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넷마블 제2의 나라 'Phoenix' 킹덤 인터뷰, "우리 킹덤은 사진에 매우 진심인 편"

작성일 : 2021.07.27

 

넷마블이 서비스 중인 모바일 MMORPG '제2의 나라' 유저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고 있다. 어떤 유저는 사냥에 매진해 남들보다 높은 레벨과 전투력을 달성하는가 하면, 또 다른 유저는 결투에 매력을 느껴 결투 랭커를 노리는 경우도 있다.

제2의 나라 공식 생방송 '제2TV쇼'에 소개된 피닉스 서버 'Phoenix' 킹덤은 유명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패러디한 홍보 자료를 선보인 킹덤이다. 특히 마블 영화의 인트로를 보는 듯한 로고 연출로 많은 이의 눈길을 끌었으며, 킹덤원과 함께 촬영한 사진을 다수 공개해 결속력을 과시했다.

이에 게임조선은 Phoenix 킹덤원들과 인터뷰를 나누고 제2TV쇼에 소개된 소감과 함께 게임을 어떻게 즐기고 있는지, 킹덤 콘텐츠를 어떤 식으로 즐기고 있는지 들어봤다.

Q. 각자 자기 소개와 함께 킹덤 소개 부탁한다.

초이: 전 킹덤마스터 혹은 촬영감독을 맡고 있는 초이입니다! 저희 'Phoenix' 킹덤은 친목, 사진, 콘셉트에 진심이고, 구성원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킹덤입니다! 저희는 피닉스 서버에서 사진에 미친놈들 혹은 모두와 친하게 지내는 평화사절단 느낌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밍이: 안녕하세요! 피닉스 서버의 포토그래퍼! 부마스터 '밍이'입니다! 포토그래퍼 랭커들이 많이 있는 저희 킹덤은 콘셉트 사진은 물론 예쁜 사진도 많이 찍고 다니고 있어요! 이번 촬영에선 연출, 편집을 맡았습니다!

가루약쟁이: 친목으로 시작해 사진으로 끝나는 킹덤 Pheonix의 이름을 지은 '가루약쟁이'입니다. 저희 킹덤은 가족같은 분위기와 정보를 모두 공유한다는 점이 가장 큰 자랑거리입니다.

Juicy: 안녕하세요! Pheonix 킹덤의 엘리트 멤버이자 효과 연출을 맡고 있는 위치 플레이어 '쥬씨'입니다!

마태수난곡: 안녕하세요. 메인 편집자 '마태수난곡'입니다. 영상과 편집물은 제가 주로 제작을 담당 했습니다. Phoenix 킹덤, 그리고 사진여행의 초창기 멤버이기도 합니다.

김쿠마: 안녕하세요! 저는 피닉스 서버 전투력 랭킹 12위 킹덤인 Phoenix 킹덤에서 소드맨을 육성 중인 21살 막내 '김쿠마'입니다. 저희 킹덤은 튼튼한 조직력이 특징입니다. 저희 킹덤엔 고스팩과 RPG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넓은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게임을 시작하신지 얼마안된 유저분들이 저희 킹덤에 오시면 빠르게 전투력을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잘 알려주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Phoenix 킹덤의 모든 킹덤원이 잘 되길 바라는 운영진분들이 계십니다.

도토리: 다람쥐가 보고 싶은 '도토리'입니다. 저희 Phoenix 킹덤은 피닉스 서버의 Peace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희 Phoenix 킹덤의 가장 큰 자랑은 끈끈한 의리와 가족애입니다. 평화 가득한 분위기와 가족적인 분위기를 원하신다면 반드시 Phoenix 킹덤을 기억해 주세요! 막피를 하진 않습니다만! 가족을 건드린다면 찾아가는 서비스를 맛보시게 됩니다!

이리타: 안녕하세요. 이번 촬영의 주연을 맡은 무지성 플레이어 '이리타'입니다! 저는 강화랑 PK밖에 모르는 Phoenix 킹덤의 유일한 전투요원입니다!


Q. 공식 생방송에 소개됐다. 소감을 들어보고 싶다. 당시 분위기는 어떠했는가?

초이: 효짱님께서 저희 글을 클릭하고 스크롤 해주셨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클릭해 주시는 그때 딱 2002월드컵 골 순간처럼 소리 질렀어요. 구상하고 사진 준비하고 편집하면서 많은 노력을 들여서 그런지 뽑힌 순간이 너무 감격스러웠습니다. 좋아요, 댓글 달아주신 모든 분들과 피닉스 서버 가족들에게 정말 감사드려요.

밍이: 다른 킹덤원과 우리 킹덤원 모두가 함께 디스코드에서 이야기하면서 방송을 봤는데 우리 킹덤 나오자마자 저희 킹덤장님 졸다가 화들짝 놀래면서 소리 지르시던데요?! 그만큼 신나셨다는 거지!!

Juicy:  솔직히 제작하면서 퀄리티가 만족스럽게 나와 기대를 했지만 막상 올린 후에는 워낙 쟁쟁한 글들이 많이 올라와서 기대하지 않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이후 공식 생방송을 피닉스 서버 디코에서 다른 킹덤분들과도 같이 대화하며 보는데 바로 첫 번째에 저희 킹덤이 뽑혀서 얼마나 소리를 질렀는지!! 다른 분들은 축하해 주고 우리는 서로 고생 많았다고 너무 좋아했죠.

도토리: 정말 깜짝 놀랐어요! 그래도 생각지도 못한 건 아니었어요. 왜냐하면 솔직히 저희 운영진들이 정말 고심해서 만든 작품이기 때문에 정성 면에서는 이미 저의 마음속에서는 1위였어요. 그리고 서버분들이 정말 많이 봐주시고 도와주셔서 뽑힐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뽑혔을 당시 분위기... 그때 킹장님인 초이 오빠는 마이크 끄고 울고 , 마태오빠는 "와-와-" 를 연발하고, 부킹장 밍이는 '끄흛흡흡...!!'하고 울더라고요. 그냥 그 모든 상황들을 실시간으로 들으면서 웃기기도 하고, 기쁘기도 하고 얼떨떨하고 신기했어요. 뽑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저희한테 정말 큰 선물이자 추억이 됐어요.


피닉스 서버를 뒤집어 놓은 바로 그 장면 = 제2의 나라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Q. 피닉스 서버의 피닉스 길드다. 킹덤 이름을 영문으로 지은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가루약쟁이: 오픈하자마자 빠르게 15레벨을 찍고 킹덤을 만들었습니다. 초이형이랑 밍이는 레어닉 먹는다고 초반스토리 다 스킵했다네요(웃음). 킹덤의 이름을 무엇으로 할까 고민하던 중 서버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임팩트가 있다고 생각하여 킹덤명을 Pheonix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사실 한글 피닉스는 선점 당했어요. 근데 모든 킹덤원 분들과 함께 지내다 보니 영어도 예쁜 것 같네요.


Q. 영화를 보는 듯한 로고 영상과 뛰어난 패러디 홍보물로 많은 이의 시선을 집중시켰다. 제작 기간과 과정, 소감을 들려달라. 

밍이: 제2TV쇼 첫 방송 본 그 시점부터 일주일간 킹덤원들과 디스코드를 사용하며 찍을 수 있는 배경들을 보며 스토리를 기획했습니다. 우리가 뽑히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다들 김칫국마시며 준비했어요(웃음). 기획에 사진 찍기와 원하는 색이 없어서 캐릭터에 색을 직접 칠하는 작업에 완성까지 3일이라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저희가 가장 원했던 것은 구해줘 킹덤에 소개되는 것도 있었지만, 많은 분들이 저희가 만든 4컷 만화를 보고 마지막에 들어갈 말을 생각해 주시며 모두가 함께 즐기고 싶은 게시물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좋아요도 많이 주시고, 댓글도 많이 남겨주셔서 감동했어요. 

마태수난곡: 구해줘 킹덤이라는 이벤트가 있다고 해서 읽어보니 마침 영상 일을 전공했던 제 능력을 발휘해 1등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킹덤원들과 상의해 짧게 콘티를 작성하고, 연출과 화려한 스킬 이펙트를 직접 활용해서 게임 속 사진을 찍고, 후편집으로 편집툴프로그램을 사용해 3일간 밤을 새워 영화 같은 인트로와 홍보 포스터를 필름 느낌으로 제작해봤습니다. 짧은 인트로와 홍보 포스터 등을 제가 편집했는데 퀄리티가 잘 나와서 내심 좋은 결과를 기대했습니다. 


한 장의 명장면을 위해 수 십, 수백 번을 넘게 촬영했다고 한다 = Phoenix 킹덤 제공


Q. 패러디 작품으로 인디애나 존스와 겨울왕국, 카드캡터 체리를 선정한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

초이: 사실 저희 킹덤의 모토는 '예쁜 장소에서 멋진 프사 찍어주기'입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편집 실력과 아이디어가 쟁쟁한 구해줘 킹덤에서 선택받기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계절과 기후, 배경이 다양한 제2의 나라 각 맵들의 특징을 살려 유명한 영화의 유명한 장면을 패러디해보자는 구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타오르사막의 유적들과 크로마루 황야의 신전들을 탐방하면서, 탐험을 주제로 한 인디아나 존스를 떠올렸고 이 컷신은 웅장하고 다이내믹하게 찍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뱁씨로 함정 탈출하는듯한 장면을 같이 넣었는데 여기서 엔지니어 폭격 모션 스킬샷 타이밍 맞추기가 힘들어서 꽤 오래 걸렸습니다. 밍아 잘 좀 하자(웃음).

겨울 왕국 같은 경우는 제가 원래도 프리츠몰 빙하지대의 마지막 퀘스트를 깨면서 얼음성이 정말 예쁘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실제로 킹덤원들과 서버 친구분들 프사도 많이 찍어줬고요. 그래서 겨울 왕국 콘셉트는 어렵지 않게 떠올렸고, 가장 유명한 장면인 "Do you wanna build a snowman?"을 오마주해 보고자 했습니다. 제 생각만큼 엘사와 안나를 잘 구현해 준 위치 '이리타'와 엔지니어 '밍이', 그리고 사무라 마을 7채널 눈사람에게 이 영광을 바칩니다. 사람들이 킹덤 영지로 눈사람 전부 쓸어가서 구하느라 죽는 줄 알았습니다(눈물).

마지막으로 카드캡터 체리는 원래 해리 포터를 하려고 생각했었어요. 원래부터 맵 배경은 제2의 나라 전체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녀의 숲'으로 고정해놨었고, 마법을 배경으로 한 영화를 찍으려고 했었어요. 다만 해리 포터를 대표하는 승강장, 호그와트 등을 표현하기가 힘들어 포기하고 대신 생각해낸 것이 밍이의 아이디어인 카드캡터 체리였습니다. 원작에서도 지팡이를 사용하는 체리(위치), 검을 사용하는 샤오랑(소드맨), 그리고 노란 인형의 케로(별나방 코스튬 엔지니어)가 나오는데 코스튬을 비슷하게 맞추고 나니 정말 그렇게 보이더라고요! 예쁜 배경의 마녀의 숲에서 스킬샷을 촬영하고, 원작에 나오는 크로우카드를 배경으로 캐릭터 확대샷을 합성하여 작품을 만들어봤습니다. 감독인 저 개인적으로는 카드캡터 체리 제작이 가장 재미있었어요. 


이외에도 카오스 던전 필드 배경으로 그리스 로마 신화 콘셉트도 기획하는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들려줬다 = Phoenix 킹덤 제공


Q. 킹덤은 어떻게 생성, 혹은 입단하게 됐는가?

Juicy: 저희 킹덤은 원래 타게임을 같이 즐기던 사람들이 일탈 느낌으로 가볍게 모여 만들어진 지인 킹덤입니다. 그런데 제2의 나라에 진심 펀치를 날리게 되면서 새로운 킹덤원분들을 받고 정보와 꿀팁을 공유하며 같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출시하자마자 주 게임이 돼버린 갓겜 찬양해....


Q. 킹덤마다 친목이나 사냥 등 성향이 다양하다. 킹덤의 성향과 분위기는 어떤가?

도토리: 'Phoenix 킹덤'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포토그래퍼'와 '평화'일 거 같네요. 제가 느끼는 바는 그렇습니다. 모두 사진 찍는 데에 진심인 사람들이고 장비 뽑기나 이마젠 뽑기보다 코스튬 뽑기를 더 많이 했나 싶을 정도로 다양한 옷과 포즈를 갖추고 있어요. 

그렇다고 게임을 소홀히 하지는 않아요. 제가 처음 들어왔을 때만 해도 150위 정도 하던 우리 킹덤이 지금은 13위까지 올라왔을 정도로 모두 열심인 사람들이 모여 있고, 지금도 무섭게 발전 중입니다. 다른 랭커 킹덤분들 긴장하세요(웃음)! 앞으로도 계속 발전하는 Phoenix가 되고 싶어요.

킹덤뿐만 아니라 서버 분위기를 설명해드리자면, 피닉스 서버는 전체적으로 정말 평화로워요. 많은 서버들에서 피닉스 서버를 부러워한다고 들었어요. Phoenix 식구들은 정말 많은 좋은 킹덤분들과 친구들이에요. 타킹덤 운영진들, 킹원분들과 친하기 때문에 서버 평화에 서로 기여하고, 또 그렇게 하기 위해 함께 만들어간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피닉스 서버에는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정말 큰 활약을 해주고 계신 랭커 분들이 계세요. 어느 곳을 가든 권력을 쥐게 되면 군림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우리 서버의 랭커분들은 성장을 공유해 주시고 배려해 주세요. 모두 착하고 멋지십니다.

모두가 유익하도록 쪽잠 자면서 하루 4번의 필드 보스들을 다 돌아주시고 채널을 이동할 때마다 몇 채널인지 브리핑까지 해주세요. 피닉스 서버와 저희 킹덤을 고른 것은 저로서 정말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서로서로 아끼고(?) 사랑하는 Phoenix 킹덤원들 = Phoenix 킹덤 제공


Q. 킹덤원 간 친목은 어떤 식으로 다지고 있는가?

이리타: 카톡과 디코를 활성화해서 소통을 많이 하려고 하는 편입니다. 저희 킹덤은 사진에 진심인 킹덤원들이 많아서 새로 오신 분들이 있으면 사진여행을 같이 떠나서 가입하실 때부터 미리 친밀도를 쌓는 편이에요. 필드 보스, 킹덤 콘텐츠도 오픈톡 투표를 통해서 참여 신청을 받고 함께 움직이고 있어요!


Q. 각자 소개하고 싶은 킹덤원과 그 이유를 말해달라.

Juicy: 저는 ‘무과금인’님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닉네임 그대로 무과금으로 이 게임을 즐기고 계시는데 나날이 야무지게 성장하고 계시고, 매번 효율적 육성과 꿀팁을 다른 킹덤원들에게 많이 알려주셔서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운도 좋으시고 컨도 좋으신 거 같지만 정말 똑똑하게 육성을 잘 하시는 것 같아요~!

김쿠마:제가 소개하고싶은 킹덤원은 피닉스 서버 소드맨 전투력 19위 랭커이신 저의 롤모델, 킹덤 내에 '아빠'를 담당하고 계신 '상이아빠'님 이십니다. 전투력이 낮아 레벨 높은 필드 보스를 못 잡는 킹덤원들도 아이템을 드실 수 있도록 직접 파티를 꾸려 많이 도와주시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적은 편이 아니신데도 불구하고 정말 유쾌하시고 드립도 너무 재미있으세요!

도토리: 단연 우리 킹장님 초이 오빠를 꼽고 싶네요. 무리나 단체를 볼 때 오래가고 끈끈한 팀들을 보면 늘 우두머리의 역할이 참 큰 것 같더라고요. 동생들이 짓궂은 장난을 많이 치는데도 늘 웃으면서 장난으로 받아쳐주던데, 동생들이 무시하고 괄시하고 등한시하는데도 어떻게 다 장난인지 알아차리고 든든한 방패처럼 우리를 항상 보호해 줘요. 어쩌면 피닉스 킹덤의 장수의 비결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메카라곤 종군기자 초이, 갈 때 가더라도 사진 한 장 정돈 괜찮잖아? = Phoenix 킹덤 제공


Q. 킹덤 콘텐츠에 대해 물어보겠다. 킹덤 디펜스는 어느 정도 진행했는가? 킹덤 디펜스를 진행할 때 의사 소통 및 파티 조합은 어떤 식으로 하고 있는가?

초이: 킹덤 디펜스는 현재 2단계를 클리어하고 3단계 4페이즈까지 진행해본 게 최고 기록입니다. 확실히 3단계부터는 좌우 측에서도 몹이 나오고 방어력도 강해지기 때문에 특별한 전략이 필요할 거 같습니다. 방어타워 강화와 각종 버프의 활용, 그리고 폭탄 로봇, 보호막 로봇의 활용이 정말 중요할 것 같아요. 지금은 "한 방이면 충분해" 칭호작을 위해 사다리타기로 폭탄 인원을 결정하고 있는데, 모든 킹덤원 칭호작이 완료되면 투력이 약한 분들을 폭탄조로 배치하고, 몹이 많이 쌓이는 시기적절한 페이즈에 폭탄을 활용하면 클리어각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희는 오픈톡으로 참가투표를 받고, 참여하는 인원끼리 디스코드에서 의사소통하면서 파티 구성, 몹몰이 라인, 폭탄과 보호막 활용 등을 브리핑합니다. 채팅보다는 확실히 음성이 편하더라고요. 다만 저희 디스코드는 말 많은 사람들이 넘쳐나는 나머지 너무 시끄러워서 문제긴 합니다(웃음). 떠들지 말고 오더 좀 들으렴 얘들아...


Q. 지난 업데이트로 킹덤 던전이 추가됐다. 각자 느끼는 킹덤 던전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밍이: 킹덤 던전이 생기면서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져서 굉장히 좋습니다. 킹덤원들과 시간 맞춰서 들어가면서 협동한다는 게 굉장히 기쁘더라고요. 그리고 수급에 제한이 있었던 길더도 보스전 한 번 하고 나면 많이 얻을 수 있어서 개인의 스펙업에 도움이 되어 좋습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킹덤 던전의 지원 횟수입니다. 상위 킹덤은 큰 문제는 없지만 저희처럼 투력이 낮은 킹덤의 경우 혼자 4단계 5단계를 클리어하기 어려워 도움을 청하곤 합니다. 도움을 청할 때마다 이미 횟수가 초과되어 오지 못하시는 분들도 계셔서 곤란할 때가 많았지만, 제2TV쇼 방송에서 이 부분은 보상 안 받더라도 입장할 수 있도록 검토 중이라고 하셔서 괜찮습니다.

또 다른 아쉬운 점으로 킹덤 던전 킹덤 보상이 있습니다. 클리어 즉시 킹덤 던전의 보상이 행운 상점으로 바로 들어가는데 금액이 막 300길더 이렇다 보니 길더를 주더라도 모으는데 시간이 조금 소요됩니다.  어차피 킹덤원들 중에 랜덤으로 가져갈 것이라면 금액을 조금 낮춰주셨으면 좋겠고, 킹덤 행운 상점에 바로 등록되는 것이 아닌, 잡화점에서 마스터가 무료 구입으로 행운 상점에 직접 등록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Q. 곧 킹덤 침공전이 추가될 예정이다. 특별히 준비하고 있는 사항이 있다면?

가루약쟁이: 현재로선 딱 두 가지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인 캐릭터의 스펙업과 디스코드를 통한 브리핑 및 파티 합 연습입니다.


Q. 오랫동안 킹덤원들과 함께 했다. 각자 킹덤에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무엇인가?

이리타: 역시 저희 킹덤은 사진이 메인이죠. 서로 퀘스트 및 뷰포인트를 하다가 이쁜 장소가 나오면 카톡방에 공유하고 사진 콘셉트부터 구상해요. 40렙도 되기 전에 마녀의 숲, 크로마루 황야, 무지개 협곡을 돌아다녔는데 사진찍다가 100레벨 몬스터한테 쫓겨서 뱁씨타고 다같이 도망치던 기억이 납니다. 몹사시키려고 했는데 까비..!

김쿠마: 저희 킹덤장 초이형이 이 게임에는 아주 예쁜 배경을 가진 월드가 많다며, 다 같이 사진을 찍으며 맵 탐험을 하자고 디스코드로 같이 재밌게 소통하며 배경이 이쁜 맵들을 찾아다녀 재밌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진짜 중요한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자칭 Phoenix내에 사진사로써 배경 이쁜 곳을 추천하자면 '그레이나스 남부-황금 언덕', '그레이나스 동부-불타는 동굴', '마녀의 숲-정령의 쉼터'가 있습니다. 꼭 한번 가보세요!

초이: 죄송해요 지겹죠(웃음). 사진얘기 좀 그만해 얘들아..


김쿠마군 첫 여행 당시 찍었던 바로 그 곳 =  Phoenix 킹덤 제공


Q. 향후 추가되길 바라는, 혹은 현재 킹덤 콘텐츠 중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은?

밍이: 가장 중요한 것은 행운 상점 응모 취소 기능! 이거 정말 넣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잘못 응모해서 킹덤 나갔다가 들어와서 취소시키고 하는 게 너무 번거로운데, 수수료를 떼더라도 취소 기능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킹덤 영지 꾸며놓더라도 오류 때문에 꾸민 거로 안 보일 때가 많아요. 오류도 고쳐주셨으면 좋겠어요. 마지막으로 프리즘 쓸 곳은 많은데 기부에는 제한되어 있어서 킹덤 재화를 킹덤 기부가 아니더라도 얻을 수 있는 콘텐츠가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Q. 마지막으로 남기고 싶으신 말을 자유롭게 부탁한다.

밍이: 너무 기쁜 나머지 기절!

가루약쟁이: 다음달 카드값 보고 기절!

마태수난곡: 편집 다 하고 이틀동안 기절!

이리타: 30강 성공 미쳤다... 나 기절!

Juicy: 방송에 기사까지 나가다니... 설레서 기절!

김쿠마: 할 말 없어서 기절!

초이: 얘들 때문에 속 터져서 기절! 피닉스 서버, Phoenix 킹덤 많이 사랑해주세요! 가입신청도 많이 해주세요! 뿌잉!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