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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리니지W, 알고 투자하자! 각 스탯별 세부 능력치 증가량은?

작성일 : 2021.12.27

 

엔씨소프트의 인기 모바일 MMORPG '리니지W'는 스탯을 이용자가 원하는대로 투자하면서 자신만의 캐릭터를 완성시켜나가는 재미가 있다.

리니지W는 캐릭터를 5레벨 단위로 성장시킬 때마다 보너스 스탯 1개가 주어지며, 해당 보너스 스탯을 투자해 특정 능력을 점차 강화하고 보완해나가는 것이 가능하다. 캐릭터에 투자할 수 있는 주요 능력치로는 STR, DEX, INT, CON, WIS 등 총 5종류가 있으며, 각 스탯은 상승시켜주는 세부 능력치가 다르므로 레벨업 시에 어떤 능력치에 투자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끔 만든다.

STR은 근거리 대미지와 근거리 명중, 근거리 치명타를 상승시키는 능력치로, 일반적으로 기사와 군주 클래스가 선호하는 스탯이다. 다음으로 DEX는 원거리 대미지, 명중, 치명타, 물리 방어력, 원거리 회피력 등을 상승시켜주며 활을 주무기로 하는 요정 클래스가 핵심 스탯으로 투자하는 능력치다. 

INT는 마법 대미지 및 명중, 치명타, 보너스, 그리고 MP 소모 감소 등 마법 공격과 관련돼 있음에 따라 마법사 클래스가 주로 투자하며, CON은 최대 HP, HP 회복, 물약 회복률, 물약 회복량, 최대 소지 무게 등을 상승시켜줌에 따라 STR과 함께 기사 및 군주 클래스에게 유용하다. 마지막으로 WIS는 최대 MP와 MP 회복, MP 물약 회복량, 마법 방어력 등을 상승시켜주며 마법사 혹은 일부 요정이 선호한다.

일반적으로 기사 및 군주 클래스는 근거리 공격 관련 능력치를 높이기 위해 STR에 투자하며, 요정은 원거리 관련 능력치 상승을 위해 DEX, 그리고 마법사는 마법 공격 능력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INT 위주로 투자하는 편이다. 물론 검을 사용하는 불요정, 그리고 근접 공격을 위주로 활용하는 마법사의 경우에는 STR에 투자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과연 각 STR과 DEX, INT, CON, WIS 등 주요 스탯에 대해 투자했을 때 세부 능력치는 어떻게 상승할까? 해당 부분에 대해서 명확하게 파악한다면 좀 더 효과적으로 스탯을 분배할 수 있고 캐릭터 성장 부분에 있어서도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에 게임조선에서는 각 스탯 투자 시 상승하는 세부 능력치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 능력치 분배는 45레벨 요정 클래스를 기준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STR

STR은 1스탯당 근거리 대미지 0.5, 근거리 명중 1.0, 근거리 치명타 0.1% 씩 각 구간별로 일정하게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치명타 능력치의 경우 DEX를 비롯, INT 또한 0.1%씩 고정적으로 상승한다.

즉 근거리 대미지는 스탯 2 투자당 1씩 증가하며, 근거리 명중은 스탯 1에 1씩 증가한다.

스탯 근거리 대미지 근거리 명중 근거리 치명타
10 7.0 65.0 1.0%
11 7.5 66.0 1.1%
12 8.0 67.0 1.2%
13 8.5 68.0 1.3%
14 9.0 69.0 1.4%
15 9.5 70.0 1.5%
16 10.0 71.0 1.6%
17 10.5 72.0 1.7%
18 11.0 73.0 1.8%
19 11.5 74.0 1.9%

■ DEX

원거리 대미지와 물리 방어력은 0.3씩 증가하며, 0.6 다음에는 정수로 떨어지면서 0.4가 상승한다. 즉 각 구간을 확인하면서 스탯을 분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원거리 명중은 1씩, 원거리 치명타는 0.1%씩 규칙적으로 증가하며 원거리 회피력은 0.2, 0.5, 0.7 순으로 증가하므로 구간 확인이 필요하다.

DEX에 4개를 투자해야만 원거리 대미지 및 물리 방어력이 1이 오르며, 명중은 1 스탯당 1씩 증가한다. 원거리 회피력은 DEX 5개를 투자해야 1이 오른다.

스탯 원거리 대미지 원거리 명중 원거리 치명타 물리 방어력 원거리 회피력
13 8.3 68.0 1.3% 15.3 10.2
14 8.6 69.0 1.4% 15.6 10.5
15 9.0 70.0 1.5% 16.0 10.7
16 9.3 71.0 1.6% 16.3 11.0
17 9.6 72.0 1.7% 16.6 11.2
18 10.0 73.0 1.8% 17.0 11.5
19 10.3 74.0 1.9% 17.3 11.7
20 10.6 75.0 2.0% 17.6 12.0
21 11.0 76.0 2.1% 18.0 12.2
22 11.3 77.0 2.2% 18.3 12.5

■ INT

마법 대미지 및 마법 명중, 마법 보너스 또한 DEX의 원거리 대미지와 비슷한 규칙으로 증가하며 MP 소모 감소량은 0.5%씩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마법 대미지와 명중은 INT 4 투자당 1씩 증가하며, 마법 보너스는 5 투자당 1씩, 그리고 MP 소모 감소는 2마다 1%씩 증가한다.

스탯 마법 대미지 마법 명중 마법 치명타 마법 보너스 MP 소모 감소
11 4.0 5.0 1.0% 2.0 5.0%
12 5.0 6.0 1.2% 3.0 6.0%
13 5.3 6.3 1.3% 3.2 6.5%
14 5.6 6.6 1.4% 3.5 7.0%
15 6.0 7.0 1.5% 3.7 7.5%
16 6.3 7.3 1.6% 4.0 8.0%
17 6.6 7.6 1.7% 4.2 8.5%
18 7.0 8.0 1.8% 4.5 9.0%
19 7.3 8.3 1.9% 4.7 9.5%
20 7.6 8.6 2.0% 5.0 10.0%

■ CON

최대 HP는 스탯 1 투자마다 20씩 증다하며, HP 회복은 0.2씩 증가한다. 물약 회복률은 0.1%씩, 그리고 물약 회복량은 스탯 투자를 하더라도 증가하지 않는다. 최대 소지 무게는 300씩 증가한다.

스탯 최대 HP HP 회복 물약 회복률 물약 회복량 최대 소지 무게
12 1243.0 8.0 1.2% 0.0 3740.0
13 1263.0 8.6 1.3% 0.0 4040.0
14 1283.0 8.8 1.4% 0.0 4340.0
15 1303.0 9.0 1.5% 0.0 4640.0
16 1323.0 9.2 1.6% 0.0 4940.0
17 1343.0 9.4 1.7% 0.0 5240.0
18 1363.0 9.6 1.8% 0.0 5540.0
19 1383.0 9.8 1.9% 0.0 5840.0
20 1403.0 10.0 2.0% 0.0 6140.0
21 1423.0 10.2 2.1% 0.0 6440.0

■ WIS

WIS에 투자할 시 최대 MP는 2씩 증가하는데 HP 증가량과 비교했을 1/10 수준인 셈이다. 대신 MP 회복은 0.3~0.4가 증가하므로 HP 회복보다 증가량이 높다. 마법 방어력은 2씩 증가하므로 DEX의 물리 방어력보다 증가폭이 훨씬 크다.

MP 회복은 WIS 4당 1씩 증가한다.

스탯 최대 MP MP 회복 MP물약 회복량 마법 방어력
11 449.0 6.0 8.0 69.0
12 451.0 7.0 9.0 71.0
13 453.0 7.3 9.3 73.0
14 455.0 7.6 9.6 75.0
15 457.0 8.0 10.0 77.0
16 459.0 8.3 10.3 79.0
17 461.0 8.6 10.6 81.0
18 463.0 9.0 11.0 83.0
19 465.0 9.3 11.3 85.0
20 467.0 9.6 11.6 87.0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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