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22주년 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엔씨소프트 '트릭스터M' 장시간 사냥을 위한 필수 요소! MP 유지 꿀팁 모음

작성일 : 2021.06.23

 

엔씨소프트가 서비스하는 MMORPG 트릭스터M에는 사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큰 효율을 보여주는 옵션 'MP 회복'이 있다.

말 그대로 일정 시간마다 MP를 회복시켜주는 이 옵션은 크게 'MP 회복(틱)'과 'MP 절대 회복' 2가지로 나뉜다. 둘 다 유사하게 MP를 일정시간마다 회복시켜주는 옵션으로 해당 옵션을 강화할수록 스킬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어 장기적인 사냥 효율을 높여준다. 때문에 스킬 위주로 싸우는 직업이라면 해당 스탯 역시 어느 정도는 확보하는 것이 좋다.


어빌리티 부분에서 자신의 MP 회복(틱)과 MP 절대 회복을 확인할 수 있다. = 게임조선 촬영

MP회복(틱)은 MP 절대 회복에 비해 효율이 좋다. 옵션 자체도 MP 절대 회복보다 구하기 쉬운 편이다. 약 13초마다 한 번씩 수치만큼 MP를 회복하며, 무게가 70%를 넘어가면 옵션이 미적용된다. 때문에 스킬 위주로 싸우는 유저라면 무게를 69% 이하로 잡고 사냥을 해야 한다.

MP 절대 회복은 15초에 한 번씩 수치만큼 MP를 회복한다. 옵션 자체도 더 구하기 어렵고, 효율도 떨어지지만 대신 무게가 70%를 넘어도 옵션이 적용되는 특징이 있다.

이 옵션은 다른 옵션과는 다르게 일정 이상 회복량이 오버되면 효율이 없어지는 옵션이기 때문에 자신의 스킬 사용량에 따라 적절하게 조율할 필요가 있다. MP회복이 일정량 이상 돼 마나가 무한으로 유지되거나 자신의 사냥 텀에 온전히 유지된다면 그 이상의 MP 회복 옵션은 낭비가 되기 때문에 오버될 경우 MP 회복 관련 옵션 장비를 다른 장비로 1부위씩 스위칭 하며 자신에게 알맞은 MP 회복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MP 회복 옵션 2개 합이 75을 넘어가면서 영웅 스킬까지 쓰는데도 MP가 유지됐다. = 게임조선 촬영

예를 들어 주술사의 경우 고급 스킬인 '마법의 화살', '침묵의 화살', '경량화 마법', 희귀 스킬인 '마법력 증폭', '지옥의 불꽃', 영웅 스킬인 '뇌신의 창'을 오토로 사용 시 MP 회복이 낮으면 금세 바닥을 치게 된다. 실제 테스트 당시 MP 회복(틱) 55, MP 절대 회복 20 수준에서는 거의 무한에 가깝게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한 부위라도 MP 회복 장비를 빼게 되면 MP가 서서히 감소하게 되기 때문에 마지노선으로 생각할 수 있는 수치였다.

MP 회복(틱)과 MP 절대 회복은 아카데미를 통해 주력으로 올릴 수 있으며, 일부 장비를 통해서도 획득할 수 있다. 희귀 등급 이하에서 얻을 수 있는 MP 회복 장비는 다음과 같다.

부위 등급 이름 옵션
투구 희귀 깜찍 오리모 MP 회복(틱) 5
망토 희귀 은빛 망토 MP 회복(틱) 8
고급 매지션 망토 MP 회복(틱) 6
상의 희귀 경화 가죽 자켓 MP 회복(틱) 4
고급 포푸리시아 조끼 MP 회복(틱) 3
하의 희귀 다크블랙 호즈 MP 회복(틱) 4
고급 사무원의 바지 MP 회복(틱) 3
장갑 고급 유적지의 장갑 MP 회복(틱) 3
신발 고급 가죽 부츠 MP 회복(틱) 4
포푸리시아 신발 MP 회복(틱) 3
부적 고급 심신 수호부 MP 회복(틱) 3
목걸이 희귀 방어의 펜던트 MP 회복(틱) 6
마나 회복의 펜던트 MP 회복(틱) 6
귀걸이 희귀 얼음꽃 귀걸이 MP 절대 회복 8
고급 아라크네 귀걸이 MP 회복(틱) 8
일반 꼬마고양이 귀걸이 MP 회복(틱) 3
천사고양이 귀걸이 MP 회복(틱) 4

추가로 MP 회복(틱)의 경우 '총명'을 올려도 추가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총명으로 얻을 수 있는 수치는 미미한 편이다. 총명은 MP 회복과 힐 증폭, 스킬 딜 증폭 등을 복합적으로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찌만, MP 회복 측면에서 총명이 달린 장비를 선택하는 것은 그다지 좋은 방법은 아니다.

한편, MP 회복 장비를 모을 여건이 안되는 상황에서 스킬을 남발할 경우 오히려 버프 스킬을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제어할 방법이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는 사용 주기를 설정하는 방법이다. 스킬 화면에서 시계 표시를 누르면 사용 주기를 설정할 수 있다. 쿨타임 이후에도 사용 주기 만큼 시간이 지난 다음 스킬을 사용하게 만드는 기능으로, 일부 스킬의 사용 주기를 늘려 MP량을 조절하는 방식이 가능하다.


사용 주기 설정으로 스킬 주기를 넓혀 MP 소모량을 줄일 수 있다. = 게임조선 촬영

두 번째로는 절전 모드의 최소 잔여 MP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화면 좌측의 절전 모드 설정 버튼을 누르면 우측 상단에 물약 자동 설정 외에도 '스킬 자동 사용 시 최소 잔여 MP 설정'을 이용할 수 있다. 해당 기능으로 최소 MP를 정해놓은 후, 하단의 '버프 스킬 항상 자동 사용'을 체크해두면 MP의 최소량이 유지되기 되며 해당 MP로는 버프 스킬을 우선으로 사용하기 떄문에 버프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다.


최소 잔여 MP를 설정한 후, 버프 스킬은 항상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효율이 좋다. = 게임조선 촬영

[이정규 기자 rahkhan@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