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엔픽셀 '그랑사가' 초보자 위한 심화 가이드, 필수 그랑웨폰부터 재화 공략까지

작성일 : 2021.02.19

 

엔픽셀이 서비스 중인 모바일 MMORPG '그랑사가'는 공략을 위해 다양한 조합을 요구하는 게임이다.

그랑사가의 콘텐츠는 크게 주요 콘텐츠인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 외 각종 재화를 얻을 수 있는 '배틀모드', 전투력 상승을 위한 반복 퀘스트인 '왕국 퀘스트'로 나눌 수 있다. 각 콘텐츠는 난이도가 낮을 땐 단순히 자동 사냥만으로도 공략할 수 있는 수준이지만, 높은 난이도에선 상태 이상 저항이나 속성 상성을 고려해 특정 캐릭터나 그랑웨폰, 아티팩트를 사용해야 할 때도 있다. 

하지만 게임을 막 시작한 초보 유저의 경우 각 콘텐츠의 공략법을 모를 때가 많고, 심지어 어떤 콘텐츠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성장을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감조차 잡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게임조선에선 초보 유저를 위한 성장 방식부터 콘텐츠에 꼭 필요한 저등급 필수 그랑웨폰과 성장 방식, 알아두어야 할 팁을 정리했다.

■ 그랑사가의 육성 요소 - 캐릭터, 그랑웨폰, 아티팩트, 방어구

 - 그랑웨폰은 '액티브 스킬' 지원과 '공격력' 상승
 - 아티팩트는 '패시브 스킬' 지원과 '체력', '방어력' 상승
 - 방어구는 무작위 '능력치'와 '공격 감쇄', '방어력' 상승
 - 잠재능력을 우선 육성할 것

그랑사가의 육성 요소는 메인 퀘스트의 주역인 '캐릭터'들과 캐릭터들이 사용하는 무기인 '그랑웨폰', 패시브 스킬을 추가해 주는 '아티팩트', 무작 옵션으로 능력치를 보정해주는 '방어구'로 나눌 수 있다. 육성 순서는 캐릭터의 레벨업과 잠재능력 해방, 그랑웨폰 레벨업과 극초월, 아티팩트 레벨업과 극초월, 방어구 옵션 파밍을 추천한다.

캐릭터는 말 그대로 유저가 직접 조작하는 분신이자, 스토리의 중심이 되는 인물들이다. 캐릭터들은 다른 RPG와 마찬가지로 퀘스트와 사냥으로 경헙치를 획득해 최대 60레벨까지 성장하며, 레벨에 따라 추가 능력치를 얻는다. 또한 캐릭터 레벨과 별도로 '잠재능력' 경험치를 획득해 잠재능력 포인트인 'CP'를 얻고, 다양한 능력치를 부여할 수도 있다. 잠재능력은 CP와 '몬스터 소울'만 있다면 골드 없이 성장 가능하고, 전투에 큰 도움이 되는 SSR등급 그랑웨폰과 SR등급 그랑웨폰, SR등급 아티팩트를 지급하기 때문에 가장 우선적으로 육성해야 한다.


정말 당연한 얘기지만 레벨이 오르면 능력치가 오른다 = 게임조선 촬영


캐릭터 만렙 60에 잠재능력까지 최대로 높여주는 것이 기본 = 게임조선 촬영

그랑웨폰은 자아를 가진 무기로 캐릭터마다 착용할 수 있는 그랑웨폰 유형이 다르다. 그랑웨폰은 각자 고유 액티브 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 그랑웨폰의 경우 캐릭터의 대미지를 높여주거나 상태이상에 저항하는 패시브 스킬을 가지고 있어 콘텐츠 공략에 반드시 필요하다.

그랑웨폰은 레벨업과 한계돌파, 극초월로 성장한다. 그랑웨폰은 캐릭터와 다르게 퀘스트나 사냥이 아닌 '정령석'으로 레벨업한다. 레벨에 따라 그랑웨폰의 공격력이 상승하며, 그랑웨폰의 공격력은 착용한 캐릭터의 공격력에 영향을 준다. 각 그랑웨폰의 레벨은 상한선이 있으며, 이 상한선은 한계돌파를 통해 높일 수 있다. 한계돌파에는 '그랑스톤'과 그랑웨폰마다 요구하는 '몬스터 소울'이 소모되며, 정령석과 그랑스톤, 몬스터 소울은 배틀모드와 왕국 퀘스트로 얻는다.

극초월은 동일한 그랑웨폰을 다섯 번까지 합쳐 그랑웨폰의 스킬과 부가 효과를 부여하는 육성법이다. 극초월을 통해 흡혈 기능을 얻는 '잉그리드'나 일반 공격이 광역 판정으로 변하는 '사마엘'처럼 운용법이 확연히 달라지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상태이상 저항 확률 증가나 스킬 대미지 배율 증가 등 기본 능력 강화에 집중된 경우도 있다.


그랑웨폰은 공격력과 액티브 스킬을 제공한다 = 게임조선 촬영


일부 그랑웨폰은 특수 효과 추가나 상태이상 저항 강화 등 극초월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도 있다 = 게임조선 촬영

아티팩트는 착용 캐릭터에게 기본 공격 대미지 증가, 크리티컬 증가, 상태이상 저항 확률 증가 등 일종의 패시브 능력을 부여하는 한편 체력과 방어력 등 방어 능력치를 보정해주는 아이템이다. '강화석'으로 레벨업해 체력과 방어력이 상승하고, 같은 아티팩트를 합치는 극초월로 아티팩트의 패시브 스킬 효율을 높여줄 수 있다. 다만, 아티팩트의 경우 한계돌파가 따로 없으며, 극초월을 통해 레벨 상한이 상승한다.

방어구는 말 그대로 적의 공격력을 감소시키는 공격력 감쇄와 착용자의 방어력을 높여주는 장비다. 중요한 점은 그랑사가의 방어구는 방어 능력치뿐만 아니라 방어구마다 무작위로 부여되는 능력치를 통해 착용자의 공격 능력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이다. 방어구는 머리와 상의, 하의 세 부위가 있으며, 각 부위마다 부여되는 무작위 능력치가 다르다. 방어구의 능력치는 '제련석'을 사용한 레벨업으로 높일 수 있으며, 무작위 능력치 해금과 레벨 한계 상승은 별도의 재료 없이 골드를 사용해 높일 수 있다.


각종 패시브와 방어 능력치를 제공하는 아티팩트 = 게임조선 촬영


방어구 옵션은 확률 싸움이라 우선도가 낮다 = 게임조선 촬영

■ 꼭 필요한 그랑웨폰은 무엇일까?

 - 루트비히, 리나, 골리야드, 카일라, 베네딕트 필수 육성

원활한 전투를 위해선 좋은 그랑웨폰을 착용해야 한다. 하지만 그랑웨폰은 네 개만 착용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는 자연스럽게 등급이 높은 그랑웨폰만 착용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이 게임은 가방 용량이 매우 부족해 가방 공간을 확보하려고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는 R등급 그랑웨폰을 환원, 즉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메인 퀘스트 보스와 배틀모드에선 R등급 5초월 그랑웨폰을 필수로 요구하는 경우가 많고, 일부 R등급 그랑웨폰은 뛰어난 스킬 효과 덕분에 상위 그랑웨폰보다 육성이 우선시 될 때도 있다. 물론 SSR등급 그랑웨폰 중에서도 이들의 상위 호환 격인 것들이 있지만, 극초월하기 힘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극초월 난이도가 낮은 R등급 그랑웨폰이 자주 기용된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상태이상 저항 그랑웨폰이다. 특히 메인 퀘스트 챕터 5 보스들은 캐릭터에게 치명적인 '화상'과 '출혈', '중독' 등의 상태이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공략을 위해선 상태이상 저항 그랑웨폰을 필수로 육성해야 한다. 필수 R등급 그랑웨폰으론 중독 저항 '루트비히', 출혈 저항 '리나', 화상 저항 '골리야드', 석화 저항 '카일라'가 있다. 여기에 '봉마의 제단' 등장 이후 필수 그랑웨폰으로 급부상한 스턴 저항 '베네딕트' 정도가 추천된다.

낮은 극초월 난이도에 비해 좋은 성능을 가진 가성비 R등급 그랑웨폰으로는 버프 및 보조 스킬을 가진 것들을 추천한다. 앞서 언급한 베네딕트는 그랑사가에 몇 없는 HP 회복 스킬을 가지고 있어 보조형 '세리아드'를 운용할 때 큰 도움이 된다. '로잘리아'는 극초월 5단계로 무한히 유지되는 아군 공격력 상승 버프를 가지고 있으며, '헥토르'는 50% 확률로 적의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스킬을 가지고 있어 파티 대미지 상승에 큰 도움이 된다.


무과금이라면 얘들은 절대 환원하지 말고 꼭 육성하자 = 게임조선 촬영

■ 게임의 흐름 - 메인 퀘스트부터 반복 사냥까지

 - 토벌전은 방어구와 제련석, 심연의 회랑은 그랑스톤, 섬멸전은 골드와 정령석
 - 왕국 퀘스트는 몬스터 소울과 골드, 부족한 재화, 경험치 퀘스트는 비추천
 - 자동 사냥 시엔 포션을 빼고 태그 회복으로 골드 절약

캐릭터와 그랑웨폰, 아티팩트를 성장시키기 위해선 수많은 재료가 필요하다. 특히 골드의 경우 육성뿐만 아니라 포션 및 방어구, 제작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되기 때문에 항상 부족에 허덕이는 경우가 많다. 게임 내 재화를 얻기 위해선 자동사냥뿐만 아니라 그랑사가 내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그랑사가의 육성 흐름은 크게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 공략, 재화 던전을 통한 육성, 자동 사냥을 통한 재화 수급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콘텐츠는 바로 메인 퀘스트다. 메인 퀘스트는 유료 재화인 다이아와 그랑웨폰, 아티팩트 등을 지급한다. 또한 메인 퀘스트 진행도에 따라 재화 수급 콘텐츠인 '토벌전', '심연의 회랑', '섬멸전', 왕국 퀘스트가 해금되고, 상위 단계가 열리기 때문에 캐릭터 성장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다만, 메인 퀘스트는 상당히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부족한 요소를 파악하고, 무조건 상위 재화 던전에 도전하는 것이 아니라 그때그때 알맞은 콘텐츠를 수행해 캐릭터와 그랑웨폰, 아티팩트를 골고루 육성해야 한다. 


콘텐츠 해금을 위해 메인 퀘스트가 우선이다 = 게임조선 촬영

배틀모드의 토벌전과 심연의 회랑, 섬멸전은 대량의 재화를 한 번에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로 4시간에 한 번 도전할 수 있다.

토벌전은 방어구를 얻는 곳이다. 또한 토벌전으로 얻은 장비를 분해하면 제련석을 얻을 수 있다. 평원의 폭군 우가루는 '라스'와 '윈'이 착용하는 판금 방어구, '타락한 그리폰 카르마'는 '나마리에'와 '카르트', '오르타'가 사용하는 가죽 방어구, 마지막으로 '모래의 사신 데사이저'는 '큐이'와 세리아드가 사용하는 천 방어구를 지급한다. 토벌전은 보스전 형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세 명의 캐릭터가 동시에 전투에 임하며, 보스에 따라 강력한 특수 기술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니 미리 공략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심연의 회랑은 그랑웨폰의 한계돌파에 사용하는 그랑스톤 던전이다. 속성별로 총 여섯 가지 던전이 있으며, 토벌전과 마찬가지로 보스전 방식으로 진행된다. 각 속성 던전마다 상성 우위 캐릭터를 편성하면 토벌전보다 쉽게 클리어 가능하다.

섬멸전은 이 게임의 가장 중요한 재화인 골드와 그랑웨폰 레벨업에 필요한 '정령석'을 지급하는 던전이다. 다른 유저와 함께 최대 5인 파티 형식으로 진행되며, 유저 당 한 가지 캐릭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다른 RPG의 인스턴스 던전과 비슷하게 다수의 일반 몬스터 구간과 보스전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게임을 오래하기 힘들다면 토벌전과 심연의 회랑, 섬멸전 만이라도 반드시 하자 = 게임조선 촬영

위에서 소개한 세 가지 콘텐츠로 충분한 재화를 얻지 못했다면 '왕국 퀘스트'를 통해 보충하면 된다. 왕국 퀘스트는 2분마다 1씩 충전되는 AP를 일정량 소모해 수행하는 반복 퀘스트로 보상에 따라 몬스터 소울, 정령석, 강화석, 제련석, 경험치, 골드, 트레져 퀘스트로 나뉜다. 잠재 능력과 그랑웨폰 한계 돌파에 사용되는 몬스터 소울과 각종 콘텐츠에 꼭 필요한 골드 수급을 위해 수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밖에 부족한 정령석과 강화석, 제련석을 구하기도 한다. 경험치의 경우 다른 퀘스트 보상 경험치와 일반 사냥으로 충분히 획득할 수 있어 수행하지 않는다.

배틀모드 도전 기회와 AP를 모두 소모했다면 자동 사냥을 통해 골드와 경험치, 배틀모드 도전권을 수급하면 된다. 자동사냥은 다른 재화 콘텐츠에 비해 효율이 좋지 않아 골드와 경험치를 얻는 주력 수단이라기보단 배틀모드 도전권과 저등급 그랑웨폰 환원 및 축복을 위한 부가적인 콘텐츠로 이용하자. 자동 사냥을 이용할 땐 물약을 사용하지 않고, 태그 시 회복 기능을 사용해 골드 소모를 줄일 수 있다. 


왕국 퀘스트와 자동 사냥을 할 땐 태그 회복을 이용해 물약값을 줄이자 = 게임조선 촬영

■ 알아두면 좋은 팁 - 포인트 사용과 제작

 - 각종 버프를 위해 길드에 가입할 것
 - SR그랑웨폰과 R그랑웨폰을 위해 성목과 포인트 상점 이용
 - 물약값 절약을 위한 마을 상점

다른 RPG와 마찬가지로 그랑사가에도 유저들의 모임인 '길드'가 마련됐다. 아직 길드 공통 콘텐츠는 마련되지 않았지만, 길드 가입으로 얻을 수 있는 길드 버프와 길드 포인트로 이용 가능한 길드 상점으로 더 빠른 성장이 가능하니 길드 가입을 권장한다.

길드에 가입한 후해야 할 일은 길드 출석과 기부, 상점 이용이다. 길드 출석은 메뉴의 길드 아이콘으로 길드 아지트에 입장하면 자동으로 진행되며, 길드 기부는 길드 사무소의 '길드 지원'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기부는 길드에 따라 기준이 다르기만 가장 낮은 만 골드만 기부해도 충분히 콘텐츠를 누릴 수 있다. 길드 출석과 기부, 길드 업적으로 얻은 포인트는 길드 아지트 내 길드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주요 품목으로는 AP를 100% 회복시켜주는 '금빛 왕국 명령서', 소환에 사용하는 '성목의 열매'가 있으며, 그 외에도 SR등급 그랑웨폰과 아티팩트를 구매할 수 있다.


공짜 버프는 언제나 옳다 = 게임조선 촬영


출석과 기부만 잘해도 하루 한 번 뽑기가 무료 = 게임조선 촬영

친구 포인트와 결투장 포인트는 대도시인 '라그나데아'의 포인트 상점에서 사용한다. 친구 포인트로 R등급 그랑웨폰을 획득할 수 있는 '로즈의 우정 상자'와 AP를 50% 회복시켜주는 '은빛 왕국 명령서', 포션, 체력을 높여주는 SSR등급 아티팩트 '셀리나의 마음' 조각을 구입할 수 있다. 결투장 포인트로는 강화석과 최대 SR등급 그랑웨폰이나 아티팩트를 획득할 수 있는 '로즈의 결투장 상자', SSR등급 아티팩트와 SR등급 아티팩트, SR등급 그랑웨폰을 구입할 수 있다. 포션은 매일, 셀레나의 마음 조각과 로즈의 우정 상자, 강화석, 로즈의 결투장 상자는 일주일 마다 구입 횟수가 갱신된다.

필요 없는 그랑웨폰과 아티팩트는 메뉴의 교환소에서 '그랑 쥬얼'로 환원 후 라그나데아의 성목에서 다른 물품으로 교환 가능하다. 그랑 쥬얼로 SR등급 그랑웨폰 선택 상자, SR등급 아티팩트 선택 상자, SR등급 그랑웨폰 상자, R등급 그랑웨폰 상자, 정령석을 구입할 수 있으며, SSR등급 그랑웨폰을 환원해 얻는 '광휘의 그랑 쥬얼'로 무작위 SSR등급 그랑웨폰을 얻을 수 있다.

포인트 상점과 성목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하루에 한 번씩 라그나데아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라그나데아 잡화점에선 하루에 한 번씩 일반 상점보다 저렴한 가격에 포션와 포션 재료를 판매하며, 이를 이용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포션을 수급할 수 있다. 또한 장비점에선 다소 비싸지만 높은 등급의 방어구와 악세사리, 그랑스톤, 제련석 등을 구입할 수 있으며, 공방에선 상위 등급의 방어구와 그랑스톤을 제작할 수 있다. 


포인트 사용은 라그나데아에서 = 게임조선 촬영


상점을 이용하면 물약값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 게임조선 촬영


자신에게 당장 필요 없는 SSR등급 그랑웨폰은 일주일에 한 번씩 환원 후 다른 무작위 SSR등급 그랑웨폰으로 교환하자  = 게임조선 촬영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