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라인게임즈 '이카루스 이터널', 쓸모없는 능력치는 없다?! 스탯별 세부 능력치 총정리

작성일 : 2021.03.26

 

라인게임즈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이카루스 이터널에는 기본적으로 5종류의 스탯이 존재한다.

힘과 민첩, 지능, 체력, 지혜로 각각의 능력치는 서로 다른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는 공격력과 명중을 올려주는 자신의 주력 스탯을 찍는 것이 중요하지만, 장비에도 간혹 스탯이 붙어 있는 경우가 있어 이 스탯이 다른 장비와 비교했을 때 얼마나 좋은지 혹은 나쁜지를 체크하기가 미묘한 감이 있다.


지혜 2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 미묘하다. = 게임조선 촬영

이에 따라 5개 스탯으로 얻을 수 있는 능력치를 확인해 봤다. 

단, 해당 실험은 위자드 직업으로 스타팅을 해 전설 '히아신스' 수호자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후 타 직업 전설 변신으로 변경 후 테스트했을 때, 일부 능력치가 미묘하게 1~2정도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었다.


테스트는 히아신스 위자드로 진행, 수호자 변경 시 미묘하게 달라지는 경우가 있었다. = 게임조선 촬영

◆ 근접 캐릭터의 필수 스탯, 힘

익히 알다시피 힘은 근접 공격력과 명중을 올려주기 때문에 근접 직업인 가디언과 어쌔신의 필수 스탯으로 손꼽힌다. 기본적으로 사냥을 위해선 공격이 강해야 하고, 또 제대로 박혀야 하기 때문에 해당 직업은 레벨업 시 힘을 주로 찍게 된다.

추가적으로 힘은 '치명타 피해'를 올려주는 특징이 있다. 스탯 투자 시마다 근거리 치명타 피해와 원거리 치명타 피해, 마법 치명타 피해가 모두 1씩 증가하기 때문에 힘 직업은 타 직업에 비해 치명타 피해가 다소 높은 편이다.

힘 1당 근거리 공격력 11, 근거리 명중 1, 근거리 치명타 피해 1, 원거리 치명타 피해 1, 마법 치명타 피해 1이 증가한다. 단, 특정 레벨 구간에서는 근거리 명중이 2가 오르기도 했다. 현재 확인된 구간은 힘 27에서 28로 넘어가는 구간이었다.

◆ 원거리 캐릭터의 필수 스탯, 민첩

민첩은 원거리 공격력과 명중을 올려주기 때문에 원거리 직업인 레인저의 필수 스탯이다. 당연히 레인저가 레벨업 시 일순위로 투자하는 스탯이다.

추가적으로 민첩은 '회피'를 올려주는 특징이 있다. 스탯 투자 시마다 근거리 회피와 원거리 회피, 마법 회피가 1씩 상승하기 때문에 민첩 직업은 타 직업에 비해 회피가 다소 높은 편이다.

민첩 1당 원거리 공격력 11, 원거리 명중 1, 근거리 회피 1, 원거리 회피 1, 마법 회피 1이 증가한다. 단, 힘과 마찬가지로 특정 구간에서 명중이 2씩 오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테스트 중 확인된 구간은 12-13, 33-34 구간이었다.

◆ 마법 캐릭터의 필수 스탯, 지능

지능은 마법 공격력과 명중을 올려주기 때문에 마법 직업인 위자드의 필수 스탯이다. 당연히 위자드라면 레벨 업 시 일순위로 투자하는 스탯이다.

추가적으로 지능은 5당 치명타 적중을 1씩 상승시켜주는 특징이 있다. 힘과 민첩은 1당 1씩 꾸준히 상승하는 반면 치명타 적중은 효과가 위력적이기 때문인지 5당 1씩 상승시켜주기 때문에 타 직업도 추후 주 스탯을 충분히 투자하고 나면 지능 스탯을 5단위로 끊어놓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다.

추가로 5단위마다 효과를 보는 페널티 때문인지, 마법 공격력의 증가량이 다소 들쑥날쑥한 편이다. 힘과 민첩 영웅은 11로 고정된 수치를 보여준 반면, 지능은 1당 10~12의 수치가 다소 랜덤하게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능 1당 마법 공격력 10~12, 마법 명중 1이 오르며 지능 5당 근접 치명타 적중 1, 원거리 치명타 적중 1, 마법 치명타 적중 1이 증가한다. 추가로 타 스탯과 마찬가지로 명중이 2가 오르는 구간이 확인됐다. 19-20, 40-41 구간으로 민첩 스탯과 비슷하게 유추하면 21당 추가 명중 1을 얻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생명력과 방어력을 향상! 체력

체력은 주력 스탯이 아닌 보조적인 스탯으로 체력과 방어력 등에 영향을 주는 생존형 스탯이다.

체력 1당 최대 생명력 200, 방어력 11.5(소수점 내림으로 적용된다. 짝수에 2, 홀수에 1이 오르는 형식), HP 회복 10, 최대 무게 100이 증가한다. 앞선 스탯과 다르게 모나지 않게 고정적으로 오르기 때문에 오르는 스탯을 즉시 확인할 수 있다.

공격적인 옵션이 없어 사냥 속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주스탯에 비해 투자 순위는 밀리는 편.

◆ 마나와 마법 방어력을 향상! 지혜

지혜는 주력 스탯이 아닌 보조적인 스탯으로 최대 마나와 마법 방어력 등에 영향을 주는 스탯이다.

지혜 1당 최대 마나 150, 마법 방어력 11.5(소수점 내림으로 적용된다. 짝수에 2, 홀수에 1 오르는 형식), 물약 회복량 증가 1을 올려 주며, 지혜 5당 MP 회복 1을 올려주는 특징이 있다.


최대 마나가 늘어나면 신성한 마력의 물약 효율이 상승한다. = 게임조선 촬영

MP 회복 수치는 다소 짠 편이지만, 마나 물약을 사용한다는 가정 하에 마나 효율을 상당히 높여준다. 5당 MP 회복 1을 올려주는 것도 그렇지만, 최대 마나를 150씩 올려주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마나 물약으로 회복할 수 있는 마나량을 증가시켜주는 특징이 있기 때문. 상점에서 판매하는 마나 물약은 최대 마나의 20% 만큼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지혜 1당 마나 물약의 효율을 30 증가시켜주는 꼴인 셈이다. 

[이정규 기자 rahkhan@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정규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