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던파 16주년 이벤트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넷마블 '제2의 나라' 생방송 '제2TV쇼' 2회, 밸런스 설문 예고! 쿠폰 번호 정리!

작성일 : 2021.07.20

 

넷마블은 20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모바일 MMORPG '제2의 나라' 공식 생방송 '제2TV쇼' 2회를 방영했다.

제2TV쇼는 제2의 나라 두 번째 공식 생방송으로 업데이트 내용과 유저들의 의견에 개발진의 의견을 전하는 자리다. 방송은 정인호와 김정민이 진행했으며, 넷마블 박윤모 사업부장과 함께 게스트로 홍진호와 김효진, 선바, 난닝구, 수미가 참여했다.

넷마블은 생방송 시청 보상으로 유저들에게 특별 쿠폰 보상으로 지급했다. 보상 내용은 무기 레시피와 에너지 드링크, 장비 소환 등 인게임 아이템이며, 22일 0시까지 사용할 수 있다. 쿠폰 내용은 이하와 같다.

YMGOLD 50만 골드
2NLOVE 장비 소환 쿠폰 3개
HWANGSIN 4성 선택 콩깍지 2개
MS129 4성 연마제 선택상자 2개
7UPDT 에너지 드링크 3개, 코스튬 소환 쿠폰 3개
TVONAIR 이마젠 소환 쿠폰 10개
TVBONUS 이마젠 소환 쿠폰 5개
RICHGOLD 30만 골드

정규 코너에 앞서 박윤모 사업부장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킹덤 던전 어뷰징 사건에 대한 넷마블의 입장을 정리했다. 지난 주 추가된 킹덤 던전은 주 2회 입장 가능하지만, 일부 유저가 킹덤을 탈퇴 후 재가입하는 방식으로 추가 입장한 것이 확인됐다. 이에 넷마블은 총 전 세계 서른세 명, 한국에선 열한 명이 5회 이상 킹덤 던전을 이용했다고 전했다. 이 중 가장 많이 던전을 이용한 유저는 21회이며, 이로 인해 얻은 재화는 롤백, 어뷰징 유저들은 3일 정지 조치에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세계 최초로 제2의 나라 100레벨을 달성한 '눈부신비용' 유저에 대한 기념 영상이 소개됐다. 눈부신비용 유저는 유튜브 및 트위치에서 방송을 하고 있는 '액시스마이콜(마재)'이며, 기념 영상을 통해 제2의 나라 개발진과 유저들에 대한 응원을 전했다.

■ 에스타바니아 콜센터

첫 번째 코너는 유저들의 답답함을 풀어주는 '에스타바니아 콜센터'였다. 우선 선바는 지난 방송과 제보를 통해 개발 현황을 체크 리스트로 작성해 박윤모 부장과 검토를 진행했다. 이하는 선바가 진행한 검토 내용이다.

Q. 자동 사냥 시 스킬 멈춤 현상 고쳤는가?

박윤모: 1차적으로 수정을 했는데 다른 이슈 때문에 멈춤 현상이 재발했다. 지속적으로 멈춤 현상을 수정하고 있으며, 만약 이런 상황이 생기신다면 제보 부탁드린다.

Q. PK 설정 평화, 중립, 정의일 때 전쟁 중인 상대를 공격하지 않는 현상이 있다. 

박윤모: 공격하지 않는 부분은 수정했습니다. 

Q. 킹덤 성장에 목적성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추가했는가?

박윤모: 추가는 했는데 닫혀있습니다. 오늘 킹덤 친선전을 소개드리니 다음 주에 한 번 더 평가 부탁드립니다.

Q. 용병으로 참여하는 유저들이 보상 없이 킹덤 던전에 참여할 방법은 없을까?

박윤모: 보상 없이 추가 입장은 검토하겠다. 용병으로 가지 않았는데 초기화되지 않는 부분은 바로 확인하겠습니다.

Q. 필드 보스 관련 개선에 대해 미흡한 부분이 있다.

박윤모: 랙에 대한 부분과 옵션 추가와 인원에 대해서 얘기를 주셨다. 최적화나 옵션에 대한 부분은 계속 수정하고 있다. 피로도와 시간에 대한 부분은 많은 피드백을 주고 계셔서 재검토하고 있다. 필드 보스 사냥 중 사망 시 보상 획득 불가의 경우 보상을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수정을 진행하고 있다.

Q. PK 패널티 관련해 개선 진행 중이지만 미흡한 부분이 있다.

박윤모: 악성향 버그에 대해선 수정을 진행하고 있다. PK 패널티에 관해선 다른 사람에게 방해받지 않는 개인적인 공간을 만드는 방향으로 기획을 진행 중이다.

Q. 초기 설정 커스터마이징 변경 기능 개발 상황은?

박윤모: 커스터마이징 부분은 7월 업데이트에서 누락됐다. 시기가 정해지는 대로 안내 드리겠다.

Q. 하늘섬 대난투 매칭 밸런스는 어떻게 조절할 것인가?

박윤모: 전투력까지 고려한 매칭 밸런스는 논의를 진행했고, 정확한 시기가 정해지면 안내를 드리겠다. 추가 시간에 대한 부분도 이번 주 중으로 유저분들께 설문을 진행하겠다.

Q. 남는 테트로 퍼즐 처리 방식이 필요하다.

박윤모: 아직 다음 레벨을 달성하지 못하신 분들이 계셔서 쉽게 결정할 수 없는 부분이다. 다음 방송 때까지 방안을 만들어 오겠다.

Q. 겹사 관련으로 채널을 늘리는 방식을 마련했지만, 업데이트 이후엔 채널이 하나로 합쳐진다. 개선 방안이 없을까?

박윤모: 간헐적 패치 이후에도 늘어난 채널이 유지될 수 있는 방향으로 고려하겠다.

이어서 첫 번째 사연이 소개됐다. 사연자는 직장인들은 필드 보스를 다 참여할 수 없어 장신구를 제대로 수급하기 힘들다고 전했다. 이에 박윤모 부장은 "필드 보스 시간은 어떤 시간대를 원하시는지 설문을 통해 조사 후 조정하겠다. 장신구 수급처는 장신구가 필드 보스의 재미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기 때문에 당장 답변을 드리기 힘든 부분이다. 그래서 이 부분은 논의 후 말씀드리도록 하겠다"라고 답했다.

두 번째 사연은 도라도 서버 로그 유저의 밸런스 문제였다. 박윤모 부장은 클래스 밸런스에 대해 "지표를 보더라도 콘텐츠마다 유불리가 확실하다. 그래서 각자가 느끼시는 불편함이 다를 것이다. 하지만 말씀하신 대로 소드맨의 돌진이나 로그의 점프 같은 경우엔 만족을 하실 수 있도록 설문을 진행하겠다"라고 전했다.

마지막 사연은 골드 부족에 대한 내용이다. 이에 박윤모 부장은 "골드 문제는 조심스럽다. 골드뿐만 아니라 상위 지역으로 이동했을 때 얻는 아이템의 희귀도도 레벨에 걸맞지 않는다는 의견을 주신다. 우선 골드를 대량으로 지급하는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에피소드 재화를 다른 재화로 바꿀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라며 50만 골드 깜짝 보상을 지급했다.

■ 업데이트 미리보기

두 번째 코너는 7월 말 업데이트를 소개하는 '업데이트 미리보기'다. 7월 말 업데이트에선 물속성 4성 이마젠 '갑징이'와 빛속성 4성 이마젠 '천둥새'가 추가되며, 킹덤의 핵심 콘텐츠인 '킹덤 콘텐츠'가 등장한다. 또한 여름을 기념해 수영복 코스튬이 등장할 예정이며, 8월을 목표로 신규 에피소드를 기획 중이라고 전했다.

두 이마젠에 대한 상세 내용 및 수영복 코스튬 이미지는 다음과 같다.


귀여운 이미지가 인상적인 갑징이

갑징이 물속성 지원형 원거리

갑징이의 마음: 물 속성 이마젠 장착 수마다, HP 3% 증가
매혹: 최대 HP의 20% + 20,000 즉시 회복, 7초 동안 공격력 10% 증가(쿨타임 35초)
순수한 물결: 범위 내 아군 이마젠에게 최대 HP의 20% 회복, 5초 동안 받는 피해량 40% 감소(쿨타임 15초)


콘텐츠 진행으로 얻는 4성 이마젠 천둥새

천둥새 빛속성 방어형 근거리 *이마젠 결투장에서 획득 가능

천둥새의 마음: 받는 어둠 속성 피해량 5% 감소
용맹한 박치기: 공격력의 394%의 피해, 5초 동안 대상의 공격 속도 20% 감소(쿨타임 40초)
과충전: HP가 50% 이하가 되면 발동 범위 내 적에게 공격력의 243%의 피해, 3초 동안 받은 피해의 120%만큼 추변 적 이마젠에게 피해(쿨타임 15초)


여름을 기념해 추가될 수영복 코스튬 기획 이미지

■ 구해줘 킹덤

구해줘 킹덤은 패널들이 독특한 킹덤을 소개하는 코너다. 각 킹덤은 공식 포럼 '제2의 나라 공식 방송' 탭 '구해줘 킹덤' 게시판을 통해 신청한 킹덤 중 선정됐다. 선정된 킹덤의 킹덤원들에겐 20만 골드와 옵시디언 2천 개, 코스튬 뽑기권 3장이 지급된다.

킹덤 선정은 김효진, 홍진호 팀과 난닝구, 선바, 수미 팀으로 나눠 진행했다. 김효진, 홍진호 팀은 뛰어난 패러디 영상과 이미지를 만든 피닉스 서버 'Phoenix' 킹덤을 선정했다. 난닝구, 선바, 수미 팀은 코로나 예방 포스터를 멋지게 패러디한 컬럼버 서버 '예방수칙' 킹덤을 선정했다.

피닉스 서버 'Phoenix' 


각종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훌륭히 패러디한 피닉스 서버 'Phoenix' 킹덤

컬럼버 서버 '예방수칙'   


백신이라는 독특한 콘셉트로 좌중을 떠들썩하게 만든 '예방수칙' 킹덤

■ 세상에 나쁜 이마젠은 없다

마지막 코너는 이마젠에 대한 사연을 들어보는 '세상에 나쁜 이마젠은 없다'다. 사연자는 우연한 기회에 불범의 발바닥을 봤는데 고양잇과 동물의 특징인 육구가 없어 실망했다고 전했다. 이에 제2의 나라 개발진은 "불범뿐만 아니라 앞으로 이마젠을 추가할 땐 이런 부분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겠다"라고 답했다.

이어서 사연에 보답하고자 사연자에게 '용암사자'를 전하기 위한 이벤트가 진행됐다. 이벤트 목표는 진행자와 패널들이 4성 이마젠을 뽑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여러번의 시도 끝에 난닝구가 마지막 기회에 '용암사자'를 뽑으며 성공으로 끝났다. 이에 제작진은 모든 유저에게 이마젠 소환 쿠폰 10개를 지급했다.


육구는 중대사항이지!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