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게임사 2분기 실적 종합, 엔씨 영업익 대폭 상승…상반기 1조 매출 넥슨-넷마블

작성일 : 2018.08.16

 

 

게임업체들의 2018년 2분기 실적 발표가 마무리 됐다.

 

게임업계는 2분기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대체로 전분기보다 매출 및 영업이익이 하향곡선을 그리다가 3분기에 다시 증가세를 보이는 편이다.

 

상장사 가운데에서도 3N으로 불리는 넷마블과 넥슨, 엔씨소프트의 2분기 매출은 넷마블이 가장 높은 5008억원을 달성했고 영업이익은 엔씨소프트가 1595억원을 달성했고 넷마블과 넥슨이 전년동기 대비 하락세를 기록한 반면 엔씨소프트는 324.6% 상승한 성과를 보였다.

 

넷마블은 2분기 매출 5008억원(상반기 누적 1조 82억원)과 영업이익 622억원(전년동기대비 -40.8%), 넥슨은 매출 4723억원(상반기 누적 1조 3667억원)과 영업이익 1582억원(전년동기 대비 -2%), 엔씨소프트는 4355억원(상반기 누적 9116억원), 영업이익 1595억원(전년동기 대비 324.6%)를 기록했다.

 

또 카카오의 게임부문은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인 1116억원들 달성했고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6월 코스닥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해 하반기 IPO(기업공개)를 앞두고 있다.

 

검은사막에 검은사막 모바일을 더한 펄어비스는 매출 1127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41.2% 성장했고 영업이익도 147.1% 상승한 548억원을 달성했다.

 

16일까지 공시된 실적 자료를 기준으로 <게임조선>에서 정리한 2018년 2분기 게임사들의 실적은 다음과 같다.

 

* 순서는 실적발표순 / 국제회계기준 적용 연결 재무제표 기준 잠정 실적 

* 기업별로 첫줄은 매출, 영업이익, 두 번째 줄은 매출 동력 및 흐름, 세 번째 줄은 하반기 기대작 및 신성장동력을 표기했다.


■ 그라비티
= 매출액 630억원(전년동기대비 133.2%), 영업이익 83억원(전년동기대비 90.4%)
= 대만과 한국에서 라그나로크M의 성공적인 론칭에 힙입어 최대 분기 실적 달성
= 라그나로크M 글로벌 10월 론칭 및 라그나로크온라인 러시아 재론칭 예정

 

■ 선데이토즈
= 매출 224억원(전년동기대비 12%), 영업이익 22억원(전년동기대비 -75%)
= 워베어베어스더퍼즐 해외 마케팅 비용 반영 
= 스누피틀린그림찾기, HTML5 게임 등 해외 출시 예정


 
■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 매출 280억원(전년동기대비 25%), 영업이익 8300만원(전년동기대비 -99%)
= 피싱스트라이크, 윈드러너Z 등 신작 게임 및 서비스 게임 매출 반영
= 미르의전설2 IP 양성화 사업 진행중

 

■ 조이맥스
= 매출 73억원(전년동기대비 -14%), 영업이익 40억원(전년동기대비 -70%)
= 윈드러너Z와 요리차원 매출 반영 및 광고 선전비 및 각종 수수료 증가
= 캔디팡:쥬시월드, 윈드소울아레나, 증발도시(가제), 게이트식스(가제) 등 준비

 

■ 컴투스
= 매출 1241억원(전년동기대비 -4.1%), 영업이익 364억원(전년동기대비 -25.6%)
= 서머너즈워 글로벌 흥행에 힘입어 해외 매출 1030억원 달성
= 서머너즈워 MMORPG와 스카이랜더스 링오브히어로즈, 버디크러시 출시 예정

 

■ 넷마블
= 매출 5008억원(전년동기대비 -7.3%), 영업이익 622억원(전년동기대비 - 40.8%)
= 상반기 매출 1조 달성 및 2분기 해외 매출 비중 71%로 증가
= 해리포터의 2분기 실적은 절반 이상이 3분기에 반영 예정
= 더킹오브파이터즈올스타, 일곱개의대죄, 요괴워치 등 일본 시장 공략
=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빠른시일 내 출시할 예정
= 세븐나이츠2, 팬텀게이트 연내 출시 예정

 

■ 게임빌
= 매출 245억원(전년동기대비 -18.7%), 영업손실 41억원(전년동기대비 3.1%)
= 신작 출시로 매출 상승과 마케팅 등 전반적인 비용 효율화로 영업손실이 축소
= 탈리온, 엘룬, NBA NOW, 게임빌프로야구, 코스모듀얼 등 출시 예정

 

■ 카카오 게임 부문
= 매출 1116억원 (전년동기대비 42%)
= 사상 최대 분기 매출 달성
= PC부문 48%, 모바일 46%, 카카오VX 6% 차지
= 카카오게임즈 6월 코스닥상장 예비심사 통과, 하반기 IPO

 

■ 데브시스터즈
= 매출 86억원(전년동기대비 171%), 영업손실 22억원(전년동기배디 38.4%)
= 쿠키런오븐브레이드 견조한 매출 기여 별도 실적 흑자전환, 연결기준 적자감소
=신작 쿠키워즈(by 쿠키런) 8월 론칭, 쿠키런:퍼즐 개발 및 출시 준비

 

■ 넥슨
= 매출 4723억원(전년동기대비 2%), 영업이익 1582억원(전년동기대비 -2%)
= 상반기 매출 1조 3667억원 달성
= 모바일게임 매출은 전망치에 미치치 못한 반면, PC온라인 매출은 호조세
= 메이플스토리2 서구권 출시, 오버히트 글로벌 론칭, 진삼국무쌍언리쉬드 일본 론칭

 

■ 웹젠
= 매출 489억원(전년동기대비 11.8%), 영업이익 128억원(전년동기대비 14.9%)
= 해외 IP제휴사업 매출 감소, 신작 초기 영업비용 소요 실적 소폭 하락
= 6월 출시된 뮤오리진2 매출이 모두 반영되는 3분기 성장 기대
= 뮤온라인H5 한국출시, 큐브타운 등 글로벌 원빌드 게임 론칭

 

■ 펄어비스
= 매출 1127억원(전년동기대비 241.2%), 영업이익 548억원(전년동기대비 147.1%)
= 검은사막 모바일 매출 반영 분기 최대 실적 달성
= 일본 및 미국 자회사 설립하고 검은사막 모바일 콘솔 버전 글로벌 시장 공략

 

■ NHN엔터테인먼트
= 게임 부문 매출 984억원(전년동기대비 -19.8%)
= 웹보드 게임 계절적 비수기 영향과 일부 게임의 자연감소로 감소세
= 모노가타리, RWBY:어미티아레나, 크리티컬옵스 등 신작 론칭 예정

 

■ 네오위즈
= 매출 594억원(전년동기대비 26%), 영업이익 96억원(전년동기대비 172%)
= ‘블레스’ 스팀 출시와 일본 ‘브라운더스트’ 효과로 해외 매출 큰 폭 성장
= 자체 IP 글로벌 공략으로 중장기적인 성장 기반 마련

 

■ 엔씨소프트
ㄴ 매출 4365억원(전년동기대비 68.7%), 영업이익 1595억원(전년동기대비 324.6%)
ㄴ 상반기 누적 매출 9116억원 달성
ㄴ 리니지M 매출이 지난해 2분기에는 반영되지 않음, 924억원 로열티 매출 반영
ㄴ 아이온템페스트, 블소2, 리니지2M 지스타 시점 공개 예상 
ㄴ 프로젝트TL 비공개테스트 연말 혹은 겨울방학 시즌 진행

 

■ 한빛소트트
ㄴ 매출 91억원(전년동기대비 -16.7%), 영업이익 4억원(전년동기대비 5162.5%)
ㄴ 오디션 IP매출과 자회사 한빛드론 실적 반영으로 흑자전환
ㄴ 글로벌 파트너 게임 공동 개발 계약 수주 성과 반영, 클럽오디션 글로벌 서비스

 

■ 엠게임
ㄴ 매출 67억원(전년동기대비 -14%), 영업이익 9억원(전년동기대비-21.9%)
ㄴ 비용절감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증가
ㄴ 귀혼 모바일 테스트 및 출시, 럭큰롤 유럽 진출, 진열혈강호 개발, VR게임 출시

 

■ 룽투코리아
ㄴ 매출 141억원(전년동기대비 106%), 영업이익 3억원(전년동기대비 흑자전환)
ㄴ 열혈강호(모바일) 매출 반영과 교육사업부 분할 매각 체질 개선
ㄴ 열혈강호 IP 모바일 사업 확대

 

■ 파티게임즈
ㄴ 매출 32억원(전년동기대비 -55.8%), 영업손실 16억원(전년동기대비 적자지속)
ㄴ 상장폐지 심사중 : 감사증거 확보할 수 없음에 따른 감사의견 표명 거절(삼일회계법인)
ㄴ 8월 31일 기업심사위원회 개최 상장폐지 여부를  심의ㆍ의결 예정

 

※ 2018년 2분기 실적 및 컨콜 기사 바로보기

 

[이관우 기자 temz@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관우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