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엔픽셀 '그랑사가' 결투장 16주 차 분석, 세리아드 전성기 돌입

작성일 : 2021.05.17

 

엔픽셀이 서비스 중인 모바일 MMORPG '그랑사가'의 결투장 16주 차는 설움받던 세이아드가 완전히 날개를 펼치며 날아오르게 된 주간이다.

잠시 1위 자리를 물려줬던 라그나데아의 흑광 유저는 다시 1위를 되찾아 왔고, 세리아드의 선택률은 56%를 넘으며 2위까지 올라서는 기염을 토했다. 엔젤 그랑웨폰의 출현으로 윈+딜러들만 빛을 보던 결투장에서 힐러의 입지가 단숨에 올라갔으니 그야말로 출세의 끝을 보여준 셈.

11서버 준이 장족의 성장을 거두며 기존 서버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까지 올라왔다. 아직 동일한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어깨를 나란히 할만한 수준은 된다고 판단되는 바 금주부터 준서버도 시존 서버와 동일 선상에서 집계를 시작하게 됐다.

* 시즌 종료 40분~20분 내외의 시각을 기준으로 기록한 것으로 최종 순위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 전투력 등 각종 순위는 결투장 랭킹 TOP5에 입성한 게이머 기준이므로 누락된 게이머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현 방식은 금주까지만 진행되며 17주차부터는 매주 월요일 업데이트되는 통합 랭킹 기준으로 변경됩니다.*


16주 차 1위는 단골 중의 단골 '흑광' 유저가 차지했다.

 

◆ 흑광 유저 다시 1위 탈환

이전 15주 차에서 근소한 차이로 1위를 놓친 '흑광' 유저의 절치부심이 빛난 주간이다. 전 서버 유일한 47만 달성자, 2위인 제르카 '미남' 유저와 1만 가까운 차이를 벌리며 다시 1위를 탈환했다. 집계 당시 전투력은 472,981점. 엔트리 멤버는  최근 핫한 세리아드가 들어가지 않은 '윈, 나마리에, 큐이' 조합.

 

◆ 전체 서버별 TOP 50 = 엔트리 전투력 순 정렬

각 서버별 결투장 점수 기준 TOP 5를 모은 후 엔트리 전투력 기준으로 나열한 전 서버 TOP 50위 유저들의 모음이다. 해당 집계 방식은 금주까지만 사용하며 17주 차부터 통합 랭킹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기준으로 작성할 예정이다.

따로 집계되던 준 서버가 정식으로 편입됐다. 준 서버 랭커도 기존 서버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까지 올라왔다는 의미인데, 아직 30만 중후반 전투력을 가지고 있어 완전히 같은 수준까지 올라온 것은 아니다. 전투력 평균이 전 주보다 살짝 떨어진 440,529를 기록했는데 이는 준 서버가 편입되면서 생긴 하락. 준 서버를 제외하면 약 3,000 정도 상승했다.

전투력 상승폭이 적은 것은 아무래도 오랜 기간 방치했던 세리아드를 육성하느라 생긴 지체 현상으로 추측된다.

 

캐릭터 선택 부문은 최하위 2명을 제외하면 상당히 평준화되고 있는 중.

독보적 1위였던 윈은 지금도 1위지만 10.91% 하락해 69.09%까지 하락했다. 반면 세리아드와 카르트는 각각 12.36%와 36.36% 상승해 각각 2위(56.36%)와 5위(36.36%)에 랭크 중. 전통의 인기 딜러 큐이와 나마리에는 선택률이 소폭 하락했지만 50%가 넘는 선택률을 보이며 3위(54.55%)와 4위(52.73%)를 유지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1위 '윈'부터 5위 '준'까지 어느정도 인기에 따른 선택률 차이가 있지만 지나치게 치우치지 않고 고르게 분포돼 있는 편. 특히 세리아드는 엔젤 그랑웨폰 업데이트로 쩌리 3인방이라 불리던 시절이 무색하게 2위까지 올라오며 위용을 뽐내고 있다.

반면 오르타와 라스는 16주 차도 선택률 0%를 기록하며 굴욕을 맛보는 중. 이에 차기 엔젤 그랑웨폰 대상은 라스와 오르타가 아니냐는 관측이 조심스레 나오고 있는 중이기도 하다.

 

◆ 각 서버별 결투장 점수 TOP 50 = 결투장 점수순 정렬

결투장 점수는 여전히 상승 중. 지난 주 대비 262점이 오른 7,652점으로 1만 점을 넘긴 유저도 3명 늘어난 6명이 됐다.

일반적으로 엔트리 전투력 경쟁이 초반 서버에서 치열한 것에 비해 결투장 점수는 후반대 서버에서 치열한 것도 특징이라면 특징. 그 중에서도 제르카, 테오도라, 이브, 아이샤 서버는 항상 1만 점이 넘거나 육박한 수준의 경쟁이 오고갈 정도로 치열한 편이다.

1위는 테오도라 서버의 '리오파스타' 유저로 2위인 제르카 '금성' 유저를 약 500점 차이로 누르고 1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 외 1만 점을 달성한 유저는 제르카 서버의 '영웅', 생츄어리', '미남' 유저와 점수 단골 테오도라 서버의 '렌게' 유저가 있다.


[게임조선 편집국 gamedesk@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배향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