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넷마블 제2의 나라 이그니스 '보리궁디', 레이드 영웅 공략? A부터 Z까지 다 알려준다!

작성일 : 2024.01.18

 

넷마블이 서비스 중인 모바일 MMORPG '제2의 나라' 유저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고 있다. 어떤 유저는 사냥에 매진해 남들보다 높은 레벨과 전투력을 달성하는가 하면, 또 다른 유저는 결투에 매력을 느껴 결투 랭커를 노리는 경우도 있다.

이그니스 서버 엔지니어 '보리궁디'는 레이드 신규 난이도 영웅 던전이 추가된 이후 1단계부터 꾸준히 공략과 후기를 작성하고 있는 유저다. 게임조선은 레이드에 도전하는 유저들을 위해 보리궁디와 인터뷰를 나누고 레이드 공략 후기와 보상, 꿀팁을 들어보았다.

[ 레이드 ] 영웅 모드 1단계 - 패턴 정리
[ 레이드 ] 영웅 모드 2단계 - 패턴 정리
[ 레이드 ] 영웅 모드 3단계 - 패턴 정리
[ 레이드 ] 영웅 모드 4단계 - 패턴 정리(+ 구슬 점프)

Q. 먼저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보리궁디: 안녕하세요. 이그니스 서버 ‘전설’ 킹덤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는 ‘보리궁디’ 입니다.

Q. 레이드 영웅 던전이 추가된 이후 단계마다 공략을 올리고 계십니다. 영웅 던전을 돌아본 소감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보리궁디: 레이드 영웅 던전 업데이트 공지가 올라온 후, 이를 클리어하기 위한 레이드 영웅 던전 오픈런 공격대를 모집했습니다. 오랫동안 레이드 합을 맞췄던 킹덤원들 및 가까운 지인분들의 일정을 맞춘 후 시도했습니다. 높은 투력으로 구성된 공격대였기 때문에 레이드 영웅 던전 1, 2, 3단계 모두 첫 시도 만에 클리어했습니다.

이후, 공략 작성에 필요한 추가적인 패턴 및 공팟에서 어려워하는 요소 조사를 위해 단계별로 공팟을 5번 이상 갔었습니다. 공팟은 오픈런 공격대보다는 클리어가 어려웠습니다.

특히 레이드 영웅 던전 3단계의 경우, 30분 이상 시도하고도 클리어 못했던 상황도 있었습니다.

이날 공팟 클리어에 오기가 생겨서 실패했던 공팟 공격대 분들 모두 서버 레이드 디스코드에 모인 후, 합을 맞춰서 클리어했던 게 기억이 납니다. 깰 듯 말 듯 아슬아슬한 상황이 많았지만 결국 클리어했고 이러한 부분이 오히려 더 재밌었던 것 같습니다.

Q. 영웅 던전에선 어떤 것들을 얻을 수 있나요?

보리궁디: 영웅 던전에서는 최상급 기어 스톤, 영웅 기어 스톤, 영웅 기어 스톤의 봉인 케이스, 메카 솔져 무기 설계도 봉인 상자, 메카 솔져 나노 부품 봉인 상자 등을 클리어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어 스톤, 레이드 무기 설계도, 레이드 코스튬 설계도 등이 전원 지급으로 변경됐기 때문에, 레이드 무기 및 코스튬 각성 올리기가 쉬워졌고, 기어 스톤 수급을 위해 레이드를 여러 번 가야 하던(ex. 기어 스톤 로테이션 공대) 피로도가 줄었습니다.

또한, 입찰 보상으로 ‘특수 지원품 IV : 영웅 검은 고리회 전초기지’를 2,000 다이아에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항아리 소마인 및 상자 보상으로 인해 2,000 다이아임에도 불구하고 입찰 경쟁이 높은 편입니다.

핵심 목표 보상 1순위는 ‘영웅 기어 스톤’ 입니다. ‘영웅 기어 스톤’은 하트 콜렉션의 능력치를 높여줍니다. 레이드 클리어 후 받은 ‘기어 스톤’의 등급에 따라 희비가 갈립니다…

Q. 영웅 던전과 일반 레이드의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보리궁디: 먼저 가장 큰 보상 부분의 차이는 ‘기어 스톤’의 등급입니다. 일반 1~4, 영웅 던전 각 한 단계씩 기어 스톤 보상이 차등적으로 지급됩니다. 같이 첨부한 레이드 보상 표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난이도의 경우, 일반 레이드는 난이도 하향 패치로 인해 클리어가 쉬워졌습니다. 공격대 부활 수량 증가, 몬스터 대미지 및 보스 HP 감소, 기믹 요소의 난이도가 대폭 하향됐습니다.

기믹 난이도 하향의 예시로 

· 일반 레이드 2단계 – 아래층 문 HP 감소로 위층에서 점프를 2단계까지만 하고도 점프 및 불지옥 폭탄 몬스터에서 수급된 폭탄으로 클리어 가능. 

· 일반 레이드 3단계 – 미로에 던질 수 있는 구체 개수 증가, 폭탄을 맞춰야 하는 몬스터의 이동 속도 감소

등이 있습니다.

영웅 던전의 난이도는 일반 레이드에서 새로운 패턴 2~3개 추가, 보스 HP 및 대미지 상향 등의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레이드와 영웅 던전의 차이를 체감했던 부분은 기존 패턴과 같지만, HP 상향 및 추가 대미지 요소가 들어가서 공팟을 실패했던 때 였습니다.

특히, 영웅 던전 2단계의 불구슬 막기와 3단계의 거대 구체 깨는 패턴에서 많이 죽어서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일반 레이드에서 추가된 요소로 불구슬 개수 증가 및 거대 구체 장판으로 인해 일반 레이드보다는 좀 더 합이 맞아야 클리어가 수월한 것 같습니다.

Q. 단계가 올라갈수록 패턴이 강화됩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패턴, 혹은 어려웠던 패턴은 무엇인가요?

보리궁디: 가장 기억에 남는 패턴은 영웅 던전 4단계의 구슬 점프입니다.

영웅 던전 4단계 첫 시도 때, 처음 보는 패턴이었기에 ‘응? 이게 뭐야…?’ 하는 사이에 다들 차가운 바닥에 누워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어찌어찌 클리어했지만, 이 패턴을 어떻게 피하는 건지 궁금했습니다.

그후에 공팟을 여러 차례 다니며 구슬 점프 패턴을 경험해보고 녹화한 영상을 돌려보며 파훼법을 알아냈습니다. 보스 아래쪽 팔 속성에 맞는 장판으로 가되, 장판 구슬 개수만큼의 인원을 초과하면 안 되는 패턴이었습니다. 처음엔 어려웠지만 알고 나니 제일 쉬웠던 패턴이었습니다.

Q. 그 밖에 영웅 던전을 공략하면서 기억에 남았던 순간이 있을까요?

보리궁디: 영웅 던전을 공략하면서 기억에 남았던 순간은, 같이 참여한 오픈런 공격대원들과 영웅 던전을 클리어했을 때였습니다. 약 4주간 오후 7시 레이드 시간에 맞추기 위해 퇴근하자마자 바로 와주신 분들 덕분에, 수월하게 레이드 진행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영웅 던전에 대한 정보가 많이 없었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클리어를 더 쉽게 할 수 있을까?’ 의견을 나누고, 그 의견을 바탕으로 영웅 던전을 클리어했을 때 재밌었습니다.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주셔서 덱 세팅 공지를 여러 번 갈아엎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20명의 시간과 합을 맞춘다는 게 쉽지 않은 일임에도 불구하고 잘 진행이 되었기에 기억에 남습니다.

Q. 모험가 중에선 민폐가 될까 무서워 선뜻 레이드에 도전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공대 참가부터 도전까지 조언을 부탁 드립니다.

보리궁디:

1. 레이드 도전 시점

레이드 도전 시점의 경우, 각 레이드 단계별로 쓰여있는 최소 권장 전투력에 맞춰서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혹 센 딜러분들이 도와주시면 권장 투력보다 낮아도 클리어는 가능합니다.

2. 공대 구하는 법

레이드 공대는 주로 킹덤 자체 레이드 공대 80%, 서버 레이드 공팟 20% 비율인 것 같습니다. (서버마다 그 비율이 다를 순 있습니다.) 매주 레이드를 진행하는 킹덤에 가입하여 킹덤 자체 공대에 참가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혹은 각 서버 레이드 단체 톡방이 있는지 문의해보고, 이 톡방에서 공팟에 참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스킬 및 이마젠 구성

레이드 공대에서 포지션은 크게 딜러와 버퍼 2가지로 나뉩니다. 특히 로그 버퍼, 위치 버퍼는 버퍼 스킬 덱을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버퍼 관련 스킬에 대해 잘 정리해놓은 글이 있어 링크 같이 첨부해놓겠습니다.

‘Aria루시 – 직업별 기본 버퍼 스킬’

이마젠의 경우, 각 파티별로 보스에게 디버프를 줄 수 있는 속성 이마젠 (동그르,싸메기,쌈보 등), 해적냥, 돼블린을 하나씩 포함해가면 좋습니다. 

Q. 그 외에 레이드에 도전하는 분들을 위해 전해주실 팁이 있을까요?

보리궁디:

1. 필수 도핑: 극장 버프, 유물 버프(공격력, 속성 유물), 특제 음식, 개인 음식

2. 킹덤 버프: 해당 보스 속성에 맞는 속성 연구소 버프 장착

3. 공대 직업 구성(공팟): 딜러 2명 / 로그 버퍼 1명 / 위치 버퍼 1명 / 엔지 버퍼 1명 (1파티 기준) – 위치 버퍼 자리에 소드맨, 디트 등 넣으셔도 무관합니다.

4. 필수 숙지 패턴

레이드 1단 – 레이저 패턴 피하기 (삼각형 – 중앙 – 환풍구), 구체 보호막 최대 허용 인원 = 구체 피뢰침 개수

레이드 2단 – 불구슬 막기 (불구슬 막는 인원 : 광폭화 전 16명 / 광폭화 후 20명 필요)

레이드 3단 – 거대 구체 장판 피하기 (보스와 풀 구체 사이에서 풀 구체 뒤를 따라가면서 딜)

레이드 4단 – 구슬 점프 (보스 아래쪽 팔 속성과 같은 장판에 서기 / 구슬 개수 = 허용 인원)

Q. 제2의 나라 개발진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보리궁디: 게임 운영에 조금 더 신경 써주시면 좋겠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같이 게임을 하던 사람들은 다 떠나가고, 남아있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이제는 사람 때문에 남아있는 게임인데 한 명씩 접을 때마다 기분이 뒤숭숭합니다. 사람이 이렇게만 남은 건 포럼의 건의 및 자유 게시판만 봐도 잘 알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지속해서 쓴소리하는 유저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이 늦거나, 조치가 없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런 글을 올리는 유저가 있다는 건 그래도 아직 이 게임에 애착이 있고 개선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글을 작성하고 있는 거로 생각합니다. 잘 만들어진 게임인 것 같은데, 운영이 아쉽습니다. 유저들의 목소리에 좀 더 귀 기울였으면 합니다.

Q. 마지막으로 자유롭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보리궁디: 이번 영웅 던전 레이드를 하면서 2023년 초중반에 이그니스 서버에서 같이 레이드 했던 유저분들 생각이 많이 났습니다. 레이드 그 자체에 재미를 느껴서 보상 횟수 없이도 매일 서버 공팟을 열고 서로 도와주면서 클리어했던 때가 참 좋았던 것 같습니다.

‘가을조아’, ‘마장동핑씨’, ‘안귀여운뀨식이’, ‘귀여운뀨식이’, ‘하닝이’ 등 지금은 비록 다른 서버에 있지만 같이 레이드 했을 때 즐거웠었습니다. 매번 생각만 하고 있다가 이 자리를 빌려 이제서야 전합니다 ㅎㅎ

‘제2의 나라’를 언제까지 할 진 모르겠지만, 이 게임을 하는 동안은 다들 스트레스 안 받고 즐겁게 게임을 했으면 합니다. 

그리고 이번 영웅 던전 오픈런 공격대에 참가해주셨던 분들도 모두 감사합니다. 약 4주간 레이드 일정 때문에 퇴근하자마자 달려와 주신 덕분에 차질 없이 레이드 진행이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20명 모두가 약속 시간을 지켜주시고 레이드 리딩도 잘 따라와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다음 신규 레이드 오픈런 때도 우리 함께 해요!!!

고클 / 김강오 / 김다음 / 나대지망고 / 닛나잘해

다미구미 / 달빛구르밍 / 달찬이 / 딧집 / 란세어

봉식 / 스웨이드 / 십미 / 어때 / 옥미미

응가공룡 / 일미 / 전화해 / 천박사 / 쿠키님

하덩 / 히노왕 / 흰덩 / Bseo / PeekU / PPIE

영웅 던전 오픈런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