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라인게임즈 '언디셈버', 여럿이서 같이 패는 맛, 하수인 빌드 정리

작성일 : 2022.02.04

 

라인게임즈가 서비스하는 언디셈버는 직업이 나뉘어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정해져있는 것이 아닌 자신이 스킬 룬과 링크 룬을 조합하고 조디악을 투자해 전문화시키는 방식이다. 이 중 소환수를 부리는 하수인 빌드는 집단으로 공격하는 그 특유의 재미로 인기를 얻고 있다.

다만 통상적인 피해 증가가 적용되지 않으며 일부 스킬이나 조디악 특성도 전문화 단계에 들어가면 본인의 딜포텐셜을 희생해서 하수인의 공격력을 끌어올리는 방식을 가지고 있어 다른 빌드와는 약간 다른 아이템 세팅을 요구한다.

■ 딜링 담당 '심연체'

하수인 빌드에서 메인 딜링을 담당하는 심연체는 총 여섯 종류가 있다. 초반에는 두 마리까지 소환할 수 있으며 조디악 전문화 특성에서 두 번까지 최대 소환 수를 늘릴 수 있다. 

근접 공격을 하는 기본 심연체를 제외하면 모두 원거리 발사체를 던지는 형태다. 대부분의 심연체는 룬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나 투창 심연체는 스킬 룬 합성으로만 얻을 수 있어 접근성이 낮다.

기본 심연체는 초반부터 입수가 가능하지만 공격 범위가 그리 크지 않고 화력도 썩 좋지 않기 때문에 초반에만 사용한 다음 다른 심연체로 바꿔주게 된다. 다른 심연체는 원거리 발사체 공격이기 때문에 '다중 발사', '관통력' 등 사격 빌드에서 유용하게 쓰는 링크 룬을 사용할 수 있어 효율이 매우 높다.

특히 투창 심연체는 '다중 발사'로 발사체 개수가 늘어나면 부채꼴로 퍼지는 형태가 아니라 단일 대상에게 던지는 투사체가 많아지는 방식이기에 단일 적을 대상으로 할 때 압도적인 화력 투사가 가능하다. 

다만 다수의 적을 상대하는 일반 필드 사냥에는 투창보다는 번개 화살, 독 화살 심연체를 추천한다. 번개 화살 심연체는 기본적으로 관통력을 가지고 있으며 링크룬을 장착해 추가 관통 또한 가능하다. 독 화살은 관통은 불가능하나 타격 후 근처에 있는 적에게 화살이 튕기며 연쇄 공격을 가해 다수의 적을 빠르게 제압할 수 있다.

■ 버퍼/탱커 역할 '룬 기사'


심연체에게 버프를 주는 '기사의 권능' = 게임조선 촬영

룬 기사는 심연체에 버프를 주면서 적에게 근접해 광역 피해를 주는 하수인으로 단 하나만 소환할 수 있다. 최전방에 서서 심연체와 캐릭터가 편안하게 딜링을 할 수 있게 탱킹 역할을 맡는다.

이에 룬 기사는 버프 효과에 주목해 선택하게 되며 링크 룬도 공격적인 조합보다는 방어적인 조합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룬 기사 소환은 쿨타임이 길어 적의 공격을 맞고 쉽게 사라질 정도로 기사가 약하면 화력 지원 버프를 유지하기 힘들어 진다.

버프 효과는 전격이 추천된다. 치명도를 %가 아닌 플랫으로 얹어줘 매우 높은 치명타 확률을 보장해 준다. 폭열은 피해 증폭이 아닌 단순 피해 %라 장비나 조디악에서 이미 피해 %를 높게 가져가는 심연체 특성상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효율이 떨어진다.

혹한은 심연체 자체가 공격 속도의 효율이 좋지 않아 우선도가 떨어지며 분노는 대미지와 연관 없는 원소 저항력을 올려준다. 대신 혹한과 분노 룬 기사는 본체의 공격력이 다른 두 기사보다 더 높다.

■ 아이템 옵션


하수인 피해 옵션을 꼭 챙겨가자 = 게임조선 촬영

기본적으로 하수인은 캐릭터의 피해나 적중도, 치명도 등 일체의 공격 관련 옵션이 적용되지 않는다. 이에 일부 무기나 방어구에 붙은 '하수인 피해'를 빠짐없이 챙겨주는 것이 좋다. 인챈트 옵션으로 하수인 피해가 붙는 부위는 셉터, 마법봉, 지팡이, 방패(지능 방어구 한정), 견갑(지능 방어구 한정), 반지가 있다.

아이템 옵션은 '하수인'과 '심연체', '룬 기사' 효과로 또 한 번 나뉘는데 이 중 하수인은 심연체와 룬 기사 모두에게 관여한다. 심연체와 룬 기사 효과는 이름 그대로 각각에만 적용되는 대신 수치가 월등히 더 높다.


하수인 빌드의 코어 아이템 = 게임조선 촬영

62레벨 지팡이인 '군단 지휘자 지팡이'는 하수인 빌드의 핵심 아이템으로 기본 옵션부터 하수인 피해 70%를 제공해 준다. 아이템레벨 70을 넘긴 군단 지휘자 지팡이에서 인챈트 옵션을 잘 붙이면 평생 사용할 수 있는 무기를 만들 수 있다.

유물 목걸이 '결속의 증표'는 '심연체 최대 소환수 +1' 옵션을 가지고 있어 하수인 빌드를 채택한 모든 사람의 워너비 아이템이다. 최대 소환 수를 늘려주는 것뿐만 아니라 하수인 피해 및 스킬 레벨까지 올려줘 비약적인 대미지 상승이 가능하다.

■ 보조 스킬 및 링크 룬


각종 보조 스킬로 전투를 지휘하는 하수인 빌드 = 게임조선 촬영

하수인 빌드는 캐릭터 자체 피해량이 가면 갈수록 없는 수준이기 때문에 하수인을 보조하는 스킬 위주로 챙기게 된다. 하수인 집결은 매우 높은 수치의 피해 % 버프를 하수인에게 부여하는 스킬로 마법 등급 특전 효과로 지속시간이 두 배로 늘어나 빠르게 투자해 주는 편이 좋다.

지목의 표식은 수치는 낮아 보여도 피해 증폭 효과로 사용한 값을 톡톡히 해준다. 다만 사거리가 500으로 은근히 짧으며 지정에 실패해도 쿨타임은 돌아가니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두 스킬의 효과 시간 증가와 시간 가속을 같이 링크해두면 더욱 하수인 관리가 편해진다. 


사용할 때마다 태세가 바뀌는 '무리 결속(광폭화)' = 게임조선 촬영

신성한 헌신은 아예 본체가 정신 집중 상태로 돌입해 하수인의 피해를 증폭시킨다. 다만 집중 상태 유지 중 본체의 방어도와 원소 저항력이 감폭되기 때문에 적이 확실하게 하수인 쪽으로 시선이 몰린 것을 확인하고 사용해야 한다. 

무리 결속(광폭화)는 토글 스킬로 사용할 때마다 공격적인 광폭상태와 방어적인 결속상태를 오갈 수 있다. 치명도% 수치가 꽤 높으며 일종의 패시브 효과처럼 발동하는 능력이기에 스킬 레벨 증가 룬스톤까지 착용을 고려할만하다.

링크 룬은 발사체를 사용하는 심연체 특성상 초록색 위주로 우선해 맞춰주게 되며 '다중 발사'를 반드시 챙겨가는 것이 좋다. 또한 기본적으로 치명타 확률이 꽤 높기 때문에 치명도 % 옵션이나 치명타 피해율 옵션 효율이 높아 '약점 간파'와 '학살'도 좋은 편이다.

여기에 빨간색 링크 룬 중에선 '압도'를, 파란색 링크 룬 중에선 '주문 피해 증가'를 채용할 만하다. '일격'과 '하수인 피해'를 얻었다면 반드시 장착해 주는 것이 좋으나 마법 링크 룬 합성으로만 얻을 수 있기에 입수 난이도가 매우 높다.

■ 조디악

조디악은 심연체 또는 하수인 피해를 1순위로 가져간 다음 룬 기사와 본체의 생명력을 보완해 주는 특성을 가져가게 된다. 이에 전문화는 어둠 계열이 아닌 다른 선택지가 없으며 이를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핵심 특성은 전문화 3단계 돛단배 계열 '하수인 피해 40% 증폭' 특성이다. 이 특성을 투자하기 전과 후의 딜량이 확연히 차이 나는 모습을 보여주나 동시에 피해 25%, 시전 속도 25% 감폭을 대가로 한다.

육성 과정 중에는 원소 피해를 챙겨 본체 딜량을 어느 정도 가져가는 것도 가능하나 후반부로 가면 정통 원소 주문 빌드도 조디악에서 적중도를 모두 챙긴 다음 아이템에서 추가로 수급할 정도로 빗나감 문제가 생기기에 서펜스를 잡을 즈음에는 본체 딜량을 포기하고 하수인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특성은 8단계 '사냥꾼' 계열의 '쿨타임이 있는 룬 사용 시 100% 확률로 쿨타임 초기화'다. 마침 하수인 집결의 기본 쿨타임이 25초에 시간 가속을 활용하면 2회 연속으로 사용해서 마치 지속시간 12초 / 쿨타임 30초 정도로 활용할 수 있기에 사용 체감이 상당히 크다.

[오승민 기자 sans@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오승민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