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라이엇 게임즈, 2024 시즌 발로란트 챌린저스 시스템 개편안 공개

작성일 : 2023.10.23

 

[자료제공 = 스포티즌] 발로란트 이스포츠 생태계의 중간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챌린저스가 리그 구조 개편을 통해 교두보 역할이 강화됐다.

5대5 대전형 캐릭터 기반 전술 슈팅 게임 '발로란트'의 개발 및 유통사인 라이엇 게임즈(한국 대표 조혁진)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24 시즌을 앞두고 국제 리그와 프리미어를 연결해주는 중간 단계인 챌린저스 시스템을 개편했고 이를 통해 생태계 전체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 밝혔다.

발로란트 이스포츠 생태계에서 챌린저스는 가장 높은 단계의 리그인 국제 리그와 신인 발굴 시스템인 프리미어의 사이에 자리하고 있는 리그다. 2024년 전 세계 23 개 지역에서 열리는 챌린저스는 어센션을 통해 국제 리그로 승격하는 팀을 선발하게 된다. 아울러 게임 안에서 새로운 팀을 발굴하는 모드인 ‘프리미어’를 통해 새로운 팀들이 챌린저스 리그에 합류할 수 있게 된다.

◆ 지역별 2개 스테이지로 진행…어센션은 9월 개최

2024년 챌린저스는 연중 개최된다. 2024년 1월부터 2개의 스테이지가 개최되며 각 권역의 국제 리그로 승격하는 팀을 가리는 어센션은 챔피언스가 끝난 시점인 9월에 열린다. 이후 곧바로 2025 시즌을 위한 챌린저스가 개최되면서 챌린저스는 1년 내내 진행된다. 

각 스테이지는 정규 리그와 플레이오프로 구성되며 각 지역의 상황에 따라 대진 방식이나 일정이 조정된다. 

챌린저스는 프리미어와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승강전을 도입한다. 2024년 챌린저스 스테이지1이 종료되는 시점에 챌린저스 리그의 하위팀과 프리미어 상위 팀 간의 승격 강등전이 진행된다. 이는 프리미어가 도입된 이후 처음 열리는 챌린저스와의 승강전이다. 해당 대회에서 프리미어 팀이 챌린저스 리그 팀을 상대로 승리할 경우 챌린저스 스테이지2 진출권을 획득한다. 이에 대한 세부 정보는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2024년 9월에 열리는 어센션 대회에 이어 2025 챌린저스 시즌이 10월에 시작된다. 시작 날짜가 앞당겨지면서 일정 간 간격이 줄어들었고, 어센션을 통과한 팀은 국제 리그가 시작될 때까지 충분한 준비 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 2024년부터 투웨이(Two-Way) 선수 및 임대 제도 도입

라이엇 게임즈는 2024 챌린저스 개편과 함께 발로란트 이스포츠 생태계의 여러 단계 간에 긴밀하게 협조하고 상생할 수 있도록 새로운 정책을 도입했다. 국제 리그 팀과 챌린저스 리그 팀간의 제휴와 파트너십을 통해 활발하게 선수를 교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선수들에게는 경기에 나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팀들에게는 상업적인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제도화했다.

2024 시즌부터 제휴 파트너십을 통해 네 개의 국제 리그-아메리카스, 퍼시픽, EMEA, 중국-에 속한 팀들이 챌린저스는 물론 게임 체인저스 팀과 파트너십을 체결할 수 있다. 제휴 파트너십을 체결한 팀은 콘텐츠와 기타 상업적 파트너십에 대해 더욱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다. 챌린저스 팀과의 제휴 파트너십은 아메리카스, 퍼시픽, EMEA, 중국 등 같은 지역 내에서만 이루어져야 하지만 게임 체인저스 팀과는 지역과 관계없이 파트너십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십을 체결한 팀들은 투웨이 선수를 도입할 수 있다.

투웨이 선수 시스템은 국제 리그에서 자주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다. 작년에 국제 리그 팀과 계약한 예비 선수는 경기 출전 기회를 얻기가 쉽지 않았다. 이번에 투웨이 선수를 도입함으로써 국제 리그 팀에서 선발 라인업으로 출전하지 못하는 선수는 챌린저스와 게임 체인저스에서 제휴 파트너십을 맺은 팀의 선수로 뛸 수 있게 됐다. 

투웨이 선수와 함께 선수 임대 제도도 도입된다. 2024년 국제 리그 팀들은 챌린저스나 게임 체인저스 팀과 같이 국제 리그 이외에 다른 팀에게 소속 선수를 임대할 수 있다. 투웨이 선수와는 다르게 임대한 선수는 임대가 만료될 때까지 원 소속 팀에서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하지만 선수 임대는 제휴 파트너십 체계에 묶여 있지 않아 임대되는 선수가 갈 수 있는 팀의 범위가 넓어진다.

[게임조선 편집국 gamedesk@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