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가 뭔지 아시나요? '굿게임'의 준말입니다. 게임사전은 게임세대와 비 게임세대 간의 소통을 이끌 것입니다. 특히 부모가 자녀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어나 영어에서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사전을 찾듯이 게임 용어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게임사전이 등장했다.
엔씨소프트문화재단과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는 28일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SK텔레콤관에서 제작발표회를 열고 '게임사전: 게임에 대해 알고 싶었던 모든 것'을 출간했다고 발표했다.
'게임사전'은 게임의 개발·플레이·미학·문화·시대별 대표 게임선 등 관련 용어를 포함한 표제어 2천188개, 총 1천304페이지로 담아낸 국내 최초의 게임 사전이다.
엔씨소프트문화재단과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가 게임에 대한 대중적 이해를 높이고 학문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지난해 4월부터 제작에 착수했다.
이인화, 한혜원 이화여대 교수를 포함한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 연구진 62명이 집필을, 이어령 초대 문화부 장관이 감수를 각각 맡아 약 1년 2개월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게임사전은 게임 개발자와 이용자, 커뮤니티에서 빈번하게 통용되는 개념과 어휘를 체계적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최근 5년간 국내 최대 게임 커뮤니티 사이트의 게임 정보와 뉴스 등 각종 텍스트를 분석해 공통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용어를 추출했다. 추출된 말뭉치 용량만 텍스트 기준으로 7.7GB에 이른다.
게임사전의 표제어는 집필 및 자문위원단 회의와 일반인 공모를 통해 선정됐다. 먼저 집필 및 자문위원단 회의와 일반인 공모를 거쳐 2배수의 표제어를 정한 뒤 커뮤니티 사이트의 말뭉치 용례 검색과 통계 결과에 따라 일정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표제어 선정에서 제외하는 절차를 거쳤다.
이어령 전 장관은 "21세기는 게임의 시대이다. 게임은 당당한 시민권을 가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산재해 있던 모든 용어들을 모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함으로써, 게임 시대의 계몽기를 열어야 한다. 이를 위한 백과전서파가 지금 여기 한국에서 탄생했다. '게임사전'을 시작으로 게임에 대한 비판과 토론이 가시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게임사전의 가격은 6만8000원이다. 인세 수익은 집필에 참가한 석·박사급 연구진의 장학금으로 모두 사용될 예정이다.
[최지웅 기자 csage82@chosun.com] [gamechosu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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