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엔씨소프트 '리니지W',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초보자의 궁금증 해결!

작성일 : 2021.11.08

 

엔씨소프트의 신작 모바일 MMORPG '리니지W'는 오랜 기간 서비스해온 리니지 IP를 계승한 작품인 만큼, 리니지 IP만이 특징이 곳곳에 녹아들어 있다.

그에 따라 여타 MMORPG에서는 보기 힘든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리니지W를 통해 처음 리니지 시리즈의 작품을 접하는 이용자들에게는 매우 생소하게 다가올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이전의 리니지 시리즈 작품을 경험했다고 하더라도 리니지W는 신작임에 따라 전작과 상이한 부분이 존재할 수 밖에 없다.

이에 게임조선에서는 많은 이용자가 궁금증을 가지는 요소와 함께 실제 게임 내에서 많이 물어보고 있는 사항에 대해 정리해봤다.

- 주로 사용하는 변신 및 마법인형 어떻게 설정하면 될까?

리니지W에서 변신과 마법인형은 캐릭터의 능력치를 대폭 향상시킬 수 있는 존재다. 귀중한 변신 카드 및 마법인형을 손에 넣고도 소환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다. 또한 기존에 보유했던 변신 및 마법인형보다 상위 등급을 얻었을 때는 교체를 해줘야 한다.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변신 카드 및 마법인형은 즐겨찾기에 등록할 수 있으며, 즐겨찾기 등록하고 캐릭터 정보창에서 세트 설정 시, 변신 주문서 및 마법인현 변환 주문서를 사용하면 즉시 해당 변신 및 마법인형을 불러올 수 있다. 또한 최대 2개의 세트까지 저장할 수 있는데, 상황에 따라 2개 세트를 전환하면서 빠르게 장비와 변신 및 마법인형을 교체하는 것이 가능하다.

- 스킬 자동 사용, 이렇게 설정하자!

사냥 혹은 전투 중, 일일이 스킬 혹은 마법을 사용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발동되는 시스템이 리니지W에 갖춰져 있다. 버프 형태의 스킬의 경우, 스펠에서 해당 스킬을 선택한 후, 아래로 드래그하면 요구 MP를 만족할 경우에 자동으로 사용한다. 

또한 액티브 공격 스킬의 경우에는 스펠 인터페이스에서 '자동 사냥'을 누르고 자동 사냥 스펠 칸에 자동으로 사용할 스킬을 등록하면 된다. 단, '큐어 포이즌' 등 일부 스킬의 경우에는 자동으로 사용할 수 없으므로 게임 화면 우측 하단의 슬롯에 등록해 활용하도록 하자.

- 마법사를 육성 중인데 인트(INT)에 투자하면 될까? 각 클래스 별 주요 스탯

리니지W를 처음 접하는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하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각 클래스 별 스탯 투자 방법이다. 여타 MMORPG의 경우에 마법사는 마법 공격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스탯을 투자하는 경우가 많은데, 리니지 시리즈는 조금 다르다. 물론 리니지W에서도 마법사의 마법 대미지를 상승시켜주는 인트(INT)에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으나, 리니지 시리즈는 마법 사용에 큰 제약이 따르므로 초반 성장 구간에서는 인트 투자가 육성 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리니지 시리즈에서는 초반에 마법사 캐릭터를 빠르게 육성하기 위해 인트보다는 '힘(STR)'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즉 마법사도 기사 클래스처럼 근접 공격으로 사냥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어느 정도 캐릭터 성장이 끝나고 마법 사용을 위한 장비 세팅이 마무리되었을 때 스탯 초기화를 통해 인트에 투자한다.

이는 군주 클래스도 마찬가지다. 이전 리니지 작품에서 군주는 카리스마(CHA)에 투자해야만 많은 혈맹원을 받을 수 있었음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카리스마에 투자해야했는데, 이럴 경우 당연히 성장 속도가 느려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성장 구간에서는 스탯을 모두 힘에 투자하고, 육성이 완료되면 스탯 초기화로 카리스마에 올인한다.

초반 성장 구간에서 기사의 경우에는 힘에 모두 투자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활을 사용하는 요정은 덱스(DEX)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 몬스터 레벨 확인은 기본, 몬스터 도감 등록으로 체력 게이지와 속성, 타입도 표시 가능!

리니지W는 정보의 대중화를 내세우면서 몬스터의 레벨과 더불어 체력 게이지바, 그리고 속성, 타입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몬스터 레벨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필드 상 다수의 몬스터 타겟팅을 위해 사용하는 드래그 기능을 활용하면 되는데, 화면을 1초 이상 드래그할 경우 원 모양의 표시가 생기고 해당 원 표시를 몬스터에 가져다대면 레벨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서 자신이 상대할 수 있는 몬스터인지 아닌지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체력 게이지와 속성, 타입은 몬스터 도감 완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각 몬스터의 정보 항목을 모두 완성하면 해당 몬스터와 전투 시 체력 게이지바를 확인 가능하며 속성과 타입도 출력돼 간편하게 볼 수 있다.

- 가방에 빨간불이 들어왔어요! 가방 무게에 따라 패널티가 존재

리니지 시리즈는 가방 무게 시스템이 존재하며, 일정 무게 이상 증가할 경우 각종 패널티를 부여받게 된다. 따라서 가방의 무게를 설정하는 것도 하나의 공략 포인트라 할 수 있다.

가방의 무게가 50%를 초과할 경우, HP 및 MP 자연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며, 80%를 넘어가면 이동 외 모든 행동이 불가능한 상태가 된다. 따라서 사냥 준비를 위해 체력 회복제와 용기의 물약, 초록 물약, 변신 및 마법인형 주문서 등을 구입할 때에는 무게를 염두에 두고 구비를 해야 한다. 특히, 행동 불가 패널티를 피하기 위해 79.9%까지 가방을 채운 경우, 높은 무게를 가진 장비 아이템을 습득하면 바로 행동 불가 상태에 빠지므로 항상 가방은 넉넉하게 비워두는 것을 추천한다.

- 마나 물약을 사용했는데 MP 회복이 안되요! 리니지W에 구현된 마나 회복 물약의 정체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리니지 시리즈는 여타 MMORPG와는 여러모로 다른 점이 많다.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바로 마나 회복 물약이다. 여타 MMORPG에서는 일반적으로 마나 회복 물약을 사용하면 즉시 일정량의 MP를 회복해 마법 혹은 스킬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리니지W에서의 마나 회복 물약은 MP의 일정량을 즉시 회복하는 기능이 없다. 마나 회복 물약을 사용할 경우, 일정 시간 동안 MP 자연 회복량을 늘려줄 뿐이다. MP 자연 회복은 일정 시간마다 MP를 회복하는 능력치로, 순간적으로 많은 양의 MP를 회복해주지는 못한다. 따라서 마나 회복 물약 단독으로 활용하기보다는 MP 회복 능력치가 포함된 장비를 갖추고 함께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물론 리니지W에서도 MP의 일정량을 즉시 회복해주는 아이템이 존재한다. 바로 '마녀의 마력 회복제'인데, 해당 아이템을 사용할 경우 1000 MP를 즉시 회복해준다. 하지만 마녀의 마력 회복제는 현재 마일리지 재화로만 구입할 수 있는 상품임에 따라 매우 비싸다고 할 수 있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시영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