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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템/정보] 안톤 입문자를 위해 간단한 홀딩 공략 한 번 적어봅니당..(스압주의)

nlv25 킬포쳐  |  2017-04-08 02:05  |  조회 11718

 

*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이니,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세요.

우선 필자의 스펙은 이렇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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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탈 어깨를 주..읍읍)

제가 스펙은 좋지 않지만
최근에 암제 유저들이 늘고, 안톤 입문, 홀딩에 대해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아 간략하게 적어보겠습니다.


현재 안톤에 입문하기위한 가장 기본적인 셋팅은 이러합니다.

  
   *애끓는 비탄의 판금6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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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션은 장비 사전에서 찾아보시면 알겠지만
파티원에게 이로운 버프를 주는 오라로 구성되어있으며, 6셋의 슈퍼아머 효과는 파티원들이 안정적으로 딜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블랙커튼 3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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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주목할 것은 블랙커튼 3셋입니다.
' 쉐도우 하베스트 방어력 감소치 4퍼센트 증가 '
몹들의 방어력을 깎아, 파티원들의 딜링능력을 향상시켜줍니다.

  *퀘전더리 서녘 마법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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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원에게 스텟 버프를 제공하는 서녘 마법석 입니다.
힘, 지능으로 딜러들의 딜링능력 상승효과 뿐 만 아니라 체력, 정신력으로 버프력 상승효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무기 부분은 다른 분들께서 정리한 글 들이 많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홀딩 메커니즘

암제에게 홀딩스킬은 5가지가 있습니다.

- 쉐도우 바인딩
- 스카폴드
- 리버레이트 매드니스
- 데들리 케이프
- 퍼니쉬먼트
 
하나 씩 알아 보겠습니다.

- 쉐도우 바인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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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암제의 홀딩 난이도를 줄여주는 가장 큰 요인
몹이 그림자에 있다면 그림자로 몹을 잡아 무력화 시키는 스킬입니다.


*장점

깔아놓기 식 홀딩 장판 입니다.
=> 그말인 즉슨, 저 스킬을 사용 한 후에 암제 플레이어는 행동에 아무런 제약도 받지 않습니다
.

매우매우 긴 홀딩시간

저 스킬이 가장 큰 이점은 몹을 홀딩 할 수 있는 약간의 틈을 쉽게 캐치 할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단점

X축 직선형 깔아 놓기 식 홀딩스킬이다 보니, 입장하자마자 패턴을 발동하거나, 혹은 몹과의 거리가 Y축이거나 하면 홀딩하는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속이 빠르다면 어느정도 보완이 되는 부분은 있습니다.)

가끔 깔아놨지만 바인딩이 씹히는 버그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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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다시피, 건물형 타입의 몹은 홀딩이 되지 않습니다.


- 스카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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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입 안가리고 잡을 수 있는 투척형 홀딩 스킬입니다.


*장점

역시 투척 홀딩 후, 행동에 아무런 제약도 받지 않습니다.

*단점

선딜 + 날아가서 홀딩이 되기까지의 시간이 꽤 되는 편입니다.
잡혀있는 상태에서 몹이 잡혀있는 상태에서 hp가 0이 되어도 홀딩 지속시간동안은 몹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단점이라고 보기엔 애매하지만..)

가끔씩 몹을 무시하고 지나가는 인식 버그가 있습니다.


-리버레이트 매드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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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위 장판형 홀딩입니다.


*장점

다수의 퍼져있는 적을 처리, 홀딩 하기에 좋은 스킬입니다.

타입 구분 없이 잡을 수 있습니다.

*단점

이보브의 스택이 없다면 쓸 수 없습니다.

홀딩시간이 짧습니다.

코 앞의 몹은 잡을 수 없습니다.


-데들리 케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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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두기 형 홀딩 스킬 입니다.


*장점

홀딩시간이 길다. (상황에 따라 C로 캔슬이 가능)

사용중에 리버레이트 -벅샷을 사용했을 때 벅샷의 쿨타임이 감소

*단점

베기 중은 슈퍼아머상태다. (치명적인 단점)

설치형 몹에게는 스킬은 발동 되나 홀딩이 되지 않습니다.

홀딩 중에는 다른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퍼니쉬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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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전 시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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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전 중



장판형 홀딩 스킬입니다.

시전시 마법진이 생기며 마법진 안에 있는적들은 슈퍼홀드 상태가 됩니다. (데미지는 화면 전체의 몹에게 들어가게 됩니다.)


*장점

매우 긴 홀딩시간

모든 타입 홀딩가능

광역 장판 홀딩스킬 (방향을 잘못 쓰지않는이상, 대충 써도 맞는다 !)

무적상태


*단점

2차각성기 스킬이라 매우 긴 쿨타임

홀딩 되어 있는 몹의 hp가 0이 되어도 몹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시전시동안은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스킬을 캔슬할 수 없습니다.

후딜이 상당하여 다음 홀딩스킬을 연계시키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자, 암제의 홀딩 스킬들을 알아 보았습니다.

보통 홀딩의 시작은 쉐도우 바인딩으로 하시되, (건물형은 스카폴드로) 몹의 타입, '배리어', 스킬의 홀딩지속시간 등을 고려해가며  홀딩을 하시면 됩니다.

단, 퍼니쉬먼트는 말씀드렸듯이, 후딜로 인해 연계가 어려우므로 가장 마지막에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스카폴드나 퍼니쉬먼트 스킬은 잡은 몹의 hp가 0이 되어도 홀딩시간이 끝날 때 까지 살아있는 채로 묶여있습니다.

=> 실제 사례로...

1) 지강스톰트루퍼 분 께서 풍킬할게요 하시면서, 괴충이 나온상태에서 2각을 시전 하셨습니다.

괴충이 죽으면서, 순간 폭딜이 마테카에게 들어가 순간에 피를 확 깎아버리거나 킬이 날 수 있는 상황이었으나...
암제분이 괴충에게 스카폴드를 던졌고
2각 맞은 괴충은 hp가 0되지만 묶인채로 남아있어, 2각 풀 히트는 애꿎은 괴충이 다 맞고, 마테카에게 딜은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2) 정말로 딱 한번 겪었지만, 격전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암제 분 께서 퍼니쉬먼트를 사용하여 클리어 시간에 지장을 주어 터진 적이 있습니다.

딜러들의 화력, 딜러들의 무력화 스킬 등을 고려해가며 홀딩스킬을 선택할 수 있는 센스를 갖추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배리어란?

=> 안톤 레이드에도 '루크레이드의 광폭화' 처럼 오랫동안 무력화 상태가 지속되면 처음은 하얀 배리어가, 주황, 빨간색으로 변한 후에 배리어가 깨지면서 강제패턴을 발생시킵니다.

토그나 에게느 외에는 발동 될 확률이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 안톤레이드 홀딩

레이드에 입문을 하게 되면, 4가지 던전 (경우에 따라 5가지 던전) 중 두가지 던전을 돌게 됩니다.

*주의
안톤 레이드에 대한 패턴, 진행 방식은 다 안다는 가정하에 적습니다.


암제가 배치되어 돌게되는 던전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검은연기의 근원

- (흔들리는 격전지)

- 견고한 다리

- 에(게느)너지 차단 전 + 부화장

- 검은 화산



던전 별 네임드에 따라 설명하겠습니다.


-검은 연기의 근원


1. 토그

인간형이므로 바인딩으로 시작해서 스카폴드, 매드니스, 데들리 순으로 천천히 연계해주시면 됩니다.

흡수 패턴 - 스카폴드 날려서 끊어줍시다.

*주의할 점
- 토그의 배리어가 깨지면 전방에 브레스 발사, 회오리 패턴 둘 중 하나를 무작위로 시전합니다.
브레스 발사는 선딜레이가 길어 보고 피할수있지만, 회오리는 갑작스럽게 파티원들이 갈려나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토그의 배리어가 빨갛게 달아 올랐다면 잠시 홀딩을 멈추시고, 배리어가 사라지는걸 확인 후에 홀딩을 이어나가면 좋습니다.

- 토그가 회오리 패턴을 발동했을 때, 토그에게 블랙미러를 써주시면 블랙미러가 회오리에 맞으며 다단힛을 일으켜, 회오리의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피하기가 더 수월해지겠죠?

단 !! 블랙미러에 속성구슬이 부숴지는 일이 없도록 주의 바랍니다.

- 속성구슬이 들어갈 때, 토그가 슈퍼홀드 상태라면 구슬이 들어가도 변하지 않습니다. 첫 속성구슬 넣는 타이밍엔 홀딩하시면 안됩니다.
=> 활용) 암속성으로 변한 토그를 때리던 중 갑작스럽게 구슬이 나왔지만 파괴하기 어려울 때, 토그를 홀딩 상태로 두면 수속, 명속성 구슬을 먹는다 해도, 암속성토그로 유지가 됩니다.


2. 네르베 


역시 인간형입니다.

=> 구슬을 먹을 때
구슬을 먹고 난 후 네르베를 타격하면 잠시 웅크리며 파란 장판을 형성하며 캐스팅을 합니다.
장판을 조심하고 캐스팅이 끝난 후 바인딩으로 홀딩 시작해주시면 됩니다.

=>  바로 갈 때
달려가서 바인딩을 걸고 뒤로 빠져 파란장판을 밟지 않도록 합니다. 
캐스팅이 끝나도 바인딩 홀딩시간이 5초라 홀딩상태로 유지가 되니, 캐스팅이 끝난 후 스카폴드로 홀딩 이어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주의할 점
우리가 파란 넨가드를 두르고 퍼니쉬먼트를 쓴다고 생각해봅시다.
베기 순간 네르베에 닿을 때에 우리는 무적이라 죽지는 않지만, 폭발은 그대로 일어나기 때문에, 폭발에 맞은 파티원은 죽을 수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고의 킬링도 가능합..읍읍)


- 흔들리는 격전지 (잘 가실일이 없으실 겁니다만..격전지는 홀딩 비중이 꽤 중요합니다.)


1. 둠 타이오릭 (인간형)

사실 암제유저로써 딜러분들은 저보다 먼저 뛰쳐나가지 않았으면 하지만.. 현실은 그런거 없기에 .. 
이거는 감 인것 같습니다.

앞으로 세걸음 밑으로 한걸음 가서 바인딩을 걸면 맞습니다.
바인딩을 쓰고 1각으로 모으는 방법도 있으나 실패하는 경우(흡수 패턴발동)가 간혹 있기에 제가 쓰는 방법을 권합니다.

=> 저 같은 경우 왼쪽 방부터 입장해서 이보브 스택을 쌓은 후에 오른쪽 방을 입장했었습니다. (파티원들에게 요청)
입장 매드니스로 넘어뜨린 후에 바인딩을 사용하는게 안정적입니다.
 


2. 둠 플레이너스 (인간형)

자신에게 착지 시

-4번째 기둥이 떨어질때 Y축으로 살짝 달려서 착지를 피하신 후, 바인딩을 걸어주시면 되겠습니다.

파티원에게 착지 시

-파티원이 맞아서 잡혔다면 풀리는 걸 보시고 1각으로 모을 수 있는 거리정도에서 바인딩을 쓰고 1각으로 데려옵니다. 1각이 끝나자마자 스카폴드 쓰시고 홀딩 이어나가시면 됩니다.
(잡힌 파티원이 포션과 장난감을 섭취하고 딜하러 오기까지도 꽤 걸립니다. 그 후로도 딜러가 정신을 못차리거나 계속 죽는다면 공대장께 GG!! 하시면 됩니다.)



- 견고한 다리


1. 크레이브

좀비넣기 입장후 5시에 블랙미러를 쓰고 3시 쯤에서 디스트로이어를 날려줍니다.
좀비가 모두 넘어질텐데요, 넘어진좀비들을 하베스트로 모두 넣어주시면 됩니다. (블랙홀버그는 수정됐으니 안심하세요.) 그후 좀비가 일어나면 딜러들이 알아서 처리해줄 것입니다.

급하게 좀비를 한곳에 넣어야 한다면 장판쪽으로 1각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홀딩할 필요 없습니다.
딜타임 때 우리는 하베스트만 써주고 딜러 힘내라! 하면 됩니다.


2. 크라텍

바인딩이 가장 빛을 발하는 순간 첫번 째.
옆집 레슬링선수녀는 캐스팅 바 보고서 수전증을 일으키는데 우리는 바인딩 깔고 룰루 하고 기다리면 됩니다.

잡히면 그 후에 스카폴드 등으로 홀딩 이어나가 주시면 됩니다. (공중에 뜨지 않으니 매드니스는 자제하시고)
개인적으로는 바인딩으로 잡은 후에 스카폴드 후 퍼니쉬먼트 쓰시는걸 추천.

바인딩 버그로 바인딩이 씹힌다면 빠르게 바인딩을 풀어 스킬쿨을 돌린 후에
블랙미러로 가둬주시고 평타로 툭툭쳐주시다가 딜이 딱 들어갈 때에 쿨이 돌아온 바인딩이나, 스카폴드 추천합니다. 두개 다 평타캔슬하고 발동이 됩니다.  (데들리케이프는 홀딩하다가 크라텍 분신 착지에 죽을수도 있어요..) 


3. 아그네스 + 분신

바인딩이 빛을 발하는 순간 두번 째.

분신을 소환하면 딜러들이 타점을 잡을 수 있도록 1각으로 몹을 모아주시고 ( 1각을 좀비방에서 급하게 써버렸다면, 블랙미러로) 1각이 끝나고 분신이 잡히지 않았다면, 매드니스로 공중에서 한번 묶어주시고 미러로 한번 더 모읍시다.

분신의 피가 30줄정도 남았을 때 딜러들한테 뒷처리를 부탁하고 아그네스 옆자리로 올라옵니다.
아그네스가 넨가드를 풀고 팔을 뻗을 때 바인딩을 씁시다.


*주의 할 점

간혹 분신을 잡아도 아그네스가 잠시동안 가만히 있을 때도 있기에 팔을 뻗기 시작할 때 깔아주세요.

바인딩이 씹힌다면 패턴을 보시고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아그네스를 매드니스 바인딩 순으로 묶어주시기 바랍니다.
퍼니쉬먼트를 쓰신다면, 아그네스 눈 게이지를 보고 쓰도록 합시다.
( 눈 게이지 다찼는데 난 퍼니쉬먼트 치고 있으면 파티원은 전멸!  >_<)


- 에(게느)너지 차단전


홀딩으로 써 눈캔을 못한다면 딜러들의 따뜻한 말을 들을 수 있습니다.
헛잡하실때 1각을 쓰시면 잡힙니다. 암제가...
에게느 가까이에 1시방향에 서서 헛잡을 유도 해주시고 헛잡 후에 눈캔만 해주시면 됩니다.

그전에...

=> 우리 딜러들 스펙이 나약해서 헛잡킬은 안나지만 400줄 이하로 남을 것 같다.
그러면 바로 홀딩을 하시지 말고 에게느 피가 500줄 즈음에 바인딩을 깔아주시면 되겠습니다.

=> 딜러들이 지강해서 헛잡킬이 날 것 같다.
헛잡후 바로 바인딩.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는데요, 바인딩을 쓰면 헛잡 딜타임 시간이 감소합니다. 하지만 매!드!니!스!를 쓰면 딜타임이 연장 되죠. 바인딩을 쓴 후에는 바로 매드니스를 써주시기 바랍니다.

부화장 몹들은 화산에서 설명할게요.


-검은 화산


1. 크레스 (인간형)

비탄6의 슈퍼아머 버프를 받으면 뭐 별거 없습니다.
인간형 홀딩 하듯이 해주시면 됩니다.


2. 마그토늄 파이브

우리 파티의 화력을 보고 충분하다 싶으면 입장하셔서 퍼니쉬먼트를 쓰시면 됩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 하면 바인딩으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입장렉으로 이륙을 허가하면 어쩔 수 없지만 홀딩이 늦어 이륙을 허가한다면, 역시 파티원들의 따뜻한 말을 들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이동속도가 걱정이 된다 싶으신분들은 악동베키의 신발이나 사이보그킥이라는 보니크를 이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륙을 허가 했다면 착지하는 지점에 마법진이 생기는데 거기에 바인딩을 깔고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3. 메델

미숙련자들은 시작전 파티원들에게 ㄴ자로 발판을 밟아주세요 ! 라고 말을하고 입장 후 ㄴ자로 활성되어있는 장판을 확인하고 뒤를 돌아 바인딩을 깔고 1차각성을 쓰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메델이 바인딩에 잡힌상태로 활성화 된 장판과 비활성화 된 장판 사이에서 춤을추고 있다면 비활성화 된 발판을 얼른 밟아 활성화가 되도록합시다.
(이게 파티원 2명이 밟아야 활성화가 되는거라 자신외에 아무도 밟지 않아 놓치게 되면 파티원들에게 따뜻한 한마디를 해줍시다.) 


4. 혈 - 공포의 사념체

* 4부화장 사념체

홀딩할 필요 없음.


* 화산 -혈패턴

절. 대. 홀. 딩. 하. 시. 면. 안. 됩. 니. 다.
딜타임 끊겨요. 우리 하베스트랑 미러깔고 놉시다.


5. 토 - 멜타도록

* 2부화장의 멜타도록

멜타도록은 딜타이밍이 끝나갈 때 즈음 홀딩을 하시면 됩니다.
건물형이므로, 스카폴드로 홀딩하셔야 합니다.


* 화산 -토 패턴

올라간 마테카 밑에서서 블랙미러와 하베스트를 깔아줍니다. 
블랙미러나 하베스트 틱이 들어간 순간 스카폴드를 날려주시면 홀딩이 됩니다.
(여기서도 홀딩이 새면 따뜻한 말을 듣습니다.)


6. 풍 - 용암괴충

*1부화장의 괴충

데들리 케이프를 제외하고 홀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일톤과 달리 딜타임이 매우 짧으니 우리 파티원의 화력이 모자라면 풀 홀딩 해주셔야 합니다.


* 화산 -풍 패턴

바인딩 깔고 놉시다. 


7. 금 - 분쇄의 아톨

*3부화장의 아톨
캐스팅바가 차서 아톨이 소환되기 전에 바인딩과 하베스트, 미러등을 깔아주면 할 일은 끝난 것입니다.
간혹 캐스팅속도가 빠르다면 지하드까지 써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화산 - 금 패턴
바인딩을 깔고, 놉시다
.

8. 쿠로, 로크 

얘네는 감염 된 부화장에서 만나실텐데, 입장하자마자 바인딩깔고 1각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그후에 뒤를 돌아 스카폴드를 쓰는데, 

=> 두 녀석 다 스카폴드에 걸렸다.
하면 연홀 해주시면 됩니다.

=> 한 놈만 스카폴드에 걸렸다.
미러로 빠르게 모은 뒤 퍼니쉬먼트를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9. 마테카

마테카 2페이즈가 시작되기전, 마테카가 만세 한번하고 땅을 짚고 다시 만세를 한 후에 땅을 짚습니다.
초보 암제들이 바인딩을 깔고서 연홀을 준비하지만, 갑자기 마테카가 만세를 하고 바인딩을 풀어버리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나닛?! 하면서 당황하지 마시고

기억하세요 마테카가 바인딩에 잡히는 시점은 만세후 땅을 짚으려 할 때 입니다.
바인딩에서 잡히는순간 스카폴드 던지세요. 그 후에 퍼니쉬먼트로 이어나가시면 됩니다.






말이 길어졌네요. 처음쓰는 글이라 가독성이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죄송해영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홀딩의 역할은 딜러서포팅 + 서브 딜 + 몹의 무력화 입니다.

저는 컬킬시절부터 레이드를 다녔습니다. 물론 날먹으로요...
다니면서 욕도 많이 먹고, 스스로 깨달은 것 도 있고..

참 홀딩 포지션이란게 그래요.
우리는 더 많은 경험, 더 완벽한 패턴숙지 더 빠른 상황대처를 요구받습니다.

무슨 패턴만 나왔다 하면 홀딩 탓. 버그로 바인딩이 씹혀서 패턴나와도 홀딩 탓.
역시 믿거암.

사실 패턴에 대처 하는 능력은 홀딩 직업군을 떠나 모든 직업이 다 갖춰야 하는건데.

그래도 상처받지말고 다 같이 믿거암이 아닌 믿고 받는 암제가 되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수정사항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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