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리니지2M, 나에게 맞는 방어구는? 4부위 영웅 방어구 8종 비교

작성일 : 2020.05.24

 

리니지2M에는 다양한 방어구가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미스릴과 카르미안으로 시작해, 푸른 늑대 방어구나 아바돈, 디바인, 풀플레이트 등 다양한 방어구로 업그레이드를 해나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후에는 영웅 등급 방어구를 노리게 되는데, 영웅 방어구는 비싼 가격과 천차만별인 옵션 덕분에 어떤 방어구를 모아야 할지 고민이 될 수밖에 없다. 특히, 상의와 장갑, 투구, 신발로 이루어진 4부위에는 세트 효과가 있는 아이템이 있는가 하면 세트 효과 대신 개별적으로 강력한 부위도 존재한다.

이에 대표적인 4부위 영웅 아이템의 세트 효과 또는 개별 효과 총합을 더해 옵션을 비교해봤다. 

◆ 세트 효과를 노려라! <악몽> <다크 크리스탈> <마제스틱>


4개 세트를 다 착용하지 않으면 희귀 방어구보다 방어력 빼곤 뒤쳐지게 된다. = 게임조선 촬영

최초로 등장한 영웅 방어구로 악몽 세트와 다크 크리스탈 세트, 마제스틱 세트 3종이 있다. 이들 세트는 기본적으로 개별 부위에는 방어력 외 추가적인 옵션이 없고 세트 효과만 달려 있는 형태로 나왔으나 업데이트를 통해 특정 부위에는 추가 옵션이 달리기도 했다.

기본적으로 3개 아이템 모두 어떤 클래스가 입어도 상관이 없도록 주능력치나 특정 공격(근접, 원거리, 마법)과 관련된 옵션이 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재련에 주스탯이 붙는다는 점을 제외하면 어떤 클래스로 전환을 하든 옵션을 100% 활용할 수 있다는 소소한 장점이 있다.

악몽 다크 크리스탈 마제스틱
방어력 +54
대미지 리덕션 +2
CON +2
AGI +2
방어력 +45
모든 대미지 +4
명중 +4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 +2
방어력 +40
스킬 저항 +30
명중 +2
MP 회복(틱) +20
MP 절대 회복 +5
스킬 대미지 증폭 15%
※ 올 +4강화 기준 능력치 총합

악몽 세트는 방어에 치중한 세트로 개별 부위에 옵션이 일절 없으며, 세트 효과로 대미지 리덕션과 CON, AGI이 달려 있는 것이 특징이다. 4부위 방어구(상의, 장갑, 투구, 신발) 기준 유일하게 대미지 리덕션을 2 얻을 수 있다는 소소한 장점이 있으나, 그 이외에 옵션이 큰 효율을 내지 못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지는 않다.

다크 크리스탈 세트는 격수를 위한 영웅 방어구 세트다. 개별 옵션으로 신발에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와 스킬 저항이 있어 단독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세트 효과는 깔끔하게 모든 대미지와 명중이 각각 4씩 붙어 있어 어떤 클래스든 사냥에서 뛰어난 효율을 보여준다. 대신 방어적인 옵션은 떨어지는 편이다. 대미지 리덕션은커녕 스킬 저항이 1도 없는 것은 약간 아쉬운 부분.

마제스틱 세트는 스킬을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클래스를 위한 방어구다. MP 회복 틱이 20이고, 절대 회복도 5가 있는 것이 장점. 명중과 스킬 대미지 증폭도 붙어 유용한 편이다. 다만, 스킬을 주로 사용하는 지팡이 클래스와 오브 클래스에게는 후술할 테르시 방어구가 나오면서 성능면에서 애매해졌다. 오히려 INT 능력치가 없으면서 MP 회복과 스킬 대미지 증폭을 챙길 수 있어 이도류나 활 클래스가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스킬 저항이 30이나 있는 것도 장점이다.

◆ 상아탑 영웅 방어구 <폴리네> <네비트> <테르시>


개별 부위로도 강력하지만, 그만큼 고가에 거래되는 상아탑 방어구 = 게임조선 촬영

상아탑 2층 업데이트와 함께 등장한 폴리네, 네비트, 테르시 방어구는 각각 STR과 DEX, INT 능력치가 달린 비세트 아이템이다. 세트 효과가 없기 때문에 원하는 부위를 조합할 수 있으며, 단독 부위로 있는 영웅 아이템이나 희귀 아이템 등과도 섞어 쓸 수 있어 인기가 많다. 대신 부위마다 주스탯과 특정 공격 타입의 명중이 명시돼 있어 앞선 세트 방어구와 다르게 특정 클래스만이 착용하는 것이 강요되고 있다.

추가로 상아탑 영웅 방어구는 안전 강화가 6강까지 돼 다른 영웅 방어구보다 방어력을 더 쉽게 챙길 수 있다.

한편, 드랍 위치가 상아탑 2층으로 고정돼 있으며, 뛰어난 성능 탓에 앞선 영웅 방어구 세트에 비해 가격이 월등히 비싸다. 서버에 따라 다르겠지만, 옵션이 좋은 부위는 앞선 4세트 하나와 가격이 맞먹는 정도다.

폴리네 네비트 테르시
방어력 +56
스킬 저항 +15
STR + 7
근거리 명중 +2
방어력 +52
스킬 저항 +10
DEX +7
WIS +3
원거리 명중 +2
MP 회복(틱) +4
방어력 +48
스킬 저항 +10
INT +7
WIS +1
최대 MP +150
마법 대미지 +1
마법 명중 +2
MP 회복(틱) +26
스킬 대미지 증폭 +20%
※ 올 +6강화 기준 능력치 총합

폴리네 방어구는 4개 착용 시 STR 7과 근거리 명중 2, 스킬 저항 15를 챙길 수 있다. 공격적인 옵션으로 STR과 근거리 명중이 달려있으며, 높은 방어력과 스킬 저항도 매력적이다. 한편, 폴리네는 상의에 STR 3과 근거리 명중이 몰려있어 단독 방어구로도 인기가 많은 편이다. 근거리 명중 외 옵션이 없는 폴리네 건틀렛은 포기하고 야른그레이프르나 축복의 장갑 등으로 교체하면 더욱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네비트 방어구 역시 폴리네와 유사하다. DEX 7과 원거리 명중을 챙길 수 있으며, 스킬 저항과 WIS, MP 회복(틱) 등 자잘한 옵션도 있어 활 클래스 맞춤형 장비인 셈. 주로 깔끔하게 딜과 명중을 챙기는 다크 크리스탈 세트와 비교했을 때 순수하게 딜적인 측면은 떨어지지만, 부가적인 능력을 다수 얻을 수 있어 인기가 많다. 다크 크리스탈 세트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명중 수치도 네비트가 DEX로 인해 같거나 높기 때문에 인기가 많다. 딜적인 부분 역시 장갑을 야른그레이프르나 축복의 장갑으로 교체하면 충분하다.

테르시 세트는 INT 클래스에 특화된 영웅 방어구다 앞선 방어구와 마찬가지로 INT 7과 마법 명중을 얻을 수 있으며, 26에 달하는 MP 회복(틱)과 스킬 대미지 증폭 20%를 얻을 수 있다. 마제스틱 세트와 비교했을 때, 스킬 저항 20과 MP 절대 회복이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면에서 압살하기 때문에 현재로선 지팡이와 오브 클래스에게는 최고의 방어구다. 높은 스킬 대미지 증폭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INT와 마법 대미지, 마법 명중 등의 옵션으로 이루어져 있어 이도류나 활 클래스가 스킬 대미지 증폭을 위해 입기는 안 좋다. 이런 부분은 마제스틱 방어구의 소소한 장점.

◆ 베오라의 유적 영웅 방어구 <악마> <고대 엘븐>


고대 엘븐 방어구는 푸른 늑대 방어구랑 비교해도 떨어지는 성능을 보여준다. 좋은 재련이 필수인 셈 = 게임조선 촬영

베오라의 유적 업데이트 이후 악마 방어구와 고대 엘븐 방어구가 각각 추가됐다. 상아탑 방어구와 동일하게 세트 효과는 없으며, 상의, 장갑, 투구, 신발로 이루어져 있다.

상아탑 방어구처럼 세트 효과가 없지만, 안전강화는 6이 아닌 4인 것이 특징이다. 

악마 고대 엘븐
방어력 +49
스킬 저항 +10
모든 대미지 +2
명중 +1
MP 회복(틱) +4
무기 대미지 내성 +6%
더블 확률 +3%
스턴 내성 +7%
방어력 +39
최대 HP +200
모든 대미지 +1
명중 +1
※ 올 +4강화 기준 능력치 총합

악마 방어구는 베오라의 유적 최고 난이도 지역인 셀리호든의 봉인에서 획득할 수 있는 방어구로 앞선 방어구 들에 비해 종합적인 능력은 떨어지지만, 무기 대미지 내성과 스턴 내성 옵션을 보유하고 있다. 상의에는 모든 대미지와 더블 확률, MP 회복(틱) 옵션이 있고 방어력도 13이나 된다. 방어적인 효과를 살리기 위해 상의를 더블 저항과 무기 대미지 내성 효과를 가진 잊혀진 영웅의 흉갑 등과 교체해 섞어 쓰는 것도 하나의 방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옵션 특성상 사냥보다는 PvP 유저를 위한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다.

고대 엘븐 방어구는 베오라의 유적 내 NPC에게 주화를 통해 교환할 수 있는 영웅 방어구다. 악마 방어구와 마찬가지로 비세트이며, 단순 옵션만으로 보면 희귀 방어구인 푸른 늑대만도 못한 옵션을 가지고 있어 효율이 상당히 나쁘다. 방어력이 약간 높지만, 최근 속성 저항과 대미지 리덕션에 기댄 사냥이 주류가 되는 만큼 인기 있는 방어구가 되지는 못할 전망이다. 그래도 영웅 방어구인 만큼 푸른 늑대보다 재련 옵션이 1개 추가돼 더 좋은 옵션을 얻을 수 있다. 문제는 획득 방법이 상당히 난해하기 때문에 장시간 게임을 했음에도 영웅 방어구를 획득 또는 구매하지 못한 유저에 대한 마지노선 아이템으로 보는 것이 맞다.

[이정규 기자 rahkhan@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정규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