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엔씨소프트, '프로야구 H3', 구단별 전력분석, '행복한 한화 이글스'편

작성일 : 2021.05.14

 

엔씨소프트가 서비스하고 엔트리브가 개발한 프로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프로야구 H3'가 오픈한 후 벌써 한 달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한 달이 지나면서 점차 원하는 선수들로 라인업 구상을 마친 유저가 하나 둘 나오고 있다. 라인업을 끝마친 유저 대부분은 선수의 능력치가 높게 반영된 시즌으로 활동 연도를 통일하고 '팀 컬러 효과'를 적용받는 '단일 연도덱'을 선택하는 추세다.

'팀컬러 효과'는 연도와 구단이 일치하는 선수가 일정선수 이상일 때 발동된다. 최대 S등급까지 존재하며 해당하는 타자와 투수의 능력치를 각각 +8, +7, 올스타와 골든글러브 등급은 추가로 +1 올려줌으로써 강력한 라인업 구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노력해서 연도덱 맞췄더니 생각만큼은 아닌 것 같네 "라는 아쉬운 평가를 받고 있는 구단이 있다. 이 구단의 성능에 아쉬움을 느낀 몇몇 유저는 기존 구단의 선수를 사용하지 않고, 다른 구단의 선수로만 라인업을 구성시키기도 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할 구단은 "나는 행복합니다~" 한 번쯤은 들어본 익숙한 응원가와 진정 구단을 사랑하는 팬을 다수 보유한 '한화 이글스'다.

■ 한화 구단주들이 선호하는 활동 연도는?

한화 구단주들이 가장 선호하는 연도는 08년, 16년으로 나타났다. 다수의 최상위권 유저(이하 랭커) 도 마찬가지로 08'년, 16'년덱을 선택하는 추세다. 더 많은 선택을 받은건 08'년덱이다.

■ 라인업 구성

- EX, 골든글러브

라인업 구성 시 핵심이 되는 선수들로 노멀 등급과 같은 일반적인 선수에 비해 월등한 능력치를 자랑한다.

EX 등급의 선수들은 구단만 일치한다면 활동 연도가 달라도 단일 연도 팀컬러 효과를 적용받는다는 이점 또한 가지고 있어 라인업 구성이 한층 편해진다.

골든글러브 등급의 선수는 EX와 달리 활동 연도가 불일치한다면 단일 연도 팀컬러 효과를 적용받을 수 없다. 다만 자체적인 스탯이 매우 높기 때문에 팀컬러 효과를 받은 동일 포지션 선수보다, 높은 오버롤을 가진다면 채용하는 것이 좋다. 

한화 이글스의 골든글러브 및 EX 등급 선수 목록은 다음과 같다.

- 골든글러브

- EX

- 한화 08'년, 16'년 덱의 특징

두 덱 모두 전형적인 '타고투저'형 덱이다.

라인업의 핵심인 EX 등급 선수로는 높은 정확, 힘, 선구 스탯을 가져 4번 타자 역할로 제격인 EX 김태균과 능력치가 고루고루 높게 배분돼있어 밸런스가 잘 잡힌 EX 이용규가 있다.

3명의 골든글러브 타자 중 김태균이 두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 EX 김태균 사용 시 골든글러브 선수 중 11'이대수만 사용 가능한 점은 아쉬울 수 있다. 그러나, 전반적인 타격 관련 능력치가 우수한 올스타 08'이범호, 높은 주루와 선구 스탯을 가져 출루율이 중요한 상위 타선에 제격인 올스타 16'정근우 등을 활용해 균형 잡힌 타선의 구성이 가능하다.


타격 관련 능력치가 뛰어난 올스타 08'이범호와 주루 및 선구 능력치가 뛰어난 올스타 16'정근우 = 게임조선 촬영

부족하지 않은 타선을 보유한 한화지만 투수진을 살펴보면 아쉬움이 남는다.

두 덱의 선발 투수진을 구성한다고 했을 때 1명뿐인 EX 등급 류현진의 기용은 필수적이다. 문제가 되는 건 EX 류현진 사용 시 08'년덱은 동일한 이름의 선수를 중복하여 '라인업' 할 수 없는 H3의 시스템상, 올스타 류현진의 사용이 불가능하다. 올스타 류현진을 제외하면 남은 선발 투수는 오버롤 70이하의 6코스트 정민철, 유원상, 송진우와 오버롤이 60미만인 2코스트의 양훈뿐이다.

16'년덱의 경우 상황이 더욱 암담하다. 16년덱의 선발 투수 중 7코스트 이상의 선수는 찾아볼 수 없고 울며 겨자 먹기로 6코스트, 오버롤 70근처의 투수를 사용하려 해도 이태양과 송은범 2명뿐이다. 나머지 선택지는 4코스트 미만의 오버롤 60이하인 선수들로 선뜻 채용하기엔 망설여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랭커가 오버롤 70중반대의 19'서폴드, 19'채드벨과 같이 다른 연도의 용병들을 포함시켜 덱을 운용하고 있다. 심지어 몇몇 유저는 커뮤니티 등지에서 가장 강력하다는 평가를 받는 20'NC 선수들로만 라인업을 구성하는 웃지 못할 해프닝을 보여주기도 한다.



어느 한화 유저의 라인업 자세히 보면 모두 NC 선수들이다  = 게임조선 촬영

불펜의 경우 선발과는 반대의 상황을 보여준다. 16'년덱 불펜은 6~7코스트 오버롤 70내외의 선수들로 구성되어 있어 전반적으로 준수한 모습을 보여준다. 인상적인 건 마무리 투수인 16' 정우람이다. 구속을 제외하고 마무리 투수에게 중요한 구위, 멘탈, 제구 등의 스탯에서 평균 80에 가까운 뛰어난 능력치를 자랑한다.

08'년덱은 16년'덱과 비교했을 때 조금은 아쉬운 모습이다. 전반적으로 비슷한 70내외의 오버롤을 보이지만, 마무리 투수 토마스가 16'정우람과 비교했을 때 높은 구속을 제외한 모든 능력치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구속을 제외한 모든 능력치가 토마스를 상회하는 정우람 = 게임조선 촬영

또한 레어 등급의 최영필을 사용함으로써 동일 선수를 사용하지 못하는 제한에 따라 노말 등급 최영필을 사용할 수 없다. 오버롤 70 이상의 중계 투수가 16'년덱에 비해 부족한 08'년덱을 사용한다면 아쉬움이 따르는 부분이다. 이에 따라 08'년덱 사용 시 많은 랭커가 오버롤 76을 보유한 12'바티스타를 기용하고 있는 추세다.

- 선호선수(타자)

08', 16' 한화 이글스 포지션별 선호 선수(타자)
      08' 스탠다드   16' 스탠다드   08' 밸런스   16' 밸런스   08' 클린업   16' 클린업  

  중견수  

EX 이용규 EX 이용규 EX 이용규 EX 이용규 EX 이용규 EX 이용규

  우익수  

송광민 양성우 송광민 양성우 송광민 양성우

좌익수  

추승우 이성열 추승우 이성열 추승우 이성열

  1루수  

EX 김태균 EX 김태균 EX 김태균 EX 김태균 EX 김태균 EX 김태균

2루수

한상훈 정근우 한상훈 정근우 한상훈 정근우

3루수

이범호 송광민 이범호 송광민 이범호 송광민

  지명  

김태완 로사리오 김태완 로사리오 김태완 로사리오

  유격수  

김민재 하주석 김민재 하주석 김민재 하주석

  포수  

신경현 차일목 신경현 차일목 신경현 차일목

- 선호선수(투수)

'08''16' 한화 이글스 포지션별 선호 선수(투수)
           '08'한화       '16'한화 

   1선발   

EX 류현진 EX 류현진

   2선발   

19'서폴드 19'서폴드

   3선발   

19'채드벨 19'채드벨

   4선발   

정민철 이태양

   5선발   

유원상, 송진우 송은범

   1중계   

최영필 송창식

   2중계   

12'바티스타 장민재

   3중계   

마정길 박정진

   4중계   

김혁민 심수창

   5중계   

안영명 윤규진

   6중계   

구대성 박정진

   셋업   

윤규진 권혁

   마무리   

토마스 정우람

 

■ 종합평가

08'년덱,16'년덱 모두 괜찮은 타선을 보유했지만 부실한 선발 투수진이 아쉽다. 그러나, 다른 연도의 외국인 용병이나 타구단의 EX, 골든글러브 선수를 기용해 선발진을 보강한다면 준수한 불펜과 타선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이석용 수습기자 cielo@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