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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만약 캐릭터 레벨이 105가 된다면? 최대 레벨 확장에 따른 데미지 변화 미리보기

nlv110_6876 대략볼록할철  |  2021-12-06 19:19  |  조회 3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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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네일용 구-슬)

던파 페스티벌 일정도 나왔고 그야말로 세기말 분위기인 던파입니다. 특히 8월 이후 공식적으로 '이번 시즌 마무리 단계 진입'이라 발표했기에 더더욱 그렇지요.

 

그렇다면 기존처럼 최고 레벨 확장과 함께 새로운 시즌이 열린다고 가정할 때 순수히 레벨 상승만으로 기존 콘텐츠가 얼마나 쉬워질지 미리 보는 시간을 가져보죠.

 

먼저 딜러와 버퍼 모두 제 캐릭터를 기준으로 측정하겠습니다. 던파오프 기준은 127억 나오는 캐릭터에요. 이게 현재 상태 오즈마 크림소스 30초 벨튀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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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건 105레벨로 올랐다고 가정할 때 순수하게 캐릭터 레벨에만 영향받는 요소를 모두 넣은 예상 딜표입니다. 장비가 바뀌지 않고 레벨만 올랐는데 딜이 30%가량 올랐습니다. 다음과 같은 요소로 장비 변동 없이 이정도나 오르게 됩니다.

 

- 스킬 레벨 변화
- 캐릭터 레벨 변화에 따른 방어력 변동
- 캐릭터 기초 스탯 및 버퍼 버프력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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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레벨 변동만 반영했는데 딜이 30.6% 상승

 

그럼 30% 씩이나 오르게 된 요소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스킬 레벨 변화입니다. 당연히 레벨이 오르면 스킬을 더 투자하게 되죠. 특히나 진각성이 추가된 이후 각성 패시브만 세 개가 되어 더더욱 상승 폭이 커졌습니다. 심지어 이번 100->105는 1각패, 2각패 모두 1레벨씩만 오르는데도 보편적으로 패시브로만 6% 정도 상승하게 됩니다.

 

물론 직업마다 편차는 있습니다. 1차 각성 패시브 레벨링 효율 차이, 또는 각성 패시브 외에도 최대 레벨 확장 시 추가로 투자 가능한 스킬 보유 정도로 차이가 나게 됩니다. 전자는 스핏파이어 같이 +2n%가 아닌 +1.5n%씩 오르는 직업, 후자는 스트라이커(남) 처럼 각성기에 패시브 효과가 붙어있는 경우입니다.

 

원래는 소드마스터나 배틀메이지처럼 전직 패시브도 더 찍히는 직업이 있었는데 100레벨을 끝으로 모두 마스터가 됐거나 밸런스 조절을 거치며 전부 없어진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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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패시브는 모두 해치웠다..!

 

또한 최대 레벨이 오르면 스킬별 비중도 조금씩 바뀝니다. 모든 스킬은 1레벨마다 찍지 않기 때문인데요, 캐릭터 최대 레벨이 5레벨 오를 때마다 스킬 레벨이 2레벨 / 3레벨 번갈아가며 상승합니다.

 

이는 경쟁 관계에 있는 중급기 / 상급기 끼리 비교할 때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특히, 75레벨 vs 80레벨 스킬의 경우 영향을 더 크게 받습니다. 스킬레벨링도 결국은 단리라서 이미 쌓일 대로 쌓인 저레벨 스킬보다 고레벨 스킬이 상승 폭이 더 크니깐요.

 

위와 연계되어 지속 딜링 요소가 있는 직업 중 전직 스킬로 별도의 공격력이 잡힌 직업의 경우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이미 정해진 마스터레벨까지 투자된 경우인데요, SP 투자 효율은 좋아도 최대 레벨이 확장될 때마다 손해를 보게 됩니다.

 

이 경우는 보통 해당 시즌 안에 밸런스 조절을 거치면서 너무 떨어졌다 싶으면 조금씩 올려주는 식으로 케어해주긴 하는데 일단 100시즌엔 ㅎ;;; 그나마 저레벨 스킬 비중이 오른다면 레벨업과 동시에 얻게 되는 TP 5 분배 정도가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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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습득 레벨 별 데미지 상승율

 

두 번째론 방어력 변동입니다. 이건 몬스터의 방어력이 최대 레벨 풀리면 알아서 바뀌는 게 아니라 단순히 던파 방어력 공식에 공격자 레벨이 들어가 있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몬스터 별로 지정된 방어력을 방어율로 환산할 때 분모에 공격자 레벨이 1레벨당 200씩 추가로 들어갑니다. 지금 워낙에 몬스터 방어력이 몇백만은 우습게 나오는 상황이라 방어율이 99%는 넘어가는 상태인데요, 이런 상황에서 분모에 천이 추가되는 것만으로도 약 5% 데미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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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론 정말 사소하긴 한데 어쨌든 오르긴 오르는 요소죠, 캐릭터 기초 스탯 및 버퍼 버프력 상승입니다. 모든 캐릭터는 1레벨당 자신의 주력 스탯이 낮게는 4.2부터 높게는 6.0까지 오릅니다. 여기에 어찌 되든 105레벨 에픽 방어구를 낄 테니 방어구 마스터리까지 더해보면 마을 스탯이 40 정도 오르겠네요.

 

당연히 딜러는 이 효과가 미미하며 이에 민감한 건 버퍼입니다. 스탯 15차이 때문에 몇천을 태우는 지경까지 가게 되는 버퍼에게 마을 스탯 40 정도가 오르는 건 꽤 크죠. 더불어 진각성이 나오면서 50Lv 버프(아포칼립스 계열)도 이중으로 오릅니다.

 

이에 보통 버프력이 2%에서 3%까진 오르게 됩니다. 이 수치는 신화를 포함한 자신의 세팅에 50Lv 버프와 관련된 옵션이 어떻게 짜였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제 세라핌 기준으론 2.9% 정도 상승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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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1레벨당 / 105레벨 기초 스탯

 

이렇듯 시즌이 마무리되어 가는 중 캐릭터 레벨이 5 상승할 때 전반적인 데미지 상승률을 정리해 봤습니다. 이 글을 마무리하면서 2년전 95->100 레벨 때도 비슷한 글을 썼던 게 기억나서 살펴보니 스킬 원계수부터 반토막 수준이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즉, 본문 글에서 보여준 건 정말 '캐릭터 레벨'과 연관되어 일어나는 데미지 상승만 따져본 겁니다. 밸런스 조절, 다음 시즌 장비 아이템 성능 등 이런저런 거 다 따져보면 또 한 번 대격변이 일어나겠죠.

 

점점 작업량은 늘어나는데 시간은 부족한 상황이지만 다음 시즌에도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새로고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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