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붕괴3rd, 피카츄검? 히오스검? 모르겠니? 붕린이를 위한 용어 정리

작성일 : 2017.12.12

 



엑스디글로벌이 국내 서비스하는 모바일 액션게임 '붕괴3rd (이하 붕괴3)'는 중국에서 먼저 오픈한 뒤 국내로 상륙했다.
 
이에 중국 서버에서 활동했던 유저들은 한국 유저 간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 게임 내 각종 명칭을 부르기 쉽도록 바꿔서 괴리감을 없앴것이 특징이다.

특히 게임 내 등장하는 발키리는 동일한 이름을 가졌으나, 다양한 속성과 등급으로 나뉘기 때문에 이를 구분하기 위한 용어가 존재하며, 붕괴3을 갓 접한 이를 가리키는 '붕린이'와 게임 플레이 시 특정 상황에서 발동되는 'QTE(Quick Time Event)' 등의 용어가 있다.

처음 붕괴3을 접한 유저, 일명 붕린이는 이처럼 알아들을 수 없는 용어로 인해 게임 정보 접근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에 게임조선은 붕괴3에서 유저들이 쓰는 각종 용어를 한 자리에 정리해봤다.
 
■ 발키리 용어

발키리의 경우, 위에서 설명했듯이 등급과 속성, 무기에 따라서 함축적인 용어를 사용한다. 발키리의 명칭 앞에 '삐'와 '스'가 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각각 B등급과 S등급을 나타내며, 사용하는 무기에 따라서 '총', '검', '줘팸(주먹으로 때리다)' 등이 붙기도 한다.
또, 속성에 따라서 '기(기계)', '생(생물)', '이(이능)'가 있다. 그 외에도 캐릭터의 이름에서 따온 경우도 있다. 벚꽃을 뜻하는 '앵', 얼음의 '빙', 그림자의 앞 글자를 딴 '그', 불꽃을 의미하는 '염', 검다의 일본어인 쿠로이에서 따온 '쿠', 귀신의 '귀', 월광의 '광' 등이 있다.

- 키아나 카스라나
삐아나 : B등급 키아나를 일컫는다. B를 삐로 발음함. 키아나의 기본 형태. 기계 B등급 키아나.
총키 : 아명은 '총키아나'. 총을 주력 무기로 사용함에 따라 붙은 별명. 기계 A등급 키아나.
성녀 : 캐릭터명인 '성녀의 기도'에서 따옴. 이능 A등급 키아나.
월광 : 캐릭터명 '백기사·월광'에서 월광에서 따옴. 야민정음에 따라 '월팡'이라고도 한다. 생물 S등급 키아나.

- 라이덴 메이
삐메이 : 라이덴 메이의 기본 형태. B를 삐로 발음. 생물 B등급 메이.
검메이 : 검술을 사용하는 메이를 뜻한다. 생물 A등급 메이.
그메이 : 캐릭터 이름인 '그림자의 춤'에서 그만을 따왔다. 기계 A등급 메이.
귀메이 : 아명은 야민정음에 따라 '커메이'. '뇌전 여왕의 귀신 갑주'에서 귀를 따왔다. 이능 S등급 메이.

- 브로냐 자이칙
삐로냐 : B를 삐로 발음한 브로냐의 기본 형태. 이능 B등급 브로냐.
줘팸 : 필살기가 주먹으로 상대를 공격하는 모션에서 따온 별명. 이능 A등급 브로냐.
빙로냐 : 얼음 공격을 하는 특징을 살린 별명. 생물 A등급 브로냐.
스로나 : S를 스로 발음해 붙은 별명. 기계 S등급 브로냐.

- 무라타 히메코
삐메코 : 생물 B등급 히메코.
기메코 : 기계 속성의 앞 글자, '기'만 따옴. 기계 A등급 히메코.
더메코 : 필살기 사용 시, 범위 내 적이 멈추는 것에서 차용해 '더 월드 히메코'라 불리운다. 생물 A등급 히메코.
스메코 : 이능 S등급 히메코. 등급명이 이름 앞에 붙었다.

- 야에 사쿠라
생쿠라 : 생물 A등급 사쿠라. 속성명의 앞 글자를 따왔다.
기쿠라 : 아명은 '스쿠라'. 기계 S등급 사쿠라.


 
■ 성흔 용어

성흔은 보통 첫 음절이나 끝 음절만을 이용해 나타내거나 축약해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 외, 중국 서버에는 구현돼 있으나 국내 서버에는 미구현인 경우는 발음 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카네쓰구라 쓰이지만, 국내 표기명은 카네츠구다.

- 바토리 : 엘리자베스·바토리
- 료마 : 사카모토 료마
- 예카 : 예카테리나
- 막스 : 플랑크
- 테슬라 : 니콜라 테슬라
- 셰익 : 셰익스피어
- 클레오 : 클레오파트라
- 나가미츠 : 장광 (미구현)
- 아틸 : 아틸라
- 뉴턴 : 아이작 뉴턴
- 이홍 : 이이·홍
- 지크 : 지크프리트
- 수영복메이 : 메이·수영복 파티
- 차차 : 아자이 차차
- 케플 : 케플러
- 세실 : 세실리아
- 제갈 : 제갈량
- 카네쓰구 : 나오에 카네츠구
- 오토 : 오토벨라
- 이막아 : 이이·홍(上) / 플랑크(中) / 아틸라(下)
- 이예아 : 이이·홍(上) / 예카테리나(中) / 아틸라(下)
- 이막후 : 이이·홍(上) / 플랑크(中) / 후카 교만(下) (미구현)
- 이예후 : 이이·홍(上) / 예카테리나(中) / 후카 교만(下) (미구현)

■ 무기 용어

붕괴3을 접하면 초보자들이 가장 헷갈리는 것이 아마 무기의 명칭일 것이다. 피카츄검, 히오스검, 탬버린 등, 게임 상의 정식 명칭과 전혀 다른 경우가 매우 많다. 펄스 태도 17식을 17식이라 줄여 부르는 경우도 있으나 허무의 칼날을 히오스검 등으로 부르는, 특이한 경우도 있다. 

또, 무기의 생김새에 따라서 별명이 붙는 빠따(마그네틱 스톰·참)와 같은 케이스도 있다.

- 피카츄검 : 묘도 전혼
- 히오스검 : 허무의 칼날
- 세컨 : 2nd 성유물
- 탬버린 : 에너지 점퍼
- 마비총 : 초전자 핸드건
- 정위총 : 정위의 날개
- 스턴총 : 피스메이커
- 히오스총 : 달신의 가호
- 토르 : 토르의 망치
- 돼지빔 : 삼켜버린 화포
- 쿠로냐포 : 잠복차 캐논
- 조센빔 : 중장토끼 19C
- 17식 : 펄스 태도 17식
- 자포참 : 마그네틱 스톰·참 (아명, 빠따)
- 서드 : 3rd 성유물
- 양자포2형 : 양자파괴자 2형
- 티르팔 : 티르의 잘린 팔
- 5th : 5th 성유물
- 사나다포 : 화포 사나다
- 선혈 : 선혈의 춤
- 니드호그 : 니드호그의 익조
- 쿠로냐대검 : 배반자 대검
- 7th : 7th 성유물
- 후부키 : 영도·사쿠라 후부키
- 시작형펄스태도 : 프로토 펄스 태도
- 빙담천 : 방영도·빙담천
 
■ 게임 내 명칭

- 붕린이 : 붕괴3을 처음 접했거나 플레이한지 얼마 안된 신규 유저. 붕괴3와 어린이의 합성어.

- 급식 : 소과금 및 무과금을 뜻함. 급식 무기, 급식 성흔 등의 용어가 쓰이는데 무과금 및 소과금을 위한 맞춤형 장비라 해석 가능.

- 종결 : 최종 파밍의 상태.

- 발키리 : 발키리는 붕괴3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지칭하는 단어. 동일한 인물의 발키리라 하더라도, 속성 및 등급에 따라 다양한 발키리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키아나 카스라나의 경우, 기계 속성의 투예복·백련과 기계 속성 발키리·레인저, 생물 속성 백기사·월광, 이능 속성 성녀의 기도 등의 발키리로 나뉜다.

- 성흔 : 성흔은 발키리에 장착할 수 있는 장비 중 하나. 각 발키리는 총 세 개의 성흔을 장착 가능한데, 상/중/하로 나눠져 있다. 이에 맞춰 성흔을 장착할 수 있으며 세트 성흔을 장착할 경우에는 추가 효과가 발동된다.

- QTE : 특정 상황에서 발키리를 교체했을 때 발동되는 효과. 예를 들어 적이 마비 상태일 때 생물 속성 B등급 히메코로 교체할 경우, 주변 적에게 물리 데미지를 줌과 동시에 넉백시킨다.

- 호감도 : 대기실 화면(메인 화면)에서 발키리를 터치할 때마다 증가시킬 수 있는 수치. 발키리의 7개 부위를 터치 가능하며, 최대 4단계까지 올릴 수 있다. 매일 올릴 수 있는 호감도 수치는 고정돼 있으며 호감도를 올릴 경우 랜덤하게 버프 효과를 준다.

- 회수 의뢰 : 함대(길드 개념)에 가입해 진행할 수 있는 임무. 흑헌원 성흔 세트를 맞추기 위해 필수적으로 수행해야할 임무

- 조각맵 : 발키리의 영혼 조각을 모을 수 있는 스테이지를 칭함. 대표적으로 1-16 하드 (기동 장갑·황매화), 2-3 하드(성녀의 기도) 등이 있다.

- 로테이션 : 정밀 보급의 소원의 연못을 칭함. 특정 무기 및 성흔을 지정할 경우 정밀 보급에서 해당 장비가 정밀 보급에 등장할 확률이 높아진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시영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