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라이엇게임즈, 한국 사회와 플레이어 위한 사회적 역할 당연

작성일 : 2019.09.10

 

[자료제공= 라이엇 게임즈] 라이엇 게임즈는 "플레이어를 중심에 두는 게임 회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한국 사회와 한국 플레이어를 위한 고민과 사회적 역할 수행이 당연하다는 생각으로 2011년 리그오브레전드 한국 서비스 시작지점부터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의지를 밝혀왔다.

게임 또한 하나의 문화콘텐츠인 만큼 문화를 만들어가는 기업으로서, 우리의 문화유산부터 바로 알고 더욱 널리 알려 나가고자 단기적인 사회공헌 활동이 아닌 장기적이고 꾸준한 사회공헌 활동을 계획, 진행해왔다. 

플레이어 및 청소년 등에게 게임은 하나의 소통 창구이기에, 귀기울이는 그들에게 우리 문화의 소중함과 세계적인 우수성을 지속적으로 알리고자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을 주제로 선정하고 각종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라이엇 게임즈의 누적 기부금은 2019년 9월 기준 52억 원 이상이다.

1. 해외 문화재 환수 – 8년 간 총 3건 성공

2014년 <석가삼존도> 환수 후원

2014년 1월, 라이엇 게임즈는 서울시 용산구에 위치한 국립중앙박물관 사진실에서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사장 안휘준) 및 문화재청(문화재청장 나선화)과 함께 문화재 반환에 대한 설명회를 가지고, 해외소재 문화재 세부사항을 발표했다. 반환 대상 유물은 조선시대 불화(佛畫) ‘석가 삼존도(Korean Sakyamuni Triad Painting)’로 미국 버지니아주 노포크 소재의 ‘허미티지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던 문화재다. 현존 불화 중 도상의 배치가 희소해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되는 유물로 일제시대 반출된 후 뉴욕에서 진행된 경매를 통해 박물관 측이 인수해 보관해온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라이엇 게임즈는 불화 반환 관련 비용 일체를 지원했으며, 외국계 기업이 문화재 반환 사업에 참여한 최초의 사례이자 미국에 존재하던 우리 문화재의 반환에 미국계 온라인 게임사 라이엇 게임즈가 함께했다는 점에서도 전례 없던 사례다.


문화재 환수설명회 현장 모습(좌)과 석가 삼존도 실물사진(우) = 라이엇 게임즈 제공

2018년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 환수 후원

2018년 1월, 라이엇 게임즈는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에 위치한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사장 지건길)과 함께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 언론공개회 –라이엇 게임즈 기부로 돌아온 문화재->를 진행했다. 석가삼존도를 성공적으로 국내로 반환하는데 성공한 2014년 이후 4년 만에 이루어낸 쾌거로, 이 죽책은 프랑스에서 개인이 소장하던 중 지난해 경매에 나온 것이 발견돼 라이엇 게임즈의 기부금을 활용한 매입 작업을 통해 우리나라로 돌아왔다.

해당 유물은 헌종의 어머니인 신정왕후(1808-1890)가 효명세자의 세자빈으로 책봉된 1819년(순조 19년) 당시 수여된 것으로, 전형적인 조선왕실의 죽책 형식을 엿볼 수 있으며 공예품으로서 뛰어난 예술성을 지닌 왕실 의례 상징물이다. 조선왕실의 어책과 어보는 조선시대의 정치·경제·사회·문화예술의 시대상을 드러내는 중요한 유물로, 지난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이 죽책은 강화도 외규장각에 소장되던 중 1866년 병인양요 때 불타 없어진 것으로 추정되었으나, 발견 이후 국외소재문화재재단, 문화재청 등 관련 기관의 강한 환수 의지와 라이엇 게임즈의 기부금 마련 및 지원 노력 등 민관의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져 마침내 고국의 품으로 돌아오게 됐다.

2019년 <척암선생 문집 책판> 환수 후원

‘척암선생문집 책판(拓菴先生文集 冊板, 이하 책판)’은 오스트리아에서 개인이 소장하던 중 중 2019년 2월 독일 경매에 출품됐고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이를 발견, 라이엇 게임즈에서 후원한 ‘국외소재 문화재 환수기금’을 활용해 매입했다.

이번 사례는 2014년 미국에서 ‘석가삼존도’ 환수 및 2018년 프랑스에서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을 환수한 데 이어 라이엇 게임즈가 3번째로 국외 소재 문화재 환수에 성공한 값진 성과다. 민간 기업이 국외 소재 문화재 환수에 연이어 지원한 전례 없는 사례라 눈길을 끈다.
 
특히 해외 경매에 출품된 우리 문화재에 대해 빠른 판단으로 경매 참여, 매입에 성공을 할 수 있었던 데에는 라이엇 게임즈가 국외문화재 환수기금을 사전에 수 억 원 규모로 조성해두고, 시의적 판단에 적극적으로 함께 한 것이 결정적인 성공요인이었다 할 수 있다. 라이엇 게임즈는 2012년 문화재청과 문화재 지킴이 협약을 체결한 후 매년 한국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을 위한 기부금을 전달해 왔다.
 
이번에 한국으로 환수된 이 책판은 조선 말기 영남지역의 대학자이자 1895년 을미의병(乙未義兵) 시 의병장으로 활동하며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힘쓴 척암 김도화(金道和, 1825-1912)가 남긴 것으로, 3·1 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이하는 올해 고국으로 돌아오게 됐다는 점도 두드러진다.
 
김도화가 생전에 남긴 글을 모아 그의 손자가 편집 및 간행한 ‘척암선생문집’을 찍기 위해 당초 1,000여장 제작되었을 책판은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소실되고 흩어져 현재는 한국국학진흥원에서 단 20장만 소장하고 있을 정도로 귀한 유물이다. 이번에 국내 환수한 책판은 이 중 9권 23~24면에 해당한다. 한국에 남아있던 ‘척암선생문집 책판’은 2015년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한국의 유교책판’)으로 등재되었는데, 이번에 돌아오는 책판도 원래 그 일부였던 만큼 소중한 가치를 지닌 인류 전체의 유산이라고 볼 수 있다.


김현모 문화재청 차장이 박준규 라이엇 게임즈 한국대표에게 감사패를 전달하고 있다. = 라이엇게임즈제공


척암선생문집 책판 전체 = 라이엇게임즈제공


척암선생문집 책판 세부 = 라이엇게임즈제공


척암선생문집 = 라이엇게임즈제공


척암선생문집 9권 24면 인출본(좌)과 책판(우) = 라이엇게임즈제공

2. 서울문묘와 성균관 3D 정밀 측량 사업 (2013년 10월~2014년 7월)

2013년 10월 착수해 2014년 7월 마무리된 ‘서울문묘 및 성균관’ 3차원 정밀측량 사업은 라이엇 게임즈가 문화재청과 지난 2012년 체결한 ‘한 문화재 한 지킴이’ 협약에 따라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지를 위한 사회환원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문화재청 주관 아래 사업자로 선정된 한국국토정보공사가 3차원 레이저 측량 및 영상콘텐츠 제작 등 과업을 2개 영역으로 나눠 약 9개월 간 사업을 전개했다.  이 사업이 중요한 이유는 특정 문화유산에 대한 디지털 원형기록이 구축되면 재해로 인한 훼손이나 소실 시 그대로 복원하는데 필수 근거자료가 될 뿐 아니라, 디지털 세대를 위한 역사교육 콘텐츠로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적지의 지형은 물론 각 구조물의 질감과 색감 등이 매우 정교하고 입체적으로 기록돼 현장에 직접 가 보지 않고도 감동적인 체험을 할 수 있다. 이번에 완성된 ‘서울문묘 및 성균관’의 디지털 콘텐츠는 문화재청 홈페이지를 비롯한 각종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다양한 언어로 번역돼 국내는 물론 해외에도 소개될 예정이며, 교육부에 디지털 교과서 콘텐츠로도 제공될 계획이다.


서울문묘와 성균관 3D정밀측량 관련 영상 이미지 = 라이엇 게임즈 제공


3차원 정밀측량이 시행된 성균관 현장 사진 = 라이엇 게임즈 제공

3. 서울문묘와 성균관 안내판 개선사업(2013년 7월~2014년 9월)

라이엇 게임즈는 ‘서울문묘 및 성균관’ 내 곳곳에 위치한 안내판을 개선하는 작업도 진행했다. 2013년 8월 문화재청 및 재단법인 아름지기와 함께 시작한 안내판 개선작업은 목업 설치를 통한 자체 심의과정을 거쳐 최종 디자인을 확정했다. 이어 실제 안내판 설치는 2014년 7~9월 진행돼 이제  ‘서울문묘 및 성균관’의 관람객은 실용적이고 세련되게 디자인된 새로운 안내판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새롭게 설치된 안내판의 모습 = 라이엇 게임즈 제공

4. 조선시대 왕실 유물 (노부 20여 점) 보존처리 지원(2012년 6월~2014년 12월)

라이엇 게임즈는 문화재청과 ‘한 문화재 한 지킴이’ 협약을 맺은 후 본격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시작했으며 그 첫 해인 2012년부터 조선시대 왕실 유물 중 긴급 보존처리가 필요한 노부(대형깃발) 25여 점에 대한 보존처리 사업 지원을 2년 여 동안 지속 후원했다. 특히 국왕의 위엄을 과시하고 신변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된 왕실 유물에 대한 보존처리라는 의미는 물론, 조선시대 왕실 유물인 노부와 관련해 ‘민관협력’이 이뤄진 첫 번째 사례라는 점 눈길을 끈다. 또 보존처리 외 문헌조사 및 성분분석까지 총괄적으로 함께 진행된 첫 사례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깊다. 향후 국립 고궁 박물관 및 문화재청 측은 보존처리 된 노부와 관련해 특별 전시 등도 고려 중에 있다.


보존처리가 완료된 조선시대 왕실 유물 ‘노부’의 모습 = 라이엇 게임즈 제공

5. LoL 플레이어 대상 역사교육 프로그램 진행

2012년에 이어 2013년에도 계속된 플레이어 대상 역사교육 프로그램은 문화재청과 맺은 ‘한 문화재 한 지킴이’ 협약의 일환으로, LoL 플레이어들이 우리의 문화와 역사를 쉽게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국립고궁박물관의 전문 강사진과 함께 고민해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교육은 국립고궁박물관의 대한제국실과 덕수궁을 연계한 ‘대한제국 황제의 꿈’, ‘역사돋보기-경복궁’, ‘찰칵찰칵 창덕궁 후원 4경’ 등 3가지 주제로 진행됐다. 모든 교육은 국립고궁박물관 소속 전문 강사진에 의해 시청각 수업, 유물 전시실 관람, 고궁 탐방, 깜짝 퀴즈 등 참가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흥미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2013년 한해 동안 혹한기와 혹서기를 제외하고 한 달에 1-2회씩 총 7회를 진행했으며 참가자수는 약 340여명으로 총 30시간 동안 교육이 진행됐다. 각 플레이어들이 이수한 교육시간을 모두 합치면 무려 1만200시간에 달한다. 연령별로는 12세 초등학생부터 손주와 함께 온 60대 할머니까지 다양했으며, 20대 대학생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2014년부터는 강연과 관람 위주였던 교육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해 ‘한양도성 탐방 및 성균관 예절교육’을 신설했고, 2015년에는 참가자 전원이 유복을 입고 조선시대 유생처럼 문묘와 성균관을 돌아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2016년에는 LoL 플레이어 대상의 ‘궁궐 탐방 및 전통문화 체험’과 차상위 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역사 논술 교실’ 프로그램이 진행됐으며, 특히 ‘효(孝) 문화와 왕실교육’을 상징하는 창경궁에서 한국 전통 성년식인 ‘관계례(冠筓禮)’를 체험하며 ‘자(字)’를 부여 받는 프로그램이 참가자들의 흥미를 이끌어냈다. 2017년에는 기존 프로그램에서 교재 및 기념품을 업그레이드해 참가자 만족도를 높였다. 또한 차상위 계층 청소년 대상의 역사논술 교육 프로그램을 꾸준히 진행하는 동시에 1박 2일 역사문화탐방 프로그램을 추가했다. 

2018년에는 예산을 2배 증액해 프로그램을 고급화했다. 2016년부터 좋은 반응을 얻어온 창경궁 궁궐 문화 및 ‘관계례(冠筓禮)’ 체험 2회와 함께, 북촌을 중심으로 서울 주요 권역의 현대적 문화유산을 돌아볼 수 있는 ‘소환사 한양 문화유산 탐방’ 프로그램이 4회, 경상/전라권 서원 등지를 돌아보며 1박 2일 탐방으로 진행되는 ‘소환사 문화탐방 캠프’가 2회 열린다. 또한 매년 차상위 계층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제공해 온 역사교육 프로그램은 서울 곳곳의 문화유산 탐방 활동으로 변모해 총 12회 진행될 예정이다.

2019년에는 소환사 문화재지킴이 활동의 참여 대상을 확대해, 청소년 프로그램에 장애인 및 다문화 가족 청소년도 참여할 수 있는 역사교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이들을 도울 청소년 자원봉사자들도 참가한다. 전문 교육 및 새로운 테마의 활동도 개발했다. 장애인 청소년을 위한 역사교실 프로그램에서는 새롭게 개발된 장애인 특화 교육 및 전문 교재와 교구를 통해 더욱 의미 있고 유익한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LoL 플레이어 대상의 ‘소환사 문화탐방’에서는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라이엇 게임즈와 함께 가는 ‘독립운동가의 길'이라는 테마 프로그램을 신설, 북촌 등 서울의 옛 골목길과 역사문화 자원을 살펴보고 국가보훈처에서 선정한 12인의 독립운동가를 소개할 예정이다. 1박 2일로 진행되는 소환사 문화재지킴이 캠프는 동해강원권 코스를 새롭게 구성해 강원, 충청, 경북, 전라권 등 더욱 다채로운 지역에서 열린다. 캠프는 연간 총 4회 진행되며 고택 스테이, 전통음식과 문화 체험 등을 통해 옛 선비 문화를 경험하게 된다.


라이엇 게임즈 역사교육 프로그램 현장 사진 = 라이엇 게임즈 제공


라이엇 게임즈 역사교육 프로그램 현장 사진 = 라이엇 게임즈 제공


라이엇 게임즈 역사교육 프로그램 현장 사진 = 라이엇 게임즈 제공

6. 라이엇 게임즈 임직원 상/ 하반기 자원봉사 활동

라이엇 게임즈 임직원들은 2012년부터 현재까지 상/ 하반기 1회씩 문화유적지에 대한 청정활동을 진행해오고 있다.

2012년 7월과 11월에는 경복궁을 방문해 봉사활동을 진행했으며 2013년에는 5월 선정릉 방문 및 청정활동 진행, 11월 서울문묘와 성균관 방문 및 청정활동 진행에 임한 바 있다. 2014년에는 경복궁 경회루 주변에 대한 청정활동, 잡초 제거 등의 활동 또한 진행한 바 있고 2015년 5월 27일에는 80여 명의 라이엇 게임즈 임직원들이 세계문화유산인 조선왕릉 중 ‘헌인릉’을 방문해 무더위 속에 잡초 제거 등의 청정활동을 진행했다. 청정활동 뒤에는 문화유적지를 둘러보고 퀴즈를 통해 그 가치와 상세한 정보를 탐구하는 시간 또한 갖은 바 있다. 또 2015년 하반기에는 경복궁을 다시 한 번 방문, 문화유적지를 살펴보고 청정 활동을 진행했으며 2016년에도 창경궁 및 창덕궁에서 문화유적지 청정활동을 펼쳤다.

2017년부터는 기존에 진행하던 문화유적 청정활동과 함께 전통문화체험활동을 연중 각 1회씩 진행하도록 해 더욱 뜻깊은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2017년 상반기에는 종로구에 위치한 ‘한국의 집’을 찾아 꽃산병 만들기, 전통 매듭과 목걸이 만들기, 택견 배우기 등에 참여했다. 하반기에는 아프리카 프릭스 프로게임단과 함께 10월 31일 창덕궁 청정활동 및 한양도성 낙산 구간의 야행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2018년부터는 전세계 라이엇 게임즈 오피스가 5월 한 달간 각 지역별로 의미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는 ‘Global Service Day’를 진행하고 있다.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 임직원들은 1박 2일 간 호남 지역(전주‧광주‧장성)의 전주한옥마을, 전주향교, 서원광주의 월봉서원, 호남의 상징이 할 수 있는 필암서원을 찾아 소중한 우리 문화유산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라이엇 게임즈 임직원 헌인릉 청정활동 사진 = 라이엇 게임즈 제공


서울 문묘와 성균관 청정활동에 나섰던 라이엇 게임즈 임직원 모습 = 라이엇 게임즈 제공 


라이엇 게임즈 임직원 전통문화체험 택견 현장 사진 = 라이엇 게임즈 제공


라이엇 게임즈 임직원, 아프리카 프릭스 프로게임단 문화재지킴이 활동사진 = 라이엇 게임즈 제공


2018년 1박2일 문화재지킴이 캠프에 참여한 라이엇 게임즈 임직원 모습 = 라이엇 게임즈 제공

7. 문화유산 국민신탁 특별전 후원, 긴급 구매 유물 대중 앞에 첫 공개

라이엇 게임즈는 2016년 2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문화재청 및 문화유산국민신탁이 주최, 주관한 <국민의 빛으로 역사의 빛을 더하다> 라는 전시를 전면 후원했다. 문화유산 국민신탁 소장유물 특별전에 해당되는 이 전시는, 기증 등 국민의 뜻을 모아 보전했던 문화유산들의 가치와 의미를 공유하는 장으로 마련된 자리였다. 전시를 통해서는 이준열사, 한규설선생 서화(書畫) 등 평소 한 곳에 모아 볼 수 없었던 대한제국, 을사늑약, 독립 운동과 관련된 유물 및 작품 20여 점이 공개됐다. 특히 이번 전시는 2013년부터 국내긴급유물구매를 후원한 라이엇 게임즈를 비롯해 일반 시민 및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포르쉐 코리아 및 호텔 프미라 등 다양한 기업들이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기증 및 신탁한 유물들로 마련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두드러졌으며 전시 장소 또한 과거 을사늑약이 행해진 역사적 장소 ‘중명전’에서 마련돼 인물 및 역사를 감상하는 데 의미가 더해졌다.

관련해 라이엇 게임즈 이승현 한국대표는 “한국 문화유산이야 말로 우리의 뿌리이자 삶의 바탕이며 라이엇 게임즈의 콘텐츠 또한 그러한 토양이 있었기에 자라날 수 있었다”며 “선조의 문화유산을 잘 보전하고 후대에 물려주는 것이야 말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가치”라며 이번 전시 후원의 이유를 밝히기도 했다.


문화유산국민신탁 소장유물특별전 현장 사진 = 라이엇 게임즈 제공


(좌) 이준열사 친필 사진 (우) 한규설 간찰 사진 = 라이엇게임즈제공


백범 김구 친필 휘호 사진 = 라이엇게임즈제공

8. 주미 대한제국 공사관 복원/활용 사업 지원

라이엇 게임즈는 2016년 4월 26일, 문화재청 및 국외소재문화재재단과 함께 주미 대한제국 공사관 복원 활용 후원약정식을 진행했다. 이는 총 5억 원의 예산 지원을 통해 주미 대한제국 공사관의 복원 및 활용 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내용이었다. 

미국 워싱턴 D.C에 위치한 주미 대한제국 공사관은 1889년부터 16년간 대한제국의 대미 외교를 위해 쓰였던 건물로, 개인이 소유하고 있다 지난 2012년 우리 정부가 재매입 했다.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대한제국 시절 외국에 설치한 공관 중 유일하게 원형을 유지하고 있어 당시 공사관 모습을 체험할 수 있는 귀중한 문화 유산으로 평가 받고 있다. 활용사업을 통해 공사관이 건립 당시와 흡사하게 재현됐으며, 라이엇 게임즈의 기부금은 건물 3층에 마련될 전시공간 조성에 쓰였다. 해당 전시공간은 주미 대한제국 공사관 개설의 역사적 의의와 외교적 활동, 재매입 과정, 대한민국의 발전상 등을 누구나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되는 ‘역사교육의 공간’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주목된다. 또 이번 프로젝트는 우리 문화유산의 활용사업에 일반 기업이 후원사로 참여한 민·관의 협력 사례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배가됐다 할 수 있다. 문화재청은 후원약정식에서 해당 사업에 대한 라이엇 게임즈의 후원과 관련해 “감사장”을 전달키도 했다.

또 후원 약정식에 참석한 나선화 문화재청장은 “문화재청은 민관협력 문화유산 보호활동을 위해 라이엇 게임즈와 다양한 문화재 지킴이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며 “라이엇 게임즈의 이번 후원을 통해 추진되는 주미 대한제국 공사관 복원, 활용사업이 자주외교의 역사공간이자 문화가치 창출의 문화공간, 문화외교 중심의 문화교류공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 덧붙였다.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복원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후 2018년 5월 22일 개관식을 진행했으며, 라이엇 게임즈의 기부금은 공사관 3층에 마련된 전시공간 보수 및 전시시설 설치비용에 사용됐다. 전시실은 공사관의 설치부터 대한제국공사관의 외교활동, 한미교류사 등을 전시패널과 각종 모니터를 통해 영상물로 소개하는 공간으로 현지 일반 관람객들을 위해 무료로 공개될 예정이다.


주미 대한제국 공사관 후원약정식 참석 연사들 = 라이엇 게임즈 제공


주미 대한제국 공사관 과거 모습/ 복원 사업 완료 후 실제 외경 사진 = 라이엇 게임즈 제공  


주미 대한제국 공사관 3층 전시실 내부 모습 = 라이엇 게임즈

9. 라이엇 게임즈 후원으로 “이상의집” 재개관

서울 종로구 통인동에 위치한 이상의집은 한국 근대문학을 대표하는 천재 시인 이상(李箱, 1910-1937)이 20여 년간 생활했던 집터로, 철거 위기에 처해 있다 2009년 문화유산국민신탁이 민간 기업의 후원을 통해 매입한 후 서촌을 대표하는 문화 공간으로 가꿔 왔다.

라이엇 게임즈는 2012년 문화재청과 ‘문화재지킴이’ 협약 체결 후 꾸준히 이어오고 있는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의 일환으로 이상의집 후원을 결정했으며 2017년 10월 문화재청에 기부했던 기금 중 일부를 활용해 이상의집 새 단장을 전액 후원했다. 당시 라이엇 게임즈는 근현대사 문화유산까지 지원 범위를 확대하며 그 첫걸음으로 근대 문학에 대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2018년 12월 19일 재개관식 현장에는 정재숙 문화재청장, 김종규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 정세균 국회의원, 김영종 종로구청장, 이승현 라이엇 게임즈 한국대표 등이 참석해 새롭게 탄생한 이상의집을 둘러보고 축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공개된 이상의집은 라이엇 게임즈의 기부금을 통해 이상을 기념하고 보다 쾌적한 전시 및 문화체험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편의시설과 전시 인프라를 확충하고 이상의 작품이 발표된 최초의 서적, 신문 등의 지면들을 아카이빙해 시, 소설, 수필, 서신, 그림 및 삽화 등 총 156점의 귀중한 자료를 전시하게 됐다. 또한 이상의집에는 중견 조각가인 최수앙 작가가 작업한 이상 동상도 설치됐다. 동상은 이상이 집에 거주하던 시기의 사진 및 이상과 비슷한 시기에 활동했던 서양화가 구본웅이 그린 초상화를 바탕으로 제작됐다.


이상의집 재개관식 현장 사진 = 라이엇 게임즈 제공


이상의집 팻말 = 라이엇 게임즈 제공


이상의집에 설치된 최수앙 작가의 이상 동상 = 라이엇 게임즈 제공

[게임조선 편집국 gamedesk@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