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로스트아크 3주년 맞아 금강선 디렉터 편지 공개 "행복한 일 너무 많았던 한 해"

작성일 : 2021.11.03

 

스마일게이트는 3일 로스트아크 3주년을 기념하여 디렉터 감사 편지와 함께 3주년 기념 이벤트를 공개했다.

로스트아크 금강선 디렉터는 "2018년 11월 7일 서비스를 처음 시작하고 네 번재 11월을 맞이했다"라며 "감사한 일도 너무 많았고, 행복한 일도 너무 많았던 한 해였다"라고 소회를 전했다.

이후 2021년 로스트아크의 업데이트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과 함께 현재 로스트아크에서 이슈가 되고 여러 사안에 대해 디렉터로서의 의견을 개진해 눈길을 끌었다. 이 중에는 현재까지도 유저 사이에서 꾸준히 언급되고 있는 '골드 인플레이션'과 '연대 기믹에 대한 고민' 등이 포함됐다.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된 금강선 디렉터 3주년 감사 편지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골드 인플레이션의 경우 단순 골드의 양 문제가 아니라 그에 따른 소비심리, 신뢰, 성장동기 부여 등 여러 부분이 엮여 있어 단순히 수치를 조정하는 것만으로 이를 잡는 것보다는 로스트아크 아크의 좀 더 근본적 문제점을 조정하고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 밝혔다.

연대 기믹의 경우 두 번째 군단장 레이드였던 비아키스부터 크게 이슈가 됐던 문제로 단 한 명의 실수가 곧바로 전멸로 이어지는 패턴이 다수 추가되면서 논란이 됐던 내용이다. 특히, 쿠크세이튼에 이어 아브렐슈드 레이드까지 해당 기믹이 강화되면서 항간에는 '사이버 유격'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악평을 받기도 했다. 이에 금강선 디렉터는 단순 연대 기믹을 삭제하는 방식이 아니라 완화를 적당선에서 해 각 레이드마다 합리적인 포인트를 찾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가로 금강선 디렉터는 연대 기믹과는 별개로 '억까 패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억까 패턴은 '억지로 까다'라는 인터넷 용어를 축약한 패턴으로 게임 시스템이 제공하는 어떤 방법으로도 대응할 수 없는 패턴을 의미한다. 게임 내에서는 특정 패턴이 겹치면서 플레이어가 이를 돌파하지 못하고 사망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내부에서는 이러한 억까리스트를 만들어 테스트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클래스나 보정 밸런스 등 여러 부분을 디렉터 관점에서 언급해 로아온 미니에 이어 좋은 피드백으로 주목을 받았다.

한편, 스마일게이트는 로스트아크 3주년을 기념해 3주년 아바타 '함께한 시간' 1셋을 무료로 제공하며, 꿈꾸는 추억의 섬을 추가해 인게임 이벤트를 진행한다. 꿈꾸는 추억의 섬에서는 그동안의 스토리나 로스트아크와 관련된 각종 밈을 체험해볼 수 있다.


3주년 아바타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꿈꾸는 추억의 섬은 꼭 체험해 보도록 하자! = 게임조선 촬영

[이정규 기자 rahkhan@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정규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