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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굳건한 mp 과소모, 기본기 등에 업은 왕좌. 던파 5월의 Best & Worst!

icon_ms 샌즈  |  2022-05-03 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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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앤파이터에는 16년이 넘는 서비스 기간 동안 계속해서 새로운 직업들이 출시되어 왔으며 어느덧 63가지나 되는 많은 직업이 있다.

모든 직업이 각자의 개성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너무 직업의 가짓수가 많다 보니 자신이 주력으로 키우는 직업이 아닌 이상 어떤 점이 강점이고 약점인지 파악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특히 시즌 8 이후 각종 까다로운 조건을 요구하는 105레벨 장비 덕에 공격 타격 수, 무력화 등 캐릭터의 다양한 능력이 새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던파조선에서는 각 직업별로 8개의 주요 능력치를 한눈에 파악하기 쉽게 만들고 성능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그래프를 정기적으로 제작하여 유저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번달에는 지난 4월 한 달 간 캐릭터 성능이 직접 바뀐 사례가 없기 때문에 각 직업별 자세한 설명보다는 아이템 테마 변동으로 인한 변화를 간단하게 정리해보았다.

※ 이 기사는 전직업 계수표를 제작하고 있는 '대략볼록할철'님의 자료제공과 자문을 받아 작성됐습니다. 

■ 이번 달의 중점 이슈

4월 한 달 중 캐릭터 성능이 직접 조정된 경우는 없다. 이에 캐릭터 성능 지표도 변동이 크게 없는 상태다. 지난달에 Best에 있던 4인방이 여전히 그대로 있으며 Worst도 별반 다르지 않은 상황이다.

기본기 테마의 하향에도 불구하고 배틀메이지는 여전히 각종 까다로운 조건부를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의 유틸로 최상위권에 군림하고 있으며 아수라 역시 mp과소모 테마 조정 영향이 없다시피 해 왕좌에서 내려올 일이 없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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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히트 요구를 크게 줄인 아이템 밸런스 조절

그 외 주목할 점은 mp 과소모 테마에서 mp 회복 옵션의 조정으로 인해 압도적인 타수보단 스킬 mp 소모량 감소 효과를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직업이 이득을 보고 있는 점이다.

아예 일부 스킬을 mp 소모 없이 사용하는 블러드메이지를 비롯해 직업군 전체가 mp 소모 이득을 보는 남마법사, 무기로 mp 소모량 감소 혜택을 보는 어썰트 등 기존과 동일하게 mp 회복 옵션 아이템을 하나만 장만하고 높은 수치의 mp 과소모 세팅을 맞추는 일부 직업이 돋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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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성기조차 mp를 사용하지 않는 블러드메이지

직업 위치 중 그나마 변동점은 대규모 아이템 밸런싱을 거쳐오며 간접적으로 상향 조정되어 숨통이 트인 직업이 몇 있다는 점이다. 대표적으로 드래고니안 랜서가 기본기 테마의 조건부가 완화되어 수혜를 누리게 되며 Worst에선 벗어난 모습을 보여준다. 드래곤나이트도 mp 회복 옵션 조정으로 약간의 설치형 기술 덕에 반사이익을 얻게 됐다.

드래고니안 랜서와 드래곤나이트가 빠져나간 Worst 빈자리는 트러블슈터, 스페셜리스트가 차지했다. 두 직업 모두 정말 어떤 아이템 테마도 자신 있게 고르기 망설여지는 스킬 구조 덕에 시즌 8에서 난항을 겪고 있다. 기본기가 그렇게 강력한 것도 아니고, 공격력도 더 이상 특출나게 강하진 않기에 단점만 남은 상태다.

■ 능력치 선정 기준

- 공격력

스킬 개별의 공격력을 의미한다. 해당 수치가 높을수록 비교적 적은 수의 스킬로 남들보다 높은 데미지를 넣을 수 있다.

- 지속력

한차례 스킬을 퍼붓고 난 다음 화력의 공백이 얼마나 적은지를 의미한다. 쿨타임이 짧거나 소환수, 강력한 평타가 있을수록 더 높아지며 해당 수치가 높을수록 전투 시간이 길어져도 꾸준한 데미지를 넣을 수 있다.

- 속도

같은 시간 안에 얼마나 많은 스킬을 연속적으로 넣을 수 있는지를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각 직업별 스킬 딜레이가 얼마나 긴 지 반영하며 이를 무시하는 스킬 간 캔슬 기능이 있을 경우 상당히 높은 점수를 받게 된다.

또한 캐릭터의 여러 가지 속도 수치(공격속도, 이동속도, 캐스팅 속도)도 반영이 된다. 해당 수치가 높을수록 ‘히트앤런’ 플레이가 유리해진다.

- 타수

스킬이나 기본 공격으로 각종 아이템의 요구 타격 수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지 나타낸다. 순발력보단 지속력에 중점을 두고 책정했다.

- 무력화

적의 행동을 끊고 제압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무력화 게이지를 감소시킬 수 있는 상태 이상 보유 여부도 여기에 포함된다.

- 범위

스킬들의 평균적인 범위&사거리를 감안한 전투 시 몬스터와의 유지 거리를 의미한다. 공격 범위보다는 타점이 더 많은 영향을 끼친다. 해당 수치가 높을수록 몬스터와 일정 간격을 유지하면서 좀 더 안정적인 공격이 가능하다.

- 방어력

몬스터에게 공격을 받을 때 얼마나 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는지를 의미한다. 방어 관련 능력치와 공격을 무효화 할 수 있는 스킬들을 가질수록 높은 수치를 받게 된다. 해당 수치가 높을수록 몬스터의 공격을 피하지 않고 각종 슈퍼아머 스킬로 받아 가며 꾸준히 공격을 하는 과감한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 조작 난이도

캐릭터에 요구되는 컨트롤의 수준을 의미한다. 동시에 여러 조작을 해줘야 하거나 특정 조건을 맞춰서 스킬을 사용해야 하거나 스킬 사용 순서를 지켜줘야 할수록 높은 수치를 받게 되며 해당 수치가 높을수록 입문자가 쉽게 다루기 어려워진다.

■ 전체 직업 그래프 


 
 
 
 
 
 
 
 
 
 
 
 
 
 

[던전앤파이터 게임조선: https://df.gamechosu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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