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조선통신사] 게임을 넘어 무대로! 국내 게임 오케스트라, 화면 밖에서 감동 선사

작성일 : 2023.06.10

 

게임은 여러 요소가 합쳐진 문화 콘텐츠입니다. 게이머들에게 감동을 주는 스토리와 생생한 현장감을 전달하는 영상미, 그리고 다른 문화 콘텐츠와 차별화되는 상호작용까지 게임은 목적에 따라 다양한 요소를 활용해 하나의 작품이 됩니다. 그중에서도 작품의 분위기를 소리로 전달하는 음악은 게임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게임 속 음악은 타이틀 화면이나 로그인 화면에서 그 게임의 분위기를 알려주는 BGM부터 작품의 주제를 가사로 직접 전달하는 보컬곡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이 음악들은 OST 앨범이나 온라인 음원으로 발매되어 게임 밖에서도 게이머들에게 감동을 선사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제한 조치가 조금씩 풀리고 있는 2022년부터는 오케스트라와 함께 게임 OST를 연주하는 오프라인 음악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대형 콘서트홀에 울려 퍼지는 생생한 음악은 많은 게이머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습니다. 또 일부 음악회엔 개발진이 등장해 게이머와 함께 소통하며 작은 축제 분위기를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이번 조선통신사에선 2022년 한 해 동안 열린 게임 오케스트라 중 몇 가지를 모아봤습니다. 과연 어떤 게임이 어떤 음악으로 게이머들에게 감동을 선사했을까요?

■ 심포니 오브 메이플스토리

넥슨의 '메이플스토리'는 출시 20주년을 앞두고 게임 OST 음악회 '심포니 오브 메이플스토리'를 열었습니다. 2022년 3월 첫 선보인 심포니 오브 메이플스토리는 추가 음악회가 개최될 정도로 많은 게이머들에게 호응을 받았습니다. 또한 7월에는 전국 투어를 열어 총 7곳의 도시에서 13번의 음악회를 가졌으며, 총 1만 7천 명을 모으며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심포니 오브 메이플스토리는 로그인 테마로 사용된 대표곡 'Above the Treetops'로 시작되었고, 레헬른의 테마 '꿈의 도시 레헬른'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특히 꿈의 도시 레헬른을 연주할 땐 강원기 디렉터가 등장해 지휘를 맡으며 눈길을 끌었습니다.

■ 경기필하모닉 x 리니지 게임음악회

국내 온라인 게임 역사와 함께하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는 2022년 9월 리니지를 주제로 게임 음악회를 열었습니다. 리니지 음악회는 2022년으로 24주년을 맞이한 PC 리지니뿐만 아니라 리니지M과 리니지W까지 총 40곡을 게임 영상과 함께 선보이며 리니지 역사를 되짚어보는 음악회를 선보였습니다.

음악회에는 경기도립 오케스트라 경기필하모닉과 게임 음악 전문 플랫폼 기업인 플래직이 참여해 음악의 깊이를 더했습니다. 리니지 음악회인 만큼 1부의 제목은 '혈맹', 2부의 제목은 '피로 맺어진 세계'로 진행됐으며, 약 100분 동안 ‘은둔자’, ‘영원’, ‘공성’ 등 리니지의 대표 OST가 연주되었습니다.

■ 로스트아크 콘서트 디어 프렌즈

스마일게이트는 '로스트아크' 음악회인 디어 프렌즈를 개최했습니다. 디어 프렌즈는 음악회 현장을 유튜브로 송출되면서 보다 많은 게이머가 음악을 즐길 수 있었죠. 2022년 6월 개최된 디어 프렌즈는 유튜브 동시 시청자 21만 명, 2023년 4월 기준 누적 조회수 204만 회라는 높은 기록을 달성해 로스트아크의 인기를 실감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날 음악회에는 에스더와 군단장들의 테마를 비롯해 약 30곡이 연주되었으며, 관현악뿐만 아니라 보컬곡, 국악, 뮤지컬, 헤비메탈 등 다양한 장르를 선보이는 독특한 무대를 선보였습니다. 특히 음악회의 지휘를 맡은 지휘자 안두현은 열정적인 지휘를 보여줘 게이머들에게 '지휘군단장'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습니다.

■ 심포니 테일즈 : 오케스트라 공연

콩스튜디오의 가디언테일즈는 2022년 10월 '심포니 테일즈'를 개최했습니다. 심포니 테일즈는 오케스트라, 밴드, 합창단으로 구성된 음악회를 선보였으며, 퍼블리셔인 카카오게임즈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스트리밍을 진행하며 많은 게이머의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음악회는 가디언테일즈의 대표 캐릭터인 공주가 유저인 기사를 환영하는 영상으로 시작됐습니다. 공주의 환영 이후 로그인 테마인 'On your way', 각 월드의 테마, 기록되지 않은 세계에서 많은 유저들에게 감동을 안겨준 'Aisha and the Reinforcements'까지 음악과 영상이 한데 어우러진 공연으로 관람객들을 사로잡았습니다.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