기준으로 총 132명의 무장이 등장하며, 해당 무장을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서 영토 확장과 전투의 효율이 달라진다. 특히 각 무장들은 고유의 특징과 스킬, 병종을 보유하고 있음에 따라 각 군단에 배치하는 3명의 무장을 어떻게 편성하느냐에 따라 성장의 속도를 결정짓는다.

주력으로 사용할 3명의 무장을 조합한다고 군단이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 각 무장 및 조합에게 효율적인 스킬을 장착해줘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에 따라 주력 군단은 단기간에 완성시킬 수 없으며 자신이 가진 무장풀을 적극 활용해야만 한다.

일반적으로 군단 편성 시 각 무장이 가진 특징을 가장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게임 내에 별도의 표시가 없지만 각 무장의 능력치와 스킬, 병종을 살펴보면 탱커, 힐러, 딜러 등 해당 무장의 포지션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포지션을 고루 분포시켜서 군단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가장 먼저 고려해야할 것이라고 보면 된다.

무장의 특성도 고려해야할 0순위 중 하나다. 무장들이 가진 스킬 유형은 크게 연타, 액티브, 패시브로 나눌 수 있는데, 연타는 무장이 일반 공격 시에 일정 확률로 추가 공격을 가하는 것을 의미하며, 액티브는 쿨타임이 존재하지 않는 연타와는 반대로 일정 시간 쿨타임이 존재하며, 스킬 발동 시 효과를 발휘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패시브는 특정 조건을 만족할 시에 특정 버프를 부여해 전투의 효율을 높여주는 형태다.

따라서 군단, 즉 덱을 편성할 때 연타덱을 메인으로 할 것인지, 혹은 액티브덱을 메인으로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하며, 두 유형에 따라서 무장의 조합과 스킬 조합이 크게 달라진다. 이외에도 인연 효과 적용 여부와 자신이 편성한 무장덱에 활용할만한 추가 스킬(무장 분해로 얻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지 여부도 함께 살펴봐야 한다.

이처럼 많은 이용자가 3명의 무장 조합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으며 다른 이용자로부터 조언을 구하기도 한다. 게임조선에서는 삼국지워 시즌1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주요 무장 조합에 대해 소개하며, 소개된 주요 무장 조합을 기반으로 자신이 가진 무장풀을 활용해 다른 무장으로 대체하는 등 자신만의 무장덱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유비 / 관우 / 장비

유비, 관우, 장비는 밸런스가 매우 잘 갖춰진 덱으로, 시즌1에서 큰 인기를 얻는 덱이다. 유비는 탱커와 힐러의 포지션을 담당할 수 있으며, 관우는 딜러, 장비는 탱커와 딜러의 역할을 수행한다. 또 추가적인 스킬 장착에 따라서 연타덱 혹은 액티브덱 모두가 가능하다. 특히 유비의 주장 스킬인 '인세무강'과 유비, 관우, 장비의 인연 효과인 '도원결의' 덕분에 병력을 일정 수준 유지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 연타

무장 (장령치) 추천스킬
총합 24 1순위 2순위 3순위
주장 - 유비 (8) 견여반석 (맹획) 원청유정 (곽황후) 혜택사방 (소교)
관우 (8) 전쟁의 불길 (성보, 장합) 용관삼군 (우금)  
장비 (8) 대관결전 (방덕) 파죽지세 (조창)  

- 액티브

무장 (장령치) 추천스킬
총합 24 1순위 2순위 3순위
주장 - 유비 (8) 견여반석 (맹획) 원청유정 (곽황후) 혜택사방 (소교)
관우 (8) 전쟁의 불길 (성보, 장합) 용관삼군 (우금)  
장비 (8) 대관결전 (방덕) 파죽지세 (조창)  

■ 손상향 / 손권 / 손책

유비, 관우, 장비 조합과 더불어 일명 손가덱이라 불리우는 손상향, 손권, 손책 조합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유관장덱과 마찬가지로 연타, 혹은 액티브덱으로 꾸릴 수 있다. 손상향은 힐러 및 딜러로 활용할 수 있으며 손권은 힐러 및 탱커, 서포터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손책은 해당 조합에서 메인 딜러로 활약하게 된다. 손상향의 경우 궁병이라는 특성을 활용해 '원문사극', '상시준비'를 장착해준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 연타

무장 (장령치) 추천스킬
총합 24 1순위 2순위 3순위
주장 - 손상향 (8) 근원해결 (순유) 고용비란 (손상향)  
손권 (9) 기선제어 (마운록) 견여반석 (맹획) 혜택사방 (소교)
손책 (8) 용자무적 (조운) 사아기수 (전위) 횡갑조군 (장패)

- 액티브

무장 (장령치) 추천스킬
총합 24 1순위 2순위 3순위
주장 - 손상향 (8) 원문사극 (여포) 상시준비 (황충)  
손권 (9) 원청유정 (곽황후) 견여반석 (맹획) 혜택사방 (소교)
손책 (8) 파죽지세 (조창) 대관결전 (방덕)  

곽가 / 가후 / 순욱

곽가와 가후, 순욱은 PvE보다는 PvP에 더욱 활용도가 높은 덱으로, 낮은 장령치 총합으로 초반부터 활용이 쉽다. 이들은 모두 지력 데미지로 피해를 주는 특징이 있으며 침묵과 중독을 활용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갈 수 있다. 인연 효과로 '위나라 지모'를 발동시켜 지력 데미지를 더욱 높일 수 있는 등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다.

무장 (장령치) 추천스킬
총합 22 1순위 2순위 3순위
주장 - 곽가 (8) 파로 (손견) 기극투매 (하태후)  
가후 (7) 병자궤도 (가후) 분심이화 (방통)  
순욱 (7) 선무진군 (채문희) 모략백출 (순욱, 우길)  

주유 / 육손 / 여몽

앞서 언급한 곽가, 가후, 순욱이 침묵과 중독 효과를 활용하는 덱이라면, 주유, 육손, 여몽덱은 화상을 활용하는 덱이라고 보면 된다. 주장인 주유로 상대에게 화상을 부여함과 동시에 피해를 입히고 육손으로 또다시 한 번 화상의 적에게 피해를 가할 수 있다. 여몽은 탱커 및 서포터로 활용된다. 화염 속성으로 공격하는 것이 핵심이기에 '바람' 날씨 효과에서 활용하기 적합하다.

무장 (장령치) 추천스킬
총합 24 1순위 2순위 3순위
주장 - 주유 (8) 웅자영발 (주유) 추도단사 (장춘화) 선무진군 (채문희)
육손 (9) 사별삼일 (여몽) 화열풍위 (육손) 분심이화 (방통)
여몽 (7) 혜택사방 (소교) 십승십패 (곽가) 파로 (손견)

사마의 / 제갈량 / 주유

추천 무장 조합 중 가장 높은 장령치를 요구하는 조합이 바로 사마의, 제갈량, 주유덱으로, 일명 대군사덱으로 불리운다. 대군사덱은 짧은 스킬 쿨타임을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며 사마의의 '찬탈의 음모'로 스킬의 데미지를 배가시킴과 동시에 탈진 상태로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사마의는 딜러, 주유는 탱커, 제갈량은 힐러의 역할을 수행한다. 하지만 방어력이 다소 부족하다는 단점을 가졌다.

무장 (장령치) 추천스킬
총합 26 1순위 2순위 3순위
주장 - 사마의 (9) 모략백출 (우길, 순욱) 병자궤도 (가후) 기극투매 (하태후)
제갈량 (9) 덕망성세 (유비) 선무진군 (채문희) 고본배원 (대교)
주유 (8) 군웅집합 (원소) 파로 (손견)  

곽가 / 사마의 / 조인

위의 대군사덱과 비슷하게 사마의의 '찬탈의 음모'를 적극 활용하는 덱이다. 따라서 대군사덱처럼 짧은 쿨타임을 가진 액티브 스킬을 장착해주는 것이 필수다. 조인은 탱커로써 활용되므로 이에 포커스를 맞춰 육성하는 것이 좋으며, 곽가에게는 회복 관련 스킬을 장착해 힐러로써의 역할을 부여해주는 것이 좋다. 

무장 (장령치) 추천스킬
총합 25 1순위 2순위 3순위
주장 - 곽가 (8) 덕망성세 (유비) 선무진군 (채문희) 기극투매 (하태후)
사마의 (9) 모략백출 (우길, 순욱) 병자궤도 (가후)  
조인 (8) 원청유정 (곽황후) 파로 (손견) 고육계 (황개)

우금 / 장료 / 악진

우금, 장료, 악진 조합은 위진영의 연타덱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장료에게 '기선제어' 스킬을 장착하는 것은 필수이며, 우금과 악진에게 연타 스킬을 장착해주면 된다. 인연 효과로는 오자양장을 받을 수 있다. 장료로 적에게 침묵을 부여할 수 있기에 침묵의 효과를 배가시키는 스킬을 활용해야 한다. 단 힐러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PvE보다는 PvP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무장 (장령치) 추천스킬
총합 22 1순위 2순위 3순위
주장 - 우금 (7) 만군취장 (장료, 악진) 노목퇴적 (허저) 부배기습 (마대)
장료 (8) 기선제어 (마운록) 십승십패 (곽가) 금선탈각 (좌자)
악진 (7) 주지육림 (동탁) 고용비란 (손상향)  

■ 조운 / 화타 / 조인

세 무장의 진영이 다르다는 점을 활용해 '군웅집합' 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덱이다. 해당 덱의 특징은 각 무장의 역할이 뚜렷하다는 것인데, 조운은 딜러, 화타는 힐러, 조인은 탱커다. 각 포지션에서 최상위 티어를 자랑하는 만큼 어느 상황에서든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나 크게 두각을 나타내는 부분이 없다는 것이 단점으로 꼽힌다. 화타의 경우는 현존 최고의 힐러이기에 안정성은 매우 뛰어나다.

무장 (장령치) 추천스킬
총합 23 1순위 2순위 3순위
주장 - 조운 (8) 노목퇴적 (허저) 주지육림 (동탁) 두용탈계 (장량)
화타 (7) 기선제어 (마운록) 군웅집합 (원소)  
조인 (8) 건여반석 (맹획) 파로 (손견) 고육계 (황개)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시영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