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넷마블 '제2의 나라', 첫 번째 공식 생방송 '제2TV쇼'! 7월 업데이트 및 쿠폰 정리

작성일 : 2021.07.06

 

넷마블은 6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모바일 MMORPG '제2의 나라' 공식 생방송 '제2TV쇼'를 방영했다.

제2TV쇼는 제2의 나라 첫 번째 공식 생방송으로 업데이트 내용과 유저들의 의견에 개발진의 의견을 전하는 자리다. 방송은 정인호와 김정민이 진행했으며, 홍진호와 김효진, 선바, 난닝구, 수미가 참여했다. 또한 시작부터 5천 명이 넘는 유저가 시청했으며, 방송 종료 시점에는 1만 명이 넘는 유저가 시청해 호응을 보냈다.

방송은 유저들의 불만과 건의 사항을 들어보는 '에스타바니아 콜센터!'와 7월 업데이트 내용을 살펴보는 '업데이트 미리보기!', 킹덤 홍보 코너인 '구해줘 킹덤!', 이마젠에 대한 사연을 들어보는 '세상에 나쁜 이마젠은 없다' 순서로 진행됐다. 

넷마블은 생방송 시청 보상으로 유저들에게 쿠폰 다섯 장을 보상으로 지급했다. 보상 내용은 무기 레시피와 에너지 드링크, 장비 소환 등 인게임 아이템이며, 쿠폰 입력 기한은 7월 7일 23시 59분까지다. 쿠폰 내용은 이하와 같다.

EVACALL: 무기 레시피 10개, 에너지 드링크 3개, 장비 소환 10회
2N7UDT: 4성 연마제 선택상자 (모든속성+모든파츠) 2개
NGTEAM: 승급석 선택상자(모든속성+모든파츠) 3개
JINHO2: 4성 선택 콩깍지 모든 속성 2개
J2TVS: 이마젠 소환 쿠폰 10장

■ 에스타바니아 콜센터!

첫 번째 코너는 유저들의 의견을 들어보는 '에스타바니아 콜센터!'였다. 넷마블은 방송 전 포럼을 통해 공개된 전화번호로 유저들의 고민과 어려움, 불만, 궁금증을 담은 음성 메시지를 수집했다. 이 메시지를 토대로 넷마블 박윤모 사업부장과 이인규 기획 팀장이 유저들의 의견에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하 내용은 질의응답 전문이다.

Q. 이미 만들어진 내 캐릭터, 커스터 마이징 변경 기회가 있을까?

박윤모: 말씀해주신 부분에 공감한다. 저 같은 경우도 헤어를 얻었는데 눈과 옷 색깔과 맞지 않아 아쉬웠다. 이런 부분은 헤어나 체형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 코스튬 역시 지속적으로 추가할 계획이다.

Q. 하늘섬 대난투 매칭 밸런스 좀 맞춰주세요!

이인규: 여러 유저에게 팀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만든 콘텐츠다. ELO를 기준으로 매칭을 했을 때 전투력이 높은 팀과 매칭되는 경우가 생겼다. 이후 전투력을 고려해 매칭이 될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

Q. 필드 보스 등장 시간, 렉, 보상 등 이런 불편한 부분은 어떻게 고칠 것인가?

박윤모: 여러 문제를 제시해 주셨다. 내부적으로는 렉에 대해서 더할 나위 없이 죄송하다는 말씀부터 드린다. 저희가 기술적으로 고려한 수준보다 많은 인원이 필드 보스에 참여하는 상황이라 렉이 발생하고 있다. 그래서 적정 인원에 대한 재설정을 고민하고 있다. 유저분들이 제시하신 다른 유저 이펙트 감추기 기능도 고려하고 있다.

플레이 타임에 대해서도 다양한 방식을 고려 중이다. 보상에 대해서도 유저분들이 피로를 느끼지 않도록 방향을 확실히 잡아 말씀드리도록 하겠다.

Q. 자동 사냥 시 스킬 멈춤 현상, 전쟁 혹은 PK 시 타겟팅 하는 것이 불편하는 등 불편 사항에 대해선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박윤모: 인식하고 있고, 곧 해결할 것이다. 이 부분은 원인을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7월 내로 해결될 것이다. 타겟 해제 등 불편한 사항 역시 7월 내로 해결할 것이다.

Q. 킹덤 성장에 목적성을 줄 수 있는 킹덤 콘텐츠가 필요하다.

박윤모: 다양한 킹덤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이다. 무분별한 PK나 PK 전용 채널, 불합리한 성공 판정에 대해서도 유저분들의 의견을 취합해 개발자 노트로 알려드리겠다.

■ 업데이트 미리보기!

다음 코너는 7월 업데이트 내용을 미리 보는 '업데이트 미리보기!'다. 공개된 사항은 신규 에피소드 전설의 고대 마인, 이마젠 결투장, 킹덤 침공전과 킹덤 던전, 신규 이마젠 4종이다. 

신규 업데이트 사항과 함께 PC 클라이언트에 대한 내용이 공개됐다. 베타 버전 PC 클라이언트는 높은 프레임과 해상도를 제공해 편의성 부분에서 크게 개선된다고 한다. 이와 함께 모바일에서도 대규모 인원이 동시에 플레이해도 문제가 없도록 개선 중이라고 전했다.

에피소드 - 전설의 고대 마인

신규 에피소드는 전설의 고대 마인 관련 외전 스토리와 콘텐츠 등이 추가된다. 유저는 에피소드 관련 퀘스트와 소셜 오브제, NPC, 몬스터를 통해 징표를 획득할 수 있으며, 징표를 모아 각종 콘텐츠를 해금할 수 있다. 전설의 고대 마인은 허들이 크지 않도록 메인 퀘스트 2장 수준이 되면 즐길 수 있도록 마련했다. 이미 2장을 완료한 유저라면 자동을 에피소드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신규 콘텐츠로 전설의 고대 마인의 1인 던전과 5인 던전이 추가된다. 유저는 잠들어있던 고대 마인을 처치해 외형 장식과 머리 장식, 칭호 등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전설의 고대 마인 에피소드에선 전용 패시브 스킬인 '램프'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램프를 통해 얻는 패시브는 별도의 경험치로 성장하는 스킬이다. 전투력 차이가 많이 나는 유저도 에피소드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든 편의성 기능이다. 에피소드가 끝나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지만, 모험 기록에 기록되기 때문에 전투력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이마젠 결투장

이마젠 결투장은 제2의 나라의 펫 시스템인 이마젠으로 덱을 만들어 상대 이마젠 덱과 싸우는 콘텐츠다. 명예의 증표를 모아 4성 빛속성 방어형 이마젠 '천둥새'를 얻을 수 있다.

이마젠 결투장은 자기가 편한 시간대에 원하는 덱으로 상대가 등록한 덱에 도전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공격덱과 방어덱을 나눠서 편성할 수 있으며, 상대 덱에 따라서 덱을 바꿔가며 도전 가능하다. 한 달 정도의 시즌을 고려하고 있으며, 시즌 보상과 개별 보상을 지급한다.

- 킹덤 침공전과 던전

킹덤 침공전은 두 킹덤이 대결을 펼치는 PK 콘텐츠다. 서로의 킹덤 영지에서 전투가 일어나기 때문에 방어 구조물이 매우 중요하며, 침공과 방어가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에 인원 배분이 매우 중요하다.

킹덤 침공전 참가 조건은 킹덤 레벨은 10, 킹덤 인원 10명, 프리즘 2천 개이며, 참가 신청은 화요일 0시부터 21시까지다. 화요일 21시 30분에 신청한 킹덤끼리 매칭 후, 수요일 21시 20분에 입장해 21시 30분 부터 15분 동안 전투를 진행한다.

킹덤 던전은 킹덤 레벨 3이 되면 생성된다. 킹덤원들과 입장 가능하며, 개별 보상과 파티 보상이 모두 주어진다. 보스 전투를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단합력이 필요할 것이다. 공략은 특정 속성을 맞추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이마젠 조합 등을 연구해야 한다.

- 신규 이마젠 4종

7월에는 신규 이마젠 '코나'와 '포옹', '갑징이', '천둥새' 네 마리가 추가된다.

불속성 공격형 '코나' 나무 속성 지원형 '포옹'은 에피소드 던전 동행 시 스킬 효과가 증대된다. 또한 포옹은 에피소드 던전에서 획득 가능하다. 오징어 모습의 갑징이는 물속정 지원형 이마젠이며, 빛속성 방어형 이마젠 천둥새는 이마젠 결투장으로 얻을 수 있다.

- 제2의 나라 PC 클라이언트

마지막으로 소개된 PC 클라이언트는 베타 버전으로 높은 프레임과 해상도를 자랑했다. PC 클라이언트 베타 버전은 7월 중에 추가된다고 밝혔다.

■ 구해줘 킹덤!

'구해줘 킹덤!'은 공식 포럼을 통해 지원받은 킹덤 중 패널들이 선정한 킹덤을 홍보하는 코너다. 선정된 킹덤의 킹덤원들에겐 20만 골드와 옵시디언 2천 개, 코스튬 뽑기권 3장이 지급된다.

킹덤 선정은 난닝구, 선바, 수미 팀과 김효진, 홍진호 팀으로 나눠 진행했다. 난닝구와 선바, 수미는 피닉스 서버 '국세청', 김효진과 홍진호는 리브라 서버 '포근히'를 선정했다.

■ 세상에 나쁜 이마젠은 없다

'세상에 나쁜 이마젠'은 이마젠에 대한 유저들의 사연을 들어보는 코너다. 이마젠의 외형과 성능, 에피소드 등을 모아 패널들이 읽는 식으로 진행됐으며, 패널들이 진행한 미션에 따라 사연을 신청한 유저와 전체 유저들에게 보상을 지급했다.

선택된 사연은 '하릅강아지'의 이마젠에 외형에 대한 것이었다. 하릅강아지는 처음에 얻었던 이마젠이 큰 도움이 됐지만, 무서운 외형 때문에 고민이 됐다고 전했다. 

미션은 패널 다섯 명이 각각 이마젠 뽑기를 10회 시도해 4성 이마젠을 뽑는 것이다. 첫 번째 순서였던 김효진이 4성을 한 번에 뽑으면서 미션을 성공했고, 사연을 신청한 하릅강아지에게 4성 불속성 희귀 이마젠 '불범'과 이마젠 성장 복급 상자 10개, 젤리보틀 5개, 전체 유저에게 이마젠 뽑기권 10장을 지급했다.

한 번에 미션을 성공해 추가 미션이 진행됐다. 추가 미션은 남은 패널 네 명이 불범을 뽑는 것이다. 해당 미션은 마지막 시도까지 불범이 나오지 않으며 실패했지만, 첫 방송 시청자 만 명 돌파를 기념해 추가 보상으로 이마젠 뽑기 쿠폰 5장을 7일 지급한다.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