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신규 직업, 서버 격돌 콘텐츠 준비 중. V4 1주년 쇼케이스 통해 2021년 계획 발표해

작성일 : 2020.11.07

 

넥슨(대표 이정헌)은 자회사 넷게임즈(대표 박용현)가 개발한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V4(Victory For)’의 출시 1주년을 기념해 11월 7일 온라인 간담회 ‘브이포택트(브이포와 언택트의 합성어)’를 개최했다.

브이포택트는 전용준, 김소현 캐스터의 진행으로 V4 서비스 1주년을 기념해 진행되는 행사로 온라인 추첨을 통해 선정된 V4 게이머들과 함께했다.

먼저 V4 1주년을 맞이해 각 직업별 1위 게이머 헌정 영상이 공개됐다. 이어 '대왕 펭렉산드로' 이벤트 네임드가 출현할 것을 예고했다. 등장은 11월 07일 14시 30분으로 공개로부터 약 20분 후 공개되는 셈. '대왕 펭렉산드로' 네임드 레이드에 참여하면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이어서 진행된 '랜던 투표'는 원하는 아이템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통해 많은 표를 얻은 아이템을 지원해주는 이벤트다. 해당 이벤트는 v4를 즐기는 모든 게이머들이 참여할 수 있으며 투표를 통해 가장 많은 표를 얻은 아이템은 방송 종료 후 모든 V4 게이머들에게 일괄 지급된다.

이후 장비 복구권을 포함한 여러 아이템을 1골드에 판매하는 '브이포쇼핑' 코너가 진행됐다.

1부 종료 후 이어진 2부에는 선미의 무대로 시작했다.

1부에서 시작된 가장 가지고 싶은 선물 투표에는 '축복받은 장신구 강화 주문서'가 44.3%의 득표를 얻었다. 두번째 가장 가지고 싶은 상급 영웅 장신구는 '슈리온'이 62%를 얻어 최종적으로 '축복받은 장신구 주문서'와 '슈리온'이 선택됐다. 하지만 이후 많은 이들이 참여한 것을 기념해 V4 디렉터의 허락 하에 6종의 아이템이 모두 지급되는 것으로 결정됐다.

자세한 지급일자는 공식 카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후 넷게임즈의 손명석 PD가 나와 V4 서비스 1주년의 기록과 1주년 기념 업데이트에 대해 설명하는 시작을 가졌다. 손명석 PD는 19년 11월 07일 오픈을 통해 시작된 V4가 1주년 동안 다양한 업데이트가 있었음을 알리며 12월 비텐고원 PC버전 업데이트, 성물 쟁탈전, 신규 직업 아처, 월드보스 업데이트 등을 언급했다.

이어 향후 진행될 업데이트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먼저 신규 직업 '랜서'가 공개됐다. 랜서는 창을 이용한 빠른 공격을 기본으로 조건에 따라 낫으로 변경해 강력한 공격이 가능하다. 신규 지역 미톤 초원이 공개됐다. 미톤 초원은 천연의 요새이며 다양한 신규 아이템과 보스가 등장할 예정이다.

11월 11일에는 영지 쟁탈전 정규 시즌이 시작된다. 프리 시즌을 통해 모인 정보를 통해 밸런스가 수정되고 보다 높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그 외 전설 등급 스킬, 장비 복구 시스템, 스킬 연마, 각인서/흔석 획득량 상향을 예고했다. 12월에는 서버 통합, 통합 거래소, 신규 특성석, 신규 장비 등 많은 즐길거리를 준비 중이다.

V4는 1주년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됨을 알렸다. 게임 내 아이템 및 현물이 지급되며 공식 카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1주년을 기념해 전 서버 전투력을 기준으로 1위~100위까지, 1위~3위는 순금 50돈 트로피, 4위~10위는 펭킨트 순금 주화 10돈, 11위~100위는 펭킨트 순금 주화 5돈이 지급된다.

마지막으로 넷게임즈 이선호 메인 디렉터와 넥슨의 강석환 사업PM이 나와 V4 게이머들의 질문에 대해 답변하는 QnA 시작을 가졌다. 질문은 V4 게이머들에게 설문을 통해 전달받은 후 선정받은 것으로 전문은 아래와 같다.


Q. 서버에 쟁이 너무 많아 피로도가 높다
A.
v4가 1년간 달려오면서 업데이트가 추가됐고, 이에 대한 피로도가 높아진 것을 인식하고 있다. 이를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보스 개편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피로도를 줄이려 한다.

Q. 새로 나오는 기대작 게임이 많은데 이에 대한 대책은?
A. 새로운 기대작이 많이 나온다는 것은 알고 있다. 하지만 V4는 V4가 가진 고유의 재미가 있고 이를 좋아하는 게이머들이 있는 것을 알고 있다. 신작에 대한 대응보다 v4만의 재미를 살리는 것을 중요시하고 있다. V4만의 콘텐츠 확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서버 전체 쟁을 할 수 있는 콘텐츠는?
A. 2021년에 공개될 예정이다. 루나트라 성물을 두고 전체 서버가 격돌하는 월드 성물 쟁탈전을 준비하고 있고, 전체 서버에서 사냥할 수 월드 사냥터, 실루나스 침공전을 준비하고 있다.

Q. 네임드 쟁 참여시 획득하는 보상이 투자 템보다 미미하다 생각하고 있다.
A.
이 부분도 전 답변처럼 네임드 쟁 개선을 통해 보상도 더 높은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Q. 서버 이전후 불균형이 심한데 해결책이 있는지?
A.이번 서버 이전을 통해 원치 않은 피해를 본 게이머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이 부분은 빠르게 업그레이드해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전체 서버를 재배치하는 서버 통합을 준비하고 있어 이를 통해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Q. v4캐릭터의 의상은 어떻게 정해지게 되는지?
A. 의상을 만드는 과정은 기획팀에서 아트팀에 이번 시즌에 필요한 콘셉트를 알리면 아티스트들이 여러 자료를 통해 디자인을 시작한다. 아트팀은 좋은 의상을 내고 싶다는 욕심이 있어 실제 의류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에 대한 욕심도 있다.

Q. 의상을 정하는 과정을 Vlog처럼 보고 싶다.
A.이건 아트 디렉터를 통해 건의해서 꼭 진행할 수 있도록 추친하겠다. 만약 어렵다면 제작 사진이라도 공개할 수 있도록 해보겠다.

Q. 클래스별 밸런스에 대해 어떤 방향으로 생각하는지?
A. 개발팀도 인게임 플레이, 공식 카페, 스트리밍을 통해 다양한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원하는 바는 어떤 클래스를 플레이해도 그 특징을 느낄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이다. 이런 부분에 더해 클래스 변경권을 제공해 새로운 클래스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하고, 클래스 전직 시스템도 준비하고 있다.

Q. 1년전 쇼케이스에서 시연했던 커맨더 모드는 언제 나오는지?
A. 많은 게미어들이 문의했던 내용이다. 이는 다대다 전투에서 전략적으로 진행되다보니 캐릭터, 서버 등 다양한 밸런스를 어느정도 만족스러운 수준까지 끌어올린 후 적용하려 한다. 그래서 죄송스럽지만 현재 우선 순위에서 좀 밀린 상황이니 양해 부탁드린다.

Q. 영지 쟁탈전의 만족도가 그다지 높지 않은 편인데?
A. 영지전 프리시즌 진행 후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많은 설문을 받았고 이를 기준으로 변화를 주려 한다. 먼저 밸런스와 보상에 대한 변화가 있다. 참여지역을 축소했고, 점령도 로직과 수호몬스터도 변화가 진행됐다. 마지막으로 승리한 길드는 물론이고 참여한 길드에 대한 보상도 대폭 상향하려 준비 중이다.

Q. 서버간 쟁을 초점으로 운영한다 했는데 그 방향이 궁금하다.
A. 2021년 계획에서 발표한 것처럼 전체 서버를 위한 콘텐츠를 준비 중이다. 루나트라 성물 쟁탈전, 각 서버의 중요 필드인 실루나스 서버전 등 서버간 경쟁 콘텐츠를 준비 중이다. 그 외에도 10~15명 단위의 서버 단위 전장도 준비중이다.

Q. V4는 왜 펭귄인가?
A.특별한 이유가 있는건 아닌데... 귀엽지 않은지? 집립보행하는 동물 중 아주 귀엽기 때문이다.

Q. v4가 오픈한지 1년이 지났는데 이 중 가장 인상깊은 이벤트는 무엇인지?
A. 너무 많은데 8월에 진행했던 몽환의 틈 이벤트가 기억에 남는다. 대장님께 스킬북을 많이 주고 싶어 드롭률을 높였었는데 실수로 몇 배 높은 수치로 열리게 된거다. 그 때 다른 이슈가 있어서 오류를 눈치채긴 했지만 되도록 많은 혜택을 받으시라고 놔뒀던 기억이 있다.

5월에 진행했던 호기심쟁이 루디를 처치하는 이벤트가 있었다. 좀 강한 몬스터다 보니 약세 서버에서 유저들에게 클리어가 지나치게 어렵기 때문에 정말 많은 욕을 먹었던 기억이 있다. 이후 이벤트는 모두가 즐기는 이벤트라는 인식을 가지고 신중하게 준비하고 있다.

Q. V4 앞으로의 운영 계획이 궁금하다.
A. V4는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즐겁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목표로 만들어 왔다. 이는 앞으로도 유효한 목표다. 향후 전투력, 서버, 운영 등에서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또한, 밸런스를 맞추는 동안 유저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꾸준한 소통을 준비 중이다. 마지막으로 v4의 특징인 서버를 넘나드는 콘텐츠를 확대하려하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Q. 마지막으로 소감
A.많이 감사드리고 V4가 재미있고 누구에게나 추천할 수 있는 게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더 안정적이고, 지금까지 해왔던 것보다 훨씬 재미있는 게임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


깜짝 공개된 쿠폰. 전설 허상 바르비네아 마석 선택 상자를 얻을 수 있다.

 

[배향훈 기자 tesse@chosun.com ]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배향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