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스팀, 부적절한 게임 평가 막는다…평가 시스템 개선 발표

작성일 : 2019.03.18

 

이미지 = 출처 스팀 페이스북

지난 16일 스팀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스팀 이용자들의 게임 구매에 영향을 주는 평가 시스템과 관련해 몇 가지 변경 사항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향후 주제에서 벗어난 평가 폭탄을 평가 점수에서 제외할 것이라 발표했다.

스팀은 각 게임 상점페이지마다 이용자들이 작성한 게임에 대한 평가를 종합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표시해 게임에 대한 평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의도적으로 게임에 대한 평가를 낮추기 위해 짧은 기간에 부정적인 평가를 대량으로 작성하는 사례가 등장해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줬던 사례가 존재했다.

해당 사례를 막기 위해 스팀은 현재까지 수집되 피드백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비정상적인 평가 활동을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도구를 구축했다. 비정상적인 평가가 감시되면 내부에서 해당 사항을 조사한 뒤, 개발자 통보와 함께 해당 기간의 평가를 점수에서 제외하는 방식으로 평가 폭탄을 방지한다.


주제에서 벗어난 평가 활동 표기 인터페이스 = 출처 스팀 블로그 

또한 이용자들에게도 상점 페이지를 통해 주제에서 벗어난 평가 활동이 감지된 기간을 확인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이용자가 원할 경우 보다 자세하게 평가를 조사해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평가 폭탄 제외 설정을 사용하지 않는 것도 가능하다.

스팀은 평가 폭탄에 대해 “주제에서 벗어난 평가 폭탄이 잠재 고객들의 구매 만족도에 영향을 줄 만한 주제가 아니라 전혀 다른 주제에 초점을 맞춘 평가이기 때문에 평가 점수에서 제외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하기도 했다.

다만, 해당 작업이 평가 전체를 대상으로 주제에서 벗어난 평가 폭탄을 판정하며, 모든 평가를 검토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기간에 일반적인 평가도 점수에 제외 될 수 있음을 밝히기도 했다.

[장정우 기자 jeongwoo820@chosun.com ]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장정우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