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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버프력 기준 도입 후 1년 반, 현재 실태 점검

nlv110_6876 대략볼록할철  |  2021-10-26 03:21  |  조회 4875

 

(밑에 요약 있습니다) 

현재 버퍼가 파티원의 화력을 올려주는 성능은 각종 api 활용 사이트의 '버프력'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현재 버프력 시스템 도입당시 획기적이었는데요, 스탯버프로만 말하던 것에서 벗어나 딜러가 실제로 강해지는 정도를 측정할 수 있었기 때문이죠.

 

문제는, 도입 이후로 약 1년 반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윤명진 디렉터가 말했을 정도로 100시즌 중 과도한 성장 계단을 쌓아오면서 딜러고 버퍼고 아이템 수준이 매우 크게 올랐죠, 이에 현재버프력이 실측과 조금씩 어긋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딜러의 스펙이 많이 올랐습니다. 현재 던파오프에서 계산중인 버프 받을 딜러의 마을 스펙은 배메 기준으로 잡을때 마을 힘 3675 / 공격력 2650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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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보이는 사진은 API 사이트에 우리가 알던 그 '버프력'이 맨처음 나오던 시절 제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지금 시점에선 무슨 말도 안되는 스펙이냐? 싶지만 현재의 버프력 기준이 잡혔을 때인 2020년 초반에는 아직 100레벨 에픽 풀도 나오지 않은 시점이었어요, 증폭이 없다면 저정도 스탯의 딜러가 흔하게 보이던 시절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스탯 붙은 무기 클론 압타 출시, 어벨신 스탯 마부 추가, 오라 아바타 확장, 증폭 스탯 상향 등 수 많은 스탯 상승이 이루어진 상태입니다. 버퍼 버프력을 따질만한 던전을 갈때면 마을 스탯 4천 정돈 나와줘야 하는 시대가 됐죠.

 

반면 공격력은 기껏해야 상하의 및 보조장비 마법부여, 오라 아바타 확장 정도가 끝입니다. 2650 수치 자체가 지금도 대검급 무기를 든 정도 아니면 명성 106급 마부가지고는 달성하기 힘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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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프력 기준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하나 더 있습니다. 요즘 2각링크 쓰시나요? 정말 당연한 질문이지만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는 안쓰죠. 그런데 표기 버프력은 2각 기준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50레벨 비중이 높은 일부 신화 장비의 가치(군신, 영보 등)를 실전보다 약간 올리게 됩니다. 앞의 문제보단 실전과의 괴리가 적지만 무시할 수 없는 요소죠.

 

실전과 조금 괴리가 생긴점은 잔향 & 연옥 옵션에도 영향을 줍니다. 한 쪽으로 몰아주는게 효율이 더 좋은 특성상 보통은 '[크증] 30Lv 스탯 % 증가 + 50Lv % 증가' 또는 '[추뎀] 30Lv 공격력 % 증가 + 50Lv 고정 수치 증가' 중 하나를 사용합니다.

 

현재 사이트 표기 버프력은 앞서 설명한 이유 탓에 현재 스탯 버프력에 대한 점수가 후하게 책정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언뜻 보면 2각 <-> 1각 링크 격차때문에 공격력이 높게 평가된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기준 스탯이 너무 낮아서 반대의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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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에 사용할 배틀메이지의 30초 딜표입니다. 제가 5레드메인 쓰고 나서 실전에서 치는거 넣은거라 던옾 30초랑은 쪼금 다릅니다. 어... 너무 복잡하시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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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쪽만 보시면 됩니다. 딜러 투자 수준, 버프력, 실제 딜만 보면 됩니다. 나머지 잡다한거야 스킬 사용횟수, 카운터or홀딩 증뎀(25%) 정도인데 어차피 버프가 있던 없던 정량으로 뻥튀기 되는거라 상관없습니다. 

 

(버프력 계산은 3332 기반 국민 이중(상의 집or제/심연)과 잔향 두 부위 사용, 어벨신 50 제외 명성 106급 마부 사용, 증폭 X, 버프력 표기는 2각 링크, 실 계산은 1각 링크 기준으로 계산)

 

■ 광란 올 크증 vs 올 추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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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신화와 달리 3버퍼 모두 최강의 신화임을 부정하지 않는 광란 신화입니다. 환상적인 옵션 배분과 오즈마&시로코 이중 파밍 없이도 집or제/심연 단 한 부위 이중을 통해 버프력을 크게 끌어올리는 3332 기반 세팅이라 가장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죠.

버프력을 측정한 결과 사이트 표기 버프력이 크증 > 추뎀으로 나왔습니다. 과연 실제로도 같은 효율을 보여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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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증폭(사이트 기준인 저스펙)에선 실제로 크증 > 추뎀의 딜을 뽑아냈으나 10증폭 고스펙 유저한테는 되려 추뎀 > 크증의 딜을 뽑아줬습니다. 즉, 딜러의 스펙이 오르자 상대적으로 스탯보단 공격력의 가치가 높아져 효율이 바뀌었습니다.

 

■ 나락 vs 자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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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신화 간의 비교입니다. 광흑함 바로 밑의 자리를 다투는 친구들이죠, 다만 세간의 인식은 나락 > 자침이고 실제 계산값도 그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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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펙 유저한테도 나락 > 자침을 유지하고는 있으나 격차가 조금씩 줄어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10증보다 더 높은 최상위 유저한테는 격차가 더 좁혀지겠네요. 당장 만렙이 풀리면 50Lv 버프(스탯)는 올라가는데 30Lv 버프는 그대로라 누적되가면 격차가 뒤집힐 수도 있습니다.

 

■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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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2각링크/1각링크 차이때문에 발생하는 공격력 버프 올려치기보다 더 심할 정도로 스탯 버프가 올려치기 되는 중


- 이에 추뎀(30Lv 공% + 50Lv 고정 수치 증가)이 사이트 표기 버프력 차이는 미미해도 실전에서 격차가 꽤 나고 있음

 

- 마찬가지로 신화 전용 옵션에 30Lv 공%가 없는 경우 비슷한 버프력의 공% 보유 신화와 우위가 뒤집어 질 수 있음


이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사실 거창한 이야기는 아닌데 쓸데없이 장문이 되어부렸네요.

 

다음 시즌이 예고되고 현재 시즌을 마무리하는 단계에서 신화 초월을 계획중이라면 한 번쯤 고려해보셨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시즌에도 딜러 스펙이 오르면 올랐지 낮아지진 않을 테니깐요.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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