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라그나로크 오리진, 프론테라 '나쁜녀석들' 길드, 연합으로 공성·수성 동시 성공

작성일 : 2020.11.29

 



그라비티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라그나로크 오리진'에는 수준 높은 공략으로 많은 이를 도와주는 이용자들이 있다. 또한 수준 높은 컨트롤과 남다른 사냥 실력으로 빠르게 캐릭터를 육성해 주변 이용자들에게 주목받는 이용자도 있다.

이번에 만나본 프론테라 서버 '나쁜녀석들' 길드는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대규모 GvG 콘텐츠 '공성전'에서 연이어 수성에 성공 중인 길드다. 지난 22일 공성전에서는 수성에 성공한 것은 물론 '별빛여우단'과 연합으로 공성에도 성공해 게이머들 사이에서 이슈가 되기도 했다.

이에 게임조선에서는 공성전에 참여한 나쁜녀석들 길드 마스터 '시골'과 공성 결과를 동영상으로 제작, 공식 커뮤니티에 업로드한 길드원 '낫츠유키'와 인터뷰를 나눠봤다. 이번 공성전을 어떻게 진행했는지, 또 어떻게 게임을 즐기고 있는지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Q. 각자 자기소개와 함께 길드 소개를 부탁한다.

시골 안녕하세요. '나쁜녀석들' 길드장을 맡고 있는 '시골'입니다. '라그나로크M'의 인연으로 시작하여 지금까지 길드원과 함께 게임하고 있습니다.

낫츠유키 안녕하세요. ‘낫츠유키’입니다. 프론테라 서버 나쁜녀석들 소속 일반 길드원이고, 공성전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길드를 소개 드리면, 싸움과 공성전을 미친 듯이 좋아하고 게임 본연의 재미를 추구하는 곳으로 소개할 수 있습니다. 


이번 공성 영상을 제작한 '낫츠유키' = 낫츠유키 제공

Q. 이번에 공성에 성공한 소감을 물어보고 싶다.

시골 계획대로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결과가 성공적이라 너무 좋았습니다. 지금같이 콘텐츠가 부족한 상황에서 길드원과 함께 무언가를 하는 것이 큰 즐거움이 됩니다. 다른 길드 분들도 승리하지 못하셨더라도 좋은 자극이 됐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낫츠유키 사실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결과가 나와 놀랐습니다. 한편으로는 이게 공성의 묘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Q. 이번에 수성은 물론 '별빛여우단' 길드와 함께 연합으로 공성에도 성공했다.

시골 네, 맞습니다. '별빛여우단' 길드와 공성 이전부터 좋은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이번 공성에선 원군으로 도움을 드렸습니다. 길드원들이 공성전을 즐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낫츠유키 수성에 여유가 있어 공성을 도우러 갔던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길드 간 연합전술이 잘 맞아떨어진 것 같습니다.

Q. 이번 연합 공성으로 나쁜녀석들이 프론테라 서버의 제갈량급 전략가에 버금가는 사마의 길드라고 평가하는 게이머도 보였다. 이런 반응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나?

시골 사마의라고 이야기를 들으니 기분이 좋았습니다. 공성이 몇 주 진행되지 않았지만 사전에 준비한 대로 서버 공성의 판도가 흘러갔고, 만족할만한 결과를 만들어서 기쁩니다. 길드원들의 팀워크가 있어서 특별한 변수 없이 흘러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낫츠유키 지금의 공성은 전략적인 요소보다는 팀워크가 더욱 중시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는 입장이 막혀 절반 인원만 공성을 참여한 나쁜녀석들 길드의 팀워크가 좋은 것이 느껴졌습니다. 물론 다수의 길드를 상대로 종료 직전까지 성을 유지한 '루나' 길드의 저력도 대단하게 느껴졌습니다. 별빛여우단의 경우 주어진 상황에서 최대한 합리적으로 움직인 것 같습니다.


길드 연합 전략으로 수성은 물론 우군의 공성까지 성공시켰다 = 낫츠유키 제공

Q. 공성전을 진행하시면서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면?

시골 아직 고쳐지지 않은 많은 버그들이 있고 입장인원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 많이 아쉽습니다. 입장인원 제한에 대한 개선과 다양한 직업이 업데이트가 되어 많은 전략과 전술을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낫츠유키 영상을 올리는 입장에서 보면, 활용 가능한 전략 요소와 특출난 재미 요소가 부족한 것 같아 아쉽습니다. 버그를 수정하는 패치도 좋지만, 콘텐츠적 재미를 추가하는 방향으로 패치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Q. 공성전을 치르면서 위협적으로 느껴진 직업이 있었다면 무엇일까?

시골 모두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기사가 가장 위협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공성의 시작은 기사로부터 시작되고, 기사가 있기에 다른 직업군이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낫츠유키 딜러 입장에서는 우직하게 밀어붙이는 탱커가 가장 까다롭습니다. 지난 공성전에서는 ‘앙고라닐젠’ 님이 가장 기억에 남는데, 계속 공격을 하는데도 잘 죽지 않아서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Q. 공성전을 진행하면서 인상에 남은 길드나 게이머, 혹은 라이벌이라고 부를만한 길드나 게이머가 있을까?

시골 모든 길드와 공성전을 해보지 않아 라이벌이라고 생각한 길드는 없습니다.

낫츠유키 다른 분들을 크게 의식하는 성격은 아니라 라이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만 '빈센트'와 '언타이틀', '나쁜녀석들' 길드에 소속된 마이트 위자드 분들이 강해 보입니다. 


단조로운 공성 양상은 다소 아쉽다고 한다 = 낫츠유키 제공

Q. 공성전을 준비하면서 어떤 방식으로 전략을 세우나?

시골 모든 전략을 오픈할 수 없지만, 기본적인 소모품 사용방법을 공지합니다. 각 지역별로 공격포인트 및 공격 루트는 그때그때 지휘에 따라 움직이고, 지휘할 때 각 직업군 역할을 상세히 알려줍니다.

낫츠유키 개인적으로는 최대치의 도핑과 공성 물약을 준비했습니다. 제니로 살 수 있는 공성 물약의 경우, 공성에서는 사기급 성능이라 판단하고 넉넉하게 준비하였습니다. 공성 전략의 경우, 운영진의 오더를 최대한 신뢰하며 오더대로 움직였습니다. 

Q. 지금까지 공성을 여러 번 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어느 때일까?

시골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공성하는 모든 시간입니다. 적 길드를 뚫고 지나갔을 때, 모든 길드원과 환호성을 외칠 때가 가장 기억에 남고 재미가 있습니다.  

낫츠유키 원 소속 길드였던 '플렉스'에서 수성을 하던 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당시 수성 실패가 길드 해체로 이어졌고, 나쁜녀석들 길드로 소속을 옮기게 되었습니다. 플렉스 수성 당시 제가 메인 오더였는데, 공성전 준비를 조금만 더 잘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Q. 라그나로크 오리진을 어떻게 시작했나?

시골 라그나로크M 동료들의 권유로 다 같이 시작하게 되었고, 재미있게 즐기고 있습니다.

낫츠유키 원래 라그나로크M을 약 2년 동안 플레이한 게이머였습니다. 1시즌부터 9시즌까지 랭킹전 모든 시즌을 in120 이상 보상을 챙긴 랭커였고, 개인랭킹은 최고 9위까지 찍어봤습니다. 특히 소서러와 도람 직업에서 최고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다만 랭커를 오래 유지하다 보니 지치기도 했고, 새로운 라그나로크를 도전해보고 싶어서 오리진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두 사람 모두 라그나로크M을 하다가 라그나로크 오리진까지 하게 됐다고 한다 = 시골 제공

Q. 지금 키우는 직업과 그 직업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시골 저는 어쌔신을 육성 중입니다. 어쌔신을 고른 이유는 적 길드원을 공격하는 목적이 아닌 공성에서 적군에게 발견되지 않고 지휘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지휘자가 죽으면 길드원이 혼란을 겪는 것을 많이 봐왔습니다. 첫 캐릭터 선택할 때부터 공성을 목표로 시작했습니다

낫츠유키 마이트 스태프를 사용하는 위자드를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소서러와 비슷한 딜 메커니즘을 가진 것이 키우는 이유이고, 저랑 잘 맞는 것 같습니다. 

Q. 지금까지 오리진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언제일까?

시골 보라색 카드 득템이나 첫 공성전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최근 길드 홍보 이벤트 준비를 위해 길드원 모두와 사진을 찍을 때가 가장 좋았습니다.

낫츠유키 게임 초창기의 무한의 탑 등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무한의 탑이 시간도 많이 걸리고 낙원단 주화 소모도 심했지만, 어려운 보스 트라이에 성공했을 때 성취감이 컸던 것 같습니다. 또한 높은 층수에 등반하면 관전하시는 분들이 많았던 점도 재미의 한 요소였습니다.

Q. 마지막으로 남기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유롭게 부탁드린다.

시골 그라비티에서 게이머의 목소리를 듣고 소통하는 운영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후 대규모 이벤트가 빠르게 진행되고 새로운 신규 직업이 많이 나와서 다양한 공성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나쁜녀석들 모두 함께 롱런하며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사랑합니다!!

낫츠유키 ‘위저드S’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동영상 일기장 수준에 가깝지만,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전장 영상과 정보 영상을 꾸준히 올리고 있습니다. 구독과 함께 많은 응원을 부탁드리며, 재밌는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더 노력하겠습니다.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