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22주년 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엔픽셀 '그랑사가', 윈큐세도 할만하다? 결투장 국민 조합에 맞서는 랭커 차선픽

작성일 : 2021.07.16

 

엔픽셀이 서비스 중인 모바일 MMORPG '그랑사가'의 결투장 캐릭터 편성 유행이 몇 주째 고착화되고 있다.

5월의 결투장은 격동의 시기였다. 5월 6일에는 신규 천사 그랑웨폰 '세피엘'이 추가되면서 사용자인 '세리아드'의 선택률이 2주 만에 0%에서 44%까지 급격하게 치솟았으며, 3주 후인 27일에 추가된 신규 물속성 캐릭터 '카이토'는 당시 대세였던 땅속성 캐릭터 '윈'에게 상성상 불리한 위치였음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그랑웨폰에 힘입어 출시 2주 만에 선택률 60%를 달성했다.

이처럼 5월 한 달동안 물속성 캐릭터 두 명의 가치가 급부상 하면서 당시 결투장 대세 딜러 중 하나였던 불속성 캐릭터 '큐이'는 상성을 이기지 못하고 점점 랭커들의 엔트리에서 사라졌다. 그러자 큐이의 '핵테오'에 고통 받던 바람속성 캐릭터 '나마리에'의 선택률이 점점 증가하더니 6월에 이르러선 카이토와 세리아드, 나마리에를 기용한 일명 '카나세' 조합이 과거 '윈큐세'에 버금가는 국민 조합으로 우뚝 섰다.

카이토와 세리아드, 나마리에 조합의 장점은 윈큐세 조합과 동일하다. 카이토는 기본 스킬 '크리스탈리제이션'과 '유우카'의 '플렉시블' 등으로 튼튼한 맷집을 자랑하며, '하토우'와 '나고미'로 높은 전투 능력까지 자랑한다. 여기에 빙결과 에어 같은 상태 이상 지원까지 가능하니 이상적인 딜탱 그 자체다. 세리아드는 각종 회복 보조 스킬로 카이토를 한층 더 단단하게 만들어주며, 세피엘의 넓은 공격 범위와 물방울 상태, 변신 시 결투장 추가 턴 등 다양한 효과로 적들을 방해한다. 덕분에 나마리에는 후방에서 안전하게 프리딜을 할 수 있다.

물론 모든 랭커가 이 국민 조합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일부 랭커는 '카르트'와 '준'을 주축으로 파티를 꾸리는가 하면 어떤 랭커는 고전적인 윈큐세 조합으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게임조선은 결투장 조합의 고착 현상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에 대응하는 랭커들의 차선픽을 살펴봤다.


국민 조합에 맞서는 랭커들의 결투장 조합은? = 게임조선 작성

■ 카르트-준 암흑 남매 조합

- 사용 랭커

이스마엘 서버 2위 '엘리사' - 카이토 준 카르트
라그나데아 서버 3위 '멀뚱기사단' - 카이토 준 카르트
실바노 서버 1위 '굴뤄' - 나마리에 준 카르트
준 서버 1위 '명의정' - 윈 준 카르트

카나세 국민 조합 다음으로 인기 있는 결투장 캐릭터는 바로 '카르트'와 '준'이다. 카르트는 윈이나 카이토에 비해 방어력 관련 스킬이 부족하지만, 순식간에 후방으로 파고들어 도발과 LP감소, 중독, 연속 공격 등으로 적의 딜러를 안전하게 자를 수 있는 딜러다. 그래서 많은 랭커가 카르트를 사용할 땐 이리스와 아르케, 누네트, 데미안을 고정으로 두고, 아티팩트는 민첩과 크리티컬, 방어력, 회피 증가로 편성해 딜탱 형태로 운영했다.

준은 출시 당시부터 다재다능한 디버프 효과로 결투장에서 주목받은 캐릭터다. 결투장 추가 턴을 가진 가비와 침묵을 사용하는 바도르, 적을 약화 시키는 셀피리스를 기본으로 더글러스나 네오테라를 섞는 형태가 많이 보인다. 특히 네오테라의 변이 효과는 아직까지 해제 방법이 없기 때문에 상태 이상을 전문으로 사용하는 조합에서 빛을 발하는 캐릭터다.

이스마엘 엘리사 카르트

그랑웨폰: 이리스와 아르케(결투장 추가 턴, 크리티컬 증가), 누네트(중독, 적 LP 감소, 결투장 입장 시 LP 증가), 데미안(광역 도발, 분신, 민첩 증가), 세틸라(스킬 쿨타임 감소, 빙결 저항)
아티팩트: 심연의 문지기(방어력 증가), 등불 지기(결투장에서 보호막 부여, 스킬 대미지 증가), 카바티나의 열쇠(회피 증가), 숲의 수호자(민첩 증가)
장신구: 보호의 허리띠(방어력 증가), 치명의 귀걸이(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소생의 반지(빈사 시 무적, HP 회복), 영광의 목걸이(크리티컬 저항, 방어력, 공격력 상쇄, 회피 증가)

라그나데아 멀뚱기사단 준

그랑웨폰: 네오테라(변이, 다운 저항), 가비(변신, 결투장 추가 턴), 바도르(침묵, 속박 저항), 셀피리스(공격력 감소, 고통, 결투장에서 적들의 공격력 감소)
아티팩트: 등불 지기(결투장에서 보호막 부여, 스킬 대미지 증가), 하늘의 수호자(공격력 증가), 달콤한 속삭임(땅속성 대상에게 대미지 증가, 크리티컬 증가), 숲의 수호자(민첩 증가)
장신구: 생명의 허리띠(HP 증가), 투쟁의 발락 귀걸이(결투장에서 크리티컬 증가, 대미지 증가), 분노의 반지(빈사 시 무적, 공격력 증가), 투쟁의 목걸이(결투장 대미지, 민첩, 마법 대미지, 공격력 증가)

■ 윈-카르트 쌍도발 조합

- 사용 랭커

테오도라 4위 은광 윈 카르트 나마리에
사마엘 8위 시엘팬텀 윈 카르트 나마리에

윈과 카르트를 사용하는 경우는 극단적인 2탱 1딜 형태의 조합이다. 정확히는 윈의 선제 도발과 카르트의 후속 도발을 이용해 후방 딜러가 안전하게 폭딜을 넣는 구조를 이용한 것이다. 과거에는 주력 딜러로 광역 공격을 사용하는 큐이를 기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카이토와 세리아드가 결투장을 점령한 최근에는 큐이 대신 나마리에로 적을 확실하게 처리하는 방식으로 운용한다.

테오도라 은광 나마리에

그랑웨폰: 매즈라엘(변신, 막기 무시, 막기 불가, 보호막, 감전), 제르티온(헤드샷, 대미지 증가), 테오도라(변신, 방어 무시), 에리야(넉백, 결투장 상성 대미지 증가)
아티팩트: 하늘의 수호자(공격력 증가), 꽃의 연회(크리티컬 증가), 타하마의 낙인(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숲의 수호자(민첩 증가)
장신구: 생명의 아이샤 허리띠(결투장에서 대미지 증가, HP 증가), 태풍의 귀걸이(바람속성 캐릭터 대미지 증가), 분노의 반지(빈사 시 무적, 공격력 증가), 투쟁의 목걸이(결투장 대미지, 공격력, 물리 대미지, 민첩 증가)

■ 전통의 강자 윈큐세 조합

- 사용 랭커

잉그리드 6위 모용세가 윈 큐이 세리아드

일부 유저는 아직 윈큐세 조합을 선호하기도 한다. 이 조합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한 방 대미지가 매우 강력하다는 것이다. 각종 버프를 한 몸에 받은 큐이의 메테오 스트라이크나 플레어 오브는 잘 육성한 윈을 한 번에 처리하는 경우도 있으며, 상성상 유리한 카이토도 빈사에 이르는 피해를 입는다.

장점이 명확한 조합인 만큼 단점도 명확하다. 바로 큐이의 공격에 모든 딜을 의존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주류 조합인 물속성 파티나 큐이 암살이 가능한 카르트가 활개를 치는 최근 결투장 흐름에는 힘을 쓰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큐이의 한 방 대미지에 제대로 맛을 느끼게 되면 끊을 수 없는 마약 같은 파티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 파티는 큐이를 지키기 위해 선봉에 선 윈은 선 도발이 가능한 제나이스를 고정으로 착용하고, 각종 방어 관련 패시브를 가진 그랑웨폰과 아티팩트로 생존력을 끌어올린다. 세리아드도 마찬가지로 HP 회복과 생존에 모든 것을 투자해 큐이 살리기에 집중한다.

잉그리드 모용세가 윈 큐이 세리아드

그랑웨폰: 사비나(가시, 방어력 증가), 헤게나(다운, 막기 증가), 실바노(변신, 받는 대미지 감소), 제나이스(막기 강화, 결투장 입상 시 도발)
아티팩트: 비밀의 점성술사(막기 증가), 심연의 문지기(방어력 증가), 셀리나의 마음(HP 증가), 하늘의 수호자(공격력 증가)
장신구: 축복의 허리띠(받는 대미지 감소), 대지의 귀걸이(땅속성 캐릭터의 대미지 증가), 소생의 반지(빈사 시 무적, HP 회복), 영광의 목걸이(크리티컬 저항, 막기, 방어력, 크리티컬 저항 증가)

그랑웨폰: 텔레미스(마법 대미지 증가), 세헤라자드(소환, 보호막, 다운 저항), 에어브리(에어, 받는 마법 대미지 증가, 상성 대미지 증가), 헬리오스(실명 부여)
아티팩트: 타하마의 낙인(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하늘의 수호자(공격력 증가), 셀리나의 마음(HP 증가), 꽃의 연회(크리티컬 증가)
장신구: 생명의 아이샤 허리띠(결투장에서 대미지 증가, HP 증가), 치명의 귀걸이(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분노의 반지(빈사 시 무적, 공격력 증가), 투쟁의 목걸이(결투장 대미지, 마법 대미지, 공격력, 방어력 증가)

그랑웨폰: 포세이돈(보호막, 회복), 하백(대미지 증가, LP 회복, 해방 대미지 증가), 세피엘(변신, 물방울, 회복), 돌로레스(회복, 부활, 기본 공격 대미지 증가)
아티팩트: 셀리나의 마음(HP 증가), 강의 노래(물방울 저항 증가, 받는 대미지 감소), 심연의 문지기(방어력 증가), 하늘의 수호자(공격력 증가)
장신구: 보호의 허리띠(방어력 증가), 바다의 귀걸이(물속성 캐릭터 대미지 증가), 희망의 반지(회복량 증가), 마력의 목걸이(마법 대미지, 방어력, 회복량 공격력 상쇄 증가)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