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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던파, 연단된 칼날을 시험한다! 최상위 콘텐츠 '기계 혁명 : 바칼 레이드'

icon_ms 샌즈  |  2022-10-27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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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 혁명 : 바칼 레이드'는 바칼이 사도 중 최초로 죽는 장면을 모험가가 직접 겪게 되는 폭룡왕 바칼 레이드의 메인 콘텐츠다.

최상위 수준의 유저가 모여 공략하는 '레이드'의 위상을 높이고자 개전과 바칼 레이드가 구분되었으며 레이드는 정말 수준 높게 장비를 성장시키고 준비한게 아니면 참가조차 힘들 정도로 명성과 던전 난이도가 매우 높다.

개전에서 등장했던 사룡, 광룡, 냉룡의 경우 전혀 다른 치명적인 패턴으로 무장해 모험가를 반겨주며, 용이 살아있으면 발동하는 권역 디버프도 단순히 조금 더 아픈 수준이 아니라 아예 공격을 지속하지 못할 정도로 방해해 다른 파티와 긴밀한 연계가 필요하다.

■ 개요

바칼 레이드는 12명이 3개의 파티를 만들어 도전할 수 있다. 기존 레이드처럼 토, 일, 월, 화, 수요일에만 입장할 수 있으며 명성 40047을 달성해야 채널 입장 및 공격대 편성이 가능하다.

일주일에 세 번까지 입장할 수 있으며 그중 한 번만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주의할 점은 개전과 입장 횟수를 공유한다. 둘 중 한곳을 플레이해 보상까지 받았다면 주간 입장 횟수가 남아있어도 양측 다 플레이할 수 없다.

■ 콘텐츠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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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전을 시작하면 정중앙에 폭룡왕의 정전이 있고 그곳으로 전진하는 '폭룡왕의 길', 11시 방향에 '사룡의 혼백당', 7시 방향에 '광룡의 멸진당', 3시 방향에 '냉룡의 투한당'이 위치해 있다.

던전 입장은 상황판을 보고 입장하는 것이 아니라 폭룡왕의 길, 용아랑 입구, 용조랑 입구 중 한곳에 입장한 뒤 목표지점으로 직접 방을 이동해야 한다. 바칼 레이드의 모든 지역은 이어져있으나 중간중간 강력한 네임드와 보스가 배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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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에 입장하면 상시적으로 던전 안에 입장한 것과 같다. 몬스터가 없어도 걸려있는 버프가 유지되며 쿨타임이 회복된다. 파티 단위로 코인 사용 횟수 제한이 있으며 개인 단위로 소모품 사용 횟수 제한이 있다. 

다만 마을로 후퇴할 경우에도 쿨타임이 초기화되지 않으며 사용 횟수 제한도 개인의 소모품만 다섯 개로 회복되고 나머지는 유지된다.

삼룡과 바칼 앞을 가로막고 있는 보스(아홉 꼬리 블로나, 요룡 님파, 한기의 게르다, 마룡 바실리스크) 처치 시 임시 주둔지가 설치된다. 이후 해당 지역을 방문할 때 소모품 사용 제한을 5개로, 코인 사용 제한을 2개로 회복시켜 주며 버퍼의 부활 사용 횟수도 초기화 시켜준다.

■ 레이드 성공 / 실패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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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레이드처럼 1페이즈(저지), 2페이즈(토벌) 구분이 따로 없이 폭룡왕의 정전에 위치한 바칼의 HP를 모두 깎으면 작전이 종료된다. 다만 바칼의 HP는 자신의 영역에 위치한 삼룡을 처치하지 않으면 일정 수준까지만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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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 공략 제한 시간은 직접 정해져있지 않다. 우측 상단을 보면 '겁화 게이지'가 차오르며 100% 도달 시 레이드가 실패한다. 레이드를 시작하고 2분이 지나면 그때부터 조금씩 게이지가 차오르며 만약 바칼과 조우하고 있는 파티가 없다면 매우 빠른 속도로 차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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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입장할 수 있는 지역인 폭룡왕의 길, 용아랑 입구, 용조랑 입구 쪽으로 전진 몬스터가 주기적으로 다가오며 이를 기지 앞까지 오게 했을 경우에도 겁화 게이지가 대폭 상승한다.

■ 용의 권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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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마리의 용은 레이드 시작 후 잠들어 있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순차적으로 일어난다. 맨 처음 깨어나는 용은 2분 후 바로 활동을 시작하며 이후 15분 뒤, 30분 뒤에 순차적으로 깨어난다. 

삼룡도 깨어난 이후, 입장중인 파티가 없다면 일정 시간마다 겁화 게이지를 대폭 차오르게 한다. 즉, 현재 상황에 맞춰 바칼을 상대할 파티와 용을 상대할 파티를 적절하게 분배해 공략해야 한다.

용이 깨어난 상태에서 해당 용의 권역에 들어가면 주기적으로 상태 이상(중독, 기절, 빙결)을 걸어 댄다. 바칼 레이드에선 기본적으로 기절과 빙결 상태 이상 내성이 30% 감소하기 때문에 제아무리 상태 이상 내성을 챙겼어도 5초마다 걸어대는 상태 이상 때문에 정상적인 공략이 불가능하다.

■ 파티 버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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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설명한 용의 권역 상태 이상을 극복하려면 파티 버프가 필요하다. 바칼 레이드에서 만나는 보스는 처치 시 임의의 버프를 파티 단위로 제공해 준다. 이 중 용의 본거지를 가로막는 수문장 역할의 보스는 상태 이상 셋 중 한 가지에 면역 상태가 되는 버프를, '현룡 자미르'는 모든 용의 권역 상태 이상을 막아주는 버프를 반드시 제공해준다. 

다만 어떤 보스가 어떤 상태 이상에 대한 면역을 제공하는지는 등장할 때마다 랜덤으로 결정된다. 즉, 삼룡 중 누가 먼저 깨어났고 상대하기 위해선 어떤 면역 버프가 필요한지, 해당 버프는 누가 제공하는지 파악하고 파티를 분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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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용의 권역에 있는 보스 중 삼룡에게 향하는 길을 가로막지 않는 보스(악동 스완, 천둥의 에클레어, 전격의 스테이츠)의 경우 처치 시 임의의 용 하나와 바칼에게 입히는 대미지가 오르는 버프가 부여된다.

그 밖에도 일정한 확률로 방어력 증가, 쿨타임 회복 속도 증가, 소모품 사용 제한 5회 해제, 지휘관 버프 사용 횟수 증가 등 전황을 유리하게 끌어갈 수 있는 버프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보스가 제공하는 버프와 현재 파티에 적용 중인 버프는 상황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지휘관 버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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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휘관 버프는 파티장이 사용할 수 있는 버프다. 일정 시간 상태 이상 면역을 부여해 권역의 공략을 수월하게 하거나, 후퇴 페널티를 없애 업화 게이지 상승을 방지하는 등 불리한 전황을 뒤엎을 수 있는 강력한 버프다.

사용 횟수가 정해져있으며 공격대 단위로 횟수를 공유한다. 즉, 다른 파티와 충분히 상의해 사용해야 하나 파티장이 파티 상황을 공유할 틈도 없이 긴박하다 판단하면 바로 사용해야 하는 등 까다로운 판단을 요구한다.

■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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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칼 처치 시 골든 베릴, 폭룡왕의 인장, 극복의 무용담, 용의 겁화 일정량을 고정으로 지급하며 105레벨 고정 옵션 및 커스텀 옵션 에픽을 3개부터 6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모두 개전보다 지급 수량이 더 많으며 에픽 장비의 경우 옵션 레벨이 70~75로 부여된다.

모든 보상 사용처는 개전과 동일하다. 레이드 상점에서 고정 에픽 및 융합 방어구 에픽을 구매할 수 있으며 무용담 상점을 통해 각종 마법부여 보주로 교환할 수 있다.

레이드에서만 얻을 수 있는 보상은 '경매'다. 레이드 경매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레전더리 카드를 비롯해 옵션 레벨이 80레벨로 고정된 에픽 장비, 기계 혁명 융합 에픽 장비 등 진귀한 보상을 기존 레이드 경매 시스템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 융합 무기

 

바칼 레이드 추가와 함께 무기에도 융합 장비가 등장했다. 기존 개전에서 추가된 '광폭화된/얼어붙은/사멸하는' 무기를 각각 1개씩 모아 만들 수 있다. 만들어진 융합 무기는 기존과 동일하게 사용하던 무기와 결합할 수 있으며 용의 겁화를 추가로 소모해 총 80개의 옵션 선택지 중 원하는 옵션으로 변경할 수 있다.

다만 바칼 에픽 무기의 경우 제작에 필요한 '용의 겁화'의 입수 경로가 상당히 제한적이다. 순수하게 바칼 레이드 클리어만으로 모으려면 약 10주의 시간이 걸릴정도로 융합 무기를 얻기까진 꽤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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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앤파이터 게임조선: https://df.gamechosu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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