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일본견문록] 닌텐도 스위치 신형 발표부터 슈퍼로봇대전30 참전작 소식까지

작성일 : 2021.07.13

 

7월 3주 차 일본 게임계는 게이머들을 기쁘게 할 소식으로 가득했습니다. 우선 닌텐도는 기존 모델보다 큰 OLED 액정을 탑재한 '닌텐도 스위치' 신형을 발표했습니다. 반다이 남코는 시리즈 30주년 기념작인 '슈퍼로봇대전30'을 10월 28일 출시한다고 발표하면서 예상 밖의 참전작을 공개해 많은 팬을 기쁘게 했습니다.

물론 기쁜 소식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스페인의 축구팀 FC 바르셀로나 소속 선수들의 인종 차별 발언 사건이 게임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해당 선수와 홍보대사 계약을 맺은 코나미는 해당 계약을 해지, 사건 경위와 향후 대응을 요구하는 성명문을 발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중국의 개발사 '시선게임즈'의 '걸카페건' 일본 서비스가 종료된다는 소식입니다. 마벨러스를 통해 2019년 일본에 출시된 걸카페건은 2020년 8월 시선게임즈 직접 서비스로 전환됐고, 직접 서비스 1년 만인 8월 31일 일본 서버의 종료가 결정됐습니다.

■ 닌텐도 스위치 신형, OLED 모델 10월 8일 출시 발표

닌텐도는 6일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닌텐도 스위치 OLED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OLED 모델은 기존 모델 출시 2년 만에 등장하는 신형 닌텐도 스위치로 더 크고 선명한 화면을 자랑합니다. 출시일은 10월 8일이라고 합니다.

세부 스펙을 살펴보면 화면 크기는 기존 모델보다 0.8인치 늘어난 7인치, 액정은 LCD에서 OLED로 교체됐으며, 내부 용량이 64기가로 대폭 늘었습니다. 화면 크기가 늘어났지만, 베젤이 그만큼 줄어들어 기기 전체 크기는 약 3mm 정도 늘어난 수준에 그쳤습니다. 가격은 국내 기준 415,000원으로 책정됐습니다. 

많은 게이머는 닌텐도 스위치 신형 발표를 반기면서도 기존 모델과 큰 차이 없는 사양에 실망감을 내비쳤습니다. 기존 모델은 출시 당시 동세대 게이밍 콘솔보다 성능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게이밍 콘솔이 다음 세대로 넘어가는 시점에 등장한 신형의 성능이 화면과 용량 외 개선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만, 기존 모델도 한차례 스펙 상향을 받았던 만큼 기존 모델과 완벽하게 동일한 성능이라고 속단하긴 이른 상황입니다.

■ FC 바르셀로나 선수들의 인종 차별 발언에 대해 코나미 공식 성명문 발표

FC 바르셀로나 선수들의 발언이 뒤늦게 공개되면서 축구계는 물론 일본 재계도 발칵 뒤집혔습니다. 지난 7월 3일 FC 바르셀로나 소속 선수 '우스만 뎀벨레'와 '앙투안 그리즈만'이 일본인 TV 수리기사를 대상으로 인종 차별 발언을 쏟아내는 영상이 유출됐습니다. 이 선수들은 뒤늦게 자신들의 SNS를 통해 사과문을 게재했으나 성의 없는 내용으로 논란을 한층 부추겼습니다.

이 사건으로 FC 바르셀로나의 메인 스폰서인 라쿠텐뿐만 아니라 구단은 물론 앙투안 그리즈만 개인과 계약을 맺고 있었던 코나미까지 많은 일본 기업이 일제히 성명문을 냈습니다. 코나미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주식회사 코나미 디지털 엔터테인먼트는 스포츠 이념이 그러하듯 어떠한 차별도 허용하지 않는다. 유희왕 콘텐츠는 그리즈만 선수와 맺은 홍보 계약을 해지하기로 했다. 축구 콘텐츠는 FC 바르셀로나에 대해 클럽 파트너의 입장으로서 이번 건에 대한 자세한 경위와 향후 대응에 대한 설명을 요구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로 이후 수입이 크게 줄어든 FC 바르셀로나는 이번 일로 큰 곤경에 빠졌습니다. '재정적 페어플레이' 규정으로 인해 리오넬 메시와 재계약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메인 스폰서인 라쿠텐을 비롯한 일본 스폰서가 대거 이탈할 경우 재정에 큰 타격을 받기 때문입니다. 위기에 처한 FC 바르셀로나가 과연 어떤 결정을 내릴지 축구 팬뿐만 아니라 게이머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 일본 우편, '포켓몬' 우편 판매 발표

일본 우편은 7일 '포켓몬' 일러스트로 만든 우표를 출시했습니다. 공개된 우표는 포켓몬 카드 게임을 형태의 64엔 디자인과 사계절을 보내는 포켓몬을 그린 84엔 디자인입니다. 포켓몬 우표는 일본 우체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일본 우체국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63엔 우표 세트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한편 8월 25일에는 포켓몬 우표가 포함된 '포켓몬 우표 박스'가 출시된다고 합니다. 해당 세트에는 포켓몬 우표와 함께 포켓몬 카드 게임 소드&실드, 피카츄와 윽우지 프로모션 카드 등 다양한 상품이 포함된다고 합니다.

■ 퍼건에 케이캅스, 패계왕까지! '슈퍼로봇대전30', 10월 28일 출시

반다이 남코는 11일 '슈퍼로봇대전 강철의 초감사제 2021' 방송에서 시리즈 30주년 기념작 '슈퍼로봇대전30' 출시일 및 참전작을 공개했습니다. 슈퍼로봇대전 30은 10월 28일 PC와 PS4,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되며, 가격은 일반판 8,600엔, 슈퍼 한정판 28,600엔으로 책정됐습니다.

이번 작품은 30주년 기념작답게 여러모로 팬들을 환호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우선 참전작부터 초전자 로보 컴배틀러 V,  용자경찰 제이데커, 기동전사 Z건담,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 기동전사 V건담, 기동전사 건담 NT, 중전기 엘가임, 코드 기아스 부활의 를르슈, 용자왕 가오가이가, 진 겟타 로보 세계 최후의 날, 마징가 Z 인피니티, 마법기사 레이어스, 건X스워드, 은하기공대 마제스틱 프린스, 나이트 앤 매직, SSSS 그리드맨 등 유명 작품과 최신 작품을 아우르는 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기동전사 건담, 패계왕 가오가이거 대 백터맨, 로봇수사대 K캅스, 마징카이저 인피니즘, 신형 휘케바인, SRX, 사이버스터 등 예상 외의 작품이 공개되면서 각종 게임 커뮤니티를 뒤집어놨습니다. 여기에 일부 팬이 뉴 건담과 마징가Z, 진 겟타 드래곤의 배치와 포즈가 초대 슈퍼로봇대전 패키지 디자인과 동일하다는 것을 발견하며 출시 전부터 팬덤을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 걸카페건 일본 서버, 8월 31일 서비스 종료

시선게임즈가 직접 서비스 중인 '걸카페건'의 일본 서버가 8월 31일을 마지막으로 서비스 종료됩니다. 시선게임즈는 게임 내 공지 및 공식 SNS를 통해 '운영 이관으로 고객에게 기쁨을 드릴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했지만, 향후 고객이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힘들다는 결론에 이르러 서비스 종료를 결정했다. 갑작스러운 보고가 되어 깊이 사과드린다"라며 서비스 종료를 알렸습니다.

걸카페건은 중국의 개발사 시선게임즈가 개발한 모바일 RPG로 일본의 경우 마벨러스가 2019년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그 후 약 1년 만에 시선게임즈가 직접 서비스하게 됐고, 또다시 1년 만에 서비스 종료 수순을 밟았습니다. 한국 서버의 경우 중국 서버 및 글로벌 서버와 마찬가지로 비리비리가 서비스하고 있어 일본 서버 종료에 따른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