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넷마블 제2의 나라 '예방수칙' 킹덤 인터뷰, 서버 2위 달성한 실력파! 콘셉트도 출중

작성일 : 2021.08.01

 

넷마블이 서비스 중인 모바일 MMORPG '제2의 나라' 유저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고 있다. 어떤 유저는 사냥에 매진해 남들보다 높은 레벨과 전투력을 달성하는가 하면, 또 다른 유저는 결투에 매력을 느껴 결투 랭커를 노리는 경우도 있다.

이번에 만나본 예방수칙 킹덤은 각종 광고 전단물을 패러디한 킹덤 홍보물로 많은 유저의 시선을 끈 곳이다. 특히 킹덤 마스터 '백신'부터 운영진인 '마스크', '손소독제', '소독'까지 킹덤원들이 하나 되어 킹덤 콘셉트를 만들어나가는 등 그 어느 킹덤보다 유쾌한 모습을 보여줬다.

이에 게임조선은 예방수칙 킹덤원들과 인터뷰를 나누고 제2TV쇼에 소개된 소감과 함께 게임을 어떻게 즐기고 있는지, 킹덤 콘텐츠를 어떤 식으로 즐기고 있는지 들어봤다.

Q. 킹덤 소개와 각자 자기 소개를 부탁한다.

백신: 코로나 물러가라! 나 '백신'있다! 안녕하세요.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게임을 즐기는 예방수칙 킹덤입니다.

김리코더: 안녕하세요! 예방수칙을 지킵시다! 예방수칙 킹덤의 컬럼버 아이돌 인기쟁이 포토그래퍼를 맡고 있는 김리코더입니다! 응애!

정헌: 컬럼버 최강은 아니지만 최고를 자부하는 킹덤, 예방수칙 킹덤원 정헌이라고 합니다.

헬로로: 점점 게임에 흥미를 잃어갈 때쯤 예방수칙 킹덤에 들어오게 됐습니다! 제가 모르던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알려주셔서 전투력 키우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주셨고 게임하는 것도 너무너무 재미있어졌어요!

Q. 공식 생방송에 소개됐다. 소감을 들어보고 싶다.

나히: 생방송에서 제 닉네임이 킹덤 콘셉트와 어울리지 않는다는 채팅을 보고 상처받았어요(눈물). 저는 원래 화이자 하려고 했답니다...

쌍용동피주먹: 당연 신나죠! 방송 보기 전부터 기다렸는걸요. 대장님과 킹덤원분들이 노력하신 빛을 보는 것 같아 기쁩니다.

냥심폭격기: 역시 우리 킹덤이 아니면 어떤 킹덤이 소개되겠어!

Q. 각자 킹덤 자랑 부탁한다.

예방수칙: 우리 킹덤은 콘셉트에 젖은 자들이 모여 만든 킹덤입니다. 운영진이 게임 내 모임에 최적화돼있는 분들이라 킹덤 운영에 어려움이 없고, 모두가 화목한 분위기에 후발 가입자들도 적응에 어려움이 크지 않습니다. 1위는 아니지만 킹덤의 발전을 위해 모든 킹덤원이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서버 내 2위를 굳건히 유지 중입니다. 또한, 1위를 하려는 욕심보다는 다 같이 게임을 즐겁게 하자는 마음이 큰 킹덤입니다.

빵집소녀: 예방수칙이 어느 곳보다도 잘 지켜지고 있는 안심존 킹덤입니다.


예방수칙 킹덤이 방송에 떳다! = 제2의 나라 공식 채널 갈무리

Q. 킹덤은 어떻게 입단하게 됐는가?

나히: 킹덤 마스터가 물어왔습니다!

쌍용동피주먹: 제 닉네임을 보시고 같은 지역 주민인 걸 알아보신 킹덤원 중 한 분이 소개해 주셨습니다. 그전에는 2인 킹덤이나 다름없는 곳이라 쓸쓸했는데 덕분에 한층 더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어요. 

양진: 친구 따라 강남 간다고 어디 갈지 갈팡질팡할 때 정헌이 따라왔습니다.

Q. 킹덤 이름뿐만 아니라 운영진의 이름이 다 특이하다. 이런 식으로 콘셉트를 설정한 이유가 있을까?

백신: 코로나가 심해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게임을 통해서 사람들이 예방수칙을 잘 지킬 수 있도록 알리고 싶었습니다. 다행히 게임 아이디나 킹덤명이 잘 선점이 돼서 이렇게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손소독제: 예방수칙 운영진은 제2의 나라를 하기 전 2016년에 모바일 게임으로 맺어진 인연들입니다. 첫 만남부터 우연히 콘셉트를 맞춰 시작했고, 이후 뜻이 잘 맞아서 그 시국에 맞는 콘셉트를 정하여 킹덤 이름과 아이디를 짓곤 했습니다. 이번엔 예방수칙이네요(웃음).

소독: 백신님이 던지듯 얘기한 콘셉트에 모두가 달려들어 한마음 한뜻이 되었습니다. 역시 아이디어 뱅크 백신.

나히: 콘셉트에 잡아먹히고 싶었는데 저만 놓쳤어요....

마스크: 저는 그저 형 누나들을 따를 뿐.. 예방수칙 파이팅!

Q. 각종 홍보 이미지를 패러디해 홍보 자료는 만든 센스가 돋보인다. 홍보 자료를 만들게된 계기와 과정, 소감에 대해서 듣고 싶다.

백신: 킹덤 이름을 설정하게 된 계기와 비슷합니다.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을 통해서도 사람들이 경각심을 가지고 예방수칙을 지켰으면 하는 마음에서 홍보자료를 제작하게 됐습니다. 킹덤이 성장할수록 많은 사람들이 예방수칙을 더 많이 알게 될 테니 더 열심히 홍보 자료를 만들게 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예방수칙을 지켰으면 좋겠고, 또 그만큼 예방수칙 킹덤도 성장했으면 합니다.

Q. 방송에서 홍보 자료를 칭찬하다가 갑자기 분위기 과금이 돼버려 많은 이를 웃음짓게 만들었다. 여기에 대해서 할 말이 많을 것 같다. 킹덤 마스터와 제작자 각자 솔직한 심정을 들려달라.

백신: 당연히 마스터인 저 또한 소과금러고, 킹덤원분들께 과금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단지 보다 효율적이고 가성비 좋은 과금이 성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반쯤은 농담으로 자료를 제작하게 됐습니다.

손소독제: 예방수칙은 가볍게 웃자는 식으로 과금 유도를 하고 있지만, 정말로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큰 오예입니다(웃음).


그 어느 킹덤보다 센스가 돋보였던 홍보 자료 = 제2의 나라 공식 포럼 갈무리

Q. 킹덤마다 친목이나 사냥 등 성향이 다양하다. 킹덤의 성향과 분위기는 어떤가?

예방수칙: 우리 킹덤은 하나에 정해놓지 않고 모든 방면에서 다양하게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한쪽에 강하게 치우치는 것 같으면 감정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그럴 때일수록 모든 킹덤원들이 절제하며 좋은 분위기를 이끌어냅니다. 누구 하나 할 것 없이 서로가 게임 정보 공유와 컨텐츠에 도움을 주면서 친목 역시 자연스럽게 도모하고 있습니다.

쌍용동피주먹: 혼자 콘텐츠를 즐기는 인원보다는 기왕이면 함께! 'ㅇㅇ 가실 분~' 하는 말이 오픈톡, 인게임 내 킹덤 채팅에 자주 보이죠. 하지만 혼자 하거나 참여하지 못한다고 해서 눈치를 주거나 터치를 하지는 않습니다. 자유로운 분위기예요!

Q. 킹덤원 간 친목은 어떤 식으로 다지고 있는가?

냥심폭격기: 오픈카톡방과 디스코드를 운영해 제2의 나라 콘텐츠 등을 함께 즐기며 친목을 다집니다!

양진: 인게임에서는 주로 필봉 타임과 유물 전장에서 잘 모이고, 게임보다 오픈톡, 디코에서 친해지는 분위기라 봅니다.

Q. 킹덤 이벤트로 킹덤원들에게 다양한 상품을 주고 있다고 들었다. 당첨자들은 이 자리를 빌어 자랑과 기만을 해보자.

예방수칙: 단톡방에서 가끔 본인이 선착순 선물하기를 합니다. 운영진은 아니지만, 우리 킹덤 분위기를 더 즐겁게 만들고 싶어 가끔 더울 때 시원한 거 먹자고 아이스크림을 뿌리곤 합니다. 그리고 이번 주 주사위 이벤트 진행할 때 참여도를 높여보고 싶어 당첨 선물 참조를 했습니다. 이거 자랑해도 되는 게 맞나 싶네요(머쓱).

김리코더: 맞아요! 제가 바로 아이스크림 1등 당첨자에요! 그냥 던지기만 했는데 6이 나오더라고요!

Q. 주사위 이벤트에서 킹덤 마스터가 당첨됐다. 운영진과 유착이 의심된다. 심지어 민초단이다. 반민초파에게 지탄은 없었는가?

정헌: 반민초파는 힘이 없었다..

양진: 반민초의 억압은 민초의 증장과 항상 함께 했습니다. 본인 또한 킹덤 마스터와 같은 민초단으로서 꿋꿋이 민초킹덤 마스터를 지지하는 바입니다.

예방수칙: 우리 킹덤 마스터님이 열심히 하시는 건 킹덤원 누구도 의심치는 않을 거라 유착의심은 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아이스크림의 선택이 민초일거란 예상을 못 해서 당황스러웠습니다. '그렇게 쓸 거면 나나 주지'라는 생각을 조금 했습니다(웃음).


게임 내외로 자체 이벤트를 열며 끈끈함을 과시하기도 했다 = 제2의 나라 공식 포럼 갈무리

Q. 각자 소개하고 싶은 킹덤원과 그 이유를 말해달라.

나히: 예방수칙님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킹덤 내에 영화관 티켓을 포함한 다양한 상품을 협찬해 주시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게임 콘텐츠에서도 킹덤원들을 적극적으로 도와주시고 있습니다. 킹덤원들 사이에서 예방수칙 줄여서 예수님으로 불리고 있는데 닉네임 색깔과 어울리십니다.

쌍용동피주먹: 항상 애써주시는 강경 민초파 백신 대장님! 킹덤 소개 페이지에서도 보셨겠지만 모든 것에 진심이신 분이에요. 매번 공지도 이미지로 깔끔하게 정리해서 올려주시고 유용한 정보가 있으면 공유해 주십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드려요!

양진: 확찐빵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매일 뭐 같은 게임이라고 욕하면서 누구보다 열심히 하는 그의 멘탈을 존중합니다.

확찐빵: 정헌공주님! 컬럼버 서버 마스코트 정헌공주!

예방수칙: 우리 킹덤에 김리코더님이 있습니다. 킹덤원들의 좋아요 하나하나를 모아 프로포토그래퍼 호칭을 압도적인 좋아요 숫자로 가지고 있습니다. 4성 희귀템보다 메가폰을 좋아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Q. 킹덤 콘텐츠에 대해 물어보겠다. 킹덤 디펜스나 킹덤 던전은 어떻게 진행 중인가? 킹덤 콘텐츠를 즐길 때 의사 소통 및 파티 조합은 어떤 식으로 하고 있는가?

손소독제: 매주 요일과 시간을 정해 킹덤 영지에 모여서 음식을 한상 차려놓고 대기하다가 던전도 하고, 디펜스도 합니다! 파티 조합은 파티장만 정해놓고, 유동적으로 움직이고 있으며 디펜스의 경우 속성에 따라 파티를 나누기도 합니다.

Q. 킹덤 침공전이 추가됐다. 침공전을 계획 중이라면 전략을 살짝 말해달라.

나히: 사실 보상이 너무 소박해서 에너지를 크게 소모하지 않으려고 했어요. 방어와 공격을 동시에 하다 보니 유기적으로 움직여야 했고, 직업과 투력을 고려해서 파티를 구성하고 디코로 소통하려고 했습니다.

Q. 오랫동안 킹덤원들과 함께 했다. 각자 킹덤에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무엇인가?

카룬: 폭탄던지기 칭호 획득이나, 디펜스 후 딩고 입찰에 관하여 운영진분들이 공정하게 킹덤원 하나하나를 신경 쓰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나히: 아무래도 주사위 이벤트가 아닐까 싶네요. 옹기종기 주사위를 들고 모이는 장면이 인상 깊게 남아있습니다. 특이한 주사위로 던지고 싶어서 김리코더님과 타오르 사막, 크로마루 황야 등 온 맵을 휘젓고 다녔습니다.


예방접종 킹덤을 떠들썩하게 만든 바로 그 킹덤 이벤트 = 백신 제공

Q. 향후 추가되길 바라는, 혹은 현재 킹덤 콘텐츠 중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은?

예방수칙: 다양한 킹덤 콘텐츠는 바람직한 부분이지만, 대부분의 권한이 킹덤 마스터에게 몰려있어 백신님이 걱정됩니다. 콘텐츠 자체가 킹덤 마스터 부재 시 즐기기 어렵기 때문에, 개인적인 사정이 있을 때에도 항상 접속해 있어야 해서 현생의 삶이 걱정될 지경입니다. 킹덤 콘텐츠 진행이나 권한에 대한 역할 분배가 가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카룬: 킹덤 전용 코스튬 만들어주세요.

쌍용동피주먹: 킹덤+파티플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더 다양해졌으면 좋게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킹덤 던전의 경우 도움을 요청하는 킹덤이 많이 보이던데 투력에 관계없이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미니 게임 형태의 콘텐츠가 나와도 재밌지 않을까 합니다.

양진: 다중 킹덤 전장이 필요합니다. 1 대 1의 매치 외에도 타게임의 공성전처럼 제3, 4자의 개입이 변수가 되는 전장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킹덤 디펜스의 난이도가 버그라고 생각될 정도로 심각하게 어려워 선뜻 도전하기 힘듭니다. 조금 하향하는 게 낫다고 봅니다.

Q. 게임을 즐기면서 넷마블에게 바라는 점이 있을까? 아쉽다고 생각하는 점을 말해보자.
나히: 레벨이 높아질수록 골드를 어디서 벌어야 할지 헤매고 있어요! 부캐 무한 반복...! 골드 수급처가 다양하면 좋겠습니다!

확찐빵: 채널 좀 늘려서 고정시켜주세요.

Q. 마지막으로 남기고 싶으신 말을 자유롭게 부탁한다.

백신: 과금 여부와는 상관없이 누구나 재미있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으로 발돋음했으면 좋겠습니다. 

예방수칙: 이런저런 게임도 마니 해봤고 최근 게임을 안 하다가 오랜만에 시작한 게임에서 좋은 킹덤을 만나 즐겁게 게임하고 있습니다. 우리 예방수칙 킹덤 오래오래 함께 즐거운 게임 생활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나히: 저도 콘셉트 지키고 싶었어요(눈물).

카룬: 응애(응애)!


앞으로도 변함없이 오래가는 예방수칙이 되겠다는 킹덤원들 = 제2의 나라 공식 포럼 갈무리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