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카카오게임즈, 신작 ‘오딘: 발할라 라이징’ 인게임 트레일러 이렇게 만들었다

작성일 : 2021.03.26

 

카카오게임즈가 선보일 대작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의 영상들이 잇따라 공개되며 게임 출시에 대한 시장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모바일과 PC온라인에서 동시 구현되는 멀티플랫폼 MMORPG로 개발 중인 ‘오딘’은 고퀄리티 그래픽을 바탕으로, ▲북유럽 신화의 세계관, ▲거대한 대륙을 구현한 오픈월드, ▲캐릭터 간의 유기적 역할 수행, ▲폭발적 전투 쾌감을 선사하는 대규모 전쟁 등 방대한 콘텐츠를 갖추고 있다.

상반기 출시를 앞두고 막바지 개발 중인 ‘오딘’은 지난해 ‘지스타2020’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개발 영상부터 공식 티저 사이트를 통해 하나씩 공개되는 인게임 영상들을 바탕으로, 북유럽 신화를 재해석한 세계관과 웅장한 스케일을 예상할 수 있는 게임 플레이 환경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을 한층 높여가고 있다.

‘지스타 2020’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오딘’의 공식 게임 트레일러 영상은 누적 조회수 220만 이상을 기록하며 호평을 받았고, 공개한 ‘테마기행-북유럽 신화 속으로’, ‘로키의 분노’ 영상을 지속 공개하며 ‘오딘’이 펼쳐나갈 세계에 대한 궁금증을 키워가고 있다. ‘로키의 분노’ 영상은 누적 조회수 260만 이상을 기록하며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속해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오딘’ 영상을 제작한 후기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짚어봤다.

■ 실제로 플레이하고, ‘언리얼 엔진 4’ 시퀀스 바탕으로 개발사에서 직접 제작한 인게임 영상

지난 2월 공개된 ‘테마기행-북유럽 신화 속으로’ 영상에서는 ‘오딘’의 이야기가 펼쳐질 4개의 대륙을 엿볼 수 있었다. 영상에서는 게임 내 인간들이 거주하는 ‘미드가르드’, 척박한 거인들의 땅 ‘요툰하임’, 난쟁이가 모여 사는 ‘니다벨리르’, 알브들의 ‘알브하임’ 등 새롭게 구현된 신화 속 대륙의 모습이 그려졌다. 탁 트인 오픈 필드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캐릭터의 모습은 높은 자유도를 바탕으로 진행하는 사냥, 전투를 예상할 수 있었다.

더불어, 3월에는 게임 전체 세계관의 배경이 되는 내용을 담은 ‘프리퀄’ 형태의 인게임 트레일러 ‘로키의 분노’를 공개하며 기대감을 높였다. 세 아이를 잃고 신들의 세계에서 추방 당한 이후 복수를 꿈꾸는 ‘로키’가 영상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어둡고 강렬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테마기행-북유럽 신화 속으로’ 영상은 실제 인게임 환경을 플레이하며 촬영 및 제작한 영상이다. ‘로키의 분노’ 영상은 실제 게임에 쓰이는 리소스를 활용, ‘언리얼 엔진 4’의 시퀀스를 바탕으로 직접 촬영 및 제작된 영상이다. 트레일러 영상을 실제 엔진으로 직접 제작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 사례로, 개발사의 높은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다.

영상 제작을 담당한 ‘오딘’의 개발사 라이온하트 스튜디오의 연출영상팀 강희민 팀장과 이상원 사원은 “실제 게임의 모든 리소스를 활용해, 영상과 출시 이후 이용자들이 경험할 인게임 화면의 차이가 없도록 제작했다”며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 ‘모션캡쳐’와 ‘페이셜캡쳐’ 기술을 통해 실제 인물의 리얼한 움직임을 표현하고자 노력했다”고 전했다.


오딘 모션 캡쳐 제작 장면 = 카카오게임즈 제공

실제 게임 제작에 사용되는 엔진과 리소스를 활용해 트레일러를 직접 제작한다는 것은 높은 기술력에 대한 자신감과 ‘협업’을 필요로 한다.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배경팀 최영일 팀장은 “뛰어난 엔진을 기반으로 개발을 담당하는 부서와 효율적인 협업 과정을 통해 원활하게 영상과 게임 화면을 제작하는 중이다”고 전했다.

■ 북유럽 신화 감성을 충분히 담아낼 새로운 ‘라이팅’ 기법과 리얼한 ‘모델링’ 작업으로 구현

‘오딘’은 북유럽 신화를 기반으로 특유의 상상력을 더해 재해석한 MMORPG다. 다른 신화와는 달리 북유럽 신화는 신들을 위협하는 강력한 존재들과 함께 북유럽의 혹독한 자연환경의 영향으로 형성된 어두운 서사를 주된 특징으로 한다. 

카카오게임즈가 최근 공개한 ‘로키의 분노’ 영상에서 이러한 모습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다. 기괴하고 그로테스크한 몬스터의 모습과 다양한 캐릭터의 모습을 통해 전략적 전투의 필요성, 종족간의 협력과 전쟁 등 매력적으로 구현된 신화의 모습을 예측할 수 있다. 신들과 여러 종족간의 사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과정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주된 스토리도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다.

영상 제작진은 이런 모습을 최대한 표현하고자 했다. 연출영상팀 강희민 팀장은 “느와르적 분위기를 풍기는 초반 도입부의 모습부터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방대한 스케일을 보여주기 위해 클로즈업된 샷 보다는 ‘엑스트라 와이드 앵글샷’으로 넓은 전경과 대군들을 레이아웃에 담고자 했다”고 전했다. 배경팀 최영일 팀장은 “라이팅과 환경에서는 그 동안 국내 게임을 통해서는 보기 어려웠던 어두운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 북유럽 신화의 웅장한 모습과 영화를 떠올리게 하는 감정선을 이용자들이 느끼실 수 있도록 제작했다”고 밝혔다.


오딘 인게임 트레일러 제작 장면 = 카카오게임즈 제공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관계자는 “이른 시일 내 이용자분들을 만나기 위해 마무리 개발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현존하는 최고 퀄리티의 게임을 목표로, 차별화된 멀티플랫폼 MMORPG의 재미를 제공할 예정이다.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Small Talk -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연출영상팀 강희민 팀장, 이상원 사원 /배경팀 최영일 팀장

Q1. 각각 소개 부탁 드립니다.

연출영상팀: 크고 작은 모든 영상의 연출 및 제작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배경팀: 배경 제작 및 최적화, 라이팅 등등 관리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연출영상팀 김희민 팀장(좌측), 이상원 사원(중앙), 배경팀 최영일 팀장(우측) = 카카오게임즈 제공

Q2. 오딘 트레일러 영상은 어떤 방식으로 제작된 것인지?

연출영상팀: 영상 연출은 실제 인게임 리소스를 활용해 엔진의 시퀀서 툴에서 모든 영상 클립을 제작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애니메이션 경우, 모션캡쳐, 페이셜캡쳐 등 리얼한 움직임을 표현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배경팀: 영상에 등장하는 배경 및 각 씬에 맞는 라이팅 등을 영상 콘티에 맞게 작업했습니다.

Q3. 이용자들에게 어떤 점에서 영상이 반응이 좋다고 보이는가? 가장 마음에 든 장면은? 

연출영상팀: 실제 게임 내에 사용된 리소스를 활용해 영상과 인게임 간 간극 차이가 없도록 작업했습니다. 특히, 영상 초반 도입부들이 느와르적으로 표현되어 가장 마음에 듭니다. 
배경팀: 개인적으로는, 원경 및 환경을 보여주는 실제 게임 장면 및 몬스터들과 전투를 펼치는 장면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Q4. 영상 제작시, 특별히 강조하여 표현하거나 중점을 두고 제작한 부분은?

연출영상팀: 방대한 세계관을 담아내기 위해서 레이아웃을 잡을 때 클로즈업된 샷들 보다는 엑스트라 와이드 앵글샷으로 넓은 전경과 대군들을 표현하고자 하였습니다. 

배경팀: 라이팅과 환경 부분에서 국내 게임에서 자주 보지 못했던 분위기를 보여주자 생각했고, 영상을 보시는 분들이 게임 내에서 감정선을 느끼실 수 있도록 영화에 가까운 느낌으로 작업했습니다. 

Q5. 이용자들에게 오딘이 어떤 게임이 되기를 바라시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연출영상팀: 북유럽 게임하면 ‘오딘’이라고 딱 떠오를 수 있는 그런 게임이 되길 바랍니다. 
배경팀: 오딘을 플레이 하시면서 북유럽 신화의 변화된 모습을 느끼고, 그 세계 안에서 즐기는 게임이 되길 바랍니다. 

Q6. 오딘을 기다리는 이용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공통답변: 상반기 출시로 개발팀 모두 완성도 높은 게임을 선보이고자 마무리 작업에 다들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곧 만나실 ‘오딘’에 많은 기대 부탁 드리고, 응원 부탁 드립니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시영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