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22주년 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엔픽셀 '그랑사가' 신규 캐릭터 '루인', 물속성 카운터로 무장한 땅속성 딜러

작성일 : 2021.07.30

 

엔픽셀은 29일 모바일 MMORPG '그랑사가'의 신규 캐릭터 '루인'을 추가했다.

루인은 땅속성 딜러형 캐릭터다. 6월 이후 결투장을 주름잡고 있는 물속성 캐릭터 '카이토'와 '세리아드'에게 상성 우위를 점하며, 특히 세리아드의 회복 기술과 물방울 효과를 저격하는 그랑웨폰을 가지고 등장했다.

공격 방식은 마법형 중거리이며, 가죽 방어구를 입어 전체적으로 빛속성 딜러 '오르타'와 비슷한 느낌이다. 하지만 기본 공격 사거리는 조금 더 짧으며, 기본 스킬은 크리티컬 딜러 형태로 설계됐다. 루인의 캐릭터 기본 스킬 세부 사항은 다음과 같다.

기본 공격: 총 3타, 단일 적에게 마법 대미지
플라워 스톰: 적과 거리가 4m 이상일 경우 돌진, 단일 적에게 마법 대미지
플라워 스킨: 5초 동안 팀원에게 행동 불가 면역 및 받는 대미지 25% 감소
플라워 스피어: 마지막 기본 공격의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루인의 일반 공격 모션 = 게임조선 촬영

루인의 그랑웨폰은 SSR 등급 다섯 개, SR 등급 두 개가 추가됐다. 전체적으로 물속성 적에게 대미지가 증가하는 능력과 함께 결투장에서 적 회복력 감소, 물방울 상태 저항 등 결투장에서 매우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세리아드에게 유리한 스킬 구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SSR 그랑웨폰 '빌헬름'과 '오필리아' 두 개만 있으면 세리아드의 존재감을 말 그대로 지워버릴 수 있다.

특이한 점은 액티브 버프가 자신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많다는 점이다. 고대 그랑웨폰 '세트'는 액티브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자신에게 중첩 가능한 대미지 증가 버프가 생기며, SR 그랑웨폰 '시아'는 자신에게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버프와 대미지 증가 패시브를 가지고 있다. 물론 세트의 패시브인 물속성 몬스터에게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효과나 SSR 그랑웨폰 '아리사'의 범위 스킬 대미지 증가 패시브처럼 파티 전체에 적용되는 스킬도 있지만, 여러 단독 버프 효과들 덕분에 파티에서보다 단독 전투에서 더 빛을 발하는 느낌이다.

이하는 루인의 그랑웨폰 상세 정보다. 재밌는 점은 그랑웨폰의 스킬이 모두 꽃과 관련된 단어라는 것이다. 등급에 관계없이 일반 스킬은 꽃 그 자체를 나타내는 '플라워 ㅇㅇ', 해방 스킬은 꽃이 피어난다는 뜻의 '블룸 ㅇㅇ'다. 

- SSR 등급

그랑웨폰 스킬 효과 극초월 추가 옵션

세트

일반 스킬
 플라워 대쉬: 단일 적에게 마법 대미지, 자신에게 15초 동안 대미지 6% 증가(최대 30), 쿨타임 10초

해방 스킬
 블룸 대쉬: 단일 적에게 마법 대미지, 자신에게 15초 동안 대미지 6% 증가(최대 30%), 쿨타임 120초

패시브 스킬
 스피어 호프: 
물속성 몬스터에게 크리티컬 대미지 15% 증가

1단계: 일반 스킬 대미지 320%로 강화, 해방 스킬 대미지 790%로 강화

2단계: 패시브 물속성 몬스터에게 크리티컬 대미지 20% 증가로 강화

3단계: 일반/ 해방 대미지 10% 증가로 강화(최대 50%)

4단계: 일반 스킬 대미지 360%로 강화, 해방 스킬 대미지 870%로 강화

5단계: 패시브 물속성 몬스터에게 크리티컬 대미지 25% 증가로 강화

리제

일반 스킬
 플라워 니들: 단일 적에게 마법 대미지,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쿨타임 14초

해방 스킬
 리제: 30초 동안 리제로 변신, 3초 동안 대미지 면역 효과, 공격력 350 증가, 크리티컬 발생 시 블룸 니들 쿨타임 1초 감소, 쿨타임 180초

 블룸 니들: 범위 내 적에게 마법 대미지,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쿨타임 14초

1단계: 일반 스킬 대미지 370%로 강화, 해방 스킬 대미지 430%로 강화

2단계: 일반/ 크리티컬 대미지 20% 증가로 강화

3단계: 해방 상성 대미지 20% 증가

4단계: 일반 스킬 대미지 410%로 강화, 해방 스킬 대미지 470%로 강화

5단계: 일반/ 크리티컬 대미지 25% 증가로 강화

아리사

일반 스킬
 플라워 다운: 범위 내 적에게 마법 대미지, 적에게 100% 확률로 3초 동안 풀링 상태 부여, 쿨타임 22초

해방 스킬
 블룸 다운: 범위 내 적에게 마법 대미지, 적에게 100% 확률로 3초 동안 풀링 상태 부여, 쿨타임 160초

패시브 스킬
 플라워 프로텍트: 
범위 스킬 대미지 20% 증가

1단계: 일반/ 해방 풀링 지속시간 4초로 강화

2단계: 패시브 범위 스킬 대미지 25% 증가로 강화

3단계: 일반 스킬 대미지 250%로 강화, 해방 스킬 대미지 660%로 강화

4단계: 일반/ 해방 풀링 지속시간 6초로 강화

5단계: 패시브 범위 스킬 대미지 30% 증가로 강화

빌헬름

일반 스킬
 플라워 러쉬: 단일 적에게 마법 대미지, 물속성 적에게 대미지 20% 증가, 쿨타임 21초

해방 스킬
 블룸 러쉬: 단일 적에게 마법 대미지, 물속성 적에게 대미지 20% 증가, 쿨타임 120초

패시브 스킬
 스피어 스태프: 
결투장에서 스킬 사용 시 5초 동안 적에게 HP 회복량 50% 감소

1단계: 일반 스킬 대미지 360%로 강화, 해방 스킬 대미지 690%로 강화

2단계: 패시브 HP 회복량 감소 지속시간 7초로 강화

3단계: 일반/ 해방 물속성 적에게 대미지 30% 증가로 강화

4단계: 일반 스킬 대미지 400%로 강화, 해방 스킬 대미지 760%로 강화

5단계: 패시브 HP 회복량 감소 지속시간 10초로 강화

오필리아

일반 스킬
 플라워 스톤: 범위 내 적에게 200% 마법 대미지, 범위 내 적 1명당 대미지 5% 증가(최대 25%), 쿨타임 21초

해방 스킬
 블룸 스톤: 범위 내 적에게 510% 마법 대미지, 범위 내 적 1명당 대미지 10% 증가(최대 50%), 쿨타임 160초

패시브 스킬
 버블 크럿: 
물방울 저항 90%

1단계: 일반 스킬 대미지 220%로 강화, 패시브 물방울 저항 100%로 강화

2단계: 일반 스킬 적 1명당 대미지 7%로 강화(최대 35%), 해방 스킬 적 1명당 대미지 13%로 강화(최대 65%)

3단계: 일반 스킬 대미지 240%로 강화, 해방 스킬 대미지 570%로 강화

4단계: 일반 스킬 대미지 270%로 강화, 해방 스킬 대미지 630%로 강화

5단계: 일반 스킬 적 1명당 대미지 10%로 강화(최대 50%), 해방 스킬 적 1명당 대미지 16%로 강화(최대 80%)

- SR 등급

그랑웨폰 스킬 효과 극초월 추가 옵션


하롤

일반 스킬
 플라워 드롭: 단일 적에게 마법 대미지, 적 처치 시 플라워 드롭 쿨타임 초기화, 쿨타임 14초

해방 스킬
 블룸 대쉬: 단일 적에게 마법 대미지, 적 처치 시 플라워 드롭 쿨타임 초기화, 쿨타임 120초

패시브 스킬
 프로즌 쥬얼: 
넉백 저항 60%

1단계: 패시브 넉백 저항 80%로 강화

2단계: 일반 스킬 대미지 190%로 강화, 패시브 넉백 저항 90%로 강화

3단계: 해방 스킬 대미지 1520%로 강화, 패시브 넉백 저항 100%로 강화

4단계: 일반 스킬 대미지 220%로 강화, 해방 스킬 대미지 600%로 강화

5단계: 일반 스킬 대미지 260%로 강화, 해방 스킬 대미지 680%로 강화


시아

일반 스킬
 플라워 인챈트: 자신에게 15초 동안 크리티컬 대미지 10% 증가, 쿨타임 19초

해방 스킬
 블룸 인챈트: 범위 내 적에게 마법 대미지, 자신에게 15초 동안 크리티컬 대미지 15% 증가, 쿨타임 80초

패시브 스킬
 메카닉 스피어: 
대미지 10% 증가

1단계: 일반 스킬 크리티컬 대미지 12.5% 증가로 강화, 해방 스킬 크리티컬 대미지 17.5% 증가로 강화

2단계: 패시브 대미지 12.5% 증가로 강화

3단계: 해방 스킬 대미지 360%로 강가

4단계: 일반 스킬 크리티컬 대미지 15% 증가로 강화, 해방 스킬 크리티컬 대미지 20% 증가로 강화

5단계: 패시브 대미지 15% 증가로 강화


사냥에선 역시 속성 우위를 살려 토벌전 보스 '아이샤' 같은 물속성 몬스터 전담 딜러로 활용하거나 아리사의 패시브를 활용해 무한의 서고처럼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할 때 버퍼로 채용하면 되겠다. 물론 두 조건을 모두 만족할 경우 대미지 증가 및 크리티컬 효율 증가 버프를 이용해 적을 확실히 처리하는 학살자로 활약할 수 있다.

방어구와 장신구, 아티팩트 세팅은 크리티컬 상승을 중점으로 맞추자. 앞서 확인한 바와 같이 기본 스킬 덕분에 세 번째 일반 공격의 크리티컬 대미지가 증가하고, 액티브 버프 그랑웨폰인 시아는 크리티컬 대미지 상승 버프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변신 그랑웨폰 리제 사용 시 액티브 스킬의 크리티컬 증가 효과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으며, 변신 시 크리티컬 발동에 따라 액티브 스킬의 쿨타임이 감소해 극딜을 노릴 수 있다. 


각종 버프와 광역 대미지 증가 효과 덕분에 다수를 상대할 때 확실한 성능을 보장한다 = 게임조선 촬영


리제는 일반 스킬부터 변신 스킬까지 크리티컬의 영향을 많이 받는 그랑웨폰이다 = 게임조선 촬영

결투장에선 장점과 단점이 명확하게 드러났다. 장점은 여러 번 언급한 물속성 캐릭터의 카운터로 설계됐다는 점이다. 단순히 오래 살아 있기만 해도 세리아드의 회복 능력을 상당히 억제할 수 있으며, '세피엘'의 물방울 상태에 저항할 수 있다. 게다가 딜러로 설계됐기 때문에 자리를 잘 잡은 광역 기술 한 번에 상황을 역전할 수도 있었다.

단점은 생각보다 짧은 공격 사거리와 나마리에의 존재다. 라스나 카이토 같은 근접 캐릭터에 비해선 사거리가 길지만, 그렇다고 긴 수준은 아니라서 근접 캐릭터를 노리고 사용한 광역 기술에 자주 휩쓸리는 모습을 보여줬다. 또한 루인이 적 카이토를 처리하는 속도보다 적 나마리에가 아군 루인을 저격하는 것이 더 빠르기 때문에 카이토와 세리아드, 나마리에 조합을 이기지 못하는 상황이 자주 나왔다. 이처럼 루인은 결투장에서 땅속성 딜러로서 잠재력은 충분하지만, 현재 결투장 대세 조합에 맞서려면 조금 더 연구가 필요해 보였다.


세리아드를 대놓고 저격하는 빌헬릉과 오필리아 = 게임조선 촬영


아니 이게 맞아? = 게임조선 촬영


과연 루인은 동생의 인기를 꺾을 수 있을까? = 게임조선 촬영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