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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넨마/정보] 염황에게 레벨링 효율이 좋지 않은 이유 (장문)

nlv42 Florian  |  2017-12-14 12:13  |  조회 14636

 

염황은 1각패를 제외한 모든 구간 패시브들이 분산스증 구조입니다

왜 계속 분산스증구조를 언급하냐면
나넨은 기공장, 휘광의 성체, 뇌전각, 기공환 류의 스킬 데미지만 증가시켜주고
뇌명은 사자후, 기호지세, 월광대지, 금뇌호, 축염포 류의 스킬 데미지만 증가시켜주기 때문이죠.

염황이 가진 모-든 스킬의 데미지를 올려주는게 아니라
몇가지에 한에서만 올려주게 되면서
스증 패시브들이 중구난방으로 쪼개져있는 경우가 바로 이 분산스증구조입니다.

2각패시브인 광풍나선력의 경우에도 한정된 스킬들의 데미지만을 올려주지만
광풍나선력의 기본 스증인 24%와 광풍나선력 on시에 붙는 58%가
서로 곱연산이 되기 때문에 엄연히 조건부스증 2개 어치 몫을 해주고 있는데다가

광풍나선력의 레벨이 오르면 24%스증이 1%올라서 25%가 되고
뒤에 붙는 58%짜리가 2%올라서 60%가 되기 때문에
레벨링 면에서도 나넨과 뇌명에 비해선 다소 형편이 나은 편입니다.

엥 그럼 올려줄건 다 올려주는데 그냥 패시브 종류만 많은거 아냐?
음 그건 알겠고, 그러면 분산스증구조가 왜 안좋다는거지? 라는 생각이 들으실 겁니다.

분산스증구조가 안좋은 이유는
한 패시브와 서로 다른 패시브간은 서로 곱연산이 되는게 맞지만
레벨링 증가로 인한 ‘같은 스킬 내에서의 %수치 증가’는 ‘합연산’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나선의 넨을 예로 들어볼까요?
나넨은 기본스증과 갯수당 스증을 다 합치면 약 81%가량의 스증을 갖는 액티브스킬이자 스증패시브입니다
여기서 나선의 넨 1레벨이 오르면 기본스증 0.5%와 갯수당 스증 0.1%가 늘어서 총 1%의 스증이 늘죠 (나넨의 갯수는 총 5개입니다)

81% -> 82%가 되면서 스증은 1%가 올랐지만 실효율은 0.552%인거죠


뇌명은 61%의 스증을 갖는 스킬인데 이 역시 1레벨당 1%씩만 증가합니다.
(심지어 기존엔 0.5%였습니다. 이게 개선 된 겁니다)

61% -> 62%가 되면서 실효율은 0.62% 입니다.

패치후론 사라지게 될 모습이지만
현재 흔히들 게슈를 모공빌런이라고 하죠?

합연산이 이루어지는 모공을 방어구에서만 독보적으로 70%나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타직업의 무기마스터리나, 검제의 삼화취정 뭐 이런 패시브류를 보면 퍼센트의 수치가 그리 높지 않습니다.
평균적으로 약 25%에서 높아봤자 40% 정도죠.


하지만 염황은 나넨으로 예를 들면 이미 81%가 있죠

25%에서 1%가 늘었을 때와 81%에서 1%가 늘었을 때 실효율은
당연히 25%에서 1% 늘었을 때가 더 좋습니다.

이걸 이해하기 힘들다면
모공 25%일때 모공이 1% 증가하는 것과, 모공 81%일 때 모공 1%가 증가하는걸 생각해 보세요.

이래도 무슨 말인지 와닿지 않는다면 더는 할 말이 없군요.

어디까지나 서로 다른 패시브 스킬간에서 곱연산이 이루어질 뿐이지
동일한 스킬내에선 합연산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염황은 1각패를 제외한 모든 패시브류가 분산구조이기 때문에
타직업군의 스증 패시브들에 비해서 책정된 수치가 매우 높습니다.

방금 예로 들은 나선의 넨 81%, 뇌명 61% 이런 친구들 처럼요.

심지어 레벨당 2%씩 오르면 몰라도 고작 1%씩 밖에 오르질 않습니다.
염황의 패시브류에 책정된 수치도 높은데 이에 비해 레벨링으로 상승하는 수치는 엄청나게 짭니다.

흔히들 레벨링 효율이 좋다는 직업군들은 저런 스증패시브들의 수치가
평균적으로 레벨당 2%씩 오릅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이유로
염황의 올스킬 레벨링 효율은 전직업군중에 가장 구린편에 속합니다.

즉 타직업보다 초대륙상의나 게슈상의, 솔폰과 같은 올스킬 레벨링 효율이 다소 떨어지는거죠

 

 

염황의 패시브류들이 이런 상황이 된 원인은 과거에 염황의 저질스러운 퍼뎀수치를 상향해주지 않고

 

스증수치만 덕지덕지 붙이는 식의 상향을 계속해서 받게되어 나타난 결과입니다.

 

 

단순히 스킬의 퍼뎀을 높이고 스증패시브의 수치를 그만큼 낮추면 해결이 될 것 같지만 이게 쉽지가 않은 이유가

 

특정 스킬은 나넨에만 영향을 받고, 특정 스킬은 뇌명의 영향만 받고.

특정 스킬은 뇌명과 광풍나선력의 영향을, 특정 스킬은 나넨과 광풍나선력의 영향을 받다보니

스증패시브들의 적용방식이 총체적 난국이기 때문에 섣불리 건드리지 못하는 겁니다

 

 

스킬구조 자체는 정말 이보다 더 쓰레기같을 수가 없습니다. 현재 구조적 문제를 깡딜로 커버치고 있을 뿐이죠.

이는 앞으로 만렙이 더 풀리거나, 올스킬 레벨링류 아이템이 더 많아진다면 염황이 안게 될 디메리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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