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넷마블 '제2의 나라' 잡썰(Job Ssul) 5화 '디스트로이어' - 팀 체력 책임지는 든든한 탱커

작성일 : 2021.06.09

 

넷마블의 모바일 MMORPG '제2의 나라'에 등장하는 '디스트로이어'는 최전방에서 거대한 망치를 휘두르며 적들을 막아내는 탱커 캐릭터다.

디스트로이어는 거구에 어울리는 넓은 공격 범위와 묵직한 타격감, 끈질긴 생명력을 자랑한다. 기본 스킬은 다수의 적을 타격하고, 움직임을 봉쇄하기 좋은 효과로 무장했으며, 고유 스페셜 스킬은 자신의 생존력을 높이거나 적들의 주의를 끄는 등 적들의 시선을 끄는 탱커용 효과로 구성됐다. 그래서 적진으로 빠르게 돌진해 적들의 공격을 홀로 맞으면서 진영을 붕괴시키는 돌격형 전사로 운용할 수 있다.


파티의 든든한 방패벽 디스트로이어 = 제2의 나라 공식 채널 갈무리

디스트로이어의 기본 스킬은 '휠윈드'와 '브루탈 스트라이크', '리프 슬램', 버스트 스킬은 '하이퍼 스트라이크'이다.

휠윈드는 다른 게임에 등장하는 훨윈드 스킬들과 비슷한 스킬이다. 망치를 들고 빠르게 회전해 주변 적을 타격하며, 스킬을 사용할 때 움직일 수 있어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 유용한 스킬이다. 별다른 부가 효과가 없는 것은 아쉽지만, 넓은 범위와 공격 시 이동 효과 하나로 몰이사냥에서 제 역할을 다 한다.

브루탈 스트라이크는 망치로 적을 내려친 후 그대로 올려쳐 적을 띄우는 스킬이다. 넘어짐 효과는 두 번째 타격에 붙어있어 빠르게 발동시키기 어렵고, 범위도 좁아 다른 캐릭터의 제압기에 비하면 아쉽게 느껴진다. 그래서 리프 슬램 후 브루탈 스트라이크를 연계하는 식으로 스킬 발동 순서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리프 슬램은 높이 도약해 적을 내려찍는 기술이다. 발동 속도가 매우 빠르고, 이동 거리도 길어 돌진 기술로 흠잡을 곳 없는 성능을 자랑한다. 게다가 공격에 맞은 적은 이동속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다른 후속 공격을 이어가기 쉽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버스트 스킬 하이퍼 스트라이크는 거대한 해머를 적에게 떨궈 넓은 범위에 큰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다. 범위가 굉장히 넓고, 원거리 발동이 가능해 언제든지 부담 없이 쓰기 좋다. 


범위가 넓고, 공격 중 이동 가능한 휠윈드 = 게임조선 촬영


강력한 제압기 브루탈 스트라이크 = 게임조선 촬영


선봉에게 알맞은 이동기 리프 슬램 = 게임조선 촬영


압도적인 범위와 대미지를 자랑하는 하이퍼 스트라이크 = 게임조선 촬영

고유 스페셜 스킬 다섯 가지는 디스트로이어를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핵심 효과로 가득하다. 특히 '이그노어 페인'을 제외한 나머지 네 가지 기술이 공격 판정을 가지고 있어 다른 직업의 버프 스킬에 비해 단독 사냥에서 활용하기 좋다.

'프로즌 샤드'는 디스트로이어에게 잠시 동안 보호막을 부여하고, 보호막이 파괴됐을 때 적에게 물 속성 피해를 입히는 동시에 이동 속도 감소를 부여하는 스킬이다. 보호막이 유지될 경우 HP의 일정량을 즉시 회복하기 때문에 공수 양면으로 사용할 수 있다.

'배틀 크라이'는 고함을 질러 적을 도발하고, 불 속성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다. 또한 5초 동안 디스트로이어가 받는 기본 공격 피해량을 감소시켜 한층 더 단단하게 만들어준다. 디스트로이어의 탱킹 성능을 한층 끌어올려 주는 핵심 스킬이다.

'사이즈믹 파워'는 발을 굴러 주변 적을 당기고, 나무 속성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다. 배틀 크라이와 함께 사용하면 다수의 적을 오랫동안 묶어둘 수 있어 몰이사냥에서 굉장히 유용하다. 대신 부가 상태 이상 효과가 없어 무방비한 상태에서 사용하면 그대로 집단 구타 당해 쓰러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

'프렌지 차지'는 해머에 어둠 속성을 부여하고, 주변 적에게 지속적으로 낙뢰를 내리쳐 기절을 부여하는 스킬이다. 또한 공격 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높은 딜량과 적 제압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노릴 수 있다. 지속 시간은 1레벨 기준 10초에 쿨타임은 30초라서 일종의 필살기 느낌으로 사용하면 되겠다.

이그노어 페인은 이동 속도를 대가로 받는 피해량을 감소시키는 스킬이다. 지속 시간이 7초라서 오랫동안 적의 공격을 버티기 좋다. 이동 속도 감소 효과는 감소 폭이 작아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 수준이다.


파괴 효과 덕분에 생존력뿐만 아니라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도 유용하다 = 게임조선 촬영


광역 도발에 피해 감소, 불속성 피해까지 모든 옵션이 다 유용한 배틀 크라이 = 게임조선 촬영


발동 즉시 적을 한 곳으로 모아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 매우 쓸만하다 = 게임조선 촬영


디스트로이어를 잠시 동안 기절 머신으로 만드는 프렌지 차지 = 게임조선 촬영


디스트로이어를 그야말로 벽으로 만들어주는 스킬 = 게임조선 촬영

디스트로이어는 여타 MMORPG의 탱커와 마찬가지로 최전방에서 적의 시선을 끌고, 공격을 혼자 버티며 아군을 보호하는 것에 특화됐다. 적에게 빠르게 접근하기 위한 리프 슬램, 적들의 움직임을 봉쇄하는 사이즈믹 파워와 배틀 크라이 등 탱커에게 유용한 스킬 덕분에 모든 파티 콘텐츠에서 핵심 멤버가 될 수 있다.

혼자 필드에서 사냥할 땐 넓은 범위의 기본 스킬과 공격 가능한 버프 스킬로 수월한 몰이사냥이 가능하다. 다만, 고유 스페셜 스킬 중엔 빛 속성 공격 기술이 없으므로 공용 스페셜 스킬 조합을 통한 자신만의 스킬 커스터마이징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호쾌하고 시원한 액션이 일품인 저돌맹진 돌격형 전사 디스트로이어 = 게임조선 촬영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