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엔픽셀 그랑사가. '그랑웨폰', '아티팩트', '장비' 핵심 시스템 개론

작성일 : 2021.01.28

 

그랑사가의 핵심 시스템은 캐릭터들이 직접 착용하는 '그랑웨폰', '아티팩트', '장비' 3종을 꼽을 수 있다. 이 3종의 콘텐츠를 얼마나 이해하고 더 잘 이용하느냐가 게임의 핵심이라 말해도 무방한 수준.

장비는 말 그대로 캐릭터가 착용해 전투력을 올린다는 개념인 것을 알 수 있지만 '그랑웨폰'과 '아티팩트'는 그랑사가의 고유 명칭이다보니 무엇을 뜻하는 것인지 이해하지 못하는 게이머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게임 내에서 자동 장착을 지원하다 보니 해당 시스템을 모른 상태로 그냥 플레이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는 중이기도 하다.

본 공략은 이런 극초보 게이머들을 위해 각 용어들에 대한 쉬운 설명과 함께 자신이 가진 한정적인 자원 내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최대한 알기 쉽게 정리했다.


각 장비는 메뉴의 '캐릭터 장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그랑웨폰

3줄 요약
- 일종의 액티브 스킬 시스템 (일부 패시브)
- 캐릭터마다 착용 가능 그랑웨폰이 정해져 있음
- 변신형 그랑웨폰이 최고!

그랑웨폰은 착용형 스킬이라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모든 그랑웨폰은 착용할 수 있는 캐릭터가 정해져 있으며 고유의 액티브 스킬을 가지고 있다. 즉 캐릭터는 착용한 그랑웨폰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정해지는 셈. 그랑웨폰은 처음엔 3개만 착용할 수 있지만 챕터 1-2를 클리어하면 잠재 능력 개방을 통해 4개까지 착용할 수 있게 된다. 이때 착용하는 4개의 그랑웨폰이 어떤 것이냐가 그 캐릭터의 강함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척도가 되는 셈이다.

당연히 최고로 치는 것은 SSR 등급. 그중에서도 각 캐릭터마다 딱 하나만 존재하는 변신형 그랑웨폰은 종결자라 불리고 있다. 어떤 종류라도 좋으니 뽑기를 통해 변신 그랑웨폰을 뽑는데 성공했다면 해당 캐릭터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변신형 그랑웨폰을 얻었다면 해당 캐릭터를 주력으로 육성하자.

일부 그랑웨폰은 액티브 스킬 외에도 패시브 스킬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도 존재한다. 보통 상태 이상 확률을 낮춰주는 것들이 많고, SR 이상 고위 그랑웨폰으로 넘어가면 일반 몬스터 대미지 증가, 결투장 상성 대미지 증가 등 상당히 좋은 패시브를 제공해 주는 것도 있으니 되도록 스킬을 구성할 때 이를 감안하면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일부 그랑웨폰은 패시브 스킬도 가지고 있다.

현재 그랑웨폰을 강화하는 방법은 레벨업, 한계돌파, 극초월 3종류가 있다. 그랑웨폰이 가진 고유의 성능을 끌어올리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니 여건이 되는 한도 내에서 꾸준히 이용하는 것을 추천.

먼저 가장 기초적인 레벨업 강화의 경우 정령석을 통해 강화할 있으며 등급별 최대 레벨이 다르고, 성장치도 다르다. 참고로 최대 레벨까지 올려야만 한계돌파를 통해 추가 레벨업이 가능하다. 정령석은 '정령석 왕국 퀘스트'와 '섬멸전'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정령석은 왕국 퀘스트와 섬멸전을 통해 얻을 수 있다.


각 속성에 해당하는 정령석으로 강화할 수 있다.

한계돌파는 최대치까지 레벨을 올린 그랑웨폰을 돌파해 레벨을 더 올릴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 한계 돌파를 위해선 각 '속성 그랑스톤'과 '몬스터 소울'이 필요하다. 속성 그랑웨폰은 '심연의 회랑'에서 얻을 수 있으며 몬스터 소울은 '몬스터 소울 왕국 퀘스트'를 통해 수급할 수 있다.


심연의 회랑에서 필요한 속성의 정령을 사냥하자.

극초월은 동일한 그랑웨폰을 최대 5장까지 합쳐 더 높은 등급으로 만드는 것. 즉, 최고 등급인 5단계까지 극초월하기 위해선 총 6장의 동일한 그랑웨폰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극초월 단계가 높아질수록 스킬 대미지, 지속 시간을 상승시켜 주므로 중복 그랑웨폰이 나오면 꼭 극초월을 통해 강화하자.


극초월 레벨이 높아질 수록 스킬 공격력과 지속 시간이 늘어난다.

 

◆ 아티팩트

3줄 요약
- 일종의 패시브 스킬
- 캐릭터 누구나 착용 가능
- 각 캐릭터 특성에 맞는 배분이 중요

그랑웨폰이 액티브 스킬이라면 아티팩트는 패시브 스킬이라 보면 된다. 모든 아티팩트는 각 등급에 따라 일정 HP와 방어력을 올려주고, 하나의 패시브 스킬을 가지고 있어 착용 시 어떤 효과가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 그랑웨폰에 비해 종류도 많고 모든 캐릭터가 착용할 수 있다는 것도 특징 중 하나.

아티팩트는 자동 장착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을 것을 추천한다. 자동 장착은 캐릭터의 전투력만 고려하기 때문에 아무 쓸모 없는 아티팩트가 착용되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발생하기 때문. 또, 각 캐릭터마다 중요한 스탯이 다르기 때문에 자동 장착을 이용했을 때 효율이 극심하게 떨어지거나 아예 효과가 발휘되지 않는 아티팩트가 붙는 경우도 있다.


나쁜 장착의 예. '요정의 초대'는 '윈' 외 다른 캐릭터가 착용하면 아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

아티팩트는 그랑웨폰과 비슷하게 레벨업, 극초월을 통해 성장시킬 수 있다. 

레벨업에 사용하는 재화는 강화석으로 장비 상인을 통해 구입할 수 있지만 상당히 많은 골드가 필요하다. 일반적인 획득처는 '왕국 퀘스트 강화석'을 클리어 하는 것을 추천. 그 외 퀘스트를 클리어하거나 몬스터를 사냥할 때도 소량 획득할 수 있다. 


강화와 성장 관련 거의 대부분 재화는 왕국 퀘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다.

극초월은 동일한 아티팩트를 최대 5장까지 합쳐 더 높은 성능을 끌어내는 강화로 기본적으로 그랑웨폰과 동일하다. 단 아티펙트는 한계돌파 시스템이 없는 대신 극초월할 때마다 강화 가능한 최대 레벨이 올라간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아티팩트는 극초월할 때마다 최대 강화 레벨이 높아진다.

 

◆ 장비

3줄 요약
- 무기를 뺀 방어구 개념
- 천, 가죽, 중갑 3종. 각 캐릭터마다 착용 가능한 재질 정해져 있음.
- 한계돌파를 통해 랜덤 옵션 부여 가능

장비는 RPG류 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방어구를 의미한다. 머리, 몸통, 하의 3종이며 모든 방어구는 등급과 레벨에 따른 '공격력 상쇄', '방어력'이 주어진다. 등급이 높을수록, 강화 수치가 높을수록 더 높은 방어 능력을 제공한다.

장비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한계돌파 시 랜덤으로 부여되는 옵션에 있다. 장비에 붙을 옵션은 미리 확인할 수 있지만 얼마나 높은 수치가 따라붙을지는 한계돌파를 시행해야만 알 수 있다는 것이 특징. 즉, 좋은 장비를 만들기 위해선 자신의 캐릭터에 최적화된 옵션이 붙은 장비를 찾은 후 한계돌파로 적당한 수치가 붙을 때까지 확인해가며 강화해야 한다.


한계돌파 시 추가되는 옵션 수치가 랜덤으로 결정된다.

뽑기를 통해 얻는 그랑웨폰과 아티팩트와 달리 장비는 토벌전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초반은 등급에 따른 레어도는 'C < UC < R < SR < SSR'이며 초반 '쉬움' 난도를 클리어하면 최대 R 등급 장비를 얻을 수 있다. 

레벨업에 사용하는 재화는 '제련석'으로 '왕국 퀘스트 제련석'이나 필요없는 장비를 분해해 얻을 수 있다. 제련석 역시 장비 상인을 통해 골드로 구입할 수 있지만 상당히 비싼 가격에 팔고 있으니 웬만큼 급하지 않은 이상 구입하지 않는 것을 추천.


장비는 토벌전, 강화석은 왕국 퀘스트

[배향훈 기자 tesse@chosun.com ]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배향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