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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닉/잡담] 옵티머스 이모저모 (QnA, 스킬트리, 탈리스만, 칭호, 시로코템) (2020.10.25기준)

nlv105_354651 하루이계  |  2020-06-08 23:10  |  조회 10703

 

목차

0. 옵티머스에 대해서

1. 독립오브젝트와 비 독립오브젝트 스킬 정리

2. 쿨타임 감소옵션 미적용 스킬은 뭐뭐 있나요?

3. 옵티는 강제명속인가요?

4. 옵티 던담/던오프 딜은 왜 낮은가요?

5. 템은 어떻게 가는게 좋을까요?

6. 무기는 메가쇼크가 좋은가요?

7. 메가쇼크 사용하면 무조건 솔라모듈을 찍어야하나요?

8. 옵티한테 탈리스만 선택 좋은가요?

9. 옵티머스 칭호는?

10. 옵티머스 딜플티는 뭔가요?

11. 옵티머스 시로코 템세팅은?

12. 탈리스만 세팅은?

13. 쿨감 스위칭은 어떻게 하는건가요?

14. 스킬트리는 어떻게 가야할까요?

15. 실전 딜사이클에 대하여

16. 25초 계수표 딜사이클 분석

17. 마무리

 

0. 옵티머스에 대해서

옵티머스는 본체가 자유로워 패턴을 피하면서도 안정된 딜링이 가능하고그로기 땐 초보분들도 계수표와 유사한 딜을 낼 수 있습니다하지만 준수한 딜을 보여줌에도 불구하고 유저 수는 늘지 않고 재미없다는 평이 대부분인 캐릭터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액션성 위주의 캐릭터가 아닌 운영중심의 캐릭터라는 점입니다액션성이 떨어지다보니 이 상황에선 어떤 스킬을 쓰면 좋은가스킬을 어떤 순서로 사용할 것인가빌드를 짜보고 그대로 적용하고 개선하는데서 재미를 찾아야하는 캐릭터입니다이계던전때 1인쩔을 생각해보면 패턴 나오면 체술로 몬스터를 농락하고카운터 슬로우도 노려보고 스킬을 쓰는 위치도 고려해야해서 빌드 세우는 재미가 쏠쏠했지만 지금은 그런게 없죠파티플레이 위주이다보니 스킬 잘 굴리면서 탄막 피하다가 그로기 오면 무큐기 순서대로 누르는게 전부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캐릭터가 시원시원하지 못하다는 점본체가 자유롭고 스킬이 설치형인 점은 좋은데 선딜레이가 길고 스킬 딜링타임이 깁니다캐릭터가 느리고 답답하다는 느낌을 주죠. 다른 캐릭들이 핵앤슬래쉬할때 옵티는 그런 느낌받기 힘듭니다. 스펙을 아무리 올려도 던전 클리어 타임은 일정 수치 이상 줄이기 힘듭니다.

 

옵티머스가 노잼 캐릭이니 개선해달라고 적은 것은 아닙니다그냥... 그렇다구요. 옛날에 윤명진 디렉터님이 언급했듯이 로봇전폭이나 체이서 같은 독특한 운영 캐릭터와 직관적으로 검으로 베고 총을 쏘는 캐릭터가 공존하는 것이 던파의 매력 중 하나입니다저도 그렇게 생각하구요마이너하지만 옵티만의 재미가 있고 적어도 지금 옵티 잡고 계시는 분들은 이런 맛에 재미있어하시는 분들이니까요.

 

 

1. 독립오브젝트와 비 독립오브젝트 스킬 정리

독립 오브젝트스패로우(일반), 스패로우(요격), 게일포스얼티밋 게일포스바이퍼

비 독립 오브젝트메카드롭플라즈마, G시리즈 등 그 외 모든 스킬

 

옵티는 독오 스킬이 거의 없어 공시옵을 터트리기 좋습니다개악 피흡수도 달달하고 아린 2깎의 경우 6~7초 내외면 충분하고 620히트는 30초정도 소요됩니다.(샌드백 기준각성기 사용기준)

 

 

2. 쿨타임 감소옵션 미적용 스킬은 뭐뭐 있나요?

G시리즈만 쿨감적용이 안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팔콘도 쿨감이 적용됩니다.

팔콘은 일반쿨감은 적용되지만 먼동반지에 있는 쿨타임 회복속도 증가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3. 옵티는 강제명속인가요?

대부분의 스킬은 기본적으로 명속성이고, 무속성 스킬은 트랜스포메이션이 명속성으로 바꿔줍니다평타만 무속성입니다. 


진각 전에는 평타 비중이 꽤 컸기때문에 별도의 속성부여가 필수였는데... 진각 후 평타 쓸 시간도 많이 줄었고, 정자극 레이드 적용으로 스킬 쿨도 굉장히 빨리돌게되었죠. 검은연옥 패턴도 까다로워 그냥 무큐계를 가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던파에 강제속성 직업은 없습니다원하신다면 화/수속성을 가셔도 무방하지만 큐계로 별도의 속성부여가 필요합니다. 대자연 어벨을 채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명속성을 가시면 됩니다.

 

 

4. 옵티머스 던담/던오프 딜은 왜 낮은가요?

왜 낮은가요? 라는 질문은 진각 전에 스킬횟수가 잘 반영되지 않아 나온 얘기고 지금은 오히려 실전딜보다 높게 표기되고 있습니다. 

 

랩터도 25초기준으로 12초정도 쓰는게 한계인데 21초로 표기되고 있고, 롤링썬더, G마그네틱 횟수도 실전에서 불가능한 횟수입니다. 그리고 메가쇼크런처에 있는 솔라모듈 증뎀옵션이 일반 스패로우에도 일괄 20%상승으로 들어가 있어서 실전보다 훨씬 높게 표기되고 있습니다. 

 

던담/던옾 딜 볼때 꼭 강조드리고 싶은 부분은 총합 딜이 아이템 세팅의 전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각성기 위주의 세팅이면 당연히 25초 총합 딜이 더 높게 나올 것이고 무큐기기본기 위주의 세팅이라면 상대적으로 낮을 수밖에 없겠죠세팅할 때 총합 딜만 보지말고 지딜이나 본인이 가는 던전을 고려했을 때 어떤 세팅이 더 좋은가 따져보셔야 합니다.

 

 

5. 템은 어떻게 가는게 좋을까요?

사람들이 쌔다쌔다 하는 방어구로 가시면 됩니다. (심흑차트개트군 등등...)

 

쿨감을 G시리즈가 못 받는 부분은 아쉽지만 팔콘/게일/스패/플라즈마는 쿨감이 먹히니까 쿨감템은 피할 수 있으면 피하되 10~20%정도는 좋습니다그리고 쿨감템은 스위칭으로 써야하니 갈아버리시면 안됩니다.

 

다른 직업들은 잘 쓰지만 피하라고 하고 싶은 템은 먼동 하나입니다.(팔콘 쿨감 미적용 때문)

 

 

6. 무기는 메가쇼크가 좋은가요?

검은연옥을 고려한 최종세팅에선 팔로우가 미세하게 메가쇼크보다 좋습니다. 하지만 세팅마다 다 다르니 이건 DAWNCLASS님의 에픽조합 계산기와 던파오프 커스텀으로 직접 검증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각각 장단점을 비교해드리면 메가쇼크는 팔콘3레벨(팔콘증뎀13%수준), 자체 명속성, 솔라모듈 강화옵션으로 요격모드 탈리스만이 없을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팔로우는 깡딜이 메가쇼크보다 강한데 이는 세팅마다 뒤집힐 수 있습니다.

 

 

7. 메가쇼크 사용하면 무조건 솔라모듈을 찍어야하나요?

아뇨. 솔라빔 20% 증뎀 옵션의 의미는 요격모드와 솔라빔의 딜을 거의 비슷하게 만들어서 선택의 폭을 늘려주는 것입니다. 요격모드 탈리스만이 없다면 메가쇼크+솔라빔 조합이 괜찮지만 요격모드를 보유하고 계시다면 무시하고 요격모드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8. 옵티한테 탈리스만 선택 좋은가요?

옵티는 탈리스만 선택빨을 좀 받습니다이왕이면 스위칭을 해서 쓰는 방법이 더 유용합니다탈리스만 선택과 다른 쿨감부위를 섞어주면 스패로우를 2번 미리 깔고 보스방에 입장할 수 있고, 1번만 미리깔고 들어가도 25초 그로기때 안정적으로 2번 넣을 수 있습니다.

 

스패로우 뿐만 아니라 탈선 스위칭으로 얼티밋 게일포스메카드롭도 2번씩 넣을 수 있습니다본인이 2번 넣고 싶은 스킬을 선택해서 탈리스만 슬롯1,2에 올리시면 됩니다. (스패게일을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9. 옵티머스 칭호는?

이건 답이 정해져있습니다75제 팔콘입니다.

 

팔콘 칭호를 이길 수 있는 상황은 딱하나 있습니다스위칭으로 스패로우를 1~2번 미리 깔아서 스킬 1사이클로 보스를 순삭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이거만 보고 그 비싼 45칭호를 살 수는 없죠..... 75제가 답입니다.

 

 

10. 옵티머스 아바타 상의옵션, 딜플티는 뭔가요?

아바타 상의는 2각패, G오퍼레이터 고정입니다.

딜플티는 하이테크놀로지(모든스킬 1.5%) / 트랜스포메이션(G시리즈 제외 2%) 중 하나 쓰시면 됩니다.

 

G시리즈 딜지분이 11%를 넘어가면 하이테크놀로지가 0.08~0.1% 더 좋습니다.

11%미만이면 트랜스포메이션이 더 좋습니다.

 

제 경우를 예시로 들면 연옥2인쩔이나 시로코 진의관에선 G시리즈 비중이 약12%정도 나오니 하이테크가 더 유리합니다.

하지만 산맥이나 연옥3인쩔처럼 보스가 순삭나는 경우엔 G시리즈 비중이 떡락해서 트랜스포메이션이 더 좋습니다.

 

G시리즈 운용이 잘안되는 초보유저분들에겐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두 플티간 차이는 굉장히 미세한 수준이니까 굳이 다른쪽으로 갈아탈 이유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11. 옵티머스 시로코 템세팅은?

딜만 보면 개인적으로 수문장 암살자를 2TOP으로 보고 있습니다.

 

암살자를 가면 스위칭 없이도 25초에 추가로 들어갈 수 있는 스킬이 게일플라즈마, G마그네틱으로 꽤 많아서 그로기 딜도 준수하고 지속딜도 괜찮죠단점은 쿨감으로 얻은 스킬 횟수 이득을 유저가 못 살린다면 별로입니다.

 

수문장은 옵티머스 딜 분포가 각성기에 크게 몰리지 않기 때문에 아주 쏠쏠하죠. 수문장 속성부여 옵션도 꿀이구요. 

 

 

12. 탈리스만 세팅은?

(1). 탈리스만

요약게일 스패 팔콘을 가장 추천합니다.

 

팔콘은 그냥 끼세요준수한 딜상승폭쿨감딜링타임 감소까지 있어서 필수 탈리스만입니다.

 

 

얼티밋 게일포스는 게일포스 20초 방생딜을 한방에 터지게 변경해주는 탈리스만입니다. 20초딜만 보면 아쉽지만 퍼쿨이 옵티 스킬 중 가장 높아 활용도가 높습니다쿨타임을 고려할 때 꾸준히 맞추면 탈리스만 미사용 대비 1.5배정도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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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패로우 요격모드는 최대 15초간 지속, 20히트시 자폭하는 참새를 몸에 두르게 해줍니다기존 스패로우의 여러 단점을 보완해주는 탈리스만이며 쿨감 스위칭이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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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격개시는 메카드롭의 쿨감과 딜 상승을 노려볼 수 있는 탈리스만입니다/쿨 상승폭이 가장 높은 탈리스만이라 필수탈리 3종이 없을때 임시로 채용하면 됩니다단점은 딜 들어가는데 시간이 좀 오래걸립니다.

 

 

(2). 

룬은 보빨파 전부 팔콘에 몰빵하고, 스패/게일/메드 룬은 일단 모아두세요.

특히 스패로우는 순딜이 필요한 던전에서 좋습니다.

 

 

13. 쿨감 스위칭은 어떻게 하는건가요?

스킬은 시전 시 장착하고 있는 장비의 쿨타임 감소 효과를 받는데 딜은 타격 시 입고 있는 장비의 딜을 받습니다.

 

 

저는 탈리스만선택+천공보장+천공반지+시간법석 이렇게 끼고 스패로우 소환 > 탈리스만 선택만 남기고 본템 스위칭 게일포스 꾹 누르기 탈리스만선택을 본템으로 갈아입기 극딜 요렇게 하고 있습니다.

 

시로코 챌린지나 연옥에선 캐리어처럼 미리 보스방 전에 1~2번 뽑고 입장하면 쏠쏠합니다.

 

쿨감템 종류는 위의 예시말고 다른거 끼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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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쿨감

역작3세트(이왕이면 하의 어깨 벨트), 마력의소용돌이+산물암살자(하의+반지)

여행자법석천공귀걸이천공반지황혼 목걸이시간보장(비추 스택쌓기 필요), 탈리스만 선택

 

쿨타임회복속도 증가(착용하고 있어야 발동)

흐름상의먼동 목걸이

 

 

14. 스킬트리

무조건 1순위는 생존입니다공략미숙으로 생존이 안되면 다른 스킬 내려서 카모나 도약공사 찍으셔야합니다필수적으로 찍어야 하는 스킬은 언급하지 않고 선택적으로 찍는 스킬들만 적습니다.

 


 

(1). 플라즈마(M+TpM) / 메카드롭(남는스포/Tp4) / 프리스비(1)

프리스비가 딜은 별로지만 나름 고레벨 스킬이라 1찍었을때 효율이 좋습니다. 최소한 1은 찍어주세요.

그리고 플라즈마와 메카드롭인데... 둘의 퍼/쿨이 거의 동일해서 취향껏 찍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메카드롭 딜 들어가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서 플라즈마에 몰아줬습니다.

 

 

(2). 카모플라쥬

상시 피해감소 옵션이 있습니다최소1, 남는 스포 전부 줍시다던전에서 많이 맞는다 싶으면 카모에 최대한 투자하시면 됩니다.

 

 

(3). 기타

마크리는 본인의 상황에 맞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고대의 기억은 루프송을 못 받아서 해골물급 딜 상승폭을 보입니다비추

 

은탄도 비추옵티 평타가 그로기 기준 약 3~5%쯤 딜 비중 가지는데 생존력 포기하고 스포200 투자해 찍어봐야 5%정도 쌔집니다차라리 스포50에 1만 찍어도 10% 쌔지는 패스티스트건이 효율이 좋습니다.

 

도약공중사격은 생존력을 위해 투자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저는 손이 안가서 그냥 뺐습니다.

 

 

15. 실전 딜사이클에 대하여

옵티는 설치기 위주의 스킬 구성치고는 계수가 그럭저럭 나쁘지 않은 직업입니다딜 넣는 시간과 선 딜레이가 매우 길기 때문이죠그래서 몹이 어디로 도망갈지무슨 패턴을 쓸지 예측하고 스킬을 써야 합니다.

 

설치기 위주이기 때문에 딜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연옥처럼 짤딜 시간이 길수록패턴이 위협적이여서 도망만 다녀야할수록 옵티의 가치가 빛납니다옵티는 화력이 강한 딜러가 아니기 때문에 누적딜을 계속 넣을 수 있는가없는가파일럿 간 차이가 여기서 나오죠.

 

캐릭터 자체의 난이도는 낮지만 패턴 완숙/미숙유저의 딜 차이가 많이 납니다과거 DPL에서 선수들이 옵티머스를 급하게 육성해서라도 들고 나온 이유가 이거죠패턴만 완숙이면 안정적으로 딜을 뽑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기억해야 할 것들만 위주로 적습니다.

 

 

(1). 롤썬 > 진각(1각) 롤썬을 사용합니다.

진각이나 1각을 쓰면 롤썬이 다시 풀충전 상태가 됩니다.

 

(2). 랩터가 비는 시간을 최대한 줄입니다.

간혹... 롤썬쏘고 다른 무큐기 쓰다가 랩터를 안붙인다던가 그런 영상들이 있는데 랩터는 언제나 붙어있어야 된다고 생각해주세요.

 

(3). G마그네틱은 생각보다 쌥니다.

롤썬 1회 사출이랑 딜이 비슷하니 쓸 수 있으면 계속 써줍시다.

 

주의해야할 점은 롤썬 풀 충전 타이밍과 마그네틱 쿨이 꼬여서 돌기 때문에 롤썬 랩터 마그 랩터 이런식으로 사용해서 랩터 부착 시간을 비워버리면 너무 비효율적입니다.(그냥 랩터 쭉 붙인거보다 못합니다.) 롤썬 쏠 때 마그네틱도 같이 써서 랩터 손실을 줄여주세요.

 

(4). 95제 사용 중 G시리즈를 동시에 운용할 것.

95제 스킬이 채널링이 길고 캐릭터가 고정되지만 G시리즈는 변환 가능하니 이때 손은 놀지말고 G시리즈 굴려주세요.


마그네틱 > 95제 > 롤링썬더 사출 > 랩터 부착 이런식으로 사용하면 평타넣을 시간을 더 벌 수 있습니다.

 

(5). 진각 사용전에 팔콘 2스택이상 사용하고 진각성 사용할 것.

진각 시전시간이 길어서 팔콘 2번이상 사용하고 난 뒤에 진각성을 써야 팔콘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6). 평타는 생각보다 쌥니다.

멀뚱멀뚱하기보단 그로기 때 평타를 넣으면 딜비중 3~5프로까지 나오니까 꼭 써주세요.

 

아래는 참고용 딜표입니다.

딜타임이 길어지는 연옥 2인쩔(노시너지), 진의관, 홍옥은 딜표가 퍼쿨순으로 정렬됩니다. 이 경우 룬은 팔콘에 몰아주는게 유리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스킬 1~2사이클안에 보스가 잡히는 경우, 혹은 연옥처럼 코마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경우 스패로우 스위칭빨을 잘 받아서 룬은 스패에 몰아주는게 좋음.

 

 

산맥 2인쩔 - 스패스위칭으로 2번 미리깔고 들어가니 진각과 스패가 비빔

 

연옥 3인쩔 - 입장전 스패2회, 코마때는 스위칭 안함.

 

진의관 4인쩔 - 딜타임 길어지니 팔콘 올라오고 슬슬 퍼쿨순으로 정렬되기시작

 

연옥 2인쩔 (시너지손O) - 입장전 스패2회 스위칭 + 코마때도 1번 추가로 스위칭해서 스패가 드디어 1위를 먹음

 

홍옥60층 - 거의 완벽하게 퍼쿨 순으로 정렬 된 딜표...

 

 

 

16. 옵티머스 25초 딜사이클

자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으로 25초 딜사이클을 분석해 봅시다. 영상은 암살자+노정자극이라 노쿨감 세팅에서 정자극 먹으면 저렇게 굴러가는구나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딜타임 시작 전 스패 스위칭으로 미리뽑기, 게일포스와 팔콘(코로나폼미리 깔아두기

> 롤썬 > 마그 > 랩터 및 팔콘 

> 무큐기 깔면서 평타

> 팔콘 전부 소진할 쯤 롤썬이 돌아옵니다. 

> 롤썬 > 진각

> 마그 > 95제 + 롤썬 + 랩터 변환 후 팔콘

>게일포스, 플라즈마

>딜타임 마무리엔 롤썬

 

여기서 룬작을 하면 메카드롭도 2번이 됩니다. 요즘 25초빌드가 의미가 크게 없긴하지만 95제나 진각기 운용방법, 팔콘 그리고 랩터 평짤 같은거 참고하기에는 빌드영상같은거 찾아보는게 도움 많이 됩니다.

 

 

17. 마무리

말 많았던 진각성이 나온지 벌써 한달이 넘었네요. 이제서야 이 글을 수정하고 있다니 참... 솔직히 진각성에 굉장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옵티의 안정성과 범위를 고려하면 딜도 납득은 되는 수준이구요.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밸런스 이정도로 잘 조절하는 네오플이 특정 직업은 대놓고 사기캐릭터로 뽑아내고 있다는 점은 좀 꼽습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이거저거 하고 싶은 말이나 팁을 글 하나에 다 담으려니 너무 길어졌네요.

 

마지막은 참고용 시로코 챌린지 영상입니다. 퍼섭에서 연옥변환 없을때 찍었던거라 지금이랑은 또 조금 다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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