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라인게임즈 '이카루스 이터널' 초기 클래스가 중요한 이유? 주스탯과 랭킹 시스템의 핵심

작성일 : 2021.04.06

 

라인게임즈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이카루스 이터널에는 게임 초기 클래스를 선택하지만 비교적 자유롭게 타 클래스로 전환이 가능하다. 해당 클래스의 수호자를 획득하면, 별다른 제약 없이 변경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카루스 이터널 시스템의 특성상 초기 선택 클래스를 꾸준히 선택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용하다. 타 MMORPG와 다르게 이카루스 이터널에서는 시스템적으로 초기 선택 클래스에 상당한 특혜를 주기 때문이다.

◆ 능력치 보너스 주는 스탯, 하지만 기본 스탯은 고정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수호자 시스템의 능력치다. 이카루스 이터널에서는 수호자 변신을 통해 공격속도와 이동속도, 시전속도가 상승하며 수호자에 따라 공격력이나 방어력, 명중, 피해감소 등의 부가적인 옵션이 여럿 추가된다. 


수호자를 선택해도 주 능력치(힘, 민첩, 지능, 지혜, 체력)은 변화하지 않는다. = 게임조선 촬영

이렇게 여러 능력치가 추가되지만, 공교롭게도 기본 능력치는 변화가 없다. 즉, 위자드를 처음 스타트를 한 플레이어라면 지능이 기본적으로 높고 힘과 민첩이 떨어지기 때문에 힘이나 민첩에 영향을 받는 가디언이나 레인저, 어쌔신을 하면 그만큼 스탯 면에서 손해를 보는 셈이다. 주 스탯은 공격력 뿐만 아니라 명중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는 상당히 큰 요소로 다가온다.

직업 민첩 지능 지혜 체력
가디언 13 8 7 7 15
레인저 9 14 8 7 12
위자드 9 5 16 11 9
어쌔신 16 8 7 8 11

다만, 같은 힘 계열 능력치를 사용하는 가디언과 어쌔신은 기본적으로 힘에 특화됐기 때문에 좀 더 변환이 자유로운 편이다.

초기 클래스와 다른 클래스를 선택 시 스탯 측면에서 적게는 4에서 많게는 9까지 손해를 보고 시작할 수 있는 만큼 초기 직업의 스탯 메리트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초기 선택한 클래스를 그대로 육성하는게 스탯 효율이 좋다. = 게임조선 촬영

◆ 랭킹 시스템, 현재 클래스 랭킹 아닌 초기 랭킹!

재밌는 점은 랭킹 시스템 역시 초기 클래스에 따라간다는 점이다. 자신이 현재 어떤 클래스의 수호자를 하고 있으며 어떤 수호자 스킬을 쓰고 있든 간에 무조건 캐릭터 생성 시 선택한 클래스를 따라 랭킹이 결정된다.

예를 들어 위자드로 캐릭터를 생성한 상태에서 가디언 수호자로 변환해 레벨업을 하고 장비를 맞추더라도 기본 클래스로 지정되기 때문에 랭크는 무조건 위자드 랭크로 오르게 된다. 또한, 랭크 순위권에 들 경우 해당 직업의 스탯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이 부분 역시 눈여겨보아야 할 부분이다.


초기 생성시 위자드로 선정해두면 가디언 수호자로 변경해도 위자드다. = 게임조선 촬영

때문에 초기 직업과 주요 스탯이 다른 직업을 선택 시 기본 스탯은 물론 랭킹 보너스 역시 다른 보너스를 받게 되므로 랭커가 되더라도 그만큼 손해를 보는 셈이다.

결론적으로 현재 랭킹에 표시되는 클래스는 '캐릭터 생성 당시 인기 순위' 정도로 파악하고, 실제 클래스 비율과는 상당히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알아두는 것이 좋다.

직 업 1~3위 4~10위 11~20위 21~30위
가디언 힘 2
방어력 20
마법 방어력 20
근거리 공격력 20
무게 90% 저항
힘 1
방어력 10
마법 방어력 10
근거리 공격력 10
무게 55% 저항
힘 1
방어력 10
마법 방어력 5
힘 1
레인저 민첩 2
방어력 20
마법 방어력 20
원거리 공격력 20
무게 90% 저항
민첩 1
방어력 10
마법 방어력 10
원거리 공격력 10
무게 55% 저항
민첩 1
방어력 10
마법 방어력 5
민첩 1
위자드 지능 2
방어력 20
마법 방어력 20
마법 공격력 20
무게 90% 저항
지능 1
방어력 10
마법 방어력 10
무게 55% 저항
지능 1
방어력 10
마법 방어력 5
지능 1
어쌔신 힘 2
방어력 20
마법 방어력 20
근거리 공격력 20
무게 90% 저항
힘 1
방어력 10
마법 방어력 10
근거리 공격력 10
무게 55% 저항
힘 1
방어력 10
마법 방어력 5
힘 1

다만, 앞서 언급한 대로 랭킹 시스템에서도 힘 클래스의 경우 약간의 반전 요소가 존재한다. 현재 신규 서버를 제외한 6개 서버는 상위 100명 기준 가디언이 가장 인원수가 적어 가디언 랭킹이 비교적 올리기가 쉬운 편이다. 때문에 가디언으로 시작하고 어쌔신으로 갈아탄 유저의 경우 힘을 3 손해 보더라도 그만큼 체력을 더 받을 뿐 아니라 랭킹에 들기가 좀 더 쉬워 랭커 버프를 노려보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초기 생성 클래스를 따라가므로 실제 클래스 랭킹과 그 사람이 해당 클래스를 여전히 플레이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 = 게임조선 촬영

[이정규 기자 rahkhan@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정규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