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신작의계단] 고요한 한주 속 '전란:천하쟁패'와 '폭풍기사단' 사이좋게 100위 진입 목전

작성일 : 2020.04.14

 

모바일 신작이 출시되고 오픈 첫 주는 가장 중요한 시기다. 게이머들에게 첫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시기. 한번 제대로 해볼까 싶어 주말 귀한 여가 시간을 기꺼이 투자하고자 하는 게이머들의 냉정한 평가가 떨어지는 시기. 여기에 스토어 각종 집계 순위 어느 곳까지 올라서느냐에 따라 흥행 성적이 크게 좌우되기도 한다.

안 아픈 손가락이 없다는 게임사가 애달픈 심정으로 보내게 되는 오픈 첫 주. '신작의 계단' 코너를 통해 지난 한주 간 출시된 주요 신작들의 첫 주말 성적을 알아본다.

주요 출시작 요약

책략삼국지 (드림플레이게임즈, 04/08 :  404위)
전란:천하쟁패  (에털리즈게임, 04/09 :  155 → 117위)
폭풍기사단 (C.O.C, 04/09 : 157 → 121위)

PC 온라인게임과 스팀 플랫폼, 플레이스테이션4 등 콘솔 시장은 여러 소식이 많았지만 모바일게임 쪽은 신작이 많지 않았던 한주였다.

한동안 한주, 한 달이 멀다 하고 대작이 나오던 붐이 한차례 수그러든 분위기. 일본 전국시대 소재의 '전란:천하쟁패', 오랜만의 방치형 그리고 MMORPG를 섞은 '폭풍기사단'이 같은 날 나란히 출시되어 비슷한 순위로 차트에 진입, 첫주 주말이 지난 시점에 각각 117위에 121위에 사이좋게 포진했다.

삼국지 소재의 SLG '책략삼국지'가 가까스로 500위권 내 차트 진입에 성공했다.

◆ 성우 연기 하나는 일품, 전란:천하쟁패 
(에털리즈게임, 04/09 :  155 → 117위)

일본 전국시대를 배경으로 일본 역사, 일본 무장들이 등장하는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소재가 특이한 편으로 볼 수 있겠다.

사실감과 장수가 중요한 게임인 만큼 캐릭터 일러스트를 생동감 있게 구현하고, 성우 더빙에 힘을 줬다. 열연에 가까운 수준. 다만, 대화 씬을 제외하고 캐릭터 활용도는 높지 않다. 전투 씬에서의 부대 전투 역시 지나치게 간소화하여 보여주는 편.

게임 자체는 모바일 전략 SLG의 기본을 벗어나지 않는다. 대중적이지 않은 소재라고 생각됐음에도 첫 주 117위로 선방했다. 대체로 무거운 소재가 많은 모바일 전략 장르이기에 거부감이 적었을 것으로.

- 플레이 영상

◆ 폭풍 성장의 방치형 RPG, 폭풍기사단 
(C.O.C, 04/09 : 157 → 121위)

귀여운 그래픽과 캐릭터를 내세운 MMORPG 기반. 폭풍 성장과 방치형 보상을 세워 방치 요소를 부각시켰다.

단순 클릭만으로 알아서 진행되고, 수분 만에 100레벨 달성, 와르르 쏟아지는 장비 등 초반부 말 그대로 폭풍처럼 몰아치는 것이 특징. 2020년 초반을 달군 폭풍 성장 방치형 콘텐츠의 맥을 잇는다.

초기 진입 순위에서 크게 성장하여 121위를 달성, 전란과 더불어 100위 진입을 노려보는 중.

- 플레이 영상

차트 미진입 타이틀

'책략삼국지' 드림플레이게임즈, 4월 8일 출시. 이름에서 느낄 수 있듯이 삼국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코에이 삼국지 일러스트를 전면에 사용했다. 부대 전투 씬을 규모 있게 잘 구현하고 UI도 편의성을 잘 갖춘 것이 특징. 특별하게 다른 부분이 눈에 들어오지는 않지만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 특유의 콘텐츠는 고스란히 구성해뒀다. 14일 기준 구글 매출 성적은 404위.

◆ 그때 그 신작

지난 회차에 짚어봤던 신작 게임 현황(03/30~04/05 출시작)을 간단히 들여다본다.

피구왕통키M 157위
임모탈즈 순위 밖
블레스 모바일 12위
라그나로크 택틱스 31위
나이트런:레콘키스타 204위
후궁의 법칙 110위

블레스 모바일이 매출 순위 10위 문턱에 올라서는 데는 성공했으나 오래 지키지 못하고 12위로 물러섰다. 에오스 레드의 대규모 업데이트가 길을 막은 구도. 크게 하락하지는 않았지만 다시 10위 안쪽을 노려 보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업데이트 및 운영 전략을 뒷받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라그나로크 택틱스와 피구왕통키M은 소폭 하락했으나 첫 주 성적을 어느 정도 유지하고 있으며 엑스디글로벌의 후궁의 법칙이 꾸준히 상승하여 100위 안쪽을 넘볼 수 있게 됐다. 콘텐츠 볼륨이 단점으로 지적됐던 나이트런:레콘키스타는 큰 폭으로 하락하여 집계 대상에서 제외됐다.

[박성일 기자 zephyr@chosun.com] [gamechosun.co.kr]

※ 신작의계단 코너는 [게임조선 편집국]과 게임쿠폰 앱 [게임쿠폰 일일퀘스트] 쪽을 통해 출시 정보가 파악된 타이틀 중 구글플레이스토어 차트에 진입한 타이틀만을 소개합니다. 출시되었으나 언급되지 않은 타이틀이 있다면 제보바랍니다.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박성일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