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22주년 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넷마블 '제2의 나라', '제2TV쇼' 시즌 1 2화, 신규 에피소드 '황금 수염과 보물섬' 공개!

작성일 : 2021.08.17

 

넷마블은 17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모바일 MMORPG '제2의 나라' 공식 생방송 '제2TV쇼' 시즌 1 2화를 방영했다.

제2TV쇼는 제2의 나라 공식 생방송으로 향후 업데이트 내용과 유저들의 의견에 대해 개발진의 생각을을 전하는 자리다. 방송은 정인호와 김정민이 진행했으며, 넷마블 박윤모 사업부장, 게스트로 기존 패널인 마재, 수미, 김효진, 파트너 크리에이터인 강한솔, 초순이 참여했다.

방송은 유저들의 궁금증에 답하는 '바로 궁금한 2야기', 다음 업데이트를 살펴보는 '업데이트 미리보기', 신규 코너인 '악마는 코스튬을 입는다', 마지막으로 '세상에 나쁜 이마젠은 없다' 순서로 진행됐다.

한편 넷마블은 생방송 시청 보상으로 유저들에게 특별 쿠폰 보상으로 지급했다. 보상 내용은 에너지 드링크, 장비 소환, 승급석 선택 상자 등 인게임 아이템이다. 쿠폰은 19일 0시까지 사용할 수 있다.

BYEKONG 승급석 선택 상자 2개, 4성 콩깍지 2개
QNA2TV 장비 소환 쿠폰 5개, 30만 골드
8NEWEPI 에너지 드링크 3개, 코스튬 소환 쿠폰 3개, 4성 연마제 선택 상자 3개
TVSHOW817 이마젠 소환 쿠폰 10개
PLUS5 이마젠 소환 쿠폰 5개

■ 궁금한 2야기  

첫 번째 코너는 제2의 나라 개발 상황을 체크해보는 '궁금한 2야기'였다. 가장 먼저 나온 질문은 지난 업데이트로 진행된 밸런스 개선에 관한 내용이었다. 지난 밸런스 개선 업데이트에선 엔지니어의 회복 스킬 조정, 디스트로이어의 스킬 변화 등 다양한 변화가 이루어졌다.

이에 박윤모 사업부장은 "굉장히 많은 부분을 업데이트했다. 하지만 아직 '로그는 부족하고, 엔지니어도 힘들다'라며 여전히 지적이 나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저희는 밸런스 개선 피드백을 '잘했다', '못했다'라기보단 '부족하다'라고 인식하고 있다. 그래서 한 번으로 끝내지 않고 주기적으로 진행된다는 인식을 가지실 수 있도록 밸런스 개선 방향을 잡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밸런스에 대해 건의 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답했다.

현장에서 지적된 문제는 '차원의 경계' 대한 문제다. 이 문제에 대해선 "가지고 있는 업적이 날아간 것이나 달성하지 않은 보상이 달성됐다는 오류 등 다양한 문제가 보고되고 있다. 또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차원의 경계 이벤트와 관련해 버그로 인해 형평성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그래서 이벤트 기간을 연장할 것이며, 연장 기간이 내부적으로 결정되면 바로 공지할 것이다. 차원의 경계 버그는 의도적으로 하기 힘들다고 판단해 처벌은 힘들지만, 불이익을 받은 분들을 위해 이벤트를 반드시 연장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꾸준히 지적된 필드 보스에 대한 내용도 다시 한번 지적됐다. 필드 보스 시스템은 조금씩 개선되고 있지만, 기여도나 보상 등 여전히 불편한 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박윤모 사업부장은 "사망 시 보상은 19일에 보완된다. 기여도 문제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인지하는 상황이다. 1위를 제외한 장신구 획득 무작위 부분에도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장신구 제작 등 기본적으로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의논하고 있다. 시간 변경에 대해선 아직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으며, 장신구 수급에 대한 문제가 먼저 해결될 것이다"라며 개발 상황을 밝혔다.

이어서 모든 서버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PK에 대한 개선 내용에 대해 밝혔다. 우선 PK는 선호 사냥터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사냥터에 따라 페널티를 마련하거나 PK 완화 지역을 준비하는 식으로 대응했다고 한다. 하지만 유저들이 말하는 막무가내로 PK나 제대로 반격을 하지 않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했다. 지금 유저들이 겪는 스트레스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지만, 자동 사냥 로직이나 전쟁 시스템 등 복잡하게 얽혀있기 때문에 PK 문제만 해결한다기 보다 전반적인 시스템을 손보는 식으로 해결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차례 업데이트로 개선됐던 콘텐츠 피로도 문제도 제기됐다. 특히 패널로 참여한 강한솔은 여섯 시간마다 반복되는 필드 보스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고, 마재는 일일 퀘스트에 대한 보상 증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장신구가 다른 장비에 비해 성장이 늦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필드 보스 개선과 함께 진행할 부분이고, 다양한 이벤트를 활용해 재화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 업데이트 미리보기

이어지는 코너는 향후 업데이트 사항을 살펴보는 '업데이트 미리보기'다. 이번 코너에선 8월에 추가되는 후냐 컴퍼니와 신규 에피소드, 8월 말에 진행되는 수도 킹덤 내용 등이 공개됐다. 이와 함께 자동 전투 거리 설정과 스킬 이동 제한 등의 옵션이 제공될 예정이다.

8월 업데이트는 총 세가지다. 먼저 '후냐 컴퍼니'는 후냐를 수집해 능력치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다. 여러 능력치를 가진 후냐를 수집해 최대 여섯 마리까지 컴퍼니에 배치할 수 있으며, 후냐의 종류와 배치에 따라 다른 능력치를 얻을 수 있다.

신규 에피소드 '황금 수염과 보물섬'은 미지의 군도로 모험을 떠나는 내용으로 사냥으로 얻은 '크라켄 코인'을 사용해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다. 지난 에피소드와 마찬가지로 1인 던전과 5인 던전에 도전할 수 있으며, 전용 패시브 스킬이 마련된다.

왕위 쟁탈전과 수도 킹덤은 서버 내 1위 킹덤을 결정하는 콘텐츠다. 왕위 쟁탈전에 참여하려면 킹덤 레벨 11과 프리즘이 필요하다. 왕위 쟁탈전은 깃발 뺏기 형식의 PK이며, 여기에서 승리한 킹덤은 전용 코스튬과 서버 내 영향을 미치는 정책을 설정할 수 있다.

신규 이마젠 '피요'과 신규 탈것, 신규 코스튬도 공개됐다. 피요는 나무속성 지원형 원거리 타입으로 공격력과 공격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버프형 이마젠이다. 신규 탈것 '차원 여행의 사슴'은 이벤트 기간 동안 출석만 하면 무료로 지급된다.

■ 악마는 코스튬을 입는다

세 번째는 신규 코너인 '악마는 코스튬을 입는다'가 진행됐다. 악마는 코스튬을 입는다는 제2의 나라 유저들의 룩을 공유, 소개하는 자리다. 방송에는 신청자들 중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은 유저가 소개됐다. 악마는 코스튬을 입는다에 선정된 선정된 유저는 다음과 같다.

*코스튬에 진심인 나보다 더 진심인 그들과 함께 ! * / 샤넬소녀

코스튬의 완성은 즐거움 / 도베르만

■ 세상에 나쁜 이마젠은 없다

마지막 코너는 이마젠에 대한 사연을 들어보는 '세상에 나쁜 이마젠은 없다'다. 선정된 유저는 리브라 서버 '막타삼엽충'으로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웹툰으로 사연을 전달했다. 특히 이 코너에 네 번을 연속, 즉 첫 방송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도전하며 열성적인 모습을 보여 패널들을 놀라게 만들었다.

[웹툰] 돌아와 줘 (*주의* 만화는 실화 아닙니다) / 리무야 제발 만나고 싶다 (사연/출사표) / 막타삼엽충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