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할만큼 한 다크나이트들에게는 아무런 쓸모가 없는 정보.
탈리스만이 고민이라면 2. 로 넘어가는것을 추천함.
1. 콤보 구성
읽기전에 주의사항.
이 글은 만렙 + 템이 어느정도 갖춰진 상태를 가정한 다크나이트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임. 육성중이라면 이 글을 절대 참고해서는 안됨.
개요.
콤보 구성에 있어 널리 알려진 콤보를 그대로 갖다쓰는건 편리함 측면에서는 좋을지 모르겠으나 플레이 하는 이유의 절반을 날려버리고 시작하는거라 썩 좋은 현상은 아닌듯하여 콤보 구성에 있어서 본인이 쓰는 요령, 기준들을 소개해보고자 함. 덤으로 콤보를 그대로 갖다쓰는 것은 다크나이트를 쉽게 때려치우게 되는 원인 중에 하나이기도 함. 가능하면 직접 제작해서 쓰는 것을 권장.
이런 논의가 한번쯤은 있었을거같은데, 사이트들을 여러군데 돌아다녀도 '내가 쓰는 콤보는 이거다' 하는 글밖에 보이지 않아서 한번 정리해보는것임.
세줄 요약을 해놓긴 했는데.. 본문을 읽는게 더 바람직해보임.
본인은 포지셔닝과 쿨타임이 콤보 구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두가지 요소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 두가지를 기반으로 설명할 생각이며, 각 스킬별 '슬롯 비추천 스킬'을 따로 기재.
포지셔닝 : '스킬에 타점을 고려한, 움직임이 동반되는 스킬의 배치'와 관련된 내용 상대적인 기준으로 별 1개에서 5개까지 부여.
쿨타임 : '주력스킬의 DPS를 고려한 스킬의 배치'와 관련된 내용 상대적인 기준으로 별 1개에서 5개까지 부여. 다만 쿨타임은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주관이 어느정도 반영될 수 있다는 점 주의.
슬롯 (비)추천 스킬 : 위의 두가지를 고려하여 1~4로 적합한(or하지 않은) 스킬들.
...
현 메타에서 콤보슬롯에 올려놓는 스킬들은 다크 웨이브 폴 + 모멘트 익스플로전 + 다크 버스트 + 다크 브레이크 + 일루젼or닼플소 택1 이라고 판단이 됨.
(다크 리버레이션, 모멘트 익스플로전은 기본으로 쓴다고 가정. 이 둘중 하나라도 없다면 이하의 콤보 구성 요령은 아무짝에 쓸모없는, 방해만 되는 내용임. 나머지 탈리스만의 채용은 각 스킬별로 언급하겠음)
1. 다크 웨이브 폴
- 포지셔닝 중요도 : ★★☆☆☆
자기보다 조금이라도 뒤에 있는 대상에게는 추적을 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아무런 생각 없이 스킬을 구성할 정도는 아니다.
- 쿨타임 중요도 : ★★★★★
다크나이트의 스킬 중 DPS가 가장 높은 스킬. 쿨타임이 짧은 스킬들을 배치하는 것이 유리하다.
- 기타 고려사항 : 탈리스만 선택 등이 없는 상태로 1~4단계 스킬의 쿨타임 합이 15초를 넘어가면 25초 그로기 기준 3회를 적중하는것이 어려워짐
- 슬롯 비추천 스킬 : 바운스 블로우, 래피드 무브, 움직임이 심하거나 쿨타임 5초 이상의 스킬(쿨타임 감소 장비가 없는 경우)
2. 차지 익스플로전
- 포지셔닝 중요도 : ★☆☆☆☆
탈리스만을 착용한 차지 익스플로전은 적중 못시키는 것이 더 어렵다.
- 쿨타임 중요도 : ★★★★☆
탈리스만 기준 가장 좋은 딜링 스킬은 아니지만 차지 익스플로전은 생각 없이 막써도 적중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다크 웨이브 폴과 함께 가장 우수한 DPS를 뽑아내는 스킬.
- 기타 고려사항 : 상식 선에서는 1~4단계 스킬을 어떻게 배치해도 그로기에 2회 사용은 가능하지만 짤딜을 고려하여 쿨타임이 짧은 스킬이 유리, 포지셔닝을 고려할 필요가 거의 없는 스킬이기 때문에 움직임이 동반되는 스킬은 차지 익스플로전의 1~4단계 스킬로 활용하면 좋음. 때문에 기본기 중에 움직임이 심한 바운스 블로우, 홉 스매쉬를 써먹기 가장 좋은(사실상 유일한) 스킬.
- 슬롯 추천 스킬 : 래피드 무브(1단계), 바운스 블로우, 홉 스매쉬 등 움직임이 동반되면서 쿨타임이 짧은 스킬.
- 슬롯 비추천 스킬 : 래피드 무브(4단계), 기타 쿨타임이 긴 스킬들.
3. 다크 버스트
- 포지셔닝 중요도 : ★★★☆☆
보이는 것보다 범위가 아주 넓다. 하지만 다크 웨이브 폴처럼 약간이라도 뒤에 있으면 판정이 아예 없으므로 포지셔닝을 어느정도 고려해야한다. 탈리스만 착용시 잡몹 상대로는 다크 웨이브 폴과 마찬가지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나 정작 중요한 보스, 네임드 몹들 상대로는 별 의미가 없는 기능.
- 쿨타임 중요도 : ★★☆☆☆~★★★☆☆
탈리스만의 딜 상승량도 애매한데 쿨타임 감소도 없어서 성흔 탈리 기준 차지 익스플로전과 DPS는 근소하게 밀리지만 한발 한발은 차지 익스플로전보다 꽤 유의미하게 높으니 쿨타임 중요도는 차지 익스플로전과 동급이라고 생각됨
- 기타 고려사항 : 상식 선에서는 1~4단계 스킬을 어떻게 배치해도 그로기에 2회 사용은 가능하지만 가능하면 쿨타임이 짧은 스킬이 유리.
- 슬롯 비추천 스킬 : 바운스 블로우, 기타 움직임이 심한 스킬들.
번외. 다크버스트 거리재기와 관련한 자잘한 요령들.
보이는것보다 범위가 넓기 때문에 굳이 접근해서 쓸 이유가 없는데, 어디까지 거리를 벌릴 수 있는가에 대한 움짤들.
1. (x축, y축)(추천)다크 웨이브의 분출이 히트하고 있고 분출의 중심부와 캐릭터 사이에 히트박스가 걸쳐있다면 다크 버스트가 적중함.(x축 약간 넉넉함)
2. (x축, y축)(추천)일루젼 슬래쉬의 베기가 적중했다면 다크 버스트도 적중
주의 : 언리미티드 콤보 착용시 나가는 다크 버스트는 해당 안됨.
3-1.(x축, y축)(추천)다크 레이브의 베기가 적중했다면 다크 버스트도 적중
3-2.(x축 한정)다크 레이브의 회오리가 적중했다면 다크 버스트도 적중
4-1. (x축 한정) 23레벨 이하의 쇼크 웨이브가 전방에서 적중했다면 다크 버스트도 적중.
4-2. (x축, y축) 3레벨 이하의 쇼크 웨이브가 전방에서 적중했다면 다크버스트도 적중.. 하는데 3레벨은 의미가 없을듯..
5. (x축 한정) 팬텀 소드를 썼을 때 팬텀 소드의 중심부 기준으로 캐릭터와 몹이 대칭보다 안쪽이라면 다크 버스트가 적중함. (x축 약간 넉넉함)
4. 다크 브레이크
- 포지셔닝 중요도 : ★★☆☆☆
비교적 넓은 범위를 커버하는 스킬이기에 스킬 데미지와는 별개로 콤보 슬롯으로 한자리 차지하는 스킬. 하지만 전방으로 점프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포지셔닝을 약간 고려해줘야한다. 이 기능 덕분에 래피드 무브가 1단계에 올라가는 경우와 궁합이 잘 맞다고 생각됨.(콤보 -> (패턴 회피 겸)래피브 무브 -> 뒤돌아서 다크 브레이크)
(계수표에는 검풍 전 올려베기 히든1타가 반영이 안되어있어 일루젼 슬래쉬보다 2.2% 강하게 표기되어 보다 높은 순위를 먹고 있다. 실제로는 일루젼 슬래쉬가 다크 브레이크보다 약 2.9% 강하다.)
- 쿨타임 중요도 : ★☆☆☆☆
포지셔닝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크 브레이크를 콤보 슬롯에 올려 두는 이유는 단순히 범위가 넓으면서도 데미지가 괜찮기 때문이다. 또한 탈리스만도 없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것도 한 몫한다. 이미 다크 웨이브 폴, 차지 익스플로전이라는 걸출한 잡몹처리 기술이 있기 때문에 보조적인 느낌으로 사용하는 것이 추천.
- 기타 고려사항 : 특별히 없음.
- 슬롯 추천 스킬 : 래피드 무브(1단계)
- 슬롯 비추천 스킬 : 래피드 무브(4단계), 쿨타임이 짧은 스킬들(다크 브레이크에 쓰기엔 아까움)
5. 다크 플레임 소드
- 포지셔닝 중요도 : ★★★★☆ (탈리스만 착용시 ★★★★★)
탈리스만 착용 후 풀히트에 대해 더 말할 필요가 있는 스킬인지? 천 다크나이트의 저조한 생존률에 일조하는 스킬이라 생각됨. 비단 다크나이트 뿐만 아니라 전 직업을 통틀어봐도 풀히트 리스크가 가장 큰 스킬 중에 하나.
- 쿨타임 중요도 : ★★☆☆☆~★★★☆☆
다크 버스트와 비교를 했을때 다크 플레임 소드가 딜과 쿨타임에서 소폭 우위, 다크 버스트가 유틸성, 안정성 에서 크게 우위를 가져가기 때문에 본인이 가중치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어떤 스킬의 쿨타임을 더 줄일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할 것으로 보임.
- 기타 고려사항 : 특별히 없음.
- 슬롯 추천 스킬 : 움직임이 없는, 혹은 아주 적은 스킬들.
- 슬롯 비추천 스킬 : 움직임이 있는 스킬들.
6. 일루젼 슬래쉬
- 포지셔닝 중요도 : ★★★★☆ (탈리스만 착용시 ★★★✯☆ 3.5)
다크 플레임 소드보다는 상황이 괜찮지만 그래도 검풍 풀히트를 위한 적당한 거리를 잡기 위한 포지셔닝이 중요하다. 탈리스만 착용시 검풍에 대해서 고려를 할 필요는 없지만 언리미티드 콤보 착용시 나가는 다크 버스트는 그냥 쓰는 다크 버스트보다 범위가 좁기 때문에 이 점은 신경써야한다. 이펙트 자체가 미묘하게 다르고 폭발 범위도 보다 작게 표현된다.
- 쿨타임 중요도 : ★★☆☆☆~★★★☆☆
다크버스트와 다크 플레임 소드와 같은 맥락으로 판단.
- 기타 고려사항 : 언리미티드 콤보 착용시 나가는 다크 버스트는 그냥 쓰는 다크 버스트보다 범위가 좁다. 즉 베기를 아슬아슬하게 맞추는 경우 추가로 나가는 다크 버스트를 못맞춰서 성흔의 탈리스만 기준 전체 딜의 약 14%(마계 탈리 기준 약 9%) 를 손해본다.
- 슬롯 비추천 스킬 : 움직임이 있는 스킬들. (탈리스만 착용시 움직임이 심한 스킬들)
콤보 구성 요약.
1. 다크 웨이브 폴(탈리o)
-비추천 : 바운스 블로우(4단계), 래피드 무브, (쿨타임 장비가 없는 경우) 쿨타임 5초 이상의 스킬
2. 차지 익스플로전(탈리o)
-추천 : 바운스 블로우, 홉 스매쉬, 래피드 무브(1단계), 움직임이 있는 스킬(4단계 제외)
-비추천 : 래피드 무브(4단계), 쿨타임이 긴 스킬
3. 다크 버스트(탈리o, 탈리x)
-비추천 : 바운스 블로우, 홉 스매쉬
4. 다크 브레이크(탈리X)
-추천 : 래피드 무브(1단계)
-비추천 : 래피드 무브(4단계), 쿨타임이 짧은 스킬(낭비)
5. 다크 플레임 소드(탈리o, 탈리x)
-추천 : 움직임이 (거의) 없는 스킬
-비추천 : 움직임이 있는 스킬
6-1. 일루젼 슬래쉬(탈리o)
-비추천 : 움직임이 있는 스킬
6-2. 일루젼 슬래쉬(탈리x)
-비추천 : 움직임이 심한 스킬
세줄 요약
1. 바운스 블로우, 홉 스매쉬는 차지 익스플로전(탈리o)에 때려박는게 속편하다
2. 래피드 무브는 쓸거면 1단계로 쓰는것이 속편하다.
3. 다크 버스트는 보이는것보다 범위가 훨씬 크니 잘 활용해보자.
2. 탈리스만의 선택
탈리스만 선택 장비가 아니고 탈리스만을 뭘 고를까에 대한 논의다. 탈리스만 선택은 끼는 것이 유리하다는 결론이 이미 나 있으니 언급하지 않겠음.
탈리스만 3개 중에서 2개는 다크 웨이브 폴, 차지 익스플로전의 경쟁력이 압도적이기 때문에 사실상 남은 하나를 무엇으로 하느냐에 대한 논의가 될 것이다. 각 탈리스만의 특성과 딜 기대값을 기반으로 판단을 해 본 결과 각각 나름대로의 경쟁력이 있다고 결론이 나왔기 때문에 위의 콤보 구성에서도 다크 웨이브 폴, 모멘트 익스플로전 이외에는 별 두개~세개로 주게 되었다.
또한, 어차피 다크 웨이브 폴, 차지 익스플로전의 딜 비중이 기본적으로 4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나머지 스킬에서 탈리스만을 뭘 채용하더라도 총 합계 딜에서는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물론 이 차이에 민감하다면 어쩔 수 없을 것이다. 아래는 각 탈리스만 별 비교 설명이다. 언급한 바와 같이 나머지 탈리는 순전히 개인 취향에 따라가는것이 타당할 것이기 때문에 각자의 판단에 맡기도록 하겠다.
각각의 평가는 하 중 상 최상이며, 중은 평타 or 변화없음을 의미, '하'는 성능 하락이란 의미로 보면 된다.
당연하지만 스플릿 세컨드는 없는 탈리라고 생각하자.(팬텀소드에 TP만 있었어도 생각은 해봤을듯.)
1. 디멘션 버스트를 채용하는 경우
- 유틸리티 강점. 특히 몹을 모으는 특성을 가지게 되어 잡몹방에서 빛나게 된다.
- 근접전 부담 하락.(생존률 상승) 언급한 바와 같이 다크버스트에 무게를 더 주기 때문에 일루젼, 다크 플레임 소드 풀히트에 대한 부담이 적어짐(어차피 탈리가 없기 때문에 딜 비중이 작으니까.)
- 유틸 최상, 생존율 상, 딜포텐 중
2. 다크 블리스터링 소드를 채용하는 경우
- 유틸리티 하락. 채널링 증가로 오히려 감소.
- 근접전 부담 상승.(생존률 하락) 탈리를 쓰는 경우 당연히 닼플소에 쿨타임을 보다 유리하게 줬을것임. 즉 닼플소 막타에 대한 부담이 상승했고 그만큼 접근전을 할 일도 많음. 특히나 다크 플레임 소드 컨트롤에 자신이 있다면 천을 꼈을텐데 더더욱 생존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침.
- 단, 다크 플레임 소드 콤보 중 다크 폴, 쇼크 웨이브, 모멘터리 슬래쉬 등 쿨타임 18초 이상의 스킬이 있을 경우 다크 데몰리션과 택 1 상황이 됨. 후술.
- 유틸 하, 생존율 하, 딜포텐 최상
- 늘어난 채널링으로 25초 딜에 지장이 갈 수도 있음.
3. 언리미티드 콤보를 채용하는 경우
- 유틸리티 강점. 몹을 모으는 특성까지는 아니지만 제자리에서 쓰는 다크 브레이크가 하나 더 생기게 된 셈.(31레벨 TP5 다크 브레이크 내려치기 데미지 제외(충격파+다단히트) 83,349%, 31레벨 TP5 언리미티드 콤보 채용 일루젼 슬래쉬의 다크 브레이크부분 충격파+다단히트부분 공격력 70,757%)
- 근접전 부담 하락.(생존률 상승) 언급한 다크 버스트의 범위가 작아지긴 하지만 애당초 일루젼 슬래쉬를 y축으로 아슬아슬하게 맞출 정도가 아니면 차이가 없고 (비중이 좀 크긴 하지만)베기 부분을 포기한다면 근접해서 공격할 만한 일은 다크 플레임 소드 정도 뿐이다. 다만, 딜 포텐은 나머지 탈리 중에서 가장 좋지 않음.
- 유틸 상, 생존율 최상, 딜포텐 하
- 늘어난 채널링으로 25초 딜에 지장이 갈 수도 있음.
4. 다크 데몰리션을 채용하는 경우
- 특이한 케이스. 쿨타임과 딜을 맞바꾸는 탈리. 알 사람은 알겠지만 이 탈리는 끽해봐야 두대 맞추는 다크 폴을 24히트로 바꿔주는 탈리. TP없이 4단계 배치후 두대 맞추면 표기상 퍼뎀은 2365%. 하지만 카펠라 다크 데몰리션 채용을 하면 이게 34,910%가 박힌다. 즉 32,545%가 추가로 박히는 셈. 탐브 제외 가장 강력한 스킬은 다크 플레임 소드의 표기 %가 97,455%. 즉 33.4%의 딜상승 효과가 있는 셈.
다크 버스트 기준 33.7%, 일루젼 슬래쉬 기존 36.9%의 딜상승 효과라고 볼 수 있는데. 성흔탈리 기준 다크 블리스터링 소드가 37.6% 디멘션 버스트가 32%, 일루젼슬래쉬가 34.1%인걸 생각해보면 쿨타임 18초 이상의 스킬을 다크 폴로 땜빵하는것도 아주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쿨타임 18초 이하의 스킬을 대체하는 경우 쿨타임에서 손해가 발생하기 시작하니 개인 판단에 맞김.
(대검(소검) 기준 {(18(18.9)초 - 대체하는 스킬의 쿨타임)/5}*1.2 만큼의 손해(혹은 이득) 발생(이득의 경우는 모멘터리 슬래쉬, 쇼크 웨이브 등 대체 스킬 쿨타임이 더 긴 경우)
- 유틸리티 변화 없음.
- 근접전 부담 변화 없음.
- 유틸 중, 생존율 중, 딜포텐 상
- 다크 블리스터링 소드를 쓰고 싶지만 근접전 부담을 상승시키고 싶지 않은 경우 아주 좋은 선택지. 경우에 따라 쿨타임을 희생할 수도 있음.(현실적인 기준으로 최대 +2.4초)
요약
1. 디멘션 버스트
유틸 최상 / 생존율 상 / 딜포텐 중 => 나는 몹몰이가 반드시 필요하다.
2. 다크 블리스터링 소드
유틸 하 / 생존율 하 / 딜포텐 최상 => 패널티고 뭐고 나는 딜에 미쳤다.
3. 언리미티드 콤보
유틸 상 / 생존율 최상 / 딜포텐 하 => 나는 근접전에 아주 자신없다.
4. 다크 데몰리션
유틸 중 / 생존율 중 / 딜포텐 상 => 패널티 없이 딜만 적당히 올리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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