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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레멘탈바머] 워록학개론 - 워록을 시작하는 유저들을 위한 안내서 (*데이터 주의)

nlv101_36546313 Ice-Bullet  |  2018-12-20 00:18  |  조회 6295

 

군머가서 어느새 21개월 다 되어가 전역 얼마 안남은 기념으로 정말 오랜만에 글을 써봅니다. 마지막으로 가이드쓴게 몇년 전인지도 가물가물한데 요새 질문글이 많이 보이길래 시대의 변화에 맞춰 좀 더 고급스러운 테크닉을 동원해서 써봅니다.

 

1. 개요


개요라고하면 '엘레멘탈 바머는 어비스의 무한한 마력을 이용해서 폭격을 가하는......' 같은 글이 나올 법도 하지만 그런거 볼려고 이 글 보는거 아니잖아요? 간단하게 워록이라는 캐릭터의 장점과 단점만 짚어보고 넘어갑시다.

 

장점


워록의 장점은 쿨타임없는 스킬 연계, 쿨타임 감소 패시브, 속강 버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① 쿨타임없는 스킬 연계 및 쿨타임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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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록의 상징과도 같은 스킬입니다.(원래 없다가 밸패로 생긴 것은 안비밀)

 

 

대략 스킬을 저렇게 쓸 수 있게 해주는 패시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 직업의 스킬캔슬 계열 기술과 비교하자면 캔슬횟수는 무제한이며, 대신 엘레멘탈 레인, 컨버전스 캐넌, 1차각성기,2차각성기는 타 스킬에서 캔슬사용은 가능하지만 해당 스킬을 캔슬하고 다른 스킬을 사용하지는 못합니다. 또한 스킬 레벨별로 캔슬가능한 스킬을 추가해주는 독특한 메커니즘을 가진 스킬입니다. 또한 각성기를 제외한 상시 쿨타임 감소와 캐스팅 속도를 증가시켜 주는 옵션도 달려 단일 패시브로는 최상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워록은 해당 스킬을 이용해서 4개의 스킬주력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을 후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기본기를 쓰고 남는 시간에 평타를 칠 수있죠. 그리고 쿨타임 감소가 있지만 스킬 자체에 쿨타임 패널티가 달리지 않아서 타 직업보다 쿨타임이 빨리 도는 편입니다. 



② 속강 버프


워록은 달계 기준 자체적으로 76의 속성강화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전체 레벨링 당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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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이용해서 자체적으로 높은 속강수치를 확보할 수 있기에 상대적으로 속성추뎀계열 아이템의 효율이 높습니다. 상대적으로요.

 

 

단점 

가이드글을 쓰는 입장에서 단점보다는 장점을 더 많이 쓰고 싶었지만 가운데가 가운데인지라 어쩔수 없이 단점이 더 많습니다. 1,2차 각성기의 풀채널링, 주력 무큐기의 하자, 레벨링 효율, 조건부 속성강화가 있습니다.

 

 

① 1,2차 각성기의 풀채널링 

 


 

그냥 깁니다. 이게 한번 시전속도가 상향된 속도입니다. 8~9초정도 소요됩니다. 핀드워 가보니까 15초안에 모든 기술 다 박으려면 상당히 집중해야합니다.

 

② 주력 무큐기의 하자 

워록의 무큐기 라인은 문제가 많습니다. 워록의 35~40제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1.플레임써클 (원래 비무큐기였는데 무큐기 없다고 무큐기로 만든 네오플의 클라스)

2.라이트닝 월

3.다크니스 맨틀

이 중 라이트닝월과 다크니스 맨틀을 마스터하고 쓰는 사람은 극소수입니다. 무려 40제 무큐기 두개가 전부 홀딩기능이 달려있는 유틸기입니다. 즉 워록은 남들 15~25초사이의 무큐기를 2~3개보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워록은 하나 쓰고 있습니다. EX기 TP패치 전에는 EX기 다 안찍고 40제 무큐기 다버리고 기본기만 5개찍은 스킬트리도 있었습니다.(접니다) 워록 기본기가 어느정도 준수한 성능이고 쿨타임 돌아오는대로 원소폭격을 이용해서 때려박아서 어느정도 커버하고 있는 문젠데 기본기라 퍼뎀이 낮은게 상당히 큰 타격입니다. 

 

③ 레벨링 효율 

밑의 스크린 샷은 각성패시브와 자버프를 제외한, 딜에 기여하는 패시브 목록입니다.

 

 

 

 

 

 

안보인시다고요? 없으니까요!

이 직업은 모든 스킬레벨을 1씩 올리면 모든 직업에 있는 자버프,각패,스킬레벨에 의한 퍼뎀증가를 제외하면 정확히 속성강화4만큼 추가적으로 강화됩니다. 그래서 레벨링 효율이 뒤에서 1,2위를 다투고 있지요.

 

 조건부 속성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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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의 스킬입니다. 해당 스샷은 정신자극 20%와 원소 폭격의 20%가 모두 적용된 쿨타임이 표기되어 있군요. 그래도 6초간의 비는 시간이 있습니다.  그나마 15초 그로기 메타에서는 딜탐에는 상시유지긴 하지만 항상 변수라는 것이 존재하는 만큼 엘필이 없는 상태에서 워록은 악세 마부가 두개 미적용된 것이랑 똑같다는 거죠.

소울이랑 사령은 공격스킬에 있던 속성강화 패시브로 이전하더니 워록은 안해주는 네오플 개객끼

 

2. 아이템 및 아바타

https://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7_1&num=3114492 

 

3. 스킬트리

 

https://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7_1&num=3114485&cate=2&mode=all 

 

 

4.팁


간단한 워록의 팁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① 맨틀평타 

 

구시대 진빌마를 돌던 워록 유저라면 대부분 알겠지만, 새로시작하는 사람이 알리는 없잖아요?

 


잘 보일지는 모르겠는데, 영상의 히트수를 보면 순식간에 1100히트에 달하는 것을 볼 수있습니다. 그만큼 때렸다는 소리입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워록의 속성발동 평타 메커니즘은 적 피격박스에 닿았을 시 폭발을 발생시키는 건데, 일반적이면 한 번만 일어나겠지만 '동일한 피격박스'를 지닌 적이 겹쳐 있을 경우 동시에 여러 피격박스에 닿아 개체 수 만큼 폭발이 발생합니다. 짤과 같이 6마리면 평타 데미지가 6배가 됩니다.
이를 이용해 동일한 잡몹이 여러개체 있으면 맨틀-평타를 이용해 스킬 쿨타임을 아낍시다.
물론 같은 방식으로 엘레멘탈 캐넌도 가능합니다.



② 공중체류





이건 꽤나 유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점프 이후 아래 방향키 연속발사 - 엘레멘탈 캐넌을 반복하는 것으로 체류 or 상승할 수 있는 테크닉이죠. 버티기와 시간때우기에 이만한 것이 없습니다. 대표적인 버티기 구간은 은빛의 하르바트 3패턴 불장판을 공중에서 버티는 것과 핀드 워의 로젠 - 화 패턴을 공중에서 집중하면 포션하나 안먹고 넘길 수 있습니다. 핀드 워 에서는 쿨감포션을 먹지 못하지만 로드를 끼고 공중에서 집중해서 하면 가능합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면 좋고 읽은 분들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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