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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레멘탈바머] 워록학개론 - 스킬트리편

nlv101_36546313 Ice-Bullet  |  2018-12-20 09:54  |  조회 10947

 

워록의 스킬트리는 누구나 찍는 공통적인 스킬은 있을지라도 정석이라고 할 수 있는 스킬트리는 존재히자 않습니다. 워록의 단점과 특유의 스킬구성때문에 생기는 현상인데 40제 무큐기를 찍지 않는 여유 스포대신 6개나 되는 기본기 중에 취향대로 찍게되는 것 입니다. 

따라서 특정한 스킬트리를 제시하는 것이 아닌, 필수, 준필수, 선택으로 구분하여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필수는 반드시 마스터해야 하는 스킬

준필수는 실전을 위해서는 사실상 찍어야하는 스킬

선택은 개인 취향에 따라 찍는 스킬

 

 

 

1. 필수

 

필수 스킬 목록입니다.



 

① 버프 및 패시브 스킬 

 

 

 

안찍으시면...... 아시죠?

 

 

② 각성기 

 

 

 

1각은 공짜고 2각도 스포 줄어들어서 죽창맨에 가까울 정도로 각성기와 무큐기의 퍼뎀차이가 나는 워록이 안쓸리가 없잖아요?

 

 

③ 45,80,85제 무큐기 

 

 

 

구리디 구린 워록 무큐기들의 희망과 같은 존재들입니다. 경건한 마음으로 찍읍시다.

 

 

④ 40제 무큐기 

 

 

 

딜용으로는 구리기로 유명한 두 스킬입니다. 하지만 워록이 가지고있는 홀딩기들이기 때문에 1은 필수적으로 찍어줍시다. 둘다 건물형도 홀딩시킬 수 있고, 같은 경우는 몹을 플레이어 전방에 모아주는 효과도 있기때문에 타점잡기도 굉장히 용이한 스킬입니다. 홀딩유지시간은

 1초

 3.5초 

정도 됩니다.

물론 마스터하는건 개인취향입니다.

 

 

▷ 필수 스킬이라 함은 안찍으면 캐릭터가 굴러가지 않는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텔레포트나 금나     장,퀵스같은건 안올렸지만 당연히 찍으셨겠죠? 

 

 

 

2. 준필수

 

준필수스킬 목록입니다.

 

 

① 속성발동-엘레멘탈 캐넌-엘레멘탈 포스 

 

 

이 네 스킬은 필수스킬에 넣을까 고민하다가 안 찍는다는 분들을 몇 번 봐서 준 필수로 넣어뒀습니다. 필수에 가까울 정도로 중요한 이유는 스포 대비 효율때문입니다. 대략 다음과 같군요.

 - 180 

 - 15 

 - 20 

 - 30 

네 스킬을 마스터하는데 단 245! 이면 충분합니다. 

은 마스터시 1500%정도 되는 평타 변환기

는 빠르게 5발의 평타를 10%강화한 상태로 발사합니다. 공중체류 테크닉에도 사용됩니다. 는 5발의 평타를 뭉쳐서 한번에 쏘아내는 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후딜이 매우짧아 워록 스킬연계의 마지막에 사용하면 빠르게 후딜을 캔슬 할 수 있습니다. 

는 스킬을 적중시킬 때 마다 1스택이 쌓이며, 적줭시에는 5스택이 바로 쌓입니다. 을 시전할 때 스택을 전부 소모하여 스택*7%만큼 데미지를 증가시키고 스택*5%만큼 크기가 증가합니다. 

 

이 스킬들은 워록이란 캐릭터를 운영함에 있어서 지속딜링을 책임지며, 매끄러운 운영을 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마수던전 같은 지딜던전에서는 조금만 느려도 속성발동이 딜표 1위를 찍는 일이 다반사 일 정도로 지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② EX기 

 

 

 

TP추가 이후 날아오른 스킬들입니다. 기존의 미묘했던 단발 퍼뎀을 50%나 증가시키면서 워록의 하자있는 무큐기 라인을 커버해주게된 효자들입니다. 엘레랑 엘필 한번씩 더 박는 퍼뎀이랑 비슷합니다. 물론 개인에 따라서 둘 중에 하나만 찍는 사람들도 있으니 반드시 둘다 찍을 필요는 없으나 15초 그로기메타에서는 DPS를 어마어마하게 올려주기에 찍는게 좋다고 봅니다.

 

 

 

3. 선택

 

 

워록의 기본기 라인업들입니다. 하나하나씩 설명합니다.

 

① 파이어로드 

 

크리스탈 어택과 같이 워록의 하급기를 담당합니다. 전방으로 스킬레벨에 갯수가 비례하는 불기둥을 순차적으로 생성시키며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특징으로는 짧은 쿨타임, 넓은 범위, 다단히트정도입니다. 특히 범위적인 측면에서는 암전 전방시전과 비등하거나 그 이상의 범위를 타격할 수 있고, 경직이 꽤나 좋은 편이라 대형보스에게는 꽤나 유용합니다. 짧은 쿨타임을 이용해 채널링기술 이전에 깔아두고 끝난 후 다시 시전하는 등 흐름을 이어가는데 좋습니다.

대신 하향패치를 통해 최대히트수가 12로 제한되었고, 스킬 메커니즘상 개개의 불기둥이 각각의 공격판정을 가지고 있어 소형몹은 6~8히트 하는 경우가 다반사고, 하급기다보니 횟수는 많지만 회당 2만퍼도 안되게 낮아 단일로는 잡몹 잡기도 힘든 스킬입니다. 때문에 주로 비슷한 범위를 가진 아이스 크리스탈 샤워와 병행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12히트가 넘어가도 데미지만 안뜰 뿐이지 타격판정은 존재해 경직을 줄 수 있습니다.

 

② 크리스탈 어택 

 

파이어로드와 같이 워록의 하급기를 담당하고 있는 기술입니다. 머리 위에서 얼음기둥 7개를 생성하여 사선으로 쏘아보내는 기술입니다.

 

특징으로는 짧은 쿨타임, 높은 %/쿨이 있습니다. 파이어로드보다 길지만 대신 퍼뎀도 더 높기에 지속딜링 측면에서는 우수하고, 히트 수가 고정이기에 파이어로드보다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리치가 맨틀 중앙부에 겨우 닿을 정도로 짧아 일반적으로 전방화면이 넘어가는 스킬들이 많은 워록에게는 리치가 미묘하고, 15초 한방 그로기메타에서는 2~3번이상 사용하기 힘들어 개인 취향인 스킬입니다. 그리고 후딜이 상당히 길어 엘레멘탈 캐넌등으로 후딜을 캔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③ 체인라이트닝

 

 암전과 같이 워록의 중급기를 담당하고 있는 체인라이트닝입니다. 손에서 전류를 방출에 전방에 있는  모든 X,Y,Z축을 추적하여 다단히트하며, 맞은 적 주위에 다른 적이 있을 시 일정횟수 옮겨가는 특성을 가진 스킬입니다.

 

특징으로는 TP에 의한 높은 퍼뎀,추적 성능이 있습니다. 체인 라이트닝 TP는 TP레벨만큼 옮겨가는 횟수를 차감시키는 대신(기본7회) 레벨당 20%의 데미지 증가를 제공하여 무큐기급의 퍼센트 데미지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적이 공중에 솟든, 화면밖에 있든, Y축이 100쯤 차이난다고 하더라도 일단 전방에 있으면 추적하는 어마어마한 추적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원소폭격 패널티로 인해 첫 전류가 닿아 데미지가 들어가기 전에 캔슬하면 데미지 자체가 들어가지 않고, 캔슬한 시점부터는 전류가 옮겨가지 않습니다. TP를 찍지않으면 기본기, 찍으면 대인기가 되는 기묘한 사양이며 혼자 캔슬 타이밍이 굉장히 미묘하여 스킬연계할 때 상당히 피곤합니다. 

 

 

④ 암전

 

 

 

체인 라이트닝과 같이 중급기를 담당하고 있는 암전입니다. 방향키를 누르는 것에 따라 두가지 버전이 있는데, 전방을 누르고 시전하면 전방으로 빔을 쏘아 원뿔형으로 타격하는 기술이 되고, 전방이외의 입력에는 캐릭터를 중심으로 원형범위에 데미지를 줍니다.

 

빠른 발동, 넓은 범위, 준수한 딜링, 두가지 버전에 의한 응용성, 15초라는 무난한 쿨타임 등 대부분의 워록유저가 사용하고 있을 만큼 준수한 기술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딱히 단점도 떠오르지 않네요.

 

 

 아이스 크리스탈 샤워

 

플레임 써클과 같이 워록의 상급기를 담당하고 있는 아이스 크리스탈 샤워, 이하 아크샤입니다. 전방에 마법진을 설치에 그 위에 있는 적에게 14히트의 장판데미지를 주는 기술입니다. 높은 확률의 빙결이 붙어있어 잡몹이나 어는 적에게는 안정적으로 빙결을 걸 수도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넓은 범위, 빙결,짧은 쿨타임이 있습니다. 범위가 파이어로드와 맞먹는 수준이라 잡몹잡기에 좋고, 빙결효과는 라이트닝월과 병행하면 레드크라운도 넘기는데 좋습니다. 게다가 TP에 쿨타임감소가 달려있어서 기본 쿨 12초, TP후 9초라는 35제라는 위치에 비해 굉장히 쿨타임이 짧습니다.

 

그 대신 퍼뎀이 낮게 측정되어 있어 극딜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버리는 경우가 많은 스킬이고, TP가 쿨타임 감소, 타격간격과 지속시간 감소로 인한 DPS증가라 강제되는데 데미지 증가가 없어 데미지 측면에서는 많이 아쉬운 스킬입니다.

 

 

⑥ 플레임 써클 

 

아이스 크리스탈 샤워와 같이 워록의 상급기를 담당하고 있는 플레임 써클입니다. 35제 무큐기로 바뀐 스킬이며, 20초의 쿨타임, TP시 5만퍼에 달하는 데미지, 암전과 같이 전방시전,기본시전 두가지로 나뉘는 스킬입니다. 중립시전의 경우 다단히트 3회, 폭발 1회지만 전방시전의 경우 다단히트 10회만 발생하며 데미지는 같습니다.

 

특징으로는 역시 35제 무큐기인 만큼 준수한 딜링, 두가지 시전방법에 의한 응용성, 다단히트를 통한 경직 등이 있습니다. 딜 하나는 35제 이하 중에 제일 강하고, 전방시전 범위는 보이는 범위보다 넓고, 전방시전 다단히트는 10회라 경직용으로도 괜찮은 팔방미인 스킬입니다.

하지만 비슷한 용도의 암전이 있기에 취향에 따라서 택1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둘다 찍어도 됩니다. 

 

 

4. 필자의 스킬트리 및 마치며

 

이런 괴상한 스킬트리도 있으니 자신만의 스킬트리를 찾으시라는 의미에서 제가 쓰고 있는 스킬트리를 올려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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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록의 스킬트리는 정해진 것이 없으니 직접 육성하면서 자신에게 맞춰가는 것이 최고입니다. 진짜 워록 스킬중에는 유난히 안좋은 스킬은 없어서 어떤 스킬이든 찍으면 써먹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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