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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블레이드 앤 소울2', 149종의 능력치, 어떤 스탯에 투자해야할까?

작성일 : 2021.09.02

 

엔씨소프트의 신작 모바일 MMORPG '블레이드 앤 소울2'는 이용자의 성향에 맞게 캐릭터를 자유롭게 육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중 하나다.

블레이드 앤 소울2는 여타 MMORPG와는 달리 클래스가 고정돼 있지 않으며 장착하는 무기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무공이 변경된다. 따라서 이용자는 캐릭터를 육성하면서 6종의 무기를 상황에 따라 전략적으로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며, 클래스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다양한 전투 스타일을 구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캐릭터 레벨업 시에 주어지는 추가 능력치로 자신이 원하는 스탯에 투자해 이용자 개개인의 특징이 묻어나는 캐릭터로 육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여기에 수많은 스탯의 효과와 조합에 대해 연구하는 것도 재미를 부여하는 요소다.

사실 처음 블레이드 앤 소울2를 접하게 되면 무수히 많은 능력치가 존재하기에 어떤 방향으로 캐릭터를 육성해야 하는지 막막할 수 있다. 블레이드 앤 소울2에는 무려 149종의 세부 능력치가 있으며, 해당 능력치는 캐릭터의 생명력과 공격력, 방어력, 회피, 치명타, 속성 피해 및 내성, 상태 이상 공격, 소울 친화력 등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준다.

각 능력치 별 효과는 아래와 같다. (Ctrl + F로 원하는 능력치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능력치 설명
생명력 생명력이 0이 될 경우 사망합니다
내력 무공 사용 시 감소하는 자원입니다
기력 경공을 사용하거나 공격을 막을 시 감소하는 자원입니다 
기본 공격 속도 단위 시간 당 기본 공격 횟수가 증가합니다
무공 공격 속도 단위 시간 당 무공 공격 횟수가 증가합니다
소울 발동률 공격 시 소울이 발동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근거리 공격력 공격 시 입히는근거리 피해량입니다 
원거리 공격력 공격 시 입히는 원거리 피해량입니다
기공 공격력 공격 시 입히는 기공 피해량입니다
공격력 모든 유형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무기 공격력 무기 장착 시 증가하는 피해량입니다
무기 공격력 증폭 무기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무기 공격력 내성 무기 공격력으로 인해 받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추가 공격력 무기 공격력이 추가로 증가합니다
정밀 공격 시 입히는 피해의 최소 수치가 증가합니다
치유력 치유 시 생명력 회복량의 기준값입니다
근거리 호신 근거리 공격력을 상쇄합니다
원거리 호신 원거리 공격력을 상쇄합니다
기공 호신 기공 공격력을 상쇄합니다
호신 모든 유형의 호신이 증가합니다
근거리 명중 근거리 공격 시 명중 확률이 증가합니다
원거리 명중 원거리 공격 시 명중 확률이 증가합니다
기공 명중 기공 공격 시 명중 확률이 증가합니다
명중 모든 유형의 명중이 증가합니다
근거리 회피 근거리 공격을 받을 시 빗맞을 확률이 증가합니다
원거리 회피 원거리 공격을 받을 시 빚맞을 확률이 증가합니다
기공 회피 기공 공격을 받을 시 빚맞을 확률이 증가합니다
회피 모든 유형의 회피가 증가합니다
근거리 관통력 근거리 공격 시 대상의 근거리 방어력을 상쇄합니다
원거리 관통력 원거리 공격 시 대상의 원거리 방어력을 상쇄합니다
기공 관통력 기공 공격 시 대상의 기공 방어력을 상쇄합니다
관통력 모든 유형의 관통력이 증가합니다
근거리 방어력 근거리 공겨으로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원거리 방어력 원거리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기공 방어력 기공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방어력 모든 유형의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근거리 치명률 근거리 공격 시 치명타 확률이 증가합니다
원거리 치명률 원거리 공격 시 치명타 확률이 증가합니다
기공 치명률 기공 공격 시 치명타 확률이 증가합니다
치명률 모든 유형의 치명타 확률이 증가합니다
치명타 추가 공격력 치명타 공격 성공 시 입히는 추가 피해량입니다
근거리 치명 저항률 근거리 공격을 받을 시 치명률을 상쇄합니다
원거리 치명 저항률 원거리 공격을 받을 시 치명률을 상쇄합니다
기공 치명 저항률 기공 공격을 받을 시 치명률을 상쇄합니다
치명 저항률 모든 유형의 치명 저항률이 증가합니다
치명타 호신 치명타 공격으로 받는 추가 피해를 상쇄합니다
통제 적중률 통제의 성공 확률이 증가합니다
통제 저항률 통제 상태에 걸릴 확률이 감소합니다
통제 숙련 통제 공격 성공 시 통제 유지 시간이 증가합니다
통제 유연 통제 상태에 걸릴 시 통제 유지 시간이 감소합니다
막기 관통 막기 관통이 성공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막기 관통 추가 공격력 막기 관통 성공 시 입히는 추가 피해량입니다
막기 받은 공격을 막을 확률이 증가합니다
튕기기 발동률 받은 공격을 튕겨낼 확률이 증가합니다
약점 추가 공격력 약점 공격 성공 시 입히는 추가 피해량입니다
방어 무시 피해 공격 시 대상의 방어력으로 감소하지 않는 피해입니다
방어 무시 피해 감소 방어 무시 공격으로 받는 추가 피해를 상쇄합니다
생명력 증가율 생명력이 증가합니다
생명력 재생 단위 시간 당 회복되는 생명력이 증가합니다
생명력 적대 재생 소지 무게와 무관하게, 단위 시간 당 회복되는 생명력이 증가합니다
내력 재생 단위 시간 당 회복되는 내력이 증가합니다
내력 절대 재생 소지 무게와 무관하게, 단위 시간 당 회복되는 내력이 증가합니다
내력 조절 무공 사용 시 소모되는 내력이 감소합니다
기력 재생 단위 시간 당 회복되는 기력이 증가합니다
물약 회복량 생명력 회복 물약 사용 시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물약 회복률 생명력 회복 물약 사용 시 회복량이 일정 비율 증가합니다
금화 획득량 증가 금화 획득량이 증가합니다
경험치 획득량 증가 경험치 획득량이 증가합니다
최대 소지 무게 가방에 소지할 수 있는 물품의 최대 무게입니다
이동 속도 증가율 걷기 속도와 수영 속도가 증가합니다
주는 피해량 증폭 주는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받는 피해량 감소 받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주는 치유량 증폭 주는 치유량이 증가합니다
받는 치유량 증폭 받는 치유량이 증가합니다
검 공격력 검 장착 시 증가하는 피해량입니다
권갑 공격력 권갑 장착 시 증가하는 피해량입니다
도끼 공격력 도끼 장착 시 증가하는 피해량입니다
기공패 공격력 기공패 장착 시 증가하는 피해량입니다
활 공격력 활 장착 시 증가하는 피해량입니다
법종 공격력 법종 장착 시 증가하는 피해량입니다
PVP 호신 PVP 전투 시 추가로 적용되는 호신입니다
PVP 치명률 PVP 전투 시 추가로 적용되는 치명률입니다
PVE 공격력 PVE 전투 시 추가로 적용되는 공격력입니다
PVE 호신 PVE 전투 시 추가로 적용되는 호신입니다
PVE 방어력 PVE 전투 시 추가로 적용되는 방어력입니다
PVE 관통력 PVE 전투 시 추가로 적용되는 관통력입니다
PVE 명중 PVE 전투 시 추가로 적용되는 명중입니다
PVE 회피 PVE 전투 시 추가로 적용되는 회피입니다
PVE 치명률 PVE 전투 시 추가로 적용되는 치명률입니다
PVE 치명 저항률 PVE 전투 시 추가로 적용되는 치명 저항률입니다
보스 공격력 보스 전투 시 추가로 적용되는 공격력입니다
보스 호신 보스 전투 시 추가로 적용되는 호신입니다
보스 방어력 보스 전투 시 추가로 적용되는 방어력입니다
보스 관통력 보스 전투 시 추가로 적용되는 관통력입니다
보스 명중 보스 전투 시 추가로 적용되는 명중입니다
보스 회피 보스 전투 시 추가로 적용되는 회피입니다
보스 치명률 보스 전투 시 추가로 적용되는 치명률입니다
보스 치명 저항률 보스 전투 시 추가로 적용되는 치명 저항률입니다
소울 저항률 공격을 받을 시 공격자의 소울 발동률을 상쇄합니다
무공 피해 증폭 무공으로 주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무공 피해 내성 무공으로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막기 피해 감소율 받은 공격을 막을 시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튕기기 피해 감소율 받은 공격을 튕겨낼 시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근거리 절대 방어력 근거리 공격을 받을 시 최종 방어율이 증가합니다
원거리 절대 방어력 원거리 공격을 받을 시 최종 방어율이 증가합니다
기공 절대 방어력 기공 공격을 받을 시 최종 방어율이 증가합니다
근거리 절대 관통력 근거리 공격 시 방어자의 최종 방어율을 상쇄합니다
원거리 절대 관통력 원거리 공격 시 방어자의 최종 방어율을 상쇄합니다
기공 절대 관통력 기공 공격 시 방어자의 최종 방어율을 상쇄합니다
근거리 절대 명중 근거리 공격 시 최종 명중 확률이 증가합니다
원거리 절대 명중 원거리 공격 시 최종 명중 확률이 증가합니다
기공 절대 명중 기공 공격 시 최종 명중 확률이 증가합니다
근거리 절대 회피 근거리 공격을 받을 시 공격자의 최종 명중 확률을 상쇄합니다
원거리 절대 회피 원거리 공격을 받을 시 공격자의 최종 명중 확률을 상쇄합니다
기공 절대 회피 기공 공격을 받을 시 공격자의 최종 명중 확률을 상쇄합니다
둔화 적중률 둔화의 성공 확률이 증가합니다
둔화 저항률 둔화 상태에 걸릴 확률이 감소합니다
빙결 적중률 빙결의 성공 확률이 증가합니다
빙결 저항률 빙결 상태에 걸릴 확률이 감소합니다
경직 적중률 경직의 성공 확률이 증가합니다
경직 저항률 경직 상태에 걸릴 확률이 감소합니다
화상 적중률 화상의 성공 확률이 증가합니다
화상 저항률 화상 상태에 걸릴 확률이 감소합니다
출혈 적중률 출혈의 성공 확률이 증가합니다
출혈 저항률 출혈 상태에 걸릴 확률이 감소합니다
소울 친화력 소울 발동 시 주는 속성 피해가 증폭됩니다
화 속성 피해 증폭 주는 화 속성 피해가 증가합니다
수 속성 피해 증폭 주는 수 속성 피해가 증가합니다
목 속성 피해 증폭 주는 목 속성 피해가 증가합니다
금 속성 피해 증폭 주는 금 속성 피해가 증가합니다
풍 속성 피해 증폭 주는 풍 속성 피해가 증가합니다
뇌 속성 피해 증폭 주는 뇌 속성 피해가 증가합니다
명 속성 피해 증폭 주는 명 속성 피해가 증가합니다
암 속성 피해 증폭 주는 암 속성 피해가 증가합니다
화 속성 피해 내성 받는 화 속성 피해가 감소합니다
수 속성 피해 내성 받는 수 속성 피해가 감소합니다
목 속성 피해 내성 받는 목 속성 피해가 감소합니다
금 속성 피해 내성 받는 금 속성 피해가 감소합니다
풍 속성 피해 내성 받는 풍 속성 피해가 감소합니다
뇌 속성 피해 내성 받는 뇌 속성 피해가 감소합니다
명 속성 피해 내성 받는 명 속성 피해가 감소합니다
암 속성 피해 내성 받는 암 속성 피해가 감소합니다
일정 수치마다 근거리 공격력, 근거리 관통력,
근거리 명중,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솜씨 일정 수치마다 원거리 공격력, 원거리 관통력,
원거리 명중, 치명타 추가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지능 일정 수치마다 기공 공격력, 기공 관통력,
기공 명중, 통제 저항률이 증가합니다
건강 일정 수치마다 생명력, 물약 회복률, 무공 피해 내성,
소울 저항률이 증가합니다
지혜 일정 수치마다 내력, 소울 발동률, 무공 피해 증폭,
내력 조절이 증가합니다
민첩 일정 수치마다 치명률, 회피, 이동 속도 증가율,
기본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위의 능력치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각 무기에 따라서 적용되는 능력치가 다르다. 예를들어 검과 도끼, 권갑 등은 근거리 관련 능력치에 영향을 받아 공격력이 증가하며 활은 원거리 관련 능력치, 기공패 및 법종은 기공 관련 능력치에 영향을 받아 공격력이 증가한다.

이외에도 방어력 관련 능력치인 건강과 내력 및 무공 피해량 관련 능력치인 지혜, 그리고 치명률, 회피, 공격 속도 관련 능력치인 민첩 등의 부가적인 성능을 향상시켜주는 능력치가 존재한다.

블레이드 앤 소울2는 무기를 변경함에 따라서 전혀 다른 무공 스타일의 전투를 펼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초반에는 캐릭터를 육성하면서 주력으로 사용하는 무기에 맞게 능력치를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추가적인 능력치는 캐릭터 레벨 20부터 1레벨을 달성할 때마다 1개 씩 주어진다. 그렇다면 각 무기마다 어떤 능력치를 집중적으로 투자하면서 육성해야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검과 도끼, 권갑은 근거리 관련 능력치에 영향을 받는 무기다. 따라서 '힘' 스탯에 추가 능력치를 투자하는 것이 좋으며 힘 스탯에 투자할 경우 근거리 공격력과 근거리 관통력, 근거리 명중, 방어력 등이 증가하게 된다. 특히 공격 관련 능력치와 더불어서 명중과 방어력도 상승하므로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건강' 능력치에 투자해 생명력과 물약 회복률 등을 상승시킬 수 있으나, 아직은 성장 초반부에 해당하므로 보다 빠른 사냥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힘' 능력치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음으로 무기로 활을 사용하는 이용자라면 '솜씨'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솜씨는 원거리 공격력과 원거리 관통력, 원거리 명중, 치명타 추가 공격력을 올려주기 때문이다. 스탯 투자 시 상승하는 능력치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활은 공격에 특화된 무기다. 특히 솜씨에 투자할 시에 치명타 추가 공격력이 증가하므로 '소울'과 '수호령', 장비의 '장갑' 및 '어깨보호구' 부위 등을 통해 치명률을 챙긴다면 더욱 높은 사냥 효율을 보일 수 있다.

법종을 주무기로 사용하는 많은 이용자가 레벨업 시에 주어지는 추가 스탯을 '지능' 혹은 '지혜' 중 어디에 투자해야할 지 헷갈려하는 경우가 많다. 법종은 기공패와 마찬가지로 기공 관련 능력치에 따라서 전투력이 증가한다는 점만 기억하면 된다. 따라서 법종과 기공패를 주무기로 사용할 경우 지혜보다는 지능에 우선적으로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지능 스탯은 기공 공격력과 기공 관통력, 기공 명중, 그리고 상태 이상 효과인 통제에 대한 저항률을 높여준다.

이처럼 공격력을 높이기 위해서 주력 스탯인 힘, 솜씨, 지능을 무기에 맞게 선택해서 투자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그렇다고 부가적인 스탯이라 할 수 있는 건강, 지혜, 민첩의 효과를 결코 무시할 수 없다. 아직은 많은 이용자가 성장 초반 구간임에 따라, 레벨업을 통해 얻는 추가 스탯은 각 무기에 맞게 힘, 솜씨, 지능에 우선 투자하되, 다른 루트를 통해서 건강, 지혜, 민첩 능력치를 챙기는 것이 좋다.

한편, 추가 스탯을 통해 투자한 능력치는 문파 장원의 '문파 상인' NPC가 판매하는 '망각의 영약'을 사용하면 초기화시킬 수 있다. 망각의 영약은 개당 1,500 도화전에 구입할 수 있다.

건강, 지혜, 민첩 능력치를 올릴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은 바로 '소울'이다. 소울은 캐릭터마다 총 3개를 장착할 수 있으며, 각 소울이 가진 능력치가 무기에 부여돼 캐릭터의 전투력을 높일 수 있다. 소울은 캐릭터의 기본 능력치와 동일하게 힘, 솜씨, 지능, 건강, 지혜, 민첩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를 확인하고 이용자가 사용하는 무기에 맞춰 3개의 소울을 장착하면 된다.

따라서 소울을 통해서 추가 스탯으로 챙기지 못한 건강과 지혜, 민첩 능력치를 챙기는 것이 가능하며 자신이 보유한 소울을 비교하면서 주력 능력치와 더불어 부가 능력치에 동시 투자할 수 있다.

또, 특정 무기의 경우 내력 소모량이 많아 '지혜' 능력치에 투자를 고민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수호령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수호령은 기본적으로 내력 재생 능력치를 증가시켜주며, 추가로 다양한 스탯을 올려주므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수호령을 확인하도록 하자.

이외에도 장비도감 완성과 소울 및 수호령 컬렉션 완성, 사가 및 야화 수집 등, 단순히 더 나은 장비, 높은 강화 단계의 장비를 구하지 않더라도 다양한 방법으로 캐릭터의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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