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엔트리브, 귀여운 리니지 강조 '트릭스터M' 외 '팡야M', '프로야구 H3', 신작 발표회 개최

작성일 : 2020.07.02

 

'엔씨소프트'의 자회사인 '엔트리브소프트'가 2일 'TRINITY WAVE'라는 이름의 신작 발표회를 진행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쉽게 사그러들지 않은 지금, 신작 발표회가 진행된 서울 강남구 역삼동 소재의 '더 라움'에는 지속적인 방역이 이뤄졌고 문진표 작성 및 발열 체크 등의 절차를 거쳤다. 또한, 참석자 간 일정 거리를 두는 등 보건당국의 방역 방침을 따랐다.

이날 엔트리브소프트의 신작 발표회에서는 예고된 바와 같이 3종의 신작을 공개했다. 공개된 신작은 '트릭스터M'과 '팡야M', '프로야구 H3'로 모두 모바일 플랫폼의 타이틀이다.

본격적인 행사에 앞서, 트릭스터M의 '이성구' 총괄 프로듀서가 자리해 인사말을 전했다. 이성구 총괄 프로듀서는 "엔트리브소프트는 매우 역사가 깊은 게임 개발사며, 다양한 IP를 보유하고 있다"고 전하면서 "작지만 강한 회사"라고 표현했다.

가장 먼저 소개된 작품은 '트릭스터M'이다. 트릭스터M은 2003년부터 2014년까지 서비스한 바 있는 PC MMORPG '트릭스터'의 IP를 활용한 게임으로, 해당 작품의 모바일 플랫폼으로의 이식과 동시에 리부트 프로젝트의 일환이기도 하다.

트릭스터M은 엔씨소프트의 노하우와 철학을 녹여내, 이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날씨와 시간에 따라 환경이 변화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인물과의 조우, 그리고 유물 발굴 등 발견의 재미를 강조했다. 특히 동료와 함께 게임을 즐기는, 커뮤니티 중시형 어드벤처 MMORPG라고 설명했다.

PC MMORPG 트릭스터에서 가장 핵심이 되었던 요소는 바로 '드릴 액션'이다. 그리고 그 드릴 액션이 트릭스터M에서도 만나볼 수 있는데, 모험가는 드릴을 사용해 발굴을 할 수 있고, 게임 속에 숨겨진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만끽하게 된다. 여기에 RPG 장르의 기본 요소라 할 수 있는 '사냥'이 곁들여지고 트릭스터M에서만 느낄 수 있는 탐사 및 발굴 요소가 결합되면서 기존 모바일 게임에서는 맛볼 수 없었던 재미를 제공한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2M을 통해서 로딩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기술을 선보인 바 있는데, 트릭스터M에서도 단절없이, 끊김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즉 완벽한 오픈 월드, 심리스 월드를 선보인다. 또, 사물과 캐릭터의 충돌 처리 시스템도 동일하게 적용됐다. 이외에도 쾌적한 플레이를 지원하기 위해 필드 이동 루트 탐지 최적화가 이뤄졌고, 다양한 플레이 옵션을 제공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원작 트릭스터는 결말을 맺지 못하고 아쉽게 서비스가 종료되었는데, 트릭스터M에서는 좀 더 탄탄해진 스토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원작 그 이후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또, 추억의 한계를 넘는 디자인을 강조했다. 도트 그래픽으로 어우러진 트릭스터M은 원작보다 더욱 정교하게 다듬어 완성도를 높였다.

트릭스터M의 이성구 총괄 프로듀서는 끝으로 "트릭스터M은 작고 귀여운 리니지가 목표"라고 전하면서 기대감을 불어넣었다.

다음으로 소개된 작품은 '팡야M'이다. 팡야M의 원작이 되는 '팡야'는 판타지 배경의 골프를 소재로 한 작품으로, PC 온라인 플랫폼으로 출시돼 큰 인기를 끈 바 있다. 팡야M은 원작에 비해 훨씬 진보된 그래픽을 선보일 뿐만 아니라, 모바일 플랫폼에 최적화된 시스템과 조작감을 제공한다.

특히 전략적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팡게아'라는 스킬을 준비했는데, 이를 통해서 팡야M만의 고유한 매력을 뽐낼 뿐만 아니라 기존 스포츠 장르 게임의 틀에서 벗어나는 새로운 시도가 이뤄졌다. 

팡야M은 스토리도 매우 탄탄하게 구축했다. 원작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팡야섬의 약 60여 종의 메인 스토리를 통해 이용자에게 색다른 재미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게임의 몰입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원작의 세계관을 계승했을 뿐만 아니라 원작보다 더욱 강화된 전략성을 선보인다. 필드 곳곳에는 '부스터 링'과 '시계탑' 등의 기믹 요소가 있다.

팡야M에서는 200여 개의 필드를 만나볼 수 있다. '인페르노'와 '블루 코스트' 등 과거의 디자인 감성을 계승한 맵이 존재하며 독자적으로 새롭게 설계한 새로운 코스도 다수 있다. 모든 등장인물은 스토리 모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캐릭터별로 고유한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재미를 더한다. 

팡야M의 '노우영' 디렉터는 "팡야모바일이라는 이름으로 동남아에 선보인 적 있으나, 그 결과가 좋지는 못했다"라고 전하면서 "실패를 딛고 새로운 모습으로 팡야M을 야심차게 준비했으니 기대해달라"고 밝혔다.

엔트리브소프트 신작 발표회에서 마지막을 장식한 작품은 '프로야구 H3'다. 프로야구 H3의 소개는 '심재구' 프로듀서가 맡았다. 심재구 프로듀서는 "엔트리브소프트는 야구 게임 개발의 명가"라고 언급하면서 "한단계 더 진화한 프로야구 H3를 소개한다"고 전했다.

프로야구 H3의 가장 큰 특징은 현대 야구의 트렌드를 녹여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야구팬을 위한 게임이 되는 것이 목표다. 이용자는 구단주가 돼, 프론트를 파견해 선수를 영입하는 등의 한층 더 전문적인 경험을 선사한다. 또, 이용자 간 트레이딩 중심의 게임이 되기 위해 팀의 전력 보강을 위한 이적시장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전 작품의 경우는 구단주보다는 감독의 역할에 집중돼 있었으나, 이용자가 직접 스카우트팀과 전력분석팀, 의료팀, 홍보팀 등을 운영하면서 구단 운영에 포커스를 맞췄다. 선수의 역량을 파악하고 영입하는 전문 스카우터가 존재할 뿐만 아니라 콜업 시스템 등 새로운 선수 영입 시스템을 도입했다. 

프로야구 H2 서비스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심재구 프로듀서는 "리니지 IP가 독립적으로 서비스되는 것처럼, 프로야구 H3가 출시된다고 하더라도 프로야구 H2의 서비스는 계속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트릭스터M과 팡야M, 그리고 프로야구 H3에 대한 소개를 마친 후, 신작 3종의 주요 개발자가 자리해 기자들의 궁금증을 해소시켜주는 QnA 코너를 진행했다.

QnA에는 '이성구' 총괄 프로듀서와 '강상용' 트릭스터M 프로듀서, '고윤호' 트릭스터M 사업실장, '노우영' 팡야M 디렉터, '이가영' 프로야구 H3 사업실장, '심재구' 프로야구 H3 프로듀서가 자리했다. 아래는 QnA 코너에서의 주요 질문과 개발진의 답변이다.

Q. 신작 3종의 출시 일정은 어떻게 되나?

이성구 : 올해 안에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세 작품 모두 올해 출시되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최소 하나 이상의 작품은 선보일 예정이다.

Q 신작 3종으로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길 바라나?

트릭스터와 팡야는 기다려주시는 분들이 많다. 아직도 운영 중인 트릭스터 커뮤니티가 있으며, 모바일로 출시되지 않냐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오랜 기간 기다려주신 이용자들에게 보답할 수 있는 것이 목표다. 

해외 출시도 염두에 두고 있다. 원작이 출시된 해외 지역에는 출시할 것으로 본다.

Q. 팡야M과 팡야모바일과 차이는?

팡야모바일은 동남아 지역에 출시된 바 있다. 팡야모바일을 즐겨본 이용자는 '이것은 팡야가 아니다'라고 이야기하는 등 큰 실망감을 안겨드렸다. 이에 팡야M은 기획적인 부분과 기본적인 룰 등 전면 개편했다. 전혀 새로운 게임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다.

Q. 팡야 스킬의 획득 방법은?

팡야M에는 스토리 모드가 존재하는데, 해당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획득할 수 있다. 

Q. 트릭스터M에는 리니지의 고유한 특성이 얼마나 존재하는가?

리니지 시리즈의 장점을 많이 흡수했다고 언급했는데, 트릭스터는 장점도 있었지만 단점도 많은 작품이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리니지 시리즈를 특징을 활용했다. 리니지 시리즈의 요소는 사냥에 많이 녹여냈다. 

리니지M의 아인하사드 시스템과 같은 요소가 트릭스터M에는 들어가지 않는다. 거래소는 존재하며, 합성과 강화 시스템 또한 존재한다. 리니지 시리즈는 강화 실패 시, 장비가 파괴되지만 트릭스터M은 파괴되지 않는다.

Q. 엔트리브소프트의 앞으로 행보에 대해 궁금하다

원래 잘하던 것을 잘하는 회사가 되기 위해 노력중이다. 금일 3종의 신작을 선보였지만, 이외에도 엔트리브가 보유한 IP를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Q. 트릭스터M은 드릴을 이용해 어느정도 수준의 아이템까지 얻을 수 있나?

자동 사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재화가 존재하며, 드릴을 이용할 수 있는 스팟이 존재한다. 특히 좋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스팟은 경쟁이 필요하며, 사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아이템과 차별화된 아이템을 획득 가능하다.

Q. 신작 3종의 출시 일정을 좀 더 자세하게 알려달라

트릭스터M과 프로야구 H3를 올해 안에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팡야M은 내년 초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엔씨소프트도 다양한 신작을 준비 중임에 따라, 엔씨소프트와 엔트리브소프트의 신작을 출시하는데에 있어서 일정 조율이 불가피하다. 하지만 엔트리브소프트는 출시 일정과 관계 없이 미리 작품을 준비해놓자는 계획으로 신작을 준비 중에 있다.

Q. 트릭스터M에는 리니지의 요소가 반영된다고 밝혔는데, 원작의 감성이 사라지는 것은 아닌지?

트릭스터M의 포지셔닝은 많은 고민을 했다. 좀 더 캐주얼하면서도 소프트한, 어쩌면 순한맛 리니지가 되기를 원한다. 트릭스터는 원작 팬들이 많고, 원작 팬들의 요구사항도 많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 여기에 리니지 시리즈에 잘 구현된 시스템을 소프트하게 적용하려고 한다.

Q. 종료된 게임을 모바일화하는데에는 많은 고민이 있었을 것 같다

어떤 IP를 모바일화할까에 대한 고민이 있었는데, 가장 먼저 선택한 것이 '트릭스터'다. 또, '팡야'의 경우 게이머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고, 해외에서의 반응도 좋았기에 모바일화를 결정했다.

Q. 프로야구 H3는 감독에서 구단주로 플레이 시점이 바뀌었다 

프론트 시스템에는 다양한 부서로 나눠져 있다. 기존 매니지먼트 게임에서는 만나볼 수 없었던 의료팀 등을 구현해 부상을 치료하는 등의 행동이 가능하다. 기존의 스포츠 매니지먼트 게임과 차별화된 모습, 그리고 좀 더 현실감 넘치는 모습으로 준비했다.

Q. 팡야와 트릭스터 외, 엔트리브소프트가 보유한 IP를 다시 만나볼 수 있는가

당연히 이전 IP를 다시 살려낼 것이다. 앨리샤와 어스토니시아스토리 등, 다양한 IP가 존재하기에 좋은 소식 전해드릴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이번 모바일 플랫폼으로의 리부트에서 앨리샤도 후보 중 하나였다.

Q, 트릭스터M에 확률형 아이템이 존재하는가?

확률형 아이템이라고 하면 종류가 매우 많다. 아예 없다고는 할 수는 없다. 패키지도 존재한다. 기존 모바일 MMORPG의 형태를 따라갈 계획이다.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

Q. 트릭스터M 개발팀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개발팀의 정확한 규모를 말씀드리기는 어렵다. 기존 원작의 개발자도 트릭스터M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원작 개발에 참여하신 분이 아직도 엔트리브소프트에 많이 있다. 따라서 트릭스터 원작을 즐기신 분들이 결코 트릭스터M에서 실망을 느끼시진 않을 것이다.

Q. 트릭스터M을 퍼플에서 이용할 수 있는가?

금일 발표된 신작 3종은 모두 퍼플에서 이용할 수 있다.

Q. 이성구 총괄 프로듀서는 다소 무거운 게임의 개발에 주로 참여했다

사실 캐주얼한 게임을 매우 좋아한다. 지금도 '모여봐요 동물의 숲'을 재미있게 즐기고 있으며, '트릭스터'는 정말 살리고 싶은 작품이었다.

Q. 팡야는 각도기 게임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마니악한 작품이기도 하다

팡야는 삼각함수까지 적용된 게임이다. 실제로 각도기를 활용해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이용자도 있었고, 어떤 이용자는 국방부에서 포병을 육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게임이라는 이야기도 있었다.

팡야M은 스포츠 RPG로써, 이용자가 꾸준히 게임을 플레이하면 충분히 적응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즉, 장벽을 낮췄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시영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