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탈이 나온지도 벌써 두달이 넘었네요
슬슬 자탈만 먹고 룬파밍이랑 탈만소켓 세탁하는 사람이있는반면
운빨컨텐츠때문에 여전히 탈만나오길 바라는사람도 있을거라봅니다
그런점에서 제가 먹어본 탈만으로 그간 느낀점들을 리뷰해볼까합니다
(사실 라월 탈만도 먹었었지만 쓸일 없을거라 생각해서 합성행..)
계수적인건 대볼철님 표를 베이스로 리뷰하겠습니다
데미지 상승률
플써 23.8%
라월 20%
엘레인 22.9%
컨센 23.5%
엘스 22.7%
1. 플레임 써클 = 써클 익스플로젼
유틸적 변화 ☆
추천도 ☆☆☆☆
(탈리스만 적용 전)
(탈리스만 적용 후)
아크샤와 크기 비교
20초 메타가 됨에 따라 대부분 우럭유저가 채택하게 된 스킬입니다
탈리스만 착용시 회전속도가 빨라지지만 전방 회전에 폭발이 추가되기때문에 전체 딜들어가는속도에선 유의미한 차이는 없습니다.(기존 전방 풀히트시간 약 1.4초정도)
제자리 시전에선 빨라진게 체감됩니다
빗나갈 걱정도 없고 방정리 걱정없는 우럭에게 방정리스킬을 하나 더 쥐어줄정도의 범위
딜상승량도 좋고 20초 메타가 아니라도 지딜에서도 꾸준히 딜지분 잘챙겨갑니다
아쉬운게 있다면 탈리스만으로 오르는 딜상승량이 가장 높지만 20초가 아닌 개별 스킬 딜로 보면 플써 자체는 우럭의 다른 스킬들에 비해 쿨대비 계수가 낮은 편이고 이는 탈리스만에도 영향을 받아 20초에 두번박는다 가정해도 전체적인면에선 상승량이 저조합니다.
정작 탈리스만 상승률도 라월을 제외하면 1퍼 내외 차이라 유의미한 수치도 아니죠
간단히 말하자면 탈만낀 상위 무큐기 한대박는거나 탈만낀 플써 두대박는거나 딜이 비슷하게 나옵니다
하지만 플써뺀다해서 다른 스킬채용해도 딜이 압도적으로 오르는건 아니라서 소거법으로 결국 채택하게되는 그런 스킬입니다
결론은 무난하게 좋은 탈리스만입니다.
2. 엘레멘탈 레인 = 엘레멘탈 오브
유틸적 변화 ☆☆☆☆
채널링 감소 (캐속 107퍼기준) 착용전 1.7초 > 1.3초(고정)
추천도 ☆☆☆☆☆
탈만 패치전 우다다모션으로 욕을먹고 심플하게 변경된 탈리스만입니다
딜상승량은 각성기 바로 밑에 찍히는 스킬이라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대부분의 우럭 유저가 1순위라고 생각하는 스킬이고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이 탈리스만의 단점을 알기전까지는요
보다시피 엘레인 탈만을 착용하게되면 작은마법구 공격력은 삭제되고 그 딜만큼 합산돼서 큰마법구 + 폭발딜로 구성이됩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큰마법구 딜이 엘레인 전체딜의 37프로를 차지합니다. 무시하기엔 너무 큰 수치죠
그리고 그 중요한 큰 마법구의 타점이 어떻냐면
딱 전방에서 살짝 아래로 걸쳐진 고블린 한마리만 2히트가 들어가고 나머지 세마리는 폭발딜만 박힙니다
풀히트 타점은 "우럭전방 위아래약간과 마법구가 떨어지는 폭발중심정도까지" 라는거죠
크리스탈 어택보다 Y축이 약간크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 풀히트 시킬려면 우럭이 타점을 맞춰야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물론 엘레인을 쓰는 상황은 보스방 입장후 짤딜탐-그로기때쓰는게 보편적이라 앵간해선 풀히트가 가능합니다. 입장했을땐 선홀이 들어가니까요
단 이시스나 사르포자처럼 보스전이 길어질수록 홀딩면역시간도 당연히 생기기때문에 후반으로 갈수록 변수가 많이생깁니다
여기서 우럭은 평소 타점을 신경쓰지않기때문에 텔포로 무빙하다 적당히 짤딜박고 무큐기 쿨보면서 패는 식이였지만 엘레인을 박는 순간만큼은 이제 타점을 봐야됩니다
또한 탈만 착용전엔 공중시전이라 캔슬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았지만
착용후엔 발사전까지 1.3초되는 시간동안 가만히있는 상황이 생겨 슈아브레이크에 캔슬당할위험이 아주높아집니다
대표적으로 이시스 발찍기 스림 땅치기등이 있죠
급조해서 변경된스킬이라 마법구가 이미 생성돼있어도 낙하모션을 보기전에 캔슬당할시 그대로 스킬이 증발합니다.
타직업처럼 캔슬당해도 판정 남거나 그런거 없어요
이점에선 크어가 차라리 낫다고봅니다 캔슬당할일이 절대없으니까요
채널링 또한 착용전엔 캐속영향을 받던게 착용후엔 무조건 1.3초 고정입니다
근접하지않으면 풀히트가 불가능한데 근접하면 캔슬위험을 감수해야되니
하이리스크 하이리턴까진 아니더라도 우럭에겐 없던 불편사항이 생긴셈입니다
그럼에도 계수 채널링등 장점또한 뚜렷하기때문에 현 시점에선 대체할만한 스킬이 없는것도 사실입니다. 개인적으로 개선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3. 엘레멘탈 스트라이크 = 엘레멘탈 게더링
유틸적 변화 ☆☆☆☆
추천도 ☆☆☆☆☆
개인적으로 써본느낌은 엘레인과 같이 1순위에 둬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상술한 플써의 2회치 딜량을 이 스킬이 가지고있기 때문이죠
짤딜에선 플써가 우세하다고 생각할수도있지만
천공귀가 아니라면 짤딜탐에서 플써가 3회이상 박히는일이 마대정도밖에 없을뿐더러
마대에선 엘스또한 정자비도핑을 받아서 짤딜탐에 2회박고 패턴파훼때 쿨이 돌아오기 때문에
실전에서 플써와의 딜차이는 거의없다고 봅니다
엘레인 탈만 착용시 타점이 압도적으로 작아진다는 단점을 이 스킬에 붙은 유틸로 커버가능하게된다는데 큰 의미를 두고있습니다
원래는 맨틀로 잡아야할 타점이지만 카운터딜까지 챙길걸 생각하면 즉발에다 캔슬걱정없고 시전 후 바로 엘레인이 가능하단점에서 높은 점수를 줬습니다
단, 체감인지 버그인지 모르겠는데 몹 흡입 범위가 탈만 적용전 범위로 느껴집니다 실제 범위랑 약간 차이가있네요
몹이 모이는 위치도 우럭전방이 아니라 전방에서 살짝위로 모이는게 보이는데 발패치의 흔적이라 생각합니다
버그를 제외하면 현재로썬 명확한 단점이 없기 때문에 이 탈만이 떴다면 꼭 끼는걸 추천합니다
여기까지 경험으로 느낀 리뷰였습니다
갠적으로 라월은 제 생각이랑 별차이없을거같고 컨센탈만은 연구해보면 잠재력이 있을거라 생각하는데 안떠서 못하는게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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