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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선계 시즌 장비 조합 가이드라인 및 커스텀 메타 정리

nlv115_56468 대략볼록할철  |  2023-10-16 03:03  |  조회 139006

 

▶ 대충 그 기이이이일쭉한 요약표만 보고 싶은 사람을 위한 다이렉트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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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9 이후 두번의 글에 거쳐서 계속해서 이야기했듯이 이번 시즌 기조는 최종적으론 1~3부위만 놔두고 모두 커스텀 장비를 목표로 파밍하는것입니다.

 

이제 장비 개별의 강력함을 보는걸 넘어서 조합의 시너지를 체크해보며 고점을 확인해봐야하는 단계가 된거죠. 그래서 각 장비 조합별 고정옵션에픽 단계에서 한 두부위 커스텀을 교체해가며 최종적으론 어떤 모양이 되어가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단계는 5개로 올고정픽부터 모든 부위에 미스틱기어가 있다고 가정하는 이론상 극한까지 설정해보았습니다. 

 

극고점(8~11 4유효) : 정미기 11개라고 가정한 극한세팅
고점(7~8 4유효) : 적당히 타협한 4유효 둘둘
중점(5~7 3유효, 4유효 1개) : 정미기 나오고 나머지 3유효로 최적화
저점(4~5 3유효) : 최우선 부위(상의/보장) 포함해서 3유효로 교체 시작하는 단계
기본(노커스텀) : 올 고정픽

 

다만 조합별로 진짜 딜만 보는 조합을 하진 않았습니다. 그래도 '게임'을 해야죠, 던담온라인이 아니라. 던담이 잘못됐다는게 아니라, 조금만 딜을 내려두면 많은 유틸로 바꿔주는 부위가 있다는 소리입니다. 전반적으로 공속이 20~60% 사이에 들어오게끔 신경쓰면서 세팅을 했습니다. 

 

그리고, 직업요인이 없게끔 최대한 스탠다드한 옵션을 사용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숲마하, 엔정하, 딥다팬 같이 특정 레벨링에서 이득 보는 옵션을 아예 배제하고 세팅했습니다. 융합픽이 3격노+1포식+1뇌광 / 3심연인것도 마찬가지 이유입니다. (각성기 조합은 아예 표를 짜지 않은것도 같은 이유에요. 직업편차가 너무 커서 %로 표시하기가 불가능)

 

조합별로 설명을 하기에 앞서 포괄적인 기조? 메타 설명을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어쨌든 출혈이 고점

 

이러니 저러니 해도 출혈이 제일 고점입니다. 커스텀을 맞춰가는 중간 단계에서는 전용 옵션의 가치 차이로 출혈을 상회하는 조합이 몇몇 있기는 하지만 결국에는 극고점이 출혈로 귀결됩니다.

 

그래서 조합표 보면 알겠지만 'vs 동급 조합 출혈'을 표기해두었습니다. 이걸 보고 출혈과 비교해 어느정도 딜적으로 차이가 있는지, 해당 조합으로 얻는 전용 유틸이나 기믹을 생각해서 조율하시면 되겠습니다.

 

2. 근원 vs 광룡 

 

'딜 1% 잃고 속도 20%, 범위 24%' 근원/광룡만 단순히 비교하면 2~3%가 약해지지만 광룡을 끼면서 귀걸이에 트리거 스증 하나를 범위 스증으로 교체해 귀걸이에서 스증 수치를 더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론 딜 1% 정도 손해보고 압도적으로 넉넉한 유틸을 얻게 되는거죠.

 

광룡 무기를 장착하기 위해선 무기를 제외하고 범위 증가 옵션이 24%가 필요합니다. 보통은 무기 융합 옵션 12% + 심연 3개 15%가 보편적이고, 만약 목걸이를 블루 파이렛 쓰면 목걸이에서 10%를 받으니 심연을 다른 융합픽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3. 숲마벨, 숲마반

 

밸런스파괴라고 여겨지는 이번 시즌 뜨거운 커스텀픽이죠. 결론부터 말하자면 무력화스증을 빼면 의도한 성능이 맞다고 봅니다

 

오히려 이 둘이 없으면 비상변 조합이 상변 조합에 비비지를 못합니다. 상변이 엔정반, 딥다벨(엔정벨)에도 전용 커스텀 옵션 있어서 숲마벨/반이 선택지라면 비상변은 그냥 저걸 써야 힘싸움이 됩니다. 무력화스증을 아예 사용하지 않고 옵션을 짜도 비상변 조합은 쿨감(쿨회)만으로 충분히 이득을 봅니다.

 

벨트가 코어인 세팅(얼녹, 이동거리)이 아니라면 조합별로 어느 시점에서 교체하는게 더 좋냐의 차이만 있지 최종적으론 다 바꿔야 해요. 조합계산에선 극고점갈때만 무력화스증까지 포함해서 계산했습니다. (내성이슈로 해적팬 고유옵+천계를 낀 몇몇 조합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론 시즌 8에서 '큐브 뭐 돌릴지 모르겠으면 딥다마 돌리셈' 했던게 숲마벨/반으로 옮겨간거라고 보면 됩니다. 시즌 8에서 커스텀 파밍 다한 사람들에게도 큐브를 쏟아 붇게 만들고, 시즌 9에서 새로 키우는 사람에게는 상변/비상변 조합 따라서 딥다마와 저울질해 큐브를 돌리는 군마갈 포지션이라고 봅니다.

 

4. 파괴된 신념 + 저주받은 굴레

 

숲마벨 + 숲마반이 저런 깡패 성능으로 나와서 그걸 뒷받침 해주기 위해 나왔다고 여겨질 정도로 상당히 강력한 조합입니다. 조합에 따라 4유효 두르는 단계에서도 쓸 수 있을 정도로 시너지가 강력합니다.

 

각각보면 3유효인데 둘이 합쳐 시너지내면 3.5유효 두개낀 급이 되버려요. 파괴된 신념 자체가 깡딜이 고정픽 최상위급이라... 벨트 고정픽끼고 있으면 귀걸이 4스증 낀거 아닌이상 신념+굴레가 더 쎕니다.

 

5. 팔찌 커스텀에 대해

 

시즌 9 시작하고 커뮤에서 '딥다팔 세팅'이라는 단어가 돌아다니는데, 이건 기존 캐릭 10개중 9개가 상변or로우라이프일 정도로 팔찌가 코어인 세팅이라 퍼지는 인식이라고 봅니다.

 

딥다팔 세팅이 아니라 그냥 팔찌가 강제가 아닌 조합이라면 최종적으로 딥 다이버 워치를 끼는게 고점이 됩니다. 공속신, 범위, 석화, MP과소모, 이동거리 등등 여러 조합에서 딥다워를 씁니다.

 

커스텀 팔찌의 대명사가 딥다워가 된건 그냥 딥다워가 무큐기 특화옵션 + 유틸을 동시에 챙겨서 그럽니다. 블베암, 해적팔도 어찌되든 4줄 모두 스증이 붙기때문에 팔찌 미기를 먹었다면 엔정팔이 아닌이상 비상변 조합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숲마팔은 뒀다가 버퍼 초월해주시던가...)

 

6. 저점이 높은 세팅 / 고점이 높은 세팅

 

3유효 -> 4유효로 수준 올라가면서 스증이 얹어지는 경우, 모속 20이 얹어지는 경우, 그냥 단순 속강이 얹어지는 경우가 모두 다르고, 이게 곧 극고점 싸움에서 밸류 격차로 이어집니다. 상변이 이쪽에서 이득을 상당히 크게 봅니다.

 

7. 어떤세팅이든 4유효 더 많은게 쎔

 

이러니 저러니 해봤자 3유효 -> 4유효 격차가 적어도 2%, 심하면 5%까지도 나서 두 부위만 4유효 더 많아도 타카 빼면 조합 격차를 찍어 누릅니다. 뭐가 고점이 더 높네 낮네 할 필요가 사실 딱히 없어요. 그래서 님 9부위 다 4유효 둘둘 해줄수 있냐고 ㅋㅋㅋㅋ 

 


 

이제 조합별로 설명을 해보고자 합니다. 조합표에서 사용한 커스텀 장비의 1~4옵션이 어떻게 짜였는지 궁금하다면 이전 글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tip&num=3807588

(​조합별 이름 클릭하시면 펼쳐집니다.)

 

## 상태이상

 

남들이 피증, 속강 쌓아갈때 상태이상 데미지로 템 옵션을 쪼개서 올리기 때문에 고점단계까지 가면 상태이상 데미지 옵션 한줄을 속성 강화로 바꾸는게 더 강력한 경우가 자주 나옵니다. 대표적으로 숲마벨, 숲마반의 경우 그냥 대상피증, 속성 강화 쓰는게 더 쎕니다. 특수장비에서도 트리거스증보다 속강 넣는게 더 쎌 수도 있어요.

 

저점까진 컨퓨즈드 기반으로 세팅하다가 블베아, 엔정반 둘다 구하면 그때부터 순수 상변으로 바꾸는걸 추천합니다. 

 

동급스펙이라도 몹 약점내성에 따라 우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앞으로 어찌 될지 모르지만 지금까지 나온 던전 기준으론 출혈을 견제하기 위해 다른 상변 약점이 더 많았는데... 근데 이거 거꾸로 생각하면 어떤 상변을 쓰든 상변 자체가 비상변보다 표기된 % 이상의 포텐셜을 가지고 있단 소리에요. 던끼야아아아악

 

(+ 10.17 덧붙임 내용)

조합표에 감전, 중독, 화상도 고정픽 상의를 '탐험가의 노련한 코트'로 기입되어 있습니다. 딜적 성능은 모두 동일해 DB에선 따로 분리를 안시켜놨던거고, 계산상 수치 자체는 이상없습니다. 각 상변별 고정 에픽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감전 : 미련이 남은 녹슨 원혼
중독 : 천지를 흔드는 석갑
화상 : 아머드 파워 상의

 

출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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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커스텀 모여야 시도한다는 인식에서 벗어나 고정 옵션 에픽부터 저점이 상당히 강력해졌습니다. 특히 파괴된 신념+저주받은 굴레가 고점단계에서도 쓰일정도로 매우 호궁합입니다.

 

숲마벨 출혈옵션의 경우 상태이상 240-2특과 역시너지가 나기때문에 주의, 애초에 앞서 말한거 처럼 대상피증이나 속강이 더 쎄서 굳이 챙길 필요는 없어요 (하지만 점지받은거면.......... 그냥 240-3,4특으로 바꾸고 써야겠죠)

 

고점까지 숲마목이다가 극고점에서 해적넼으로 바뀌는 이유는 상태이상데미지<-가 결국 단리합이기 때문입니다. 극고점가면 속강이 친구하자고 맞먹는데 스증은 오죽하겠어요. 상변 15%보단 스증 4% 고유옵있는 해적넼이 더 우위입니다.

 

출혈은 찐 극고점을 추가로 계산해봤는데요, 보기만해도 답답해지는 게임을 포기한 세팅 수준입니다. 자체적으로 속도가 있다면야 상관없는데...... 어.............. 전 안할래요

 

빙결/화상 (얼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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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혈에서 공속을 포기한대신 즉폭딜을 얻은 얼녹, 근데 그거마저 극고점까지 가면 숲마벨 못쓰는 제약때메 그거만큼 포텐셜이 좀 밀립니다.

 

블루 파이렛 신발의 경우 '화상 데미지 15%, 지속시간 -20%'는 함정 옵션이라 절대로 쓰시면 안됩니다. 피증도 박살나서 속강이 더쎄기도 하고, 얼녹 폭뎀 포텐셜 엄청 깎아먹습니다.

 

장비 특성 480-2가 실전성이 있는 유일한 상변입니다. 지속시간 50% 증가와 얼녹 자체 기믹의 시너지가 상당히 강력합니다. 480-1도 단독으로 보면 좋긴한데 이걸 쓰려면 앞쪽의 스증을 다 포기해야해서 전체적인 딜이 약해집니다.

 

신발과 목걸이는 둘다 커스텀으로 교체하면 화상 지속시간이 박살나서 망합니다. 반드시 둘 중 한개만 커스텀을 써야합니다. 고점 자체는 해적신+푸자씨가 더 강해요.

 

다만, 슈므신을 낀 상태로 자체적으로 빙결을 걸어서 얼녹쿨을 무시할 수 있는 직업의 경우 냉룡무기를 빼고 슈므신+해적목+숲마반으로 극고점의 딜량을 상회하면서 상당한 편의성을 확보 가능합니다. 냉룡 무기가 필수가 아니라 광룡무기 들고 박살나버린 속도를 조금이나마 보완할 수 있는것도 상당히 큰 메리트.

 

감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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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스텀 단계별로 차이는 있지만 출혈에서 자체 기믹 5% 약한만큼 화력 포텐셜도 약하다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갑니다. 애초에 출/감 템 다른거라고 해봤자 어깨/보조장비가 끝이라

 

출혈은 어차피 포벨이 걸어준다 치기 때문에 상태이상 트리거를 하나 편하게 쓸 수 있고, 방어적인 이점을 생각하면 나름 적절한 수준입니다. 뭐 근데 사실 딴거 다 제쳐두고 유효 더 많은 놈이 이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중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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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연딜을 감소시킬 수 없으면서 제일 긴 페널티만큼 출혈에 딜 포텐셜이 크게 안밀리는 모습입니다. 특히 다른 상변에 비해 하의가 자유롭기 때문에 특정 스킬 몰빵 직업일 경우 출혈을 압도하는 고점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딥다팬, 숲마하 + 중독)

 

숲마반 사용에도 이득을 보는데 상의 융합을 포식으로 쓰면 블베아 20 + 포식상의 15 + 하의커스텀 10 + 장난감 5로 추가로 깎인 내성이 없다면 숲마반 조건부를 날먹할 수 있습니다. (는 극고점표에는 프루프때메 해적팬으로 커버침)

 

화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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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스텀이 두 단계 더 높은 수준이 아니라면 순수 화상은 좀... 커스텀이 좀 많이 모였다면 해볼수야 있는데 속도가 답답해서 못해먹겠다는거 아니면 그냥 얼녹하세요

 

컨퓨즈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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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변 입문용이라는 인식과는 달리 의외로 고점단계까지도 안밀리는 모습입니다. 신규 지원이 하필 반지로 나와서 애매해진 조합인데 어떻게 보면 고정에픽의 천장을 잘 보여줍니다.

 

의외로 커스텀 N피증 챙겨가며 따라가는 이론값은 고점까진 따라가는데 컨퓨로 계속 밀고 갔다간 나중에 커스텀 종류 싹 교체해야 하는 상황 나오니 너무 매몰되지 않게 조심하면서 교체각을 보시는게 현명합니다.

 


 

## 비상변(로우 라이프)

 

상변보다 커스텀 덜쓰고 고정픽 밸류로 승부보던 로우라이프가 상변이랑 똑같이 커스텀의 늪에 던져졌습니다. 이제 아칸/보호막이라고 커스텀 덜캐고 그런거 없습니다. 팔찌랑 신발만 남기고 다 커스텀 해야해요

 

그 점 때문에 공칸, 공짭칸의 행보가 불투명해졌습니다. 엔정상에서 지원해주는 속도로 성립하긴 하지만 어쨋든 고정 옵션 에픽 의존도가 많이 높은 공칸/공짭칸 입장에선 고점에 천장이 쳐질수밖에 없어요. 

 

그나마 공짭칸의 경우 두 곳에서 전용스증+속도가 같이 챙겨져서 상황이 좀 좋긴한데.. 그래도 고점까지는 충분히 따라가니 4유효 커스텀 버려가며 무리해서 바꿀 이유는 없습니다. 특히 4유효는 커녕 큐브 돌려주는것도 아깝게 느껴지는 부캐에겐 이만한 가성비 좋은 조합도 없어요.

 

신발 전용 커스텀 옵션의 경우 75레벨 스킬 몰아주기가 되는 엔정신, 20레벨 스킬 몰아주기가 되는 블베부에나 조합해서 견적을 내볼만합니다. 근데 사실상 로우라이프 쓰라고 준게 아니라 과무큐 쓰라고 준 느낌.

 

마나실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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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말한 '커스텀캐시라고'에 더해 MP관리 특성으로 MP회복을 충당하고 장비에서 MP회복을 벗을 것을 강요 받는 조합입니다. 실제로 그렇게 하면 고점까지는 잘 따라가집니다.

 

장특 480-3의 경우 일단 MP가 0까지 감소해도 당장 죽진 않고 전투중엔 되려 MP를 초당 15%씩 채워주는, 마나실드에겐 힐이 계속 들어오는거나 마찬가지인 옵션입니다. 전투를 강제로 멈춰야할때 어떻게 극복할지가 관건으로 보이긴 하는데, 그만큼 리스크 리턴이 커서 고민해볼만한 문제입니다. -480특을 언제찍냐는 둘째치고-

 

보호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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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나실드와 반대로 장특에서 극한의 안정성을 챙길지, 종잇장 수준의 실드로 바꿔 극딜을 챙길지 선택해야하는 조합입니다. 

 

480특을 열면 반지 '고통의 상처' 강제가 사라지는데요, 기존과 달리 고통의 상처의 옵션이 많이 뒤쳐졌기 때문에 고점을 생각한다면 빠르게 교체해야합니다. 

 

문제는 480특성이라는것, 조합 밸류상 어떤조합보다도 숲마반이 절실한데 숲마반 뽑아도 480 여는데 한세월이라... 장비 세팅 방향성이 중간단계에서 표류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비상변 (팔찌 강제)

 

상변과 똑같이 팔찌가 강요되는 조합입니다. 더 정확하겐 팔찌가 '조합 특화 장비(톱니바퀴)'로 지정되어 있다고 봐도 되겠네요.

 

커스텀 팔찌를 못쓰는게 손해가 되지 않도록 고정 옵션의 밸류가 4유효급으로 강력하거나(과무큐, 수면), 다른데서 해당 조합만 쓸 수 있는 지원 옵션을 받은게 특징입니다.

 

과무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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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 커스텀 옵션이 깡패라 각자 전용 옵션만 챙긴 수준인 저점에서 엄청 깽판칩니다. 극고점에선 고정픽 4개라는 한계덕에 조금은 밀리긴하는데 그님미기11???

 

장비특성은 스킬 탭 안쓰고 MP관리를 사용합니다. 1특 옵끼리만 비교하면 스킬이 더 높은데 240특이 스킬에선 무옵션이라... 240-3 안쓰고 240-2쓰면 스증 15.9% (각성기 미적용) 꼴임 ㅅㄱ. 어차피 신발에서 로우라이프 커스텀 옵션으로 MP회복을 조금씩 하는것도 있어서 MP 추가소모가 부담이 크게 안됩니다.

 

반지숲마반쓰는게 더 쎕니다. 무력화스증빨이긴 한데 뭐... 내성같은 경우는 신발의 과무큐 전용 커스텀 옵션이 구속 내성 +40%이라 포식을 2개만 더끼면 50%가 알아서 채워집니다.

 

귀걸이의 경우 커스텀으로 교체할수는 있는데 그러면 35, 40렙 스킬은 벨트 20% 스증 못받고, 45, 60, 70, 75 스킬은 처음 쓸땐 20% 못받는 불쾌한 세팅되서 얌전히 타영 끼는게 속 편합니다. 어차피 공격 피할 이유가 없어서 스킬 딜레이 문제가 아니라면 쿨감 오는대로 이론상 딜 박을 수 있으니깐요. 어쨋든 하나쯤은 해볼만한 매우 강력한 세팅입니다. 

 

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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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점계의 goat, 고정픽 묶인게 있는만큼 다른데서 리턴이 상당합니다. 팔찌가 그냥 4유효 딥다워랑 딜이 똑같은 수준이에요. 극고점에선 고정픽 묶인거때메 좀 가라앉긴하는데 그래서 님 4유효 9개 가능?

 

저점까진 100% 수면이 어찌어찌 굴러가는데 중점단계만 가도 70%로 교체하는걸 권장합니다. 이때 신발에 내성깎 -10%를 꼭 챙겨야하는데요, 프루프/석화신 두 개중 택 1이나 다름 없습니다. 당연히 프루프가 더 좋고, 어깨에서 석화 커스텀 옵션을 챙긴다면 석화도 가능합니다. 이건 뒤에 석화쪽에서 더 설명할께요.

 

하의 수면 전용 커스텀 옵션이 암흑 내성 +40%, 반지 수면 전용 커스텀 옵션에 암흑 내성 +20%가 같이 달려있어서 이 둘로만 숲마반 내성이 끝납니다. 더 정확하겐 커스텀하의 +40% 커스텀반지 +20% 잔잔한 선율 +20% / 팔찌 -10% 신발 -10% (극고점갈때 -10%) 해서 50%가 딱 맞아 떨어져요. 

 

보면 알겠지만 숲마반끼는 극고점 노리려면 선율을 남겨야해서 오히려 보장이 탈락하고 목걸이가 평생 함께합니다. 

 

MP과소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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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9 기준 미완성 조합. 누가봐도 장특 480 넘어서 밑에 잠긴 두칸까지 열어야 1000%가 찍힙니다.

 

장특 240-1도 지속 10초따위로는 도저히 쓸수가 없어요. 이걸 찍어야 700%든 500%든 유기적으로 돌아가는데 지속시간 30초 정돈 되야합니다. 저걸 빼고 굴리면 출혈대비 -10% 넘어가기 시작해서 암만봐도 코딩할때 복붙했다가 다른 특성이랑 똑같이 10초로 들어간걸로 밖에 설명이 안됨

 

장특 240-1이 제대로 받아진다고 가정하고 계산하면 의외로 극고점까지 아득바득 잘 따라갑니다. 미래시를 생각하면 지금에야 리플이 반강제지만 나중에 밑쪽에 MP 소모 증가 나오면 팔찌가 자유로워지고 온갖 조합이 되면서 시즌8 초기의 상변과소모가 다시 가능해질수도 있습니다. (아니 애초에 왜 미래시를 생각하며 설명을 해야하는거시냐)

 

타격카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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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P과소모가 미완성조합이라면 타격카운트는 그냥 미숙아에요. 팔찌, 마법석이 강제라는 미치고 환장할 조합. 그러면 전용 커스텀 옵션에서 리턴이 쎄야하는데 고작 상의, 신발 지원이 끝입니다. 하의, 보장 커스텀 옵션은 쓸 이유가 없을 정도로 성능이 저열하고요. 아니 스증 5% vs 쿨회 15%는 누구 머리에서 나온 교환비?????

 

반지같은 경우는 진짜 그냥 영상뽑기 예능용입니다. 누적시킨거에 10% 스증이라고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누적시킨 딜 아니면 그냥 유니크 반지입니다. 그렇다고 누적이 상시가동되는것도 아니라서요.

 

올고정픽에선 그냥저냥 장난감으로 쓸수는 있는데, 커스텀 단계가면 마법석 고정<- 이게 급속도로 땅바닥에 꼴아박에 만들어버립니다. IF 가정으로 마법석 제한 풀어도 전용 커스텀 옵션 밸류가 망해서 현재로썬 그냥 '타격카운트' 컨셉을 만든 수준에 불과하고 도저히 못쓸 조합입니다.

 

무력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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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놓고 표시는 안하지만 시즌 9의 시너지 세팅. 에테르나 처럼 시너지 포지션으로 바뀌지 않고 딜이 없어지는 수준도 아니지만 어쨌든 파티 서포팅에 의미를 두고 써야하는 세팅입니다.

 

전체적으로 딜만 보면 더 강력한 조합으로 바꿀 수 있지만 '무력화 게이지 감소' 효율을 위해 손해를 감수해야 하게끔 설계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귀걸이의 경우 무력화 게이지 감소는 초소형 GPS가 더 높아서 본연의 목적을 위해선 계속해서 안고 가야합니다.

 

순간보호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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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름팔찌 보호막이 벗겨지자마자 다시 채우는 급으로 순환이 빠른 직업만 사용할 수 있는 세팅. 앞쪽은 최대한 범용으로 짜두긴 했는데... 사실상 배메/엘븐급 아니면 앞쪽도 시도해보기 힘듭니다.

 

아무튼 이건 그냥 제 본캐가 쓰려고 짜둔 세팅이라 어떻게 보면 뒤에 적을 이동거리보다 더 악랄한 수저세팅이니깐 참고만 하십쇼 ㅋㅋ 왜 이걸 칸을 할당했냐고 하면...... 제가 쓸꺼니깐?????????

 


 

## 비상변(팔찌 자유) + 버퍼

 

팔찌가 자유로운 조합입니다. 상변은 팔찌부터 시작하니 사실상 비상변일수밖에 없고, 강력하게 개편된 커스텀 팔찌를 쓸 수 있게 설계된 조합입니다.

 

공통사항으론 팔찌를 비워두기 때문에 앞쪽의 팔찌 강제 조합과 섞여 들어가서 활약하기 좋은 파츠가 많습니다. 원래도 로우라이프랑 섞였던 공속신이야 당연하고, 범위신은 극고점을 위해 필요한 마스터피스에요.

 

공속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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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커스텀 끼며 굼벵이가 되는 시즌 9에서 쾌적한 공속을 댓가로 다소 낮은 딜고점을 가지게 된 조합입니다. 딜옵션을 조금 희생해야하는게 있다보니 아무래도 커스텀 갯수 많아질수록 딜이 점점 더 아쉬워집니다. 

 

근?데 애초에 속도도 빠른데 딜고점까지 높았던 기존이 이상했던거에요. 가뜩이나 기존 주류 세팅들 더더욱 굼벵이 되가는 시즌 9라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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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혈 파츠인 파괴된 신념 + 저주받은 굴레가 거의 공용으로 활약하듯이 범위 파츠인 '포이즈드 나이트 하의 + 광룡 무기 + 3심연 + 융합 무기 범위 12%' 조합의 범용성이 매우 강력합니다. 범칸 <- 단어가 유행하는데 그냥 저게 모든 세팅에서 중점까지 넘사벽이고 고점까지도 따라갈 정도로 유용해서 쓰는거에요. 딱히 아칸이라고 잘 쓰는게 아닌

 

범위 조합이라고 꼭 블베암릿을 낄 필요는 없습니다. TP 레벨 증가 효과가 결국 단리라서 유별나게 TP효율이 좋은게 아니면(ex. 소검소마) 그냥 딥다워 쓰는게 더 쎕니다.

 

고점 넘어서도 TP신발+2심연+해적넼+해적귀(TP) 조합은 들어가지기만 하면 장비 고점을 뚫어버립니다. 이걸 잘 보여주는게 출혈에서 먼저 보여줬던 찐극고점. 문제는 속도죠, 원주인은 딥다워 끼고 광룡끼면서 속도 챙겨가는데 파츠만 쏙 빼면 ㅋ

 

석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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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화신 + 어깨 공용 옵션 + 해적링 고유 옵션 조합만 쏙 빼서 잘 녹여내는게 존재의의인 세팅입니다. 고유픽만 끼면 나름 조합특색이 있는데 워낙 신발부터 굿 스터프로 굴려지면서 시작한 조합이다보니 커스텀 끼기 시작하면 순식간에 특색을 잃고 맙니다.

 

반드시 어깨에서 석화 옵션을 챙겨가야합니다. 그거 단순 유틸옵 아니라 깡피증이 무식해서 딜적으로도 모속따위는 찍어누르고 스증 5%랑 비슷해서 안챙길 이유가 없습니다.

 

순수 석화는 커스텀 단계가면 의미없고 레고블럭처럼 여기저기 끼이는데 그중에선 수면과 조합을 주목할만합니다. 신발이 내성깎 -10% 라는 점 때문에 찰떡같이 들이맞는데요, 그래봤자 극고점가면 숲마반 끼면서 석화 파츠가 주는 메리트가 어깨 깡피증밖에 안남으니 억지로 수면+범위+석화를 할 필요없이 어쩌다 커스텀이 맞춰지면 거쳐가시면 됩니다.

 

자가 상태 이상(4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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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성이 조금 아쉬워진 조합, 팔찌가 풀려있어서 일단 이쪽에 넣긴 했는데 팔찌를 커스텀으로 교체하면 기존에 4상만의 장점인 '트리거자유'가 사라집니다. 심지어 극고점 가면 숲마벨/반 쓰겠다고 4?상이 됩니다. 자가 상태이상 3개만 쓰는 ㅋㅋㅋㅋㅋㅋㅋ

 

이건 애초에 톱니바퀴로 묶여있던 조합이 아니라 정체성이 더 흔들린것으로 보입니다. 고점단계까진 나름 잘 굴러가니 기존 4상의 정체성이 그립다면 추후 지원을 기다려야 할거 같네요.

 

이동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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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급 수저 세팅. 두 조건 동시에 만족 못하면 절대 가면 안됩니다.
여러 주력 스킬 모션이 체공판정/착지판정/좌표변경 같은 이동을 동반해야함
└ 직업 스킬에 회피율/HP MAX/방어율 등 생존 관련 유틸이 어느정도 내장

 

전체적인 틀은 벨트+목걸이가 제공하는 회피율 28%를 포함해 다른데서 회피율을 더 챙겨서 75%를 만든다음에 회피율을 믿고 장비특성 컨트롤/생존 480-4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저거 입으로 하는소리가 아니라 안개 벨트끼면 장비특성 추천이 진짜 저렇게 떠요.

 

장비 조합+아바타+융합(뇌광)+장비 특성으로 회피율이 55.5%가 나옵니다. 나머지를 스킬이나 엠블렘으로 채워줘야 합니다. 여기에 목걸이의 지속시간이 5초밖에 안되서 수시로 갱신해줘야 해서 이동하면서 공격하는 스킬을 섞어줘야 하고요.

 

장특 480-4의 가치를 보고 선택하는 세팅이기에 그전까지의 과정에서 위력이 생각보다 낮은 점도 마이너스 요인입니다(계산은 3스택으로 되어 있는 상태). 진짜 남들과는 다르게 평범함을 거부하는 힙스터 감성이 물씬 담겨있는 조합입니다.

 

기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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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9에서 기본기 조합은 룸버스를 주축으로 쿨타임 감소를 룸버스에만 의존하고 깡딜조합을 하다가 고점으로 가면서 차원신을 주축으로 커스텀 옵션 상호 시너지를 노리는 구도로 흘러갑니다.

 

벤타블랙 팬츠의 경우 쿨타임 관리가 너무 안된다 싶으면 쓰고, 아니면 평범한 바지 껴도 상관없습니다. 완화되긴 했어도 던전 입장하고 반드시 평타 3대 맞추고 스킬 써야해서 은근 거슬리니깐 잘 판단하고 고르시면 됩니다.

 

덤으로 묘상석은 딥다마 3유효만 되어도 교체 가능성이 열리고, 룸버스는 숲마벨/숲마반 처럼 쿨감 대체제를 동원하면서 교체해야 엇비슷해집니다.

 

버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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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버프력 옵션 = 딜옵 or 유틸이 되도록, 그런 옵션을 숲속의 마녀에 죄다 몰아뒀습니다. 상의와 반지를 빼면 가장 버프력이 높은 조합이 모든 부위가 숲속의 마녀가 나와요.

 

심지어 상변딜 상승이라 딜적으론 깡통인 버프력만 극으로 챙기는 조합을 해도 출혈이랑 딜이 어느정도 비벼지는 모양새가 나옵니다. 그거마저 귀걸이가 '시각의 관점'을 낀상태에서 나오는 깡딜인걸 생각하면..... 여러모로 버퍼 솔플에 대해서도 신경을 쓴 모습입니다. (아무튼 아이템은 잘못이 없다. 대충 버퍼 솔플도 -가운데- 라는 소리)

 


 

아무튼 여기서 제시하는 장비 조합이 정답은 아니지만, 조합별로 어떤 순서대로 커스텀을 교체해 나가야할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밑은 한번에 스크롤 내려가며 조합만 보시기 편하게 통채로 합친 이미지입니다. 본문에서 조합 설명한 순서와는 조금 달라요. 수면+범위+석화 같이 좀 연관된 애들 묶고, 주류/비주류 순서가 좀 나뉘어 있습니다. 맨끝에는 11커스텀도 넣어놨어요. 너무 기이일쭉해서 누르면 펼쳐지게 해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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