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을 읽기 앞서
해당글은 어짜다보니 무력 딜비례의 조건을 실험한 글입니다.
실험하지 않은 내용은 적지 않았습니다.
스샷이 없더라도 확실한것만 적었습니다.
아마, 유추해보면 등의 단어를 쓸때는 확실한거 같지만 직접 아이템실험은 안해본 경우입니다. 모든아이템 전수조사를 할수는없는 노릇이라.
잡설이 많아 한줄요약 먼저 적고 시작합니다.
스텟%증가 패시브와 단타화 탈리스만을 사용하는 경우 무력화를 손해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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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무력화 개편이후
약점 데미지형 상태 이상과 그외 모든공격은 쎈 공격일수록 까는무력수치가 높집니다.
(별표가 이글의 주제)
그런데 데미지에 비례한다가 아닌
캐릭터 스킬 고유 공격력에 비례한다
라고 표기 되어 있네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몇몇 예외 사항을 빼면
아이템의 속강, 스증, 피증, 앞뎀, 힘지능스텟등은
일체 무력화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같은 종류의 공격이라면 에픽 풀과 편린은 무력화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자벞을 키지 않아 까는 무력이 반토막난 모습)
실?수로 자벞을 안 켰을경우
해당 패시브 수치만큼 무력화를 덜 깝니다. 자법 수치 보시면 아시겠지만 완전 비례에요.
덧붙여 약점을 맞추어 공격하면 약점이 아닌 공격보다 25프로 가량 더 많이 깝니다.
(팔찌를 바꾸어 약점을 치지 않으니 무력화를 덜까는 모습)
그리고 눈치채신 분들도 있겠지만 첫 스샷과 두번째 스샷을 보시면 룸버스죠?
룸버스의 각성기 딜감소, 커스텀의 특정레벨 스증, 묘상석(아마?)등 특정레벨구간 스증은 무력화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룸버스라도 무력화깔땐 진각이 더 빠르게 깔수도 있다는 이야기지요.
하지만 언제나 예외는 있습니다.
스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레벨링(근원, 용기), 짙편린(아마?), 탈리스만등은 무력화에 영향을 주며 (벤타, 검발, 헤드셋등 기숙증가 역시 평타로 까는 무력양이 증가한다.)
무큐 인식 같은 경우도 영향을 줍니다. (가이드와 헤드셋 무큐기 딜감소, 타영과 구자의 무큐기스증) 옭공은 몰?루
+내용추가
[탄식 스증, 본분 스증, 커맨드 스증 무력화 영향 o
저받마 무력화 영향 x, 딥다이버 스택스증 무력화 영향 x
백어택, 카운터, 몬스터 방어력(레벨 조절), 고분목 방무 무력화 영향x
커스증에 관하여 자세히 싶다면
https://m.gamechosun.co.kr/board/view.php?site=df&bid=tip&num=3739696
링크]
솔직히 여기서부터가 본론인데
캐릭터 스킬의 고유 공격력 = 계수
인 상황에서
손해보는 캐릭터들이 있습니다.
앞서 캐릭터의 딜패시브가 무력화에 영향을 주는것을 알수 있었는데
캐릭터의 딜패시브가 무력화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캐릭터가 있습니다.
바로 스텟%증가의 다크나이트죠
( 2각패 1레벨 까는 무력 36퍼)
(2각패 다 찍고 까는 무력 36퍼)
마스터리 공격력증가나 신검합일같은 크증 모두 잘 적용되어 까는 무력량을 늘려주지만 오직 스텟 %증가는 무력량을 올려주지 않습니다.
이때 3가지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데
1. 네오플이 몰랐다.
2. 네오플이 알고 있어 보이지 않는 보정을 이미 넣어 줬다.
3. 네오플이 알고 있으나 다크나이트 특성상 높은 상급기를 자주 쓰기에 그 패널티의 일환으로 반영하지 않았다.
사실 2번은 레벨링 변동에 따라 보정치도 달라야 함으로 가능성이 없고
1, 3번인데 아무튼간 까야할 무력수치를 손해보고 있다는 것은 일맥상통합니다.
이건 좀 신기한 경우인데
단타화 탈리스만을 채용하고 있는 직업은 해당스킬의 무력화수치를 손해보고 있습니다.
소드 마스터의 파검무의 경우 풀채널링시 즉시 캔슬폭발보다 계수가 약 20프로 더 높습니다.
탈리스만을 사용하면 막타를 3.5배 강화하며 연타를 삭제해 풀채널링이 단타로 바꿉니다.(연타 삭제로 막타의 3.5배나 기존의 연타+막타나 계수는 똑같습니다.)
아무튼 즉시 폭발보다 풀채널링이 계수가 20프로나 높아 무력화도 20프로 더 잘까야 하지만
(풀채널링 탈리로 인해 막타만 까는 무력 약 13퍼)
(캔슬폭발 까는 무력 약 40프로)
스킬창에서 스킬표기계수도 바뀌지만 까는 무력화양은 더 적어집니다.
소드 마스터 뿐 아니라
소울브링어의 흑염검도 똑같습니다.
아마 단타 탈리 전체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수정 추가 내용
라고 생각했는데 단타스킬 전체의 문제였습니다.
단타 스킬이면 캐릭터의 모든 스증 패시브가 단타 스킬의 무력화 감소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소마 2각패 하나만해도 스증 60짜리고
널린게 스증 100 자벞인데
해당 스킬들의 수치만큼 무력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단타 스킬들의 무력화 수치는 몇배나 감소 되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아예 못까지는 않는 모양이니 단타스킬은 저희가 알수 없는 일종의 보정이 있거나 다단 스킬과는 다른 공식으로 무력화 수치가 정해지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 캐릭터 스킬 고유 공격력 비례라고 해놓고 20프로가 강한 형태로 스킬을 사용했으나 단타라는 이유로 무력화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된다면 이는 분명 버그고 고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닼나는 경우 3일수도 있는데
단타화탈리들 손해보는건 아마 버그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글 링크로 문의 넣으러 가보겠습니다.
아니 문의는 내일이나 하고 일퀘하러 가야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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